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시작하기에 앞서 필자가 바이퍼를 키우면서 이거 이렇게 개편해줬으면 좋겠다고 하는 사항을 작성하는 것입니다. 타 직업에 대한 조사 부족으로 객관적인 밸런스 얘기와는 거리가 멉니다.
필자의 역량 부족으로 독자에 따라 징징글로 볼 수 있으니 혹시나 불편하시다면 뒤로가기 눌러주셨으면 좋겠습니다. 필자와 생각이 다를 수도 있습니다. 반박 시 님들 말이 옳습니다.
재미로만 봐주세요.
PART 1. 바이퍼는 보스/사냥 스펙 중 보스에 치우침
Ⅰ크확 및 크뎀
먼저 패시브 스킬은 크리티컬 레이지를 보시겠습니다. 효과는 심플하게 공&크확&크뎀 상승, 그리고 부가적으로 보스 한정 추가 크확 20% 상승입니다. 타 직업도 가지고 있을 만한 단순한 패시브 스킬이며 차별점은 '보스 한정' 크확 20% 추가입니다. 추가 크확 20%는 궁수 직업이 아닌 이상 크게 신경 쓰일만한 옵션은 아닙니다.
문제는 이 녀석입니다. '상태 이상에 걸린 적 공격 시' 크확 60% 증가 및 크뎀 15% 증가옵입니다. 보스에서는 모법 링크로 활성화가 가능하지만 사냥에서는 정말 쓸 데가 없는 스킬이라 상당히 아쉽습니다.
바이퍼 기본 크확은 40%이며 보스전에서 조건적으로 +80p% 도합 120% 오버크확이라 사냥과 보스간 크확 괴리가 큽니다.
따라서 조건부 크확 수치를 낮추고 기본 크확 수치를 올려줬으면 좋겠습니다. 심플하게 크리티컬 레이지 조건부 크확 20%를 기본 수치에 더 해주세요!
리마스터 전 바이퍼의 크뎀 버프를 담당하던 스킬입니다. 크뎀 10% 버프를 4중첩하여 40% 크뎀을 확보할 수 있었죠. 리마 이후에는
이 친구로 대체된 스킬이죠. 서펜트 스피릿+상술한 그로기 마스터리로 보스전 크뎀 30%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다르게 표현하면 사냥에서는 크뎀 30%, 노블 스킬만큼의 손해를 본다는 의미지요.
???: 사냥터에서 서펜트 스피릿으로 15% 먹을 수 있는거 아님?
가능하지만 사용조건이 제한적입니다. 우선 서펜트 스피릿의 발동 조건은 '서펜트 마크'가 남은 적을 공격해야합니다. 원킬이 난다면 마크를 남길 적이 없어서 효과를 볼 수 없죠.
서펜트 마크가 무엇이냐
바이퍼 주력기 피인레를 사용하면 4초마다 나가는 추가타 개념의 스킬입니다. 4초마다 서펜트 마크를 묻힐 수 있죠. 서펜트 마크의 효과는 파격적으로 최종 뎀 20% 증가입니다. 달리 표현하면 사냥 시 최종 뎀 20%를 손해보는 것이지요. 바이퍼의 기본 최종데미지는 가드 크러시 10% , 바이퍼지션 13%이며 연산 결과 24.3%의 최종뎀이며 해방 후 최종뎀 10% 추가가 되면 36.73%가 됩니다. 타 직업의 최종뎀 수치를 잘 모르지만, 바이퍼 최종뎀이 높은 편은 아니라 생각하여 마크의 최종뎀 일부를 패시브로 옮겨 주면 좋겠습니다. 더하여 그로기 마스터리 스킬의 상태이상 조건부 크뎀을 패시브로 옮겨 주면 좋겠습니다.
+ 추가
엔버링크, 다이스, 의지 쿨을 초기화 시켜주는 고마운 스킬입니다. 다만 사용후 3분동안 타임리프 저항 디버프가 시전자에게 가해집니다. 문제는 스킬 쿨타임은 메르 쿨감을 먹는데 디버프의 경우 3분이 지나야 사라져 스킬 쿨이 돌았는데 디버프가 여전히 존재하여 스킬을 날리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편의성 패치로 타임리프는 쿨감을 먹지 않게끔 바꿔줬으면 합니다.
PART2. 5차 스킬에 관하여
바이퍼 고유의 5차스킬 서펜트,라폼,하울링,퓨차 각각의 스킬들에 대해 해줬으면 하는 사항들 작성해보겠습니다.
Ⅰ 서펜트 스크류
바이퍼의 대표 스킬 서펜트 스크류 입니다. 바이퍼 매생 대부분을 이 녀석과 보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이 친구한테는 딱 하나 기능을 달아주면 좋겠습니다. '타격 시 서펜트 마크를 남김' 보스 입장시 극딜 버프 올리고 반드시 피인레 사용하여 서펜트 마크 남긴 후 극딜. 이 과정에서 컨티 쿨과 일격필살 쿨이 돌아가기에 손해보는 느낌이 들며 실수로 서펜트 마크를 안 남기고 극딜 시 딜 누수가 심하기에 이 친구에 마크 붙히는 기능을 달아주면 좋겠습니다.
