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적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아크] 이번 패치 아크가 불합리한 점

금쪽푸딩
댓글: 6 개
조회: 987
추천: 17
2025-09-19 11:14:25
댓글로 작성하다가 날려먹어서 게시글에 적습니다.

이번 패치에 대해서는 말이 참 많은데요. 정리하자면 이렇습니다.

-배경 설명은 스킵하셔도 됩니다.

배경 : 

1. <아크의 전투 구조>

아크는 사실 그렇게 복잡한 직업은 아니였습니다. 
극딜 버프 있을 때 스펙터, 없을 때 레프로 게이지 채우면서 크게 보면 60초 스펙터, 60초 레프 와 같은 반반 형태였습니다.

2. <돌아오는 증오의 문제점>

2-1
아크에게 가장 불합리한 스킬은 바로 '돌아오는 증오' 라는 스킬이였습니다.
몬스터 타격시 '다가오는 죽음' 이라는 추가타가 나가고 이를 맞췄을 시에 20% 확률로 증오 1스택이 생기는 구조로 이중가챠의 형식을 띄고 있습니다.

여기서 문제는 타격했던 보스 위치에서 스택이 생기고 내 캐릭터에 돌아오면서 데미지가 들어가는 구조이기에
보스가 텔레포트 하거나 패턴을 사용하면  못 맞추는 현상이 생기며, 심지어 이 스킬은 발동 되어 데미지가 들어가기까지 시간이 긴 편이라 맞추기 어렵습니다.
(아크는 이 스킬을 맞추기 위해 보스와 붙어서 전투하곤 합니다.)

2-2
이 맞추기도 어려운 이중가챠 스킬은 기존엔 그렇게 강한 스킬은 아니였기 때문에 다들 중요성을 낮게 보는 경향이 있었는데 문제는 마스터리 코어가 나오고 나서였습니다.
마스터리 코어로 2번 연속으로 이 스킬을 밀어주자 중요도가 많이 올라가게 되었습니다. 
아크의 전투시 실전딜과 허수딜의 괴리감을 가장 크게 만들어주는 스킬을 강하게 만드니 아크 유저들은 분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2-3
아크 유저들이 이번 패치에 원했던 것은 그저 딜레이 감소와 돌증 개선이 주였을 것입니다.
나머지 자잘한것도 있겠지만 가장 큰 것은 이 두개였겠지요.

 아크 유저들이 생각하는 개선 방법 중엔 카인처럼 스택화 하여 터트리는 방식, 아델 게더링 블로썸 유도처럼 해주는 방식 등을 생각했었습니다.
심지어  지날 달에 아델이 유도를 받았기에 아크 유저들은 기대를 하고 있었던 상황이였습니다. 
 


패치 후 문제점 :

1. <아크의 전투 구조>

기존의 60초 스펙터 + 60초 레프 구조에서
30초 스펙터 + 30초 레프 + 20초 스펙터 + 40초 레프 의 구조로 바뀌었습니다.

여기서 가장 체감이 되는 부분은 기존 아크는 준극딜의 데미지가 현저히 낮아 중요도가 떨어졌습니다.
하지만 극딜 버프인 인피가 30초 지속이 되고 준극딜이 신스킬 '증오의 연쇄' 덕에 중요성이 올라가 게이지 관리가 빠듯함에 더불어 오히려 복잡해졌습니다.


2. <증오의 연쇄>

2-1
신 스킬 중오의 연쇄는 60초 지속 버프 스킬로 기존 돌아오는 증오를 강화시키는 버프 스킬입니다.
이 존재만으로 돌아오는 증오가 앞으로 유도가 나오지 않는다면 실전딜 괴리감은 더 커지게 되는 만악의 근원인 스킬입니다.
돌아오는 증오라는 스킬은 스펙터 상태에서 타격시에 이중가챠로 생성되기에 준극딜 전에는 게이지를 채워놔야합니다.
그래서 아크의 전투 구조는 1번과 같은 구조로 변경하게 되었습니다. 

