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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데나] 카데나 공략 (소개 및 스킬설명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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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4 개
조회: 2522
추천: 5
2025-07-16 23:41:32

시작하기전에 앞서 모든 스킬은 6차전직 후 모든 마스터리코어를 개방한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주변에 카데나를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께서 가장 많이 여쭤보시는 부분들을
제 기준 최대한 디테일하게 설명해 놓았으니
궁금하신 부분을 찾아서 읽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1. 카데나란?


- 체인아츠 : 스트로크(평타)와 8가지의 서먼스킬 사이에 섞는 평타캔슬 매커니즘을 이용
- 평딜을 잘할수록 극딜도 잘 넣게 되는 숙련도에 따른 고점과 저점이 확실함 
- 주력 스킬 대부분이 강제이동을 가지고 있으나, 숙련도에 따라 이동유틸로 이용이 가능
- 체인아츠 : 체이스로 다양한 퍼포먼스 연출가능 
- 메이플 최상위 난이도 캐릭터 



1-1. 추천하는 유저


 - 단순한 구조를 가진 직업의 지루함을 싫어한다 
 - 빠르고 스타일리쉬한 캐릭터를 좋아한다 
 - 성장의 재미 및 고점이 높고 강한 직업을 원한다
 - 남들과는 다른 특별함을 원한다 
 - 컨트롤에 자신있고, 평소 컨트롤이 좋다는 소리를 자주 들었다



1-2. 유틸



< 체인아츠 : 체이스 (1차) >
- 다크사이트 + 지정된 위치를 빠르게 이동
- 다크사이트로 특정 맵 패턴(주로 천장에서 떨어지는 탄막류) 회피 가능 
- 공중 체공 가능
- 카데나의 핵심이자 매우매우 자주 사용하게 되는 스킬




< 체인 스프린트 (2차) > 
- 돌진기 
서먼 커팅 시미터 때문에 자주 사용되지는 않습니다. (카링 1페 혼돈의 폭주패턴때 사용하기도함)




(좌 3차 / 우 6차 VI 이미지)
< 서먼 슬래싱 나이프 (3차) >
- 방어력 무시 디버프 30% (30초지속) 




< 체인아츠 : 터프 허슬 (4차) >
- 무적기
- 시전시 2초동안 무적 (시전시 무적버프 즉시발동) 




(좌: 4차 / 우 : 6차VI 이미지)
<체인아츠 : 테이크 다운(4차)> 
- 60초 쿨타임 자체 바인드 (에르다 노바 공용바인드의 HP15% 사용 방지가능)




(6차 VI 이미지)
< 웨폰 버라이어티 >  
- 서먼 스킬류 사용 시 다크사이트 + 보호막(추가HP) 발동 
- 다크사이트로 특정 맵 패턴(주로 천장에서 떨어지는 탄막류) 회피 가능 




<체인아츠:스트로크 / 체인아츠:메일스트롬 >
- 슬로우 ( 보스 검은마법사 3페이즈에서 유용)




< 판테온 > 
- 사용 후 지속시간동안 HP 0이 될경우 1회에 한해 HP100%회복 (자체 헤븐즈 도어/알레리아의 영약)




< 샷건,브릭,배트,시미터,클로,봄 > 
- 위 스킬은 시전시간동안 슈퍼스탠스 


1-3. 딜 구조(간략한 설명)

- 평딜은 각종 서먼스킬류에 평타를 섞고(평캔), A.D오드넌스+ 니들배트 는 쿨마다 사용,
   메일스트롬은 적절한 타이밍마다 사용


- 극딜은 기존 평딜방식에 주력기인 "서먼 비팅 니들배트" 와 "서먼 스로윙 윙대거" 를 최우선으로 사용
(즉, 평딜과 극딜간의 스킬사용차이가 크게 없음/다만 순서는 차이있음)


- 평딜과 극딜을 잘 하는것 = "웨폰 버라이어티" 를 많이 발동시키며, 스킬들의 쿨타임을 쉬지않도록 하는것


- 디버프 1개당 크리티컬확률 2% , 크리티컬 데미지 11% 증가되며 7스택까지 중첩되는 위크 포인트 컨버징 어택(4차)패시브를 보유중이기 때문에 사용할 수 있는 모든 디버프 스킬들을 먼저 적용시킨 뒤 딜링을 넣는것이 중요




1-4. 장점과 단점


장점
- 도적중 압도적인 생존력(실드 및 짧은 무적기) 
- 공격 중 원하는 타이밍에 다크사이트 발동가능 
- 숙련기준 전직업 최상위권 딜량 
- 저점을 보장해주는 최상위권 오리진 극딜 
- 체이스와 강제이동 스킬들의 운용방식에 따라 보스패턴 회피 용이 



