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이번 여름방학에 메이플로 다시 복귀 하게된 메린이 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이번 패치를 보고 잠시나마 기대했던 모든게 되려 너프로 이어진다는게 믿기 힘들어 이 글을 적습니다.
아직 섀도어를 많이 플레이 해보지 않은 저로써는 틀린부분이 있을 수 있으며, 지적 해주시면 문의하는데 큰 도움이 되겠습니다.
섀도어 직업 밸런스 패치관련 공식 질의 및 개선 건의
캐릭터스펙: 해방 전 전투력 1억 플마단, 섀도어 플레이 기간 약 1~2개월
메이플스토리에 복귀하여 섀도어 직업을 애정으로 육성하고 있는 유저입니다. 특히 8월 14일 라이브에서 디렉터님께서 언급하신 '전투 경험 개선'에 큰 기대를 걸었으나, 현재 공개된 밸런스 패치 내용은 기대와 정반대로 실질적인 너프로 작용하며 유저들에게 깊은 무력감과 실망감을 안겨주고 있습니다.
이에 디렉터님께서 직접 약속하셨던 세 가지 개선 방향과 현 패치의 불일치에 대해, 합리적인 개선을 요청드립니다.
1. 디렉터님의 언급하신 사항과 현패치의 문제점 비교
언급 1: "전투 메타에 맞지 않는 직업 구조의 근본적인 수정"
디렉터 언급 내용: 각 직업의 어떤 구조 개선을 좀 적극적으로 하는 것 임시적인 봉합이 아닌 내부적으로 근본수정을 적극적으로 하겠다 일부 직업의 스킬 시스템이 현재의 전투메타에 부합하지 않거나, 의도했던 전투경험을 제공하지 못하는 경우 수정하겠다. 단순히 수치적인 부분만 살짝 건드리거나 일부스킬들에 대해서 한두개만 깔짝깔짝 바꿔서는 근본개선이 어렵다
현 패치 문제점:
섀도어는 평딜을 최대한 활용해야 극딜과 유사한 딜량을 기대할 수 있으나, 현재의 극딜 메타에서는 보스 패턴 회피 등으로 평딜 유지율이 급격히 낮아져 딜로스가 심합니다. 이는 딜 압축률이 낮은 구조적 한계 때문입니다.
이번 패치는 이러한 근본적인 구조(평딜/극딜 밸런스)를 개선하지 않은 채, 암살의 딜레이만 미세하게 조정하고 다른 스킬들의 수치를 건드리는 단순 수치 조정 및 실질적 너프에 머물렀습니다. 이는 "구조 개선을 적극적으로 하겠다"는 약속에 정면으로 배치됩니다.
섀도어가 현재의 극딜 중심 전투 메타에서 어떤 메커니즘을 통해 합리적인 전투 경험을 제공한다고 판단하셨는지, 그 근거를 명확하게 설명해주십시오.
언급 2: "이론 딜과 실전 딜의 괴리감 해소"
디렉터 언급 내용: 수치적인 데미지적인 측면에 있어서 이론적인 상태와 실전에서의 상태가 있는데 둘사이의 괴리를 최대한 한번 줄여보겠다 여러가지 근거와 방법론을 가지고 수치를 설정한다. 딜시너지나 생존유틸이나 컨트롤 난이도를 고려해서 수치를 잡지만. 괴리가 있는걸 안다. 그 포인트에 대해서 적극 수정 하겠다.
- 이론적인 상태의 딜과 실전에서의 딜이 최대한 비슷하게 나오게 하겠다.
현 패치 문제점:
섀도어는 '암살'의 막타 조건을 비롯하여 숙련도(손스펙)에 따른 딜량 차이가 매우 심하여 허수아비 딜과 실전 딜의 괴리가 큰 직업입니다.
이번 패치에서 암살 딜레이 4% 감소라는 미미한 편의성 개선을 제공했지만, 이는 타 직업군 대비 현저히 낮은 개선폭이며, 오히려 유저들의 실전 딜량 계산 결과 전체 DPM이 감소했습니다. 이론 딜과 실전 딜의 괴리 해소가 아닌, 실전 딜의 절대적인 하락을 가져온 패치입니다.
공식 질의: 이번 패치가 섀도어의 이론 딜과 실전 딜 괴리 해소에 기여한다고 판단하신 구체적인 데이터를 공개해주시거나, 어떤 방법론으로 '괴리 해소'를 검증했는지 설명해주십시오.
언급 3: "컨트롤 응답성 및 액션 딜레이 개선"
디렉터 언급 내용: 뻑뻑한 부분(지연 경험, 딜레이)을 개선하고, 액션 딜레이가 긴 직업의 전투 합리성을 보수하겠다.
현 패치 문제점:
현재 대다수의 섀도어 유저는 메인 딜링 스킬인 '메익 캔슬'의 고질적인 딜레이 문제 때문에 외부 프로그램(필터키 등)에 의존하여 플레이하고 있습니다. 이 외부 프로그램의 사용을 제외하고 순수 인게임 시스템으로만 볼 때, 섀도어는 디렉터님이 말씀하신 액션 딜레이가 가장 긴 직업군 중 하나입니다.
이번 패치에서 암살의 딜레이 4% 감소만으로는 이 근본적인 캔슬 딜레이 문제를 전혀 해소하지 못했습니다. 이는 유저들이 부자연스러운 조작 환경에서 벗어나 합리적인 전투를 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약속을 지키지 못한 것입니다.
섀도어의 핵심 전투 메커니즘인 '메익 캔슬' 딜레이에 대해 공식적인 인지를 하고 있는지, 그리고 외부 프로그램 사용을 강제하는 현재의 비정상적인 조작 환경을 개선할 계획이 있는지 답변해 주십시오.
2. 결론 및 요청 사항
이번 밸런스 패치는 섀도어 유저들에게 단순히 수치적인 불이익을 넘어, 약속했던 개선 방향에 대한 신뢰마저 잃게 되었습니다.
이에 하기와 같이 디렉터님께 요청드립니다.
이번 섀도어 패치가 구조적 개선 및 실전 딜 괴리 해소에 기여했다는 판단 근거가 된 내부 데이터(DPM/DPS 비교, 실전 딜 기여율 등)를 투명하게 공개해 주십시오.
단순 수치 조정이 아닌, 섀도어의 평딜/극딜 밸런스 및 딜 압축률에 대한 근본적인 재검토를 진행해 주시기를 강력히 건의합니다.
유저의 외부 프로그램 의존도를 끊고 인게임 내에서 쾌적한 전투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메익 캔슬 딜레이를 포함한 조작 응답성 개선을 부탁드립니다.
유저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주시고, 애정을 가지고 육성하는 직업에 대한 무력감을 해소할 수 있도록 합리적인 후속 조치를 취해주시기를 바랍니다.
끝으로 장문을 읽어주신 모든분께 감사드리며, 무력감 없이 재밌게 메이플스토리를 즐기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