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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다] 오한별 강연 때 메이플과 관련해서 언급했던 부분들

아이콘 맬맬
댓글: 53 개
조회: 19609
추천: 51
2022-07-26 17:48:45






성대에서 온라인으로 강연했던 적 있는데 그때 참가한 사람으로 보이는 사람이 쓴 글
흥미로워 보여서 가져왔어요 강연은 학생 외 비공개라 학생들만 볼 수 있었지만 내용보면 나름 흥미로움

https://m.fmkorea.com/3239409523

갑부

Lv86 맬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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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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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능참빌런22-07-26 17: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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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한별은... 너희에게 고마워했어...
    답글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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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liliillll22-07-26 17: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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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쟤 말이 틀린 건 아님 실제로 좃나 쎈 신캐로 하드리셋 갈기면 유입들 들어오기 되게 편하고 그게 폰겜 운영 방식이거든 원기 체제로 따지면 그거 순한맛 버전으로 아델이 그랬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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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Shirona임22-07-26 18: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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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한별은 당장 해도 재밌는 게임
    강원기는 진득하게 해야 재밌는 게임이었구나
    현질 유도는 웬만한 디렉터들은 원하는 방향이 아닌 것 같고...
    답글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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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능참빌런22-07-26 17: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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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한별은... 너희에게 고마워했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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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팔청춘22-07-26 17: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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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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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지드레곤22-07-26 17: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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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리너고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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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배고픈호랑이22-07-26 17: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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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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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liliillll22-07-26 17: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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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쟤 말이 틀린 건 아님 실제로 좃나 쎈 신캐로 하드리셋 갈기면 유입들 들어오기 되게 편하고 그게 폰겜 운영 방식이거든 원기 체제로 따지면 그거 순한맛 버전으로 아델이 그랬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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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liliillll22-07-26 17: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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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래서 당시 고래들은 죄다 계속 통수맞고 썰려나갔고 wk가 보수적으로 운영하는 게 그런 이유가 있지 물론 wk는 보수적이다못해 탱자탱자 놀았었지만 지금은 여명에 칠흑 매물 늘리고 상평, 하이퍼버닝 통해서 아주 천천히 리셋 중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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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길이삐약22-07-26 17: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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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급식때 하던 세븐나이츠 생각나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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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카푸어푸어푸22-07-26 17: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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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어느게임이든
    유입이랑 매출 + 초보들도 할 수 있는 캐릭을 위해
    쉽고 쎈 캐릭 있음 ㄹ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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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능참빌런22-07-26 17: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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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진짜 요새 모바일 수집형 RPG게임들이 거진 저런 형태로 운영을 하더라 가디언테일즈도 그렇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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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liliillll22-07-26 17: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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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ㅇㅇ 요즘은 그 운영이 자사 돌리는 폰겜이나 가챠겜으로 넘어간 거고 pc겜은 플탐이 너무 길어서 저 지랄하면 안돼지

    솔직히 당시 잼민이였던 현 대부분 메이플 유저층은 쟤가 갈긴 하드리셋 덕에 혜택 누린 거고 당시에 시간 쏟고 과금한 아재 유저층은 불쌍하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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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Gomgome22-07-26 1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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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븐나이츠 각성발리스타엿던가 나왓을때생각나네
    1대5 관통고정딜로다쓸어버리던시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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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Formy22-07-26 1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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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폰겜이랑은 좀 다르게 봐야하는게 씹사기 신캐로 하드리셋하는 겜은 대부분 수집형 게임 기반이거나 시스템을 상당부분 채용한 게임이라 기존유저도 바로 신캐 뽑아서 넘어갈 수 있지만 MMORPG는 신캐 그렇게 뽑으면 기반 다 버리고 아예 새로 넘어가야하는거라서 동일선상에서 보기는 무리가 있음
    물론 RPG에서도 유입을 위해서는 신캐 뽑을 때 메타에 최적화되어있거나 어느정도 퍼텐셜을 높게 잡을 필요가 있긴 하겠지만 그것도 시발 정도가 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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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liliillll22-07-26 18: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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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ㅇㅇ 맞음 오한별 운영 개병신임 저건 걍 변명이고 근데 아이러니하게도 저게 2010년대 초반이라서 먹혔다는 거임 베이비 붐 세대 90년대생들이 많았으니까 걔네 복귀시켜서 문방구에서 산 푼돈 3000원 5000원 쿠폰 쓰게 하고 또 결과적으론 그 90년대생들이 메붕이가 됐거나 방학에 회귀하게 됐거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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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Fhrhcuc22-07-26 19: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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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규캐릭을 쎄게 만드는 이유는 단 하나임
    그냥 돈 뽑아 먹기 좋으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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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월장석선추22-07-26 17: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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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팔락 저거 더미데이터라고 몇번 얘기나온걸로 알고 뮬증도 없는데 여기는 아무도 안믿어주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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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꼬마크레용22-07-26 17: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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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알게되었을때의 충격이 너무 컸어 빨간약 100개 먹은 느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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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전설갖고싶다22-07-26 17: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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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당시에 해명을 제대로 안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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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liliillll22-07-26 17: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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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근데 사실 저런 더미 데이터 들어간 거 자체가 좀 괘씸하긴 함 ㅋㅋㅋㅋ 나는 당시에 멮 안해서 반응이 어땠는지도 아예 몰랐으니까 오해 말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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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살람122-07-26 17: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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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부분의 평범한 사람들은 클라 서버의 개념을 잘 모르다보니 클라데이터라서 의미 없다라는걸 이해하기 쉽지 않긴할거임