단점 
- 강제이동으로 인한 불편함 
- 스킬 사용 및 평타캔슬 적응 기간이 다소 오래걸림 
- 저점과 고점차이가 심한 직업 (벽느껴서 폐사할 가능성 다소있음) 
- 손가락과 손목 관절이 아플 수 있음 
- 주보캐로 하기엔 숙련까지의 투자시간이 많이 듦
- 솔 야누스를 배우기 이전까지 사냥이 어려움(뇌빼기가 힘듦)


1-5. 시드링 / 보공 공퍼 방무 효율 / 어빌리티 / 크리티컬확률 / 하이퍼 스킬 패시브




< 특수 스킬 반지 (시드링) > 

- 리스트레인트 링 혹은 컨티뉴어스 링 두가지를 사용할 수 있음
- 현재로서는 리스트레인트 링이 더 대중적이며 저점 보장이 좋기때문에 첫 시드링은 리스트레인트 링으로 추천 
- 컨티뉴어스 링은 수로 스위칭용으로 주로 사용 



< 보공 , 방무 , 공퍼 몇줄까지 써도되나요? > 

- 방무의 경우 유챔용 및 부캐용(검밑솔)일 경우엔 2줄까지는 양호 
- 환산 6~7만이상을 노릴경우엔 방무는 1줄 혹은 가급적 사용X 
- 환산 10만을 넘게 보는것이 아니면 보공과 공퍼는 뜨는대로, 보조는 비교적 저렴한걸로 사용하는것을 추천 
- 굳이 보공 효율을 따지고싶다면 리스트레인트 링 + 에디 공21% 둘둘 기준으로는 2~3줄까지가 적당 
(컨티링은 에디공 21% 둘둘기준 윗잠이 전부 공30%여도 보공보다 효율좋음) 근데 그냥 보공,공퍼 뜨는대로 쓰세요



<어빌리티> 

첫째줄(레전드리)  :
- 스킬 사용 시 20% 확률로 재사용 대기시간이 미적용 (재사용)

둘째줄과 셋째줄(유니크) :
- 보스 몬스터 공격시 데미지 10% 증가(보공)
- 상태 이상에 걸린 대상 공격시 데미지 8% (상추뎀)
[ 위 수치는 모두 최고옵션을 기준으로 했으며 둘째줄과 셋째줄(보공과 상추뎀)순서가 바뀌어도 상관없습니다 ]

 블서큘을 사용해 어빌리티를 효율적으로 뽑는 방법 
 
1. 유니크 보공 뽑기 (수치상관x) 
2. 유니크 상추뎀 뽑기 (수치상관x)  
3. 블서큘을 코인샵에서 구매 후 두가지 방법 중 끌리는것으로 진행  
  3-1. 레전드리 재사용(수치상관x)을 먼저 뽑고나서 보공 10% 상추뎀 8% 뜰때까지 돌리기               
        (운좋게 3줄전부 극옵뜨는 상황을 노리는 것)         
        -> 재사용이 20% 안뜰경우 명성치로 저격 
  3-2. 레전드리 재사용을 뽑지않고 보공10% 상추뎀 8% 뜰때까지 돌리기       
        -> 그 후 첫째줄 재사용 20% 명성치로 저격 


 

< 크리티컬 확률(크확) > 


- 스텟창 기준 쓸만한 샤프아이즈(5차공용스킬) 발동시  보스기준 : 88% / 사냥기준 : 100% 
 ( 모든 버프가 꺼져있을경우 스텟창 기준 / 보스 : 78% / 사냥 : 90% )



< 하이퍼 스킬 패시브 >

- 논체인아츠-리인포스 
- 논체인아츠-보스 킬러
- 체인아츠:스트로크-리인포스

- 체인아츠:스트로크-넥스트어택 리인포스

- 체인아츠:테이크다운-쿨타임 리듀스 (텍다 리인포스 제발 찍지마세요)



1-6. 사냥과 보스

<사냥>

- 6차전직때 배우는 공용스킬 솔 야누스를 배우기 전까진 뇌빼기가 사실상 불가능할 정도로 힘듦 

- 원킬컷 기준은 웨폰 버라이어티 단일 데미지 기준으로 본다면 꽤 힘든편 입니다. 나머지 서먼스킬류와 웨폰버라이어티가 동시타격되는 기준으로 계산할 경우엔 원킬컷은 아주 쉽습니다.
- 웨폰버라이어티의 최종데미지 버프가 있으나 위크 컨버징 포인트 어택의 크뎀활용은 사냥에서는 사실상 큰 의미가 없는 수준이라 공용코어의 데미지도 무난한 편입니다.
- 메일스트롬 설치기로 일정 구역 담당이 가능하나 지속시간이 길지는 않아 큰 장점은 아닙니다.


