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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험] 비숍 홀리블러드에 대한 전체적인 고찰 : 프레이/리브라에 홀블 쿨타임을 맞추려면 INT 얼마 이상이어야 하나요?

아이콘 화내지말아줘
댓글: 19 개
조회: 28302
추천: 59
2023-03-27 12:56:54

안녕하세요. 

비숍의 4차 스킬인 홀리 블러드에 관한 전체적인 고찰과 함께, 쿨타임을 맞추기 위한 최소 INT 수치그 때 쿨타임을 계산하여 정리해봤습니다.

해당 게시글은 2023년 3월 27일까지의 패치 내용을 반영하여 작성되었습니다.

프레이/리브라에 홀블 쿨타임을 맞추기 위한 최소 INT 결과만 궁금하다면, 노란색 박스 3번 항목을 참고바랍니다.

감사합니다.


1. 홀리 블러드에 관한 몇 가지 사실들

1) 홀리 블러드는 "사용 직전의 INT 수치"를 기준으로 한다.
실시간으로 INT 수치를 반영하는 프레이와 달리, 홀리 블러드는 "사용 직전 INT 수치"를 기준으로 성능(쿨타임, 최종데미지 수치)이 결정됩니다.
따라서 홀블 사용 직전에는 메여축, 시드링 등을 활용하여 INT 수치를 최대한 끌어올리는 게 중요합니다.
이 때문에 극딜버프 사용 순서상으로도, 홀블은 시드링 사용 후 가장 마지막에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2) 홀리 블러드의 HP 회복 스킬 제한에도 불과하고, "힐"로는 유의미한 회복이 가능합니다.
이러한 현상은 최대 HP에 비례하여 HP 회복량이 결정되는 다른 스킬들과 달리, 스텟공격력에 비례하여 HP 회복량이 결정되는 "회복력 방식"이기 때문에 가능합니다.

3) 홀리블러드의 쿨타임은 이산적으로 감소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론 "연속적으로 감소"한다.
스킬툴팁을 살펴보면, 쿨타임이 INT 5000당 12초씩 추가로 감소하는 "이산적인 감소방식(계단형 감소방식)"인 것으로 표현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론 "INT 1당 쿨타임이 0.0024초(=12/5000)씩 추가로 감소"합니다.
단, 쿨타임만 이렇게 연속적으로 감소하고, 최종데미지 증가 수치는 스킬툴팁 표현처럼 이산적으로 증가(계단형 증가방식)합니다.

4) 홀리 블러드의 쿨타임을 맞추기 위한 최소 INT 수치는 "마을 스텟(쓸컴뱃+메용만 사용)"을 기준으로 하는 게 좋습니다.
왜냐하면 메여축과 웨폰퍼프-I 링을 2분마다 매번 사용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물론 웨폰퍼프-I링이 쿨타임 중일 때에는 이를 링 오브 썸으로 대체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궁극적으로 웨폰-링썸 조합보다 웨폰-리레 조합이 최상의 반지 조합이기 때문에, "메여축과 시드링을 쓰지 않고, 메용만을 사용한 INT 수치"를 기준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쓸컴뱃은 홀리 블러드의 기본 쿨타임을 6초 줄여주기 때문에, 필수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2. 홀리 블러드의 쿨타임을 맞추기 위한 "최소 INT 수치" (계산 과정)

기본적으로 홀리블러드는 프레이/리브라처럼 쿨타임을 유동적으로 조절 가능합니다. 
이 때 홀블은 일반적으로 프레이/리브라와 같이 사용하기 때문에, 홀리블러드 또한 이에 맞춰 쿨타임을 각각 다르게 운용해야 합니다.
따라서 홀리블러드를 각각 "프레이/리브라"에 맞추기 위한 최소 INT 수치를 계산해보고자 합니다.

이 때 해당 계산에서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최소한의 변수는 다음과 같습니다.

- 프레이/리브라의 사용 쿨타임 (2분/3분)
- 쓸컴뱃 사용 여부 (사용시, 홀블의 기본 쿨타임 6초 감소)
- 메르 유니온 공격대원 효과 적용 수치 (메르 200렙 SS : 쿨감 5%, 250렙 SSS : 쿨감 6%) 
- 2분 프레이/리브라 사용시 커스텀 커맨드 사용 여부

[참고사항] : 2분 프레이/리브라의 쿨타임 
- 커스텀 커맨드 사용 여부에 따라, 프레이/리브라의 쿨타임이 각각 다르다.
2분 프레이/리브라를 사용하는 방식에는 "커스텀 커맨드를 사용하는 방식""재사용하여 쿨타임을 추가로 줄이는 방식"이 있습니다.
두 방식 중 어떠한 방식을 사용하느냐에 따라, 실제 프레이/리브라의 쿨타임이 달라집니다.

1) 커스텀 커맨드 미사용 : 재사용시 쿨타임 추가 감소
해당 방식은 "기본 3분 쿨타임에 메르 유니온 효과가 먼저 적용되고, 재사용하여 60초가 추가로 감소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메르 유니온을 고려한 실질적인 쿨타임은 다음과 같습니다.

[메르 유니온 200 기준] 180*0.95 - 60 = 111초
[메르 유니온 250 기준] 180*0.94 - 60 = 109.2초

2) 커스텀 커맨드 사용(스킬창 우클릭 잠금) : 기본 쿨타임 2분화
해당 방식은 "기본 쿨타임이 2분으로 적용"되기 때문에, 2분 쿨타임에서 메르 유니온 효과만 적용됩니다.

따라서 메르 유니온을 고려한 실질적인 쿨타임은 다음과 같습니다.

[메르 유니온 200 기준] 120*0.95 = 114초
[메르 유니온 250 기준] 120*0.94 = 112.8초

3) 결과 정리
해당 내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커스텀 커맨드를 사용하지 않으면, 3 ~ 3.6초의 쿨타임 이득이 발생함.
-> 커스텀 커맨드를 사용하면, 상태이상/넉백 등의 보스 패턴에 영향을 받지 않고 사용할 수 있고, 2분 파티원과의 극딜주기 맞추기/에픽 어드벤쳐와 쿨타임을 맞추기 좋다는 장점이 있음.
또한, 쿨타임을 맞추기 위한 최소 INT 수치도 더 낮음. (자세한 사항은 아래의 계산결과 참고 바람)


1) 3분 프레이/리브라 

- 전제 조건 : 쓸컴뱃 사용

(1) 메르 유니온 200 기준 (목표 쿨타임 : 180*0.95=171초)

i) (260-6) * 0.95 = 241.3초
ii) (241.3 - 171) / 0.0024 = 29291.666...

따라서 INT 29292 이상이면, 3분 프레이/리