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쿨 밀림
엔젤릭버스터의 오리진 스킬인 그랜드 피날레는 기존 사출 스킬인 소울 시커를 강화한 응원 풍선을 생성하는데, 하이퍼 스킬 소울 익절트의 소울 시커 생성확률 증가 효과가 적용되어서 극딜 시에 소울 익절트 → 그랜드 피날레 → 마스코트 패밀리어 순서로 딜해야됨
근데, 소울 익절트랑 마스코트 패밀리어는 1분 준극딜 스킬인데, 사이에 그랜드 피날레의 컷신 8초가 끼어버림
이로 인해 다음 1분 준극딜의 쿨타임이 8초가량 밀리는 문제가 지속적으로 발생함
2. 그란디스 여신의 축복
그란디스 여신의 축복 스킬은 노바, 레프 아니마 종족 직업들에게 주어진 여신의축복 계열 스킬임
레프 - 레프 직업군의 공통 패시브인 매직 서킷의 효과가 강화, 추가 공격력과 마력
아니마 - 데미지가 증가, (+호영 : 스킬 코스트 수급량 증가, 라라 : 용맥의 메아리의 최종 데미지가 5%p 증가)
노바 _ 데미지가 증가, 재사용 대기시간 미적용 확률이 최대 6회까지 적용, (+카이저 : 트랜스피규레이션의 모프 게이지 단계에 따라 데미지 증가)
데미지 수치가 아니마보다 5%p 낮으며, 아니마는 각각 고유효과를 받았지만 노바는 카이저만이 받았으며, 재사용 대기시간 미적용 효과는 카데나에게는 매우 좋은 효과이나 카인에게는 애매하고 엔버에게는 쓸모없음
피니투라 페투치아, 소울 레조넌스, 의지, 소울 컨트랙트 정도가 효과를 받는데, 피니투라페투치아 딜 의미없는 수준이고, 소울 레조넌스도 무적기 역할이지 극딜기가 아니고, 의지는 딜에 영향을 주지 않고, 소울 컨트랙트는 재사용이 터졌다고 다시 사용하는건 2번째 재사용에 도박거는거라 그 다음에 재사용이 안 터지면 다음 딜타임이 꼬여서 재사용이 터져도 누를 수 없음
엔젤릭버스터만의 고유효과를 추가로 받거나, 피니투라 페투치아의 데미지가 의미있는 수준의 극딜기가 되거나, 트리니티 퓨전에 쿨초가 적용되어야 한다고 생각함
3. 데미지 과다
어피니티II 10%, 어피니티III 10%, 어피니티IV 25%, 럭키 다이스 20% 총 65%
+ 극딜시 소울컨트랙트 90%, 그란디스여신의축복 30%, 파이널 컨트랙트 보스공격시데미지 20% 총 140%
+ 트리니티, 트리니티퓨전 : 하이퍼스킬 20%, 트리니티 패시브 15%x2 / 소울시커 : 하이퍼스킬 20%
평딜직업임에도 불구하고 데미지를 많이 주는 컨티링의 효율이 박살나서 쓸수없고, 보공의 효율이 떨어져서 무기, 보조를 맞출 때에도 손해를 본다고 생각함
엔젤릭버스터의 스킬에 있는 데미지%의 일부를 감소시키고 이에 상응하는 최종데미지를 받아야 한다고 생각함
4. 스포트라이트 버프시퀀스
5차스킬 스포트라이트가 최종뎀 올려주는 극딜버프인데 딜이 달려있다고 버프시퀀스에 안들어감
옆동네 은월은 환혼요호진 이번에 들어가게 개선받았는데 스포트라이트는 왜 못 넣는건지 모르겠음
5. 이동유틸
윗점후 이동기가 아예 없음
또한 윗점 후 체공을 할 수 있는 스킬도 블링크랑 무적기인 레조넌스 뿐이라서 보스의 패턴 파훼에 문제가 있음
핑크스커드 공중사용이 필요하다고 생각함
6. 마스코트 패밀리어
과거 버그수정이란 명목으로 너프를 받았음
마스코트 패밀리어의 폭발 데미지가 HEXA 강화 코어로 강화되지 않는 버그가 있었는데 이를 수정하면서 추가 패치로 지속 공격 데미지와 폭발 데미지가 너프됨
마스코트 패밀리어의 성능이 과도하게 높아지는 것을 방지하고자 조정하였다 하였으나 사실상 너프임
또한, 이후 1.2.395 패치에서도 다른 직업들이 대규모 밸런스 패치를 받을 때 나이트워커와 함께 아예 패치에서 누락되었음
마스코트 패밀리어의 계수 너프의 롤백을 해주면 좋겠음
7. 헥사스킬 강화 효율
엔젤릭 버스터는 4차스킬인 트리니티와 소울시커의 딜 지분이 대부분임
5차스킬은 주력기 보조 스킬인 트리니티 퓨전, 1분 극딜기인 마스코트 패밀리어, 최종데미지 증가 버프인 스포트라이트, 10초 무적기인 에너지 버스트가 있는데, 헥사스킬 강화는 최종뎀 딸깍이라 헥사강화 효율이 나락감