<보스>
 

- 평균정도의 컨트롤만 뽑아내도 상위권딜이 나오기때문에 클리어타임이 빠른 편
- 오리진 출시 이후 극딜 비중이 꽤 높아져 옛날보단 저점이 어느정도 보장 되어있음
- 검밑급 보스인 더스크나 가엔슬, 루시드 3페에서 타직업 대비 뛰어난 강세를 보임 
- 검마+검밑급 보스 최상위 유틸인 다크사이트 + 실드 + 공중체공 + 짧은 쿨타임의 무적기 보유 
- 그란디스 보스에서는 특출한 강세는 보이진 않음 






2. 카데나의 기본 틀



2-1. 스킬 설명 및 코강 (5차 V매트릭스/6차 HEXA(헥사)매트릭스)


처음 카데나를 시작하시는 분들은 샷브클과 나봄 등 서먼스킬들을 무난하게 굴릴 수 있는 '콤보'를 배울려고 합니다. (이게 잘못되었다는 것이 아닙니다. 저는 손에 익히는 과정도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렇게되면 뉴비분들께서 가장 많이 여쭤보시는게 "샷브클 나봄 윙빠따 이후에 무엇을 해야할지 모르겠어요" 와 같은 질문입니다. 물론 장인분들께서 디테일한 연구를 통해 앞서 설명한 국민콤보 이후 어떤식으로 평딜을 해야하는지 영상과 공략글을 통해 알 수 있습니다만, 스킬의 구조와 이해를 통해 머릿속으로 다음 콤보에 어떤게 오면 효율적일지 유동적으로 생각하며 연계하는것은 수동적인 콤보 후에 발생하는 버벅임을 벗어날 수 있는 요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서론이 길어졌지만 말씀드리고 싶은것은 각 스킬에 대한 이해가 있으면 캔슬에 대한 부담이 줄어들고 마을에서 연습하실때도 더욱 다채로운 콤보를 구상하기가 쉬워지고 그 연습을 통해 고점을 뽑을 수 있는 길이 열린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이제 스킬에 대한 설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모든 스킬 설명은 풀강(30레벨) 기준으로 설명 드립니다.



< 5차 코어강화 : V 매트릭스 강화하는 방법 > 


요즘은 코어젬스톤을 워낙 퍼주고 가격도 많이 저렴한편에 속하기때문에 정해진대로 하나하나 각각 먼저 마스터하는 느낌보단 골고루 강화를 하되, 주요 코어들만 먼저 강화하는 식으로 진행하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대부분 코젬을 갈아가면서 강화하게되면 강화코어 -> 스킬코어 -> 공용코어 순으로 풀코강이 마무리 됩니다. 

코어강화 효율적으로 하는 법 ]
Q : 코젬을 사용 후 모두 강화를 한 뒤 남은 코어를 분해해서 코젬을 만들고 또 사용해야하는가?

 답1. 스킬코어와 강화코어 모두 만렙이 아니다 = 효율 GOOD
 답2. 스킬코어만 강화하면 끝난다 = 해도되나 한두개 남았을때는 그냥 제작모드로 만드는것이 효율적
 답3. 스킬코어말고 공용코어 강화를 하고싶다 = 제작모드로 만드는것이 효율적 
번외) 경코젬은 '크레스트 오브 더 솔라' 및 각종 공용코어 강화에 사용하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카데나 전용 스킬코어 4가지 (골고루 올리는것을 권장)

 A.D 오드넌스  : 설치 주력기 
 체인아츠 : 퓨리 : 극딜 버프
 웨폰 버라이어티 피날레 : 추가타 
 체인아츠 : 메일스트롬 : 설치 주력기(2)


공용 스킬 코어 ( 레투다,그여축 우선적으로 강화)

 레디 투 다이 (우선 강화)
 그란디스 여신의 축복 (우선 강화)
 판테온 (나중에 코젬 남아돌면 강화)
 베놈 버스트 (1렙찍고 강화안해도 상관X , 위크포인트 컨버징 어택 때문에 꼭 넣긴 해야함)
             -> 따로 단축키에 올리지 않아도 패시브 효과때문에 아무스킬을 써도 자동으로 디버프 걸립니다.

나머지 강화는 
블링크 -> 로프 커넥트 or 판테온

< 6차 코어강화 : HEXA(헥사)매트릭스 강화하는 방법 >

6차코강은 솔 에르다 조각과 솔에르다의 가치 및 현재 스펙에따라 스킬 강화가 좋은지 그 금액으로 아이템 업그레이드가 좋은지 효율적으로 알 수 있는 '환산 주스텟' 사이트를 강력하게 추천드립니다.  코어강화
효율은 각 직업 장인분들의 테스트를 통해 나온 데이터값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환산 주스텟 링크 : https://maplescouter.com/ 

사용방법 : 본인의 캐릭터 닉네임을 검색 -> 분석 · 최적화 -> 스펙업 순서 가장 좌측 상단부터 제일 효율적인 스펙업 / 가장 우측 하단으로 갈수록 제일 비효율적인 스펙업 입니다. 

