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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퍼] 하울링 피스트 첫타, 끊어야 할까 ? 주요스킬 별 비교 두번째

아이콘 안주혁
댓글: 18 개
조회: 3842
추천: 15
2025-04-22 22:43:13
예전에 하울링 피스트 첫타의 딜이 얼마나 되는지, 다른 스킬과의 딜량이 얼마나 차이나는지 궁금해

계산해본 적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최근에 극딜 주기가 2분으로 변경됨과 동시에 밸런스 패치가 이루어지면서

하울링 피스트의 퍼센트 데미지는 정직하게 2/3가 되었고 오히려 피인레 데미지는 올랐습니다

그러면서 각 스킬 별 dps가 어떻게 되는지 궁금해져 다시 한 번 계산해봤습니다

추가로 붙은 보공과 방무 등은 스펙에 따라 다르기에 제 스펙 기준 환산주스탯을 기반으로 계산합니다




- 전함 노틸러스 (파이널 어택)
타수 당 퍼센트데미지 : {( 535 % + 방무 20 % + 아티팩트 데미지 30% ) × 최종 데미지 120 % }
                     -> 535 % × 1.015 × 1.031 × 2.2 = 1,231.7 %
1타 당 1,231.7 %



- 하울링 피스트 (첫타)
타수 : 6 × 8 + 16 ( 파이널 어택 ) = 48 + 16 타
타수 당 퍼센트데미지 : 625 % × 1.6 ( 헥사 강화 )= 1,000 %
총 퍼센트데미지 : 48 × 1,000 % + 16 × 1,231.7 % = 48,000 % + 19,707.2 % = 67,707.2 %
딜레이 : 2100ms
dps : 67,707.2 % ÷ 2.1 s = 32,241.5 % / s



- 서펜트 어썰트 인레이지
타수 : 70 타
타수 당 퍼센트데미지 : {( 853 % + 방무 20 % ) × 최종 데미지 120 % }
                     -> 853 % × 1.015 × 2.2 = 1,904.7 %
총 퍼센트데미지 : 70 × 1,904.7 % = 133,329 %
스택 당 퍼센트데미지 : 133,329 % ÷ 5 = 26,665.8 %



- 씨 서펜트 인레이지
타수 : 9 타
타수 당 퍼센트데미지 : {( 850 + 340 % + 방무 20 % ) × 최종 데미지 120 % }
                     -> 1190 % × 1.015 × 2.2 = 2,657.3 %
총 퍼센트데미지 (스택 미포함) : 9 × 2,657.3 % = 23,915.7 %
총 퍼센트데미지 (스택 포함) : 9 × 2,657.3 % + 26,665.8 % = 23,915.7 % + 26,665.8 % = 50,581.5 %



- 피스트 인레이지
타수 : 10 + 1 ( 하이퍼 패시브 ) + 2 ( 파이널 어택 )= 11 + 2 타
타수 당 퍼센트데미지 : {( 455 + 187 % + 보공 40% + 방무 20% ) × 최종 데미지 120 % } 
                     -> 642 % × 1.041 × 1.015 × 2.2 = 1,492.4 %
총 퍼센트데미지 : 11 × 1,492.4 % + 2 × 1,231.7 % = 16,416.4 % + 2,463.4 % = 18,879.8 %
딜레이 : 600ms
dps ( 씨 서펜트 인레이지 x ) : 18,879.8 % ÷ 0.6 s = 31,466.3 % / s
dps ( 씨 서펜트 인레이지 o ) : ( 18,879.8 % + 23,915.7 % ) ÷ 0.6 s = 42,795.5 % ÷ 0.6 s = 71,325.8 % / s
dps ( 씨 서펜트 인레이지 o, 스택 포함 ) : ( 18,879.8 % + 23,915.7 % + 26,665.8 % ) ÷ 0.6 s = 69,461.3 % ÷ 0.6 s
= 115,768.8 % / s

