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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이트워커] 나워 문제점 및 개선안

Neoruin1
댓글: 1 개
조회: 763
추천: 20
2025-09-12 12:07:34
이번 패치가 워낙 어지러운 부분이 많아 정확히 뭐가 문제인지 모르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우선 퍼뎀 얘기부터 하겠습니다.
https://www.inven.co.kr/board/maple/2297/313781 (저열님 나워 전분 링크)
위 글에서 본섭/테섭 전분 비교를 하는데
세팅이 동일하다면 베버 딜차이만큼 스펙차이가 난다고 봐도 무방할거 같고
본섭이 1.25배기 때문에 전체 전분에 1.25를 곱하면 696
즉 허수딜만 보면 거의 현상유지를 정확하게 맞춰놓은것 같습니다.

여기서 첫번째 문제입니다.
2분화후 몇번의 간접너프때문에 나워는 허수딜조차 중하위권인 직업입니다.
허수/실전 간극을 줄이겠다는 의도와 다르게 여전히 실전딜은 더더욱 낮습니다.(이후 서술)
운영진의 신념인지 고집인지 모르겠지만 딜 버프가 없다는게 굉장히 아쉽네요.

이제 본격적으로 스킬 메커니즘 문제입니다.

1. 익텐&래피드 120초화
특히 익텐은 20초버프로 바뀐게 불만이신분들 계신거같은데
개인적으로 굉장히 좋은 패치라고 생각합니다.
평딜대비 120초극딜 비중이 많이 올라갔는데, 평딜구간 로스가 많이 나는 나워의 경우엔 더더욱 긍정적인 방향인라고 생각드네요.

문제는 퍼뎀입니다.
익텐은 점유율이 1/6토막나고, 래피드는 1/2인데 그에 반해 각각 20% 딸깍 올려준게 전부입니다.
심지어 익텐이 날리는 표창개수가 줄어들어 어비셜은 간접너프를 당했습니다. (안그래도 강화효율 낮은놈 더 박을듯)
정리하면 극딜 소폭 상승, 평딜 대폭 너프인 구조가 여기서 오는거죠.
아래를 보면 더 가관입니다.

2. 바이트 & 팔랑크스
그럼 대폭 줄어든 평딜이 어디로 이관됐냐? 하면 이 두놈입니다.
바이트를 10초쿨 짧쿨기로 바꿔놨고, 팔랑크스는 60초 준극기로 바꾸면서 딜량을 올려놨습니다.

우선 바이트.
지금 이게 도대체 무슨 스킬인지 감이 안옵니다.
짧쿨기라기엔 약하고(10초마다 부지런히 써도 점유율5퍼따리), 20초마다 눌러줘야하던게 이제 10초마다로 부담이 올랐습니다.
개선안: 그냥 광역 사냥기로 냅두고 다른스킬을 올려주던, 짧쿨기로 갈거면 20초 or 오멘과 같이 30초쿨로 맞추면서 딜을 확실하게 올려주던 둘 중 하나만 하는게 맞지 않나 생각합니다..

그 다음 팔랑크스
사실 이번패치에서 가장 문제인 놈 꼽으라면 얘라고 생각합니다.
6차강화도없는 일개 5차공용스킬따위가 점유율이 무려 5퍼입니다. (6차풀강 어비셜과 동일)
심지어 15초지속중 13초를 맞춰야 풀히트입니다.
즉 이제 준극마다 오멘/팔랑크스를 풀로 맞춰야 밥값하는 놈이 되어버렸습니다.
딸깍캐만들어주면서 오멘/팔랑크스는 여전히 설치를 해줘야되고, 그 부담이 높아졌네요.
타 스킬들 6차 코강효율 떡락하는건 덤입니다.
얘때문에 실전딜 박는거 여전할거같은데 도무지 의도를 이해할수가 없네요.
개선안: 퍼뎀 너프 및 데미지 다른곳으로 이관(쉐스 or 어비셜 or 래피드)


요약: 허수딜, 실전딜 간극 줄인답시고 한 패치가
정작 딜누수 심한 오멘은 개선 X
새로운 족쇄로 팔랑크스 준극화 + 점유율5%급 필수스킬로 강제
뜬금없이 10초쿨 짧쿨기 바이트 추가
허수/실전 할거없이 체급 꼬라박은 캐릭인데 딜량 상승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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