(사진은 챌린저스 서버 카데나 유저 한분을 대상으로 찍어봤습니다)




< 카데나 주력 스킬 설명>


[체인아츠 스트로크]

1) 주력스킬이자 서먼류 스킬 앞에 섞어주는 일명 평타로 불리는 스킬 (이하 평타 및 스트로크로 설명) 

2) 스트로크는 6차 강화 기준 1타/2타/강화2타(3타) 총 3가지로 구분되어있으며 (5차까지는 1~2타까지만 있습니다) 1타와 2타 사이 즉,1타 직후 서먼스킬들과 연계하였을때 연계된 스킬의 최종데미지가 30% 증가되는 구조 
(2타,강화2타후에는 연계해도 최종데미지 증가 X) 

3) 1~2타까지 모두 슬로우 디버프를 걸어주기때문에 평캔도중에 근접해서 맞춰줘야 위크포인트 컨버징 어택의 크뎀버프 손해가 없습니다. 


- 1타 : 평샷평클 등의 콤보 중 '평'에 해당되는 부분. 슬로우 디버프 적용역할 및 타격범위가 좁기때문에 카데나가 반강제적으로 근접딜을 해야하는 이유 입니다. (극딜,평딜 모두 근접해서 타격해야 고점이 뽑힙니다) 

- 2타 : 1타 후 나오는 스킬타격(모션)이기때문에 최종데미지 버프가 사라지면서 2타가 나오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모든 스킬쿨이 돌아서 사용할 스킬이 없을때 쓰거나 메일스트롬을 설치할때 강제적으로 사용하게 됩니다. 


- 강화 2타 : 2타와 동시에 나오는 추가타를 말합니다. 2타를 할때마다 나오는것이 아니라 10초마다 준비되는 스택형이기때문에 메일스트롬을 깔거나 모든 서먼스킬들이 쿨타임일때 스트로크를 사용하면서 자연스럽게 사용하게 됩니다. 

최종데미지 버프를 받는 스킬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평샷 
 평시
 평나
 평윙
 평클
 평브
 평빠
 평봄

<체이스를 섞어야 하는 스킬>

 평체크 (꼭 크러시를 평캔 해야하는건 아닙니다)
-평1타후 크러시는 불가능해서 평1타후 체이스를 사용하여 최종뎀 버프를 남긴 뒤 크러시에 적용하는 방식





[웨폰 버라이어티]
1) 스택형 + 30초지속(갱신형) + 최종뎀 + 실드를 주는 카데나의 메인 버프이자 메인딜링기 
 -> 최고 스택(8스택) 중첩시 최종데미지 88% 증가

2) 서먼 스킬류 사용 시 30초 버프 갱신과 함께 다크사이트 + 실드를 제공

3) 최고 8스택까지 유지가 가능하며, 8가지의 서먼 스킬류들을 각 1번씩 사용해서 8스택으로 유지하는것이
아닌, 체인아츠 : 크러시의 효과인 즉시 8스택 중첩을 이용.
 
4) 체인아츠 : 매서커를 사용해도 크러시처럼 즉시 8스택이 되기도 합니다. 

5) 8스택 까지 유지하고나서부터는 서먼 스킬류를 전부 8가지를 번갈아 쓰지않아도 8스택이 유지됩니다 
   (예) 크러시로 8스택 중첩 후 시미터->나이프->시미터->나이프 ... 이런식으로 반복해도 8스택 유지 

6) 발동 1회당 HP 7%에 해당되는 실드와 다크사이트 2초를 얻을 수 있기때문에 캔슬을 할 수록 실드로 짤패턴인 진힐라 독안개, 스우의 맵패턴등에 잘 버틸 수 있고, 100%체력비례 패턴인 카벨룸 꼬리 or 칼로스 찍기 패턴등의 즉사방지가 가능합니다. (실드는 최대 체력 25%까지 , 다크사이트는 2초이상 갱신되지않음)

7) 최근패치로 보스 입장전 각종 스택형 스킬들을 준비할 수 있도록 더미가 준비되어 있기때문에 크러시를 박고난후 서먼스킬류를 1번 사용해서 8스택 + 30초 지속으로 유지한다음 보스 입장하는것이 정석입니다.

