듀얼블레이드 리마스터 이펙트 개선안입니다.
2022.01.06. 테섭 기준
2022.01.07. 작성
* ‘롤백’이라는 단어는 경우에 따라 이펙트 색상, 범위까지 포괄하는 단어로 인식될 수 있을 것 같아 최대한 지양하였습니다.
1. 팬텀 블로우 (좌) 테섭 팬텀 블로우 (우) 기존 팬텀 블로우
의견
리마스터 된 '테섭 팬텀 블로우' 이펙트 형태 개선
- 듀얼블레이드는 개발자 의견에서도 언급되었듯이 이도류를 사용하는 도적입니다. 현재 테섭에서 확인해볼 수 있는 듀블의 주력 보스기인 '테섭 팬텀 블로우'의 이펙트 형태는 '기존 팬텀 블로우'의 하나(혹은 소수)의 대상을 집중적으로 찌르는 느낌이 아니라, 마치 많은 대상을 도장으로 찍듯이 베는 느낌으로 리마스터되어 많은 유저들이 "이럴 바엔 차라리 롤백을 해달라"라는 의견을 제시하며 아쉬워하고 있습니다.
- 또 '테섭 팬텀 블로우'의 이펙트 범위가 지나치게 넓게 설정되어서 그런지, 스킬 시전 캐릭터를 가려 불편한 부분이 있습니다.
- 관련해서 팬텀 블로우의 이펙트를 '기존 팬텀 블로우'의 형태를 취하되, 타격 범위 및 이펙트 크기를 상향하고, 추가로 리마스터에 맞게 색 보정하여 개선해주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 '기존 팬텀 블로우'의 형태를 가져올 수 없다면, '테섭 팬텀 블로우'의 형태에서 각 선의 각도를 조정 후 '하나(혹은 소수)의 대상을 찌르는 느낌'으로 보이도록 개선해주었으면 합니다.
(+ 추가 의견)
- '테섭 팬텀 블로우' 이펙트와 헌티드 엣지와의 괴리감
요약
- '테섭 펜텀 블로우'가 스킬 시전 캐릭터를 가림
- '기존 팬텀 블로우' 형태 + 타격 범위 및 크기 상향 + 리마스터에 맞게 색 보정
- 혹은 '테섭 팬텀 블로우'의 형태 + 각 선의 각도 조정 + 하나의 대상을 찌르는 느낌
2. 블레이드 퓨리 (좌) 테섭 블레이드 퓨리 (우) 기존 블레이드 퓨리
의견
'테섭 블레이드 퓨리' 유지 / 색상 보정(소수 의견)
- '테섭 블레이드 퓨리' 이펙트는 이전 '테섭 팬텀 블로우'의 이펙트보다 만족스럽다는 평이 많았습니다.
- 다만 '테섭 블레이드 퓨리'의 색상이 '기존 블레이드 퓨리'의 색상보다 오히려 뒤떨어진다는 소수 의견이 있습니다.
- 관련해서 블레이드 퓨리의 이펙트 색상을 '기존 블레이드 퓨리'의 검은색, 흰색, 빨간색로의 보정도 고려해주었으면 하는 바랍입니다.
- 스킬 색상의 통일 때문에 '기존 블레이드 퓨리'의 색 보정이 불가하다면, 차라리 '테섭 팬텀 블로우'의 이펙트를 대신 가져오자는 소수의 의견도 있었습니다.
요약
- '테섭 블레이드 퓨리' 유지
- '기존 블레이드 퓨리'의 색(검, 흰, 빨)으로 리마스터에 맞게 보정(소수 의견)
- 혹은 '테섭 팬텀 블로우' 이펙트 사용(소수 의견)
3. 아수라 (좌) 테섭 아수라 (우) 기존 아수라
의견
'테섭 아수라' 타격감 및 속도감 상향 / 타격 소리 개선
- '테섭 아수라' 이펙트는 대부분 만족스럽다는 평이 많았습니다.
- 다만 '테섭 아수라'의 이펙트 타격감 및 속도감, 타격 소리 등이 '기존 아수라'에 비해 아쉽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 관련해서 '테섭 아수라'의 타격감 및 속도 상향, 타격 소리를 개선해주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 추가 의견)
- '테섭 아수라'의 이펙트 크기가 '기존 아수라'에 비해 조금 커지면서 과하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 관련해서 '테섭 아수라' 이펙트 크기를 소폭 감소해주었으면 합니다.
