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글을 더 많이, 또한 운영진 분들도 다시한번 관심을 가지실수있게 더 접근성이 좋은 자게에 또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추천 부탁드리겠습니다..
자게: https://www.inven.co.kr/board/maple/2299/9189844
일단 글의 가독성을 위해서 핵심결과들만 첨부하였습니다. 다른 설문조사 결과 또한 기회가 되면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
안녕하세요,
시그너스 리마스터를 앞두고 있는 지금 사운드와 이펙트의 의견에 관해 다시한번 여러분과 운영진께 전달하고자 글을 적습니다. 저의 직업은 듀얼블레이드로 이에 관련된 의견만 조사를 해봤지만 댓글의 여론이나 다른 모험가 직게의 의견들을 보니 많은 모험가 직업들이 사운드로 불만을 가지고 있음을 알게되었고 특히 타격을 기본으로 이루는 사운드가 문제가 많음을 확인하게되었습니다.
계속해서, 지난 4월 초 설문조사를 진행했던 결과와 같이 현 듀얼블레이드의 상황에 대해 여러분들과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본 글은 밸런스나 무지성 상향이 아닌, 리마스터 이후 꾸준히 문제로 이뤄지는 "이펙트와 사운드"에 관한 글임을 시작 전에 알려드립니다.
지난 1월 모험가직업군들을 주제로 이뤄졌던 리마스터 패치는 많은 변화로 여러 유저분에게 긍정적인 결과로 마무리되었습니다. 그러나 듀얼블레이드 직업군은 생각보다 많은 유저분에게 불호로 마무리되었고 이에 대한 개발진의 후속 대처가 없이 흘러가는 상황입니다.
먼저 듀블유저분들 약 160분이 참여하신 설문조사를 먼저 자료로 보여드리겠습니다.
[이펙트에 관한 유저 설문조사]
[사운드에 관한 유저 설문조사]
보시는 바와 같이 이펙트와 사운드 두 부분 모두 꽤나 높은 수치의 불호를 확인할수있습니다.
다음 설문조사는 듀블유저들이 플레이를 하며 느낀 사운드 수식어의 변화입니다.
[듀얼블레이드 유저들이 생각하는 캐릭터성]
[리마스터 이후의 듀블의 캐릭터성]
리마스터에 있어서 가장 중요했던 부분은 캐릭터성의 유지 혹은 재창조라고 생각합니다. 두 예시로는 팔라딘과 바이퍼를 들수있겠습니다. 듀얼블레이드에게 있어서 가장 유저들의 만족도가 높았던 캐릭터성은 "민첩하고 빠른 이도류의 도적" 이였습니다. 그러나 게임플레이에 있어 시각, 청각적으로 표현하기에 중요한 두 이펙트와 사운드가 위에 말씀드린 수식어와는 정반대되는 상황으로 업데이트가 되었고 많은 유저들이 낮은 만족감을 호소하고있습니다.
운영진의 의견, 계획이 궁금합니다.
유저들이 즐겨하고 애정을 가지던 캐릭터성이 무너져 높은 수치의 불호를 보이는 상황임에도 이대로 리마스터는 마무리되는것인지, 아니면 많은 유저들의 불만을 인지했고 수정할 계획을 세워갈지 꼭 유저들에게 전달해주시길 바랍니다.
리마스터는 이제 시작입니다.
앞으로 시그너스를 더불어 영웅, 레지스탕스, 노바 등 여러 직업군들이 리마스터를 기다리고있습니다. 이 많은 직업들의 캐릭터성을 확실히 인지하고 있는지, 혹여나 듀얼블레이드처럼 만족스럽지 못한 패치가 이뤄진다면 지금같은 일회성 패치로 후속조치없이 개발을 진행할것인지 답변을 부탁드립니다.
사운드 변경, 부족한 이펙트의 변경… 정말 많은 모험가들이 요구하고 있습니다.
최근 몇 달 동안 생각보다 많은 듀블 유저분들 또한 다른 모험가 직업군들 모두가 각자의 이펙트와 사운드의 불만을 계속해서 외쳐왔지만, 운영진이 생각하는 입장을 알 수가 없기에 다들 지치시거나 캐릭터를 변경하시고 있습니다. 기존 유저들이 만족하지 못하는 리마스터를 또다시 패치하는 번복을 하지 않기 위해서라도 이와 같은 사례는 조속히 신경 써주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리마스터 이후에 계속된 이펙트와 사운드 문제에 대해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