8) 0.2초의 발동 쿨타임이 있기때문에 윙대거 혹은 봄을 사용할때 나머지 서먼스킬류의 캔슬간격이 짧으면 다른 두종류의 스킬이 타격되더라도 1회만 발동됩니다. (예) 봄이 터지는 즉시 시미터를 쓸경우 웨버는 1회만 발동
 -> 다만 캔슬중에 자주 일어나는 상황은 아니기때문에 너무 신경쓰실 필요는 없습니다 
 -> 웨버 0.2초 쿨타임으로 인한 손해가 발생되는 콤보는 나중에 정리하여 이 게시글에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체인아츠 : 크러시]
1) 웨폰 버라이어티의 8스택 중첩을 즉시 쌓아주는 스킬

2) 현재 갱신되어있는 스택에 상관없이 8스택을 쌓아주지만 지속은 15초로 갱신하기때문에 시간안에 서먼스킬류를 1회 사용하여 30초로 새로 갱신하는것이 좋습니다. 

3) 웨폰 버라이어티가 발동되는 서먼스킬이 아니지만 크러시 사용 후 다음 서먼스킬을 사용하면 웨폰버라이어티가 발동합니다. -> 한 스킬이 중복적으로 여러번돌았으나 다른 서먼스킬이 돌지않았을때 웨폰버라이어티 발사대로 사용가능 
< 예시 1,2 전부 샷건을 1회 먼저 사용했다고 가정할 경우 >
(예시1) 나이프 -> 크러시 -> 시미터 : 웨폰버라이어티 2회 발동 
(예시2) 시미터 -> 크러시 -> 시미터 : 웨폰버라이어티 2회 발동






   
[서먼 슈팅 샷건] 
1) 공중 및 지상에서 사용시 약 0.4초뒤에 뒤로 튕겨나가는 판정이 생기며 밀려납니다. 

2) 밀리는 판정이 생긴 직후 0.4초 뒤 체이스를 사용하면 제자리에서 제동이 가능 (타이밍 중요) 

   -> 샷건 후 체이스를 0.4초안에 먼저 사용하면 뒤로 밀립니다. 

4) 
 평샷평브(샷평브) 혹은  평샷평나(샷평나)
사용시 브릭or나이프가 발동되면서 뒤로 밀려나며 타격이 들어갑니다 
 -> 밀리는 판정을 상쇄하기위해 대부분  클로 를 평샷평브,평샷평나 후에 사용해서 제자리에 착지합니다. 

5) 원거리보다 근거리에서 사용시 24%정도 세기때문에 되도록 근접해서 사용합니다. (뽀뽀딜)

6) 시전시 매우빠르게 웨폰버라이어티가 발동하기때문에 낙화물 패턴을 피하거나 위험한 상황에 단일로 사용하면 생존력을 올릴 수 있습니다. (평타+샷건이 아닌, 그냥 샷건 단독사용)





[서먼 스트라이킹 브릭]
1) 공중 및 지상에서 사용시 전방으로 약간 나아가며 타격하는 스킬

2) 윗방향키와 같이 누르거나 키다운한 상태로 브릭을 누를경우 높게 도약하면서 타격(윗브릭)

3) 브릭을 사용한 직후 시미터나 클로를 사용하면 즉시 브릭의 타격이 발생하면서 도약 중지(브릭캔슬)
  - 시미터나 클로를 꾹 누르는것이 아닌 1번만 눌러도 즉시 브릭이 터집니다.
  - 마찬가지로 윗브릭도 시미터,클로를 누르면 즉시 브릭이 터집니다.

4) 브릭이 터지기전에 평타 혹은 체이스를 사용하게되면 브릭이 증발





[서먼 스크래칭 클로]
1) 공중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며, 사용시 지면을 향해 대각선으로 빠르게 찍는 스킬

2) 사냥시 시미터와 조합하여 사용

3) 보스전에서는 보스뒤로 넘어가는 뒤잡기 용도 및 회피용으로 사용

4) 퍼뎀이 약하기때문에 평캔에 무조건 집착하는것은 비추천
(회피용으로 자주사용하기때문에 평클에 집착하다보면 패턴에 맞을 위험성이 증가)

5) 착지 후 후딜레이가 약간 있기때문에 체이스 및 평캔연계로 후딜레이 캔슬을 하면 좋습니다




 
[서먼 슬래싱 나이프]
1) 공중 및 지상에서 사용가능 , 지상에서 사용시 잠시동안 공중에 뜬 판정으로 취급. 

2) 사용 후 평봄을 사용하게되면 봄이 공중에서 사용되어 뒤로 밀리지않고 제자리에서 나이프+봄 사용가능 

3) 평샷평나 사용시 평샷평브처럼 뒤로 밀리면서 날아감

4) 사용 시 방무 디버프를 걸어주기 때문에 보스전 입장시 우선적으로 사용 



[서먼 커팅 시미터]

1) 선딜레이가 약간 있는 돌진기 및 딜링기

2) 공중에서 사용시 텔레포트 판정 

3) 강제이동이기때문에 시전 후 체이스,샷건,나이프,브릭,배트 사용시 제동 가능 / 공중에서는 체이스로 캔슬이 가능한데 캔슬 타이밍 잡기가 매우 어렵기때문에 주의 
 -> 시미터+체이스 제동이 익숙해지면 시미터 돌진시 원하는 거리에 정지할 수도 있습니다.