2-2
이 스킬의 문제점 중 또 다른 하나는 스킬 사용시 돌아오는 증오 1회 쿨타임 초기화입니다.
돌아오는 증오는 스택형 스킬이라 스택이 없으면 사용하지 못하는데 극딜 시퀀스에 사용하면 무용지물이 됩니다.
그렇다고 후에 따로 사용한다 하면 60초 쿨이라 준극딜이 밀려버리는 문제가 생깁니다.
하지만 따로 쓰는게 더 강하다는 말이 있더군요.
그래서 아크 유저들이 그럼 시퀀스에 왜 넣을 수 있게 했냐는 말이 나오기도 합니다.

2-3
심지어 이 증오의 연쇄라는 스킬은 극딜 버프인 인피니티 스펠을 지속 시간 20초를 깎아서 준 보상 패치였습니다.
아크의 핵심 스킬인 인피를 압축 해준것도 아니고 지속시간을 깎고 준 스킬이 구조 똥망 증오의 연쇄였으니까요.
심지어 기존 준극딜 스킬인 끝없는 고통이 120초화가 되었는데 신스킬이 60초 버프기가 나왔습니다.
기존 60초 스킬을 120초로 만들고 왜 신스킬을 60초로 냈냐 라며 말이 많이 나왔었죠. 

2-4
돌아오는 증오는 다른 스킬 시전중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오리진 사용시에 사용이 불가능하기에 오리진 시간동안 쿨타임 손해를 봐야합니다.
이래서 생겨난게 스킬창 켜서 우클릭 오토/수동으로 바꾸는 방법으로 괴랄한 딜링 방식이 생겨났습니다.
(주의: 증오 수동은 스택 최대수치가 줄어듭니다.) 

2-5
아크 유저들은 말합니다 120초화 해줘라 라고요. 
물론 저처럼 이 스킬은 삭제하는 것이 옳다라고 생각하시는 분도 계시겠지만, 운영진은 이 스킬 남기겠지 라고 생각하는 유저분들이 타협한 의견이라고 생각합니다.

+ 증오의 연쇄는 기존의 아크 전투 구조에서 딜 괴리감을 더 촉구할 뿐만 아니라 전투 구조 조차도 복잡하게 바꾸어버리며, 극딜도 밀리게 하는 희대의 쓰레기 스킬입니다.


3. <테섭 패치와 본섭 패치의 차이>

3-1
가장 섟이 나가는 부분입니다.
테섭 패치 때는 신스킬인 증오의 연쇄 + 딜레이 감소 + 인피 지속 감소 등이 들어왔습니다.
바로 위에 설명했다싶이 또 증오를 강화하는 시스템이 나온것도 화나는데 구조까지 망가트리는 스킬이니
오죽했겠습니까. 
당연히 아크 유저들의 반발이 심했고 아크 직게 게시판은 뜨겁게 달궈졌습니다.
증오 유도 패치도 없고 바랬던 차스엠 개선도 없고 원했던 패치가 없었기 때문이였어요.

하지만 그래도 증오의 연쇄를 고쳐주고 필요한거 조금만 고쳐주면 되지 않을까 하고 다들 안일했던것 같습니다.

3-2
본섭올 떄 고쳐주겠지, 다들 그랬습니다. 하지만 본섭상륙하니 아크는 더 망가져있었습니다.
끝없는 고통 막타 타수 절반 감소 + 굶짐이 타수 절반 감소 + 자체 데미지 감소 등 테섭에서는 건들지 않았던 부분까지 건들였습니다.
일부 유저들은 롤백을 해달라는 목소리를 낼 정도로 크나 큰 패치였습니다.
아크의 근간을 무너트리는 최악의 패치였죠.





이 글은 다소 글쓴이의 의견이 많이 들어간 글입니다.
아크 직게에 아크는 대체 무슨 일이지? 하고 궁금해서 오신 분들을 위해 작성한 글입니다. 


  
 



Lv18 금쪽푸딩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메이플
  • 게임
  • IT
  • 유머
  • 연예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