Ⅱ 라이트닝 폼
라이트닝 폼은 바이퍼 극딜의 핵심 스킬 중 하나로써, 3분 쿨 80초 가동/ 성능은 최종뎀 26% 증가 및 극딜 스킬 3회+상하좌우 텔 무한으로 요약 가능합니다.
이 스킬의 불편한 경험은 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ⅰ텔 스킬 잠금의 부재로 보스 패턴 회피 시 급발진으로 불구덩이에 뛰어드는 순간 : 많은 바이퍼 유저들이 공감하는 바로 먼 거리를 이동하는 스킬이지만 텔 판정이 불 연속적이라 텔 사이 보스 패턴이 겹치면 데커 헌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우클릭 텔 잠금 기능 오늘도 바라봅니다.
ⅱ극딜 스킬 3회로 분할되어 있어 컨티 지속시간 맞추기 어려움 : 상술한 서펜트 스크류 극딜에서 확장된 이야기로, 컨티와 일격필살 맞추기 까다롭기에 기존 3회에서 2회로 딜 압축 바랍니다.
ⅲ 애매한 80초 지속 26% 최종뎀 증가: 최종뎀 26%의 파격적인 수치지만 80초라는 긴 시간동안 쉬지 않고 딜링하기에는 난도가 상당하기에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ⅲ -① 지속시간 감소 후 최종뎀 수치 개선& 최종뎀 일부 패시브화
ⅲ -② 80초 지속 → 90초 지속으로 변경하여 스티뮬 지속시간 맞추기 & 하울링 두번 사용
이렇게 개선해줬으면 좋겠습니다.
Ⅲ 하울링 피스트
쿨 밀림 문제를 제외한다면 만족스러운 스킬입니다. 하울링 피스트는 스킬 시전 후 바로 쿨이 돌도록 패치하여 쿨 말림 문제를 해결해 주면 좋겠습니다. 잘못된 정보 수정합니다. 시전 후 바로 쿨이 돌아갑니다.
Ⅳ 퓨리어스 차지
스킬을 우클릭하여 퓨리모드를 온오프를 할 수 있으며 퓨리모드 시 스택을 한번에 털어버릴 수 있습니다. 퓨리어스 차지는 어대쉬, 스크류 펀치와 더불어 바이퍼 기동 유틸에 꽃인 스킬입니다. 앞에 두 스킬이 땅에서 거리 조절을 위해 사용한다면 퓨차는 바이퍼 공중 거리 조절을 담당하는 친구입니다. 스택을 한번에 털어버린다면 공중에서의 유사체공, 급정거, 슈스탠의 밀격 저항 등을 사용할 수 없기에 서펜트 퓨리모드는 상당히 아쉬운 옵션입니다. 그렇다고 앞의 이점을 포기하여 가하는 극딜로써의 성능이 우수한 것도 아니고요.
일단 자체적인 딜량을 상승시켜줬으면 좋겠습니다.
추가로 생각한 개선사항입니다.
팔라딘의 5차스킬 마이티 묠니르 스킬 설명을 보면 공격키와 함께 사용시 스택을 한번에 털어버릴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이를 벤치마킹해 바이퍼도 피인레 사용 중 퓨차 사용시 한 번에 스택을 털어버리는 기능으로 수정했으면 합니다. 이렇게 한다면 유사체공, 급정거, 슈스탠의 이점을 살릴 수 있으며 모드 온오프를 위해 스킬창 켜서 찾은 후 우클릭하는 수고를 덜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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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치며) 글 재주가 없어서 생각보다 시간이 걸리는 군요. vip 사우나 시간 다 털어먹었습니다 굿!
못난 글이지만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6차 파트도 하고 싶은 말이 많지만, 작성시간이 예상시간보다 길게 소요되어서 재획하러 가보겠습니다.
다들 내일 샤타 대박나시고요! 다음에 다시 돌아오겠습니다.
그럼 아디오스
이 글에서 지적할 게 있다면
라폼 지속이 80초에서 90초로 늘어난다면 메르쿨감과 서버렉을 이용하여
두번째 하울링을 어떻게든 라폼 지속시간 내에 욱여넣으려는 기형적인 딜사이클을 요할 수도 있습니다
주기라는 표현을 쓰셨는데 쿨타임의 최소공배수가 3분에 맞춰져 있어서 주기는 현재 맞습니다
하울링 피스트 쿨타임을 쿨 밀림 문제를 언급하셨는데 현재 하울링 피스트는 시전 직후 바로 쿨타임이 돕니다
라폼 지속이 80초, 스티뮬 지속이 90초인데 두 스킬 지속시간이 같으면 좋겠다는 의도로 작성한 것인데 표현을 잘못한 것 같아 수정하였습니다. 하울링 쿨타임도 잘못된 정보여서 수정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