4) 지상에서 시미터 사용 후 타이밍에 맞춰 체이스와 점프를 이용하면 일정거리를 빠르게 도약할 수 있는 잡기술 일명 '시체점' 사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실전에서는 크게 중요하지는 않음)

5) 특정 콤보앞에 섞기보다는 평시체 등으로 단일로 끊어서 사용하거나 텔레포트용, 몹 뒤로 넘어가는 용도(클로처럼)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콤보 앞에 섞어도 되나 서버렉이나 컨 꼬임으로 리스트레인트 링 탈출 혹은 몹 패턴에 맞을 위험이 있기때문에 상황에 맞게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6) 시전시 매우빠르게 웨폰버라이어티가 발동하기때문에 낙화물 패턴을 피하거나 위험한 상황에 단일로 사용하면 생존력을 올릴 수 있습니다. (이럴땐 평타+시미터가 아닌, 그냥 시미터 단독사용)



[서먼 릴리싱 봄]

1) 지상에서 사용시 뒤로 도약하며, 공중에서 사용시 도약없이 그 위치에서 봄이 떨어집니다.

2) 시전즉시 웨폰버라이어티가 발동되는 구조가 아닌, 봄이 폭발한 다음 발동되기때문에 다크사이트 즉발용으로 사용하기엔 부적합.

3) 캔슬 간격이 짧으면 웨폰버라이어티 발동을 손해볼 수 있습니다 (물론 자주 일어나는 일은 아닙니다)

3) 평나평봄 사용시 나이프의 공중판정으로 인해 봄의 후방이동없이 제자리에서 사용 가능 
 -> 평나평봄 이후 메일스트롬 사용시 설치할때 다크사이트 판정이 생기므로 낙하물 패턴 회피에 응용 가능



[서먼 스로잉 윙대거]

1) 벽에 튕기는 성질이 있는 윙대거를 날리는 스킬이며, 후딜과 선딜이 길기때문에 체이스나 평타로 캔슬을 꼭 해줘야 합니다. (평타캔슬을 해주면 첫타만이 아닌, 모든 판정에 최종뎀 30%가 증가됩니다) 

2) 윙대거는 사출 1회에 웨폰버라이어티 1회발동이 아닌, 틱마다 웨폰 버라이어티 발동조건을 만족할 수 있으므로 니들 배트와 가장 많이 조합되는 스킬입니다. (물론 니들배트가 쿨일때 윙대거를 사용하지 않는건 아닙니다)

3) 벽에 튕기는 성질이 있기때문에 보스몬스터가 구석에 있을수록, 맵이 좁을수록 웨폰 버라이어티를 자주 발동 시킬 수 있도록 해줍니다 ( 극,평딜 극대화 )

4)   >  <   처럼
연속적으로 사용하는 콤보를 할 경우엔 
평타를 일반 공격단축키가 아닌 1차에 있는 체인아츠:스트로크를 등록해서 사용하면 
평윙평빠빠빠 >윙< 평윙평빠빠빠윙 
-> 화살표가 표시된 구간에서 한번 더 눌러 윙을 터트릴 필요가 없습니다. 
대신 두번째 평윙을 하게되면 평 V 윙 이런식으로 간격을 두는것이 아닌 펴엉타윙(평타를 누르는중에 윙대거를 누르는 느낌으로)을 하게되면 윙대거가 폭발함과 동시에 윙대거가 즉시 사출됩니다.





[서먼 비팅 니들배트] (이하 빠,빠따로 설명 )
 
1) 카데나의 메인딜링기, 쿨이 돌때마다 최대한 사용해야하는 스킬입니다. 

2) 3타로 나뉘어진 스킬이며 3타 전부 웨폰버라이어티 발동조건을 만족시키기 때문에 윙대거 및 나봄과 조합하면 웨폰버라이어티 발동을 극대화 시킬 수 있습니다.

3) 1타 2타까지는 좌우 방향키 조합시 누른 방향에 따라 전진하게 되며 3타는 제자리에서 사용합니다. 

4) 배트 1타 2타 중에 다른 스킬을 사용(숨돌영향을주는행동)하면 배트의 후속타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 A.D오드넌스는 배트 중간에 사용해도 배트 후속타 사용이 가능합니다. 




[체인아츠:터프 허슬]
1) 누르는 즉시 2초동안 무적
> 꾹 눌러야 무적이 되는 스킬이 아니기때문에 누르자마자 키에서 손을 떼어도 무적버프는 남아있습니다. 