- 슈퍼 피스트 인레이지
타수 : 3 + 1 ( 하이퍼 패시브 ) + 10 + 1 ( 충격파 + 하이퍼 패시브 ) + 2 ( 파이널 어택 )= 15 + 2 타
타수 당 퍼센트데미지 : [{( 270 + 75 % + 보공 40% + 방무 20% ) + ( 455 + 128 % + 보공 40% + 방무 20% )} × 최종 데미지 120 % ]
                     -> 345 % × 1.041 × 1.015 × 2.2 + 583 % × 1.041 × 1.015 × 2.2 = 802 % ( 피인레 ) + 1,355.2 % ( 충격파 )
총 퍼센트데미지 : 4 × 802 % + 11 × 1,355.2 % + 2 × 1,231.7 % = 3208 % + 14,907.2 % + 2,463.4 % = 20,578.8 %
딜레이 : 600ms
dps ( 씨 서펜트 인레이지 x ) : 20,578.8 % ÷ 0.6 s = 34,298 % / s
dps ( 씨 서펜트 인레이지 o ) : ( 20,578.8 % + 23,915.7 % ) ÷ 0.6 s = 44,494.5 % ÷ 0.6 s = 74,157.5 % / s
dps ( 씨 서펜트 인레이지 o, 스택 포함 ) : ( 20,578.8 % + 23,915.7 % + 26,665.8 % ) ÷ 0.6 s = 71,160.3 % ÷ 0.6 s = 118,600.5 % / s



- 퓨리어스 차지(1스택)
타수 : 10 + 2 ( 파이널 어택 ) = 10 + 2 타
타수 당 퍼센트데미지 : 1,320 % + 보공 30 %  = 1,320 % × 1.031 × 1.6 ( 헥사 강화 ) = 2,177.4 %
총 퍼센트데미지 : 10 × 2,177.4 % + 2 × 1,231.7 % = 21,774 % + 2,463.4 % = 24,237.4 %
딜레이 : 540ms
dps : 24,211 % ÷ 0.54 s = 44,884.1 % / s



- 리버레이트 넵투누스(컷신딜)
타수 : 13 × 4 + 15 × 22 + 52 ( 파이널 어택 )  = 52 + 330 + 52 타
타수 당 퍼센트데미지 : ( 1,380 % + 보공 50 % + 방무 50 % ) + ( 1,140 % + 보공 50 % + 방무 50 % ) = 1,380 % × 1.051 × 1.037 + 1,140 % × 1.051 × 1.037 = 1,504 % ( 컷신딜 첫번째 ) + 1,242.5 % ( 컷딜 두번째 )
총 퍼센트데미지 : 52 × 1,504 % + 330 × 1,242.5 % + 52 × 1,231.7 % = 78,208 % + 410,025 % + 64,048.4 % = 552,281.4 %
딜레이 : 4860ms
dps : 552,281.4 % ÷ 4.86 s = 113,638.1 % / s


※ 참고사항


헥사 풀강, 컨티 4레벨, 보스 방어율 380% 기준

보공 20% = 최종뎀 1.020%
보공 30% = 최종뎀 1.031 %
보공 40 % = 최종뎀 1.041 %
보공 50 % = 최종뎀 1.051 %
방무 20 % = 최종뎀 1.015 %
방무 50 % = 최종뎀 1.037 %
소수점 넷째 자리에서 반올림

서펜트 어썰트 인레이지는 고정몹의 경우 누수 없이 70타가 다 들어가지만

이동형 몬스터의 경우 딜 누수가 존재할 수 있으며 리레4레벨 안에 많이 넣어도 1번 이상 넣기 까다롭습니다


결론

슈피인레(+씨인레) dps : 118,600.5 % / s
피인레(+씨인레) dps : 115,768.8 % / s
오리진(컷신딜) dps : 113,638.1 % / s
퓨차(1스택) dps :  44,884.1 % / s
슈피인레 dps : 34,298 % / s
하울링(첫타) dps : 32,241.5 % / s
피인레 dps : 31,466.3 % / s


예전 피인레(+씨인레) - 퓨차 - 하울링 - 피인레 순으로 높은 dps를 보였다가

현재는 씨인레를 고려하지 않아도 피인레와 하울링 첫타의 딜 차이가 딱히 나지 않는다고 보시면 됩니다

슈피인레 때는 오히려 딜량이 더 낮게 나오니 컨티 활성화 타이밍을 보는 상황을 제외하면 항상 끊는게

딜량 측면에서 이득일 듯 합니다


씨 서펜트 인레이지와 서펜트 어썰트 인레이지의 딜량이 6차 전 계산과 비교해 봤을 때

확실히 많이 올라왔습니다


누락인지 모르겠으나 요번 밸런스 패치에서 훅 봄버 패시브로 오르는 피인레 퍼뎀 수치는 올랐으나

슈피인레는 그대로여서 피인레와 슈피인레의 딜 차이는 기존 약 17%에서 지금은 9%가량으로 줄었습니다


오리진 컷신딜이 의외로 씨 서펜트를 동반한 피인레 딜량과 비슷합니다

초 인벤인

Lv76 안주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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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18)