요약
- '테섭 아수라' 타격감 및 속도감 상향, 타격 소리 개선
- '테섭 아수라' 이펙트 크기 소폭 감소
- '테섭 아수라' 부엉이 이펙트 삭제(소수 의견)
+ 공지 사항에 사운드 관련 이슈 언급되어 있는 것 확인했습니다. "스킬 효과음과 보이스 또한 수정될 액션 딜레이에 맞춰 함께 개편될 예정입니다."
4. 블레이드 어센션 (좌) 테섭 블레이드 어센션 (우) 기존 블레이드 어센션

('테섭 블레이드 어센션' GIF 파일을 구하지 못해, 테스트 서버에서의 캡처본을 업로드했습니다.)
의견
'테섭 블레이드 어센션' 이펙트 크기 관련
- '테섭 블레이드 어센션'의 이펙트의 경우도 대부분 만족스럽다는 평이 많았습니다.
- 다만 '기존 블레이드 어센션'의 이펙트 크기에 비해 '테섭 블레이드 어센션'의 이펙트 크기가 비교적 커, 과하다는 느낌이 든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 관련해서 '테섭 블레이드 어센션'의 이펙트 크기를 소폭 감소하거나 이펙트 크기에 맞게 타격 범위를 증가시켜주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요약
- '테섭 블레이드 어센션' 이펙트 크기 소폭 감소
- 혹은 '테섭 블레이드 어센션' 타격 범위 증가
5. 블레이드 스톰 (좌) 테섭 블레이드 스톰 (우) 기존 블레이드 스톰
('테섭 블레이드 스톰' GIF 파일을 구하지 못해, '기존 블레이드 스톰'에서 체감 속도만큼 배속하였습니다.)
의견
'테섭 블레이드 스톰' 스킬 속도감 개선
- '테섭 블레이드 스톰'이 기존 최대 10초에서 5초로 압축이 되면서, 그에 따른 스킬 속도 또한 동시에 올라간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 때문에 '기존 블레이드 스톰'의 느낌보다 훨씬 난잡한 느낌이 든다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 관련해서 딜 압축은 유지하되, '테섭 블레이드 스톰'의 스킬 속도감을 '기존 블레이드 스톰'의 속도감으로 롤백해주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 추가 의견)
- '테섭 블레이드 스톰'의 스킬 속도감이 만족스럽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 관련해서 '테섭 블레이드 스톰'의 속도감과 '기존 블레이드 스톰'의 속도감 중간 지점으로 설정하는 방법도 고려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요약
- 딜 압축 유지
- '테섭 블레이드 스톰'의 속도감을 '기존 블레이드 스톰'의 속도감으로 롤백
- 혹은 '테섭 블레이드 스톰'의 속도감과 '기존 블레이드 스톰'의 속도감 중간 지점으로 설정
6. 파이널 컷 (좌) 테섭 파이널 컷 (우) 기존 파이널 컷
('테섭 파이널 컷' GIF 파일을 구하지 못해, 테스트 서버에서의 캡처본을 업로드했습니다.)
의견
'테섭 파이널 컷' 이펙트 색 보정 혹은 '기존 파이널 컷' 이펙트로 롤백 / 전진 이동 기능 / 부엉이 이펙트 온오프 혹은 삭제
- '테섭 파이널 컷' 이펙트의 경우 부정적인 의견이 다수였습니다.
- '기존 파이널 컷' 이펙트가 모험가 리마스터 패치 이후에 보아도 크게 뒤떨어지지 않는다는 평이 많기도 한 점을 들어, '테섭 파이널 컷'의 이펙트의 색을 보정하거나 '기존 파이널 컷' 이펙트로 롤백해주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 또한 '기존 파이널 컷'을 사용하여 몬스터를 타격했을 시에 전진 이동 기능이 있었는데, 이번 패치로 해당 기능이 사라져 불편해졌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 관련해서 '테섭 파이널 컷'의 '제자리 사용 기능'을 유지하되, 방향키 등으로 기존의 '전진 이동 기능' 또한 사용할 수 있게 개선해주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 덧붙여 '파이널 컷' 사용 후 캐릭터에게 표시되는 부엉이 이펙트가 굳이 필요하냐는 의견이 많습니다. 관련해서 온오프화 혹은 삭제해주었으면 합니다.
요약
- '테섭 파이널 컷' 이펙트 색 보정 혹은 '기존 파이널 컷' 이펙트로 롤백
- 기존의 '전진 이동 기능' 또한 롤백 후, '제자리 사용 기능 선택 가능'하도록 개선
- 부엉이 이펙트 온오프 기능 혹은 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