2) 단순 무적 회피기로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극딜 시 패턴에 대응하기 어려울때 사용하면 보다 안정성을 높힐 수 있습니다. (익스우3페, 세렌장판 등)

3) 터프허슬로 타격시 웨폰버라이어티 지속시간 갱신 및 웨버피 준비시간이 감소되나 실전에서 키다운하면서까지 사용할 일은 없습니다. 




[A.D 오드넌스]

1) 15초지속 설치형 스킬로 점유율이 높은 스킬이기때문에 쿨마다 바로바로 사용해야하는 매우 중요한 스킬 입니다.

2) 재설치가 가능하기때문에 설치시 적중에 실패했더라도 최우선적으로 보스에 타격이 가능하도록 재설치하는것이 중요합니다. 
> 응집하는 시간동안 오드넌스의 90%에 가까운 딜이 들어가고 나머지 약 10%가 발사 데미지

3) 숨돌 영향이 없는 스킬이기때문에 시드링 스위칭시 쿨이 돌때 오드넌스를 눌러도 괜찮습니다 



[체인아츠 : 메일스트롬]

1) 8초 동안 타격이 들어가는 스킬이며 첫 타격이 들어간 후 부터 속도가 급격하게 감소하는 스킬 입니다. 
 > 너무 자주 깔아주는것이 아닌 4초내외의 시간마다 혹은 모든 서먼스킬류가 쿨타임일때 갱신해주는것이 좋습니다. 

2) 타격시 슬로우 디버프를 걸어주기때문에 오리진을 사용하기 직전에 깔아두면 슬로우 디버프가 꺼지는 증상을 막을 수 있습니다 



[체인아츠:테이크다운]

1) 카데나 준극딜기이자 극딜기 + 바인드 스킬 입니다.

2) 타격한 지점에 추가타가 발생하기때문에 보스몬스터가 바인드 저항상태에서 텔레포트 및 회피해버릴 경우 추가타 타격이 불가능하다는 단점이 있어 준극딜때 사용할 경우 타이밍을 잘 보는것이 중요합니다. 

3) 사용시 캐릭터의 머리위에 5초동안 테이크다운 아이콘에 " X 1 "표시가 나오게되는데 웨폰 버라이어티를 5회이상 발동시킬경우 이 표시가 X 3이 되면서 테이크다운의 풀스택 타격이 즉시 발동하게 됩니다. 
( 즉, 5초동안에 어떻게든 웨폰버라이어티를 5회발동시키면 3초만에도 타격효과가 발생하게됨)



[프로페셔널 에이전트]
1) 카데나의 극딜 버프로 20초동안 지속되며 최종뎀 증가 및 대부분의 스킬에 추가타가 적용 됩니다. 

● 추가타가 발동되지 않는 스킬 (최종뎀은 전부 적용-브루탈 래비지 제외)
- 체인아츠 : 퓨리 
- A.D 오드넌스 
- 체인아츠 : 메일스트롬 
- 웨폰 버라이어티 피날레 
- 브루탈 래비지 (최종뎀 적용X) 


2) 20초안에 최대한의 캔슬을 우겨넣어야 높은 고점이 나오기때문에 캔슬속도가 빠르고 니들배트 및 서먼스킬류들의 재사용이 많이 터질 수록 고점을 볼 수 있습니다. 

3) 공중 시미터와 같은 후딜레이가 긴 스킬은 프페 지속시간동안엔 최대한 지양하고 메일스트롬은 프페가 터지지 않기때문에 모든 서먼 스킬류가 쿨타임일때 설치하는것이 좋습니다.



[체인아츠 : 퓨리]

1) 카데나의 극딜버프로 55초동안 지속되며 공격시 0.6초간격으로 퓨리가 사출되며, 퓨리가 타격되면 웨폰 버라이어티 피날레의 쿨타임이 감소하기때문에 퓨리또한 최대한으로 발동시키는것이 중요합니다. 

2) 오드넌스는 타격간 딜레이가 매우 짧은 연타형 스킬이기때문에 퓨리의 발동을 최대화 시킬 수 있어 퓨리 사용중에는 더욱더 오드넌스 설치에 집중하셔야 합니다. 





[웨폰 버라이어티 피날레] (이하 웨버피)

1) 11초마다 준비되는 최대 3스택형 패시브 스킬이며, 웨폰 버라이어티가 4회 적중되면 자동 발동되어 타격하는 형식입니다 

2) 아래의 스킬로 적에게 타격시 웨버피의 준비시간을 감소시켜주는 추가 효과가 있습니다 
 - 체인아츠:터프 허슬 2초 감소 (사실상 없는 수준의 옵션)
 - 체인아츠:테이크다운 2초 감소
 - 체인아츠:크러시 2초 감소
 - 체인아츠:퓨리 적중 시 1초 감소

● 테이크 다운의 경우엔 총 11회타격이 들어가 준비시간 22초감소 즉, 웨버피 2스택을 즉시 채워주기때문에 극딜 및 준극딜때 테이크다운을 맞추도록 운영하는것이 중요합니다. 



