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번 모험가 리마스터에서 듀블은 신규유저 입장에선 성장 경험이 개선되었지만 기존 유저들은 변경점이 거의 없다시피 할 정도로 변경폭이 작습니다. 현재의 듀블에 구조적인 문제가 없다고 판단한걸까요?
팬블 사거리 증가 / 블스 딜 압축 이외엔 눈에띄는 변경사항이 없는걸 보아하니..
듀블에겐 현재 다음과 같은 구조적인 문제가 있습니다.
1. 블레이드에 존재하는 높은 공격력, 이로 인해 저조한 공격력효율.
낮은 공격력 효율로 인해 16성 이상 구간의 스타포스, 공격력 주문서를 사용하는 장비아이템(안드로이드 하트, 펫장비 등)에서 손해를 보게 됩니다. 그렇다고 법사 직업군처럼 웨폰퍼프링의 효율이 잘 나오는 메리트도 없습니다.
개선안으로는
1) 기본 최종뎀 너프, 보조무기 스타포스/공격력 수치에 따른 최종뎀 증가
2) 컨버전 스타포스(스타포스 수치에 따른 추가 스펙 부여)
같은 패시브 스킬의 추가 같은 방향은 어떤가 싶습니다.
그러나 1번은 앞서 언급한 타부위 공격력 효율의 문제를 해결할 수 없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추가적인 논의가 필요할듯 싶네요.
2. 스킬마다 상이한 방무수치
방어력 100%를 무시하는 블레이드 스톰, 아수라, 블레이드 토네이도
방어력 30%를 무시하는 카르마 퓨리
방어력 무시가 없는 히든블레이드
방무 편차가 크기에 적정 방무를 맞추기 까다로운 현실입니다. 수치조정 or 방무 패시브 추가를 통해 완화가 필요한 부분입니다.
3. 잦은 전직으로 인한 다수의 스킬, 그러나 다음 차수로 전직을 하면 버려지는 스킬들. 이로 인한 높은 코강 난이도
리마스터 후에도 문제점은 고쳐지지 않았습니다. 강화코어로 등장하는 공격스킬 총 15개.. 이 중에서 4가지 스킬은 4차전직 이후 전혀 사용하지 않고, 5(+1)가지 스킬은 전혀 데미지에 영향을 주지 않는 유틸 스킬입니다. 재즈바에 잠입해 스파이로 스토리를 시작하던 예전과 스토리 시작점 또한 바뀌었습니다. 4차까지 총 6번의 전직, 고집할 이유가 있을까요?
이외에도 스킬 각각의 개선 여부가 있습니다.
플래시뱅
60초 쿨타임, 보스에겐 25초 지속의 데미지 10% 증가, 명중치 감소 디버프
문제점 : 긴 쿨타임에 비해 적은 메리트, 공격스킬 취급이라 극딜 직전 사용시 일필이 터져버림
개선안 : 쿨타임 삭제, 메리트 있는 유의미한 성능 or 패시브화/공격스킬이 아닌 디버프로 변경 -> 변경시 코어 강화 난이도 소폭 감소 가능
페이탈 블로우
문제점 : 저차수 단일스킬(보스용). 보스전이 불필요한 레벨구간에 배치된 단일기는 현 시대에 걸맞지 않음 (사용가치x)
개선안 : 페이탈 블로우 -> 팬텀 블로우로 강화되는 강화형식으로 변경 -> 변경시 코어 강화 난이도 하락 기대
사슬지옥
문제점 : 주위에 몹이 없을 경우 긴 무적 사용 불가능
개선안 : 아래키를 누르는 등의 추가 커맨드 입력을 통해 대상이 없어도 긴 무적 발동
베놈
문제점 : 있으나 마나 한 스킬 데미지, 성장 과정에서 스킬 습득시 유의미한 변화가 느껴지지 않음
