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호영 유저여러분들
테스트 서버 깔고 이것저것 테스트한 내용 공유드리려고 가져왔습니다.
우선 테스트 서버 환경과 본섭 환경에서 맞춘 건
1. 환산 (약 10.5) (좌 본섭, 우 테섭)
* 본섭은 유챔 때문에 비교 만들기가 좀 성가셔서 사진 크기 안맞음
2. 버프지속 (79%)
3. 메르 쿨감, 링크 및 유니온 등
이것저것 얘기할 게 많긴 한데 가장 앞서서 화두에 오를 딜량 변화부터 봐볼게요
1. 딜량
결론적으로 측정을 여러번 다시 해볼거긴 하지만 거의 비슷하거나 소폭상승? 으로 보입니다.
* 시퀀스 분리 고점 대비이니 실전에서 딸깍 생각하면 확실히 개선은 맞음
위 본섭
아래 테섭
우선 영향 안받은 베버가 데미지가 거의 비슷하게 나온걸로 스펙은 얼추 맞춰진 걸로 생각되고,
21.26조 vs 21.29조
크게 달라진 파트를 3가지로 보면
1. 분신부
2. 금고봉/토파류/지진쇄
3. 소환수 계열
1. 분신부
먼저 호영의 핵심 스킬인 분신부,
일단 테섭에서 확실하게 서버렉은 안먹는게 확실해졌습니다만,
이유를 모르겠는데 본섭 서버렉 시퀀스랑 횟수가 크게 차이가 안나네요
정확히는 영상을 따서 타수 분석을 봐야 알것 같은데,
1) 평타 딜레이가 줄어서?
2) 뭔가 재발동 로직이 바뀌어서?
* 서버렉이 극고점은 아니기 때문에 추가 타수 따라 2~3조 이상 더 오를 수 있음
> 딜량 유지 (215.2조 vs 215.9조)
2. 금고봉/토파류/지진쇄
토파류는 딜레이가 줄어든 대신에 50%p를 뺏어갔고,
금고봉, 지진쇄는 딜레이가 줄고 강화 금/지 가 세졌습니다.
본섭 : (금고봉 103.45조 / 토파류 112.6조 / 지진쇄 32조)
합 248.05조
테섭 : (금고봉 113.38조 / 토파류 : 131.9조 / 지진쇄 29.4조)
합 : 274.68조
> 테섭 상향 (248.05 > 274.68) 약 26조 상승
3. 소환수 계열 (
와류/귀화부 데미지가 줄어들었고,
딜레이 감소는 시퀀스 편입으로 무의미하겠죠.
본섭 : (귀화부 : 73.06조 / 흡성와류 : 76.97조 / 호접지몽 : 77.12조 / 산령 : 42.96조)
합 : 270.11조
테섭 : (귀화부 : 66.34조 / 흡성와류 : 63.66조 / 호접지몽 : 81.55조 / 산령 : 42.51조)
합 : 254.06조
* 타격 딜레이 감소로 호접지몽은 되려 딜이 늘어남
> 테섭 너프 (270.11 > 254.06) 약 16조 하락
실제로 테섭 데미지가 약 본섭보다 9조 정도 더 세게 측정되었으니
나머지 자잘한 스킬들은 큰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생각해도 될 것 같습니다.
일단 딜량에 관해서는 정리하자면
1. 최소한 허수에서 유지되거나 소폭 버프 추정
2. 실전기준 소환수의 비중이 줄고 직접 타격 (토/금/지, + 호접) 의 지분이 올라가는 방향
3. 시퀀스 분리 고점대비 최소 동등해서 사용성에선 확실히 개선
이 정도로 정리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2. 시퀀스
(1) 분신난무
현재 테섭에서 조금 묘한게 이 시퀀스이긴 합니다.
미생강변을 제외하고는 전부 들어가기 때문에 소위 "1딸깍" 으로 한번에 올릴 수는 있습니다.
위 사진과 같이 사용하고 + 미생강변 한번만 눌러주고 (스인미 크오솔은 알아서 먼저 쓰고)
오리진 딜을 시작하면 이제 타직업과 똑같이 바로 극딜을 시작할 수는 있게 됐습니다....만
분신난무는 서버렉은 사라졌지만 예전의 잡기술중 하나인 토파류 + 시퀀스의 잔재는 남아있어서
이것처럼 맨 처음 시작을 난무로 해야 시작 난무가 한번 더 들어가긴 합니다.
일단, 차치하고 아래처럼 사용하고자 하면 현재 문제가 하나 있는데,
보스입장 쿨타임 초기화 및 게이지 초기화가 적용되면서
기본적으로 호접/분신부를 먼저 쓰더라도 버프가 사라지게 되는데,
문제가 되는 부분은 분신난무는 반드시 "분신부" 버프가 켜져있는 상태에서만 켜지기 때문에
이런식으로 사전작업으로 입장 대기방에서 분신부를 켜줘야하는 성가심이 있습니다.
다만 좀 테스트를 해봐야 되는게, 어차피 서버렉이 이젠 먹지 않아서,
극딜버프를 안먹은 난무 1타를 반드시 해야되는가는 측정해봐야
얼마나 유효하고 타수 차이가 나는지 명확히 알 것 같네요.
개인적으로는 입장시 게이지로 미생강변 - 시퀀스 딸깍이 가장 이상적으로 보이네요.
(2) 흡성와류
이번에 흡성와류도 시퀀스로 올라오게 되면서 다 좋은데, 와류만의 하나 특이한 점이 있다면
바로 재사용시 피회복 기능이 있죠.
이것 때문에 그런건지 흡성와류가 이미 남아있으면,
시퀀스를 사용해도 스킬이 안써집니다.
그래서... 반드시 극딜 / 준극딜을 사용하기전에 반드시 와류가 꺼져있어야 합니다.
보통, 어느정도 메이플을 하신 분들이라면
소환수 지속이 (아티팩트 20% + 캡틴 SSS 12% + 패시브 10%) = 42% 로
56.8초 정도가 될텐데요
메르세데스 6%감소 기준으로 60초 준극딜이 56.4초 정도로 줄어들게 됩니다.
그래서 노쿨뚝이신 분들 기준으로는 문제가 되지 않을것 같은데,
제 기준 3초를 사용하기 때문에 준극딜이 56.4 - 3 = 53.4 초가 돼서
준극이 돌았는데도 와류가 아직 남아있는 상황이 있더라구요.
그래서 방법이 두가지가 있을 것 같은데
1. 강제로 사용해서 체력회복 물약으로 재사용 해서 삭제 시키고 시퀀스
2. 일부러 소환수 지속을 줄여서 맞춰서 끄게 만들기
개인적으로는 1번이 물약으로 쓰면서 끄는게 나을거 같은데
아니면 다른 개선방향이 있을지 애매하네요
3. 딜레이
우선 토금파금이 안사라진건 참 유감스럽네요.
렌처럼 금고봉 연속해서 우다다다다 쓰는 방식으로 바뀌면
금고봉 딜레이 줄어들어서 타격감 엄청 맛있던데
일단, 빨라진건 확실히 체감이 되고 특히 금고봉이 엄청 빨라졌습니다.
그래서 토금파금할때 정신이 혼미해질정도로 버스트를 하는 체감이 드네요
토파류는 테섭만 할 때는 빠른건가 싶었는데, 본섭이랑 비교하면 확실히 빠른 체감이 들긴 합니다.
대략적으로 해본 테섭 소감은 이렇고
개선방향 좋으신 의견 있으시면 댓글로 말씀 부탁드리겠습니다!
저는 전투분석 좀 더 분석해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