좀 일이 커지기는 하지만 전 직업 대상으로 5차강화 헥사코어 수정해서 효율을 손볼 필요가 있음
8. 크리티컬 확률
기본 크리티컬 확률 5% + 어피니티II 25% + 어텐션 10% 총 40%가 평상시 크확인데 극딜 시에 버프를 올리면 파이널 컨트랙트 30% + 스포트라이트 48% 총 78%가 추가로 올라서 118%가 됨
궁수처럼 크리인이 있어서 극딜시에 크리티컬 확률 늘어난게 딜에 도움이 되는것도 아닌데 왜 극딜버프에 크확을 달아놓은건지 알 수가 없음
기본 크리티컬 확률을 40%에서 소폭 올리고, 극딜 버프에 포함되어 있는 크리티컬확률을 다른 버프로 교체해야된다고 생각함
9. 오리진 DPM
엔젤릭버스터의 오리진 컷신은 매력적이라고 생각하고, 이 감성에 엔버를 시작함
하지만, 8초라는 긴 시간동안 유지되면서 그 시간동안 극딜버프를 소비하고 극딜쿨밀림문제를 가져옴
근데 정작 DPM이 처참할 정도로 낮음
물론, 30초동안 시커를 응원풍선으로 강화해주긴 하는데, 그거 받으려고 컷신 8초보는게 손해라는 생각은 안들게 최소한의 딜이 보장되어야함
10. DPM과 정체성
엔젤릭버스터는 현재 퓨어딜러 포지션임
하지만, 퓨어딜러임에도 불구하고 DPM표에서 하위권에 위치함
그동안은 생존유틸이 좋은것이 그나마 장점이었으나 전 직업이 무적기를 받은 현 시점에 와서는 엔버도 뭔가 받아야한다고 생각함
엔젤릭버스터라는 이름과 아이돌이라는 컨셉을 생각했을 때, 엔젤릭버스터라는 이름처럼 딜미터기를 터뜨리거나, 아이돌이라는 컨셉처럼 아군을 지원하는 시너지를 가져야한다고 생각함
이번에 너프가 되긴 했지만, 지난 패치까지 같은 2분주기 직업인 은월은 DPM도 엔젤릭버스터보다 뛰어나고, 분혼격참이라는 출중한 시너지 스킬도 가졌었음
그리고 이번 패치부터 엔버는 2분쿨에 파티원 전체 10초 무적을 주는 일리움의 하위호환임
엔젤릭버스터는 퓨어딜러인데 데미지도 하위권이고 구조적 결함까지 있는 직업임
DPM 상향과 더불어 피니투라 패투치아의 파티원 데미지 증가폭 증가, 스포트라이트 혹은 에너지버스트에 최종데미지 시너지 추가를 하여, 하위권에 머물러 있는 DPM을 중위권 수준으로 끌어올리고, 아이돌이라는 컨셉에 맞춰 파티원을 강화하는 역할 받았으면 함
이번 패치에 엔버가 갑자기 싹 고쳐서 재출시될리는 없지만 엔버에 하자가 있다는 것을 인지하고 하나씩 고쳐줬으면 좋겠음
이번 패치에서는 수치 딸깍해서 DPM이라도 중위권 뚫어보자
바닥에서 구르다가 버프 받을 때 씨게 받고 2~3달안에 모가지 쳐져서 나락 감.
내가 본 것만 한 6~7년 동안 똑같은 패턴인 듯
엔버는 쓰레기인게 직업 특성임
2. 카이저/카데나처럼 브레스/빠따 초기화 처럼 딜지분이 되는 스킬이 엔버에겐 1도없음 개선필요하긴함 예시로 트퓨 초기화 적용 해줘야함
3. 편의를 위해 컨티4 채용 중이지만 고점 볼려고 리레 생각 중인데 리웨너프로 고민이 됨
4. 이건 ㄹㅇ필수로 해줘야하는 사항임
5. 세렌에서 너무 불편함 이번에 타직업 텔포성 유틸적인 이동기나 돌진기 다 받았는데 엔버는 그런 상향이 없었음;; 스쿼드 깔짝 건들기
6. 버그 고친건 좋다 그래 하지만 그래도 약한 엔버인데;; 퍼뎀 좀만이라도 올려줬음 좋겠음
7. 조각 아직 6000+라 먼길이지만 타직업에 비해 환산이 안오르는거같음
8. 버프스킬에 크확 개쓸모없음 크리인 줄거아니면 차라리 기본 스펙 크확 올려서 유니온 칸 벞지나 다른 곳 투자하게 해줘야함
9. 이건 뭐 오리진도 약해 극딜도 밀리게해 구조개선 시급함
10. 유틸기도 이번 패치 받은 수혜 캐릭터보다 쓰레기 파티원 무적 10초 일리움은 ㄹㅇㅋㅋ엔버걍 검밑솔이나 하라는건지 참 시너지도 페투치아 1개 빼고는 븅신 딜도 약한 직업임 심지어 실패적인 리마를 해버려서 이미 다시 바뀔 운명은 거의 없음 좆된거임 1엔버=26데슬 시절마냥 바라는 것도 아니고 그냥 중간만 가보고 싶은 마음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