새로고침
  • 안주혁25-04-22 22: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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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산 과정에서 실수가 있었을 수도 있으니
    지적해주시면 검토 후에 반영하겠습니다

    https://www.inven.co.kr/board/maple/2298/141632?my=post
    6차 이전 주요 스킬 dps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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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Jkimm25-04-23 04: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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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성추 ㄷ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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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슈킹25-04-23 04: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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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극딜버프 올리고 하울링쓰고 오리진 or 오리진 후 하울링에 대해 다음 준극을 고려하면 어떤게 나을까요 컨티시점으로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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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안주혁25-04-23 07: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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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파티격이면 오리진 하울링
    솔플이고 텔포로 인한 딜 손실 위험이 적을 경우 하울링 오리진 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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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슈킹25-04-23 07: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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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주혁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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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우우우좋아요25-04-23 0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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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눈팅만 하는데 좋은 글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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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우우우좋아요25-04-23 0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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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 궁금한게 있는데 퓨차 극딜때 쓰시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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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안주혁25-04-23 09: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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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끔 스택조절이 애매해서 딜링기로 아랫퓨차 한두개 쓰는거 아니면 항상 퓨리모드로 씁니다
    극딜 때도 당연히 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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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우우우좋아요25-04-23 1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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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렇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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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메창지망25-04-23 09: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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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진짜 차이없네 차지는 그냥 일필조절용이라고 생각해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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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길먕이25-04-23 16: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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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슈인레 패치는 안들어오려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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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춘택25-04-23 17: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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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구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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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메카죠아25-04-23 18: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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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감사합니다 잘읽엇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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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포크홍25-04-23 19: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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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리진극, 극딜, 준극 모두 하울링 쓰자마자 키 한번 더 눌러서 끊고 피인레 박는게 더 세다고 이해하면 될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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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안주혁25-04-23 19: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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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군치상25-04-24 15: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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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옛날부터 극딜할때 씨인레 쿨 최대한 돌리면서 극딜하는게 베스트라고 얘기한적있는데
    이번 상향때문에 극딜때도 씨인레 쿨 최대한으로 돌려가면서 쓰는게 중요해진듯
    근데 무조건 하울링 첫타는 끊는게 더쌔다 < 이거는 좀 애매한게  
    스티뮬 없을때의 인레이지 쿨이 4초기도 하고 끊더라도 씨인레 쿨이 안도는경우가 종종 있기때문에 그냥 상황보면서 하는게 제일 베스트라고 생각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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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안주혁25-04-24 18: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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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보통 딜을 빡빡하게 하면 준극 하울링에서도 스티뮬이 남아있는데 씨 서펜트 재발동 대기시간은 2초이고, 보스 패턴 등의 이유로 밀렸을 때 지속이 끝나면 씨 서펜트 재발동 대기시간은 4초입니다
    보통의 준극 하울링은 스티뮬이 애매하게 끝나는 상황에 걸치게 됩니다

    이 상황에서 하울링을 스크류 펀치로 캔슬하지 않으면 2100ms동안 아무것도 못하니 당연히 캔슬을 해야하고 직후 연계없는 피인레 또는 연계 피인레까지의 딜레이, 방금 서펜트 어썰트 인레이지가 발동 돼서 슢인레 상태인지 아닌지, 현재 서펜트 스톤이 5스택이 쌓여서 활성화 상태인지 아닌지 등등을 전부 고려해야 합니다

    다만 이런 점들을 고려하더라도 얻는 dps 이득은 피인레에 비해 2.5% 가량인데, 씨 서펜트 발동 시기가 밀릴 경우 그 순간은 3배의 dps 손해를 봅니다
    이러한 이유들 때문에 사실상 하울링을 길게 늘여도 이득을 얻기 힘들다고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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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군치상25-04-24 22: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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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권지를때 스크류 캔슬은 당연히 해야하고 
    (스크류 캔슬을 안한다고 딜이 늘어나는게 아니니까)
    제가 말한건 극고점을 가정해서 얘기한거고쿨 관리 제대로 못할거 같으면 님말대로 안전하게 하울링 첫타 캔슬하는게 낫긴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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