[그란디스 여신의 축복]
1) 두가지 효과가 있으며 아래와 같습니다 
  - 40초 지속동안 스킬 사용시 55% 확률로 재사용 대기시간 미적용, 최대 6회 까지 미적용 가능 (스택형식)
  - 40초의 지속시간동안 데미지 35% 증가 

2) 재사용 미적용 버프스택이 총 6스택이 생기게되는데 어떤 방식으로든 재사용이 되면 그여축 스택이 1회 소모됩니다. 즉, 재사용이 터지지않으면 스킬을 사용해도 그여축 스택이 소모되지 않음 

3) 최대한 윙+빠따와 조합을 하되, 빠따가 쿨일경우 즉시 샷브클 나봄등의 콤보로 이어주는것이 좋습니다 
   > 무작정 배트 쿨을 기다리면 안됨.



2-2. 체인아츠 : 체이스의 이해와 사용방법



1) 체이스가 발사되는 방향은 아래와 같습니다 
 -왼쪽 상단/하단 45° (지형)
 -오른쪽 상단/하단 45° (지형)
 -좌우 수평방향 (몬스터)
  (대각선으로 발사되는 체이스는 지형에만, 수평방향으로 발사되는건 체이스는 몬스터한테만 걸립니다.)


2) 체이스는 대부분의 상황에서 사용이 가능하며 니들배트 시전중에 사용해도 후속타 사용이 가능합니다. 

3) 체이스가 들어갈 수 있는 상황에선 스트로크(평타)도 사용이 가능하기때문에 다음 연계에 평타가 들어갈경우 
굳이 체이스를 섞는것이 아닌 바로 평타를 연계하는것이 중요합니다. 
-> 체이스로 손해보는 부분은 극딜 중 빠따 후 체이스, 윙대거 후 체이스 등이 있습니다. 물론 무조건적인 평타 연계를 하라는것이 아니며 극딜도중 바인드가걸린 상태의 적에겐 체이스로 스킬을 제동을 걸며 딜 손해를 볼 필요가 없다는 뜻입니다. ( 극딜 시 평윙평빠빠빠윙 체 평윙평빠빠빠윙 체 X / 평윙평빠빠빠윙 평윙평빠빠빠윙 O) 

4) 다크사이트 발동은 꽂히면서 0.5초의 다크사이트 + 꽂힌 후 한번 더 눌러서 이동시 2초의 다크사이트 지속시간을 얻게 됩니다. 2초의 다크사이트동안 최대 3개의 낙화물 패턴을 막을 수 있습니다. 
( 웨버 닼사가 있더라도 체이스 다크사이트 발동시 기존 웨버의 닼사가 사라지게 됩니다)

5) 평소 체이스로 후딜캔슬/연계캔슬하실경우엔 꼭 윗 방향 체이스로 캔슬하는 연습을 하셔야 합니다. 
캔슬을 할때 윗방향키를 섞지 않은 전방으로 발사되는 체이스를 사용하게되면 몹한테 꽂힌 상태에서 한번 더 체이스를 입력하게되어 몹한테 날아가게되어 패턴에 달려드는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예) 검마4페
(물론 어려운 테크닉이긴하나 정 못하겠을경우 몹과 딱 붙어있으면 전방체이스를 사용하더라도 걸리지 않아 양호)


6) 숨돌 영향은 끼치나 꽂히지 않는 이상 일격필살이 발동되지 않아 수로에서 무아 스택은 유지하면서 일필발동을 대기시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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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빠지거나 틀린 부분(오타 및 잘못된 정보)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피드백 주시면 확인 후 즉시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추가로 궁금하신 내용이 있으실경우 댓글 혹은 쪽지 주시면 답변 상세하게 해드리겠습니다

■ 이미지 첨부 용량 초과로 다음 공략글은 카데나 실전 콤보,연계 및 응용,극딜과 준극딜 + 잡기술 편으로 뵙겠습니다.  작성이 완료되면 이 글 마지막과 첫문단에 링크를 달도록 하겠습니다. 

Lv11 Tablewoo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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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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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로하다25-07-17 04: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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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감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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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건거렁25-07-17 08: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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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윙빠따 반복할때 펴엉타윙은 처음 알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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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겨니화니25-07-17 19: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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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긴글 쓰시느라 고생하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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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뮨욧25-07-17 2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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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펴엉타윙 새로운 거 알아갑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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