    그래서 데이터가 걸렸는데 빼박이다라고 인식하기 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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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요드22-07-26 18: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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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실 확률이란게 해명하기도 되게 어렵잖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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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금전교22-07-26 1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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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클라 서버의 개념을 몰랐던 게 아님 2012년에 사람들이 바보도 아니고

    당시에 내러티브는

    메이플이 클라에 들어가있던 확률대로 주문서를 적용하다가
    팔락사태 때 클라 뜯으면 확률 볼 수 있는 거 때문에 넥슨이 피보고
    이후 서버 쪽에서 확률 연산하도록 바뀌었다

    요런 내러티브였음
    지금 보면 아니 대체 세상에 어떤 게임이 확률연산을 클라이언트가 하게 두냐
    싶겠지만
    당시에 메이플 보안 수준이 십개판이었기 때문에 저런 의심도 충분히 할만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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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살람122-07-26 18: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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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내가 당시공지를 제대로 읽지는 못했지만 일단 댓글만보면 해석을 잘못한것으로 보이는데

    클라값은 표기용이지 실제확률연산용일수가 없음

    클라는 위변조가 가능하기때문에 클라에서 연산돌렸으면 치트문제도 같이 터졌을거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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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살람122-07-26 18: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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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리고 그 당시 사람들이 바보고 뭐 그런 얘기가 아니라

    클라 서버 개념은 평범한 사람들은 두루뭉술하게만 알고 있지 제대로 이해할수는 없는게 맞음

    그래서 실제로 리부트 떡밥나올때마다 클라분리를 요구하잖음

    실제로는 클라는 그렇게 분리되는 개념이 아니고 서버,db를 분리해야되는 부분임

    그리고 팔락의 사건에서도 클라 서버 개념을 명확하게 이해하고 있었다면 클라연산이 돌아갔으면 에픽세븐마냥 치트가 먼저터졌을거라는것도 알거라 클라연산 돌리고 있었다는 생각자체가 사실 두루뭉술하게 알고 있는거고 그래서 클라데이터로 실제 확률을 논하는게 얼마나 의미없는지를 알기 쉽지 않다고 말한거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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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헤머22-07-26 18: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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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러기엔 팔락완작을 한사람들 막장 10장이내로 마친꼴을 본적이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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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Maru20522-07-26 19: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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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금 그랬어도 믿는사람 별로 없을듯
    클라 뜯어서 큐브 확률이 공개되었는데 내 직업이 아델이면 str 확률 마이너스 한다는 코드 들어잇다고 생각해보셈

