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상치 못한 패치가 그대로 적용되어 정신없는 와중에 최대한 빠르게 공유드리는 글입니다. 잘못된 정보가 있을 수 있으니 댓글 또는 오픈톡으로 의견 주시면 확인되는 대로 신속히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참고용으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글을 쓴 목적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패치 전후 딜 변화량 (허수아비 기준)
버그 및 개선사항 건의 협조 요청
[1] 패치 전 후 딜의 변화량 (허수아비)
* 실험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 챌린지 당시 없었던 콜렉터영약, 어센트0렙기준 380환산으로 진행
- 리링4렙+스탯뚝 동일하게 셋팅
- 딜싸이클의 변화는 조금존재 (일필타이밍 및 써레사용구간)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결과 해석 요약
ㄱ. 위 결과는 **액션 딜레이 감소 15%**가 적용되어 쿼드 타수가 최대로 나온 경우의 수치입니다. 다만, 마크가 그만큼 따라오지 못한 점을 감안해야 합니다.
ㄴ. 극딜:평딜 비중은 약 7:3 → 약 6.5:3.5로 변화했습니다. 즉, 평딜의 비중이 더 중요해졌습니다.
ㄷ. 제 기준 환산 차이를 감안하더라도 약 3% 정도의 너프가 존재합니다.
ㄹ. (ㄱ)에서 언급한 수치만큼, 만약 마크도 동일하게 10~15% 정도 더 터졌다면? 👉 520.3조 + 9.7조 = 약 530조 → 마크if도르 뒤지게쳐도 약 1.7% 너프 수준입니다.
(ㄹ)의 근거는 아래에 첨부한 **과거 8.3 챌린지 누적 데미지 순위(1~2P)**와 현재 측정한 누적 데미지 순위(1~2P) 결과로 대체하여 설명드립니다.
+ 이번에 측정한영상은 마이너패치 없다싶고 확정되면 추후 공개해두겠습니다
[2] 버그 및 개선사항 건의 협조 요청
간단히 말씀드리면, 2명 이상의 적을 쿼드로 타격 시 마크 사출량이 현저히 적다는 점입니다.
무공 수련장에서 아래와 같이 실험을 진행했습니다.
2명의 적을 대상으로 쿼드와 쇼다운을 각각 10대씩(슈리켄 없음) 총 100번씩 시전
그 결과,
쿼드: 마크 사용 횟수 중간값 약 32회
쇼다운: 마크 사용 횟수 중간값 약 61회
확률 변동을 감안하더라도, 이는 분명히 👉 “쿼드로 2인 이상 타격 시 마크가 현저히 사출되지 않는 버그” 라고 볼 수 있습니다.
솔직히, 유저들이 그렇게 반대했던 관통 스프가 패치로 들어왔다면, 최소한 이런 부분은 고쳐주고 들어왔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제 캐릭터에서만 발생할 수 있는 문제일 수도 있으니, 다른 분들도 직접 2명 이상 대상에게 테스트를 진행해 보신 뒤, 데이터를 근거로 메이플 측에 “쿼드로 2인 이상 타격 시 마크가 현저히 사출되지 않는 버그”로 건의해 주신다면, 원하는 바를 얻어내는 데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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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으로 글을 마치며, 이번 측정은 8.3 챌린지 대비 상당히 짧은 시간 안에 진행한 것이므로 다소의 오차가 존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항상 열어두고 의견을 받아들이려 합니다. 잘못된 점이나 부족한 점, 혹은 궁금한 부분이 있다면 아래 댓글로 남겨주시면 확인하는 대로 답변드리겠습니다.
딜 밸런스가 약해진 부분은 언젠가는 다시 맞춰질 것이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버그나 잘못된 부분은 커뮤니티의 장점을 살려 목소리를 모아 빠른 시일 내에 고쳐졌으면 하는 바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