개선안 : 퍼뎀 상향 / 디버프가 걸린 적에게 추가 데미지를 부여하는 연계 패시브 / 연계되는 스킬인 베놈버스트 개편을 통한 유의미한 스킬로 개선
파이널컷
문제점 : 제자리 고정사용 스킬로 변경되어 패시브화 / 이동기능 롤백의 목소리가 있는데 패시브로 변경할 경우 무적기가 줄어들고 벞지의 효용성이 감소됨
+ Hp 코스트 스킬이어서 긴박한 상황에 사용을 못하는 경우가 존재
개선안 : 공격 액티브 스킬이 아닌 버프 액티브 스킬로 변경/기존과 동일하게 시전중 무적 or 키다운 무적기로 -> 코어 강화 난이도 하락 가능
+ Mp 코스트 스킬로 변경
히든 블레이드
문제점 : 쿨타임이 있는 파이널 어택류 버프스킬임에도 불구하고 낮은 퍼뎀과 자체 방무의 부재로 인한 낮은 딜 지분율, 미미한 버프효과(뎀10%)
개선안 : 습득시 캐릭터의 성장이 느껴지는 대부분의 하이퍼 스킬에 비해 위용이 부족. (성장 경험) 패시브화, 퍼센트 데미지 조정, 하이퍼 스킬 강화에 히든 블레이드 강화스킬 추가
아수라
문제점 : 준 극딜 스킬이나 선딜, 후딜이 있으며 사용시 상향 이동이 제한됨. 주력기와 데미지 차이가 약 15%에 불과한데 그마저도 블토+카퓨에 밀려 유틸 용도로 사용되는 실태
개선안 : 시전중 다른 스킬 사용 가능하게 변경하여 효용 증가
블스
딜 압축 good. 퍼뎀과 타수는 꼭 좋은 방향으로 조정해 줄거라 믿습니다.
헌티드 엣지
문제점 : 수라 - 검풍 증발현상, 나찰 - 스킬 방무 부재, 낮은 가동률로 인해 저조한 효용 (쓸컴뱃>엣지)
개선안 : 1. 팬텀 블로우 강화코어 적용
2. 타격시 쿨감(ex소울마스터 -플레어 슬레시)
3. 패시브 유지, 액티브 버프 스킬 추가 - 사용시 일부
공격(블스,팬블)에 나찰 추가타 발동(ex나이트로드-스로우 블래스팅 / 히어로-콤보 인스팅트)
+ 자동 사출 on/off 기능으로 사냥 빌드에 사용 가능하게 변경
블레이드 토네이도
문제점 : 이번 팬블이 리마스터로 인해 사거리가 늘어났으나, 높은 딜 비중을 차지하는 블토 첫타를 맞추기 위해서 몹에게 붙어야 한다는 문제가 생김
개선안 : 블토 첫타 전방범위 상향, 신규 이펙트 추가
팬블이야 예전에 워낙 짧아 놀림감이 되곤 했던 스킬입니다. 때문에 이전에도 밸런싱에서 사거리를 늘려준 이력이 있구요. 핑크빈 석상 못때리는 짤은 이전부터 듀블을 해오신 분들이라면 알고 계실겁니다. 때문에 듀블의 문제점을 짧은 사거리로 인지하고, 이번 리마스터를 진행하면서 팬블 사거리를 늘러준듯 합니다만 이펙트의 호불호는 둘째치고 블토 첫타를 맞추기 위해 몹과 가까이 붙어야 하는 현 상황에선 큰 감흥이 안느껴집니다. 무릉 텔포몹 같은 일부 상황에선 훨씬 편해지긴 하겠지만.. 이처럼 개선이 필요한 부분이 다수 존재합니다.
이외에도 이견/추가의견 등을 댓글로 달아주시면 더 좋은 개선안이 나올 수 있습니다. 소중한 의견과 적극적인 건의 부탁드립니다!
모두가 모험가 리마스터를 기대했던 만큼 각 직업들 모두 만족할만한 스킬을 받아 즐겁게 메이플을 즐길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