    테스트한다고 넣어둔거라고 해명해도 불탈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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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메이플접을래22-07-26 17: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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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때 매출관련 압박이 심했나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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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메르222-07-26 17: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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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뭐 넥슨 상장한 시점이라서 매출압박 심했다곤 하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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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점프빌런소마22-07-26 17: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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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매출관련은 결국 위에서 압박들어온다는건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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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펌뱅22-07-26 17: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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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흐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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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크리퍼22-07-26 17: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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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때 갑자기 묻지도 않은 8락 이야기하면서 클라 뜯었을때는 확률이 내려가는거로 되잇었는데 그건 그냥 자기네들이 실험상?으로 설정해둔 값이었고, 실제로는 정상작동했다면서 억울하다고 하소연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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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새같은인생22-07-26 17: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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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ㅋㅋㅋㅋ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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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솔져22-07-26 17: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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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실적으로 매출 압박은 들어왔을 법 하긴 했지
    오한별 이전까지 메이플에 수익성이란게 있었나 하면 잘 모르겠음
    그 당시 기준으로도 6~7년 된 게임이 마땅히 돈을 많이 벌어오진 못 했다면 슬슬 압박할 만 했을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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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솔져22-07-26 17: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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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여기에 시기가 상장 시기랑 겹쳤던 걸로 알아서 더 뽑아내야 했을 텐데 메이플이 엄청 눈엣가시였을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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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아니맞잖아22-07-26 18: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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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원래 편의성으로 돈 벌어먹던겜이긴했음 
    자유시장고용상점 , 캐릭슬롯 ,창고 인벤토리 슬롯, 부엉이,고확 등등..
    턱없어 부족하긴했을거임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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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산들바람22-07-26 1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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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결국 안했으면 됐지 한걸로만 욕해도 욕할거만 수십개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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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추위22-07-26 18: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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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뭔소리하냐 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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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갈텀22-07-26 17: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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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랄하네 그래서 허구한날 이상한 상위템 출시해서 
    유저들 통수치는게 일상이었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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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liliillll22-07-26 17: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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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 말의 본뜻이 뭐냐면 그 퍼주는 대상이 방학에 찍사는 잼민이들, 유입들인 거지 기존 유저가 아니었던 거임 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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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똥을보면짖는22-07-26 17: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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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염 어울리네 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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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하프늄22-07-26 17: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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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렇다면
    오한별이나 강원기나 디렉터로서의 능력이나 열정은 크게 다르지 않은데

    차이가 있었다면 오한별 시절에는 윗선의 매출 압박이 심했고
    원기 때는 그러지 않다 정도였을지도 모르겠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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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갈텀22-07-26 1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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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매출압박 원기때도 심했으니까
    자석기능을 원기베리로 개창렬스럽게 출시하지 않았을까? 
    매출압박 심하지도 않았는데 자석기능을 그따구로 낸거면 쳐맞아야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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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살람122-07-26 18: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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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원기때도 있었겠지 근데 신규 캐시템출시같은건 이제 거부감이 너무 심하니 원기는 기존 캐시템의 수요를 대폭 증폭시키는 형태로 매출을 땡긴거임

    옛날 생각해보면 애들이 33%이런거 노리지도 않았음 27%만해도 오버스펙이던 시절이었으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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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긱토이즈22-07-26 18: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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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컨셉 존나확실하네 "퍼주고 재밌게 즐기고 가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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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메르222-07-26 18: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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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매 방학시즌 존나 재밌긴 했음 신직업 동접 60만도 괜히 나온 게 아니고... 근데 그거 빼고 지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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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아니맞잖아22-07-26 1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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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걍 찍먹용 병신겜이엿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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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Shirona임22-07-26 18: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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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한별은 당장 해도 재밌는 게임
    강원기는 진득하게 해야 재밌는 게임이었구나
    현질 유도는 웬만한 디렉터들은 원하는 방향이 아닌 것 같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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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능참빌런22-07-26 18: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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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근데 이런 오한별식 패치는 지금 "당장"은 재밌을진 몰라도
    게임이 2년 3년 이상 오래될수록 점점 부작용이 심해짐
    당장이야 장비 퍼주고 OP캐 하나로 게임 썰고 다니니까 재밌을진 모르는데
    저런 식으로 자꾸 퍼다주면 파워 인플레는 더 심해지고 한 1년만 쉬고 와도 게임 적응하는 게 걍 불가능해지는 수준임

    저때 쌓여온 불만이 언리때 펑 터진 것처럼 저런 운영은 장기적으로 두고 갈 운영은 절대 아님 모바일 게임처럼 한철장사 짧게 하고 빠지눈 게 아닌 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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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아니맞잖아22-07-26 18: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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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당장 해도 재미있는데 내년엔 없을겜이지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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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Shirona임22-07-26 18: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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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ㅇㅇ 동의함그래서 황선영 때 당장 해도 재미없고 진득하게 해도 재미없는 게임인 시절을 거치며 노하우가 쌓이고 지금에 이르렀다고 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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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아트레이아22-07-26 18: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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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당장 했을땐 있는 게임이었는데 다음에 했을 땐 없는게임이 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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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sdgsahsa22-07-26 18: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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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생각해보면 디렉터가 미쳐서 돈 빨아먹는패치해도 본인에게 떨어지는 금액은 매출에비해 엄청 적을테니 그거 벌려고 할바에야 안하고싶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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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비비뀨치킨22-07-26 18: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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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웅 직업군 메세지는 멋지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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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Idcard22-07-26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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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빅뱅은 정말 잘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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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두부요리전문22-07-27 04: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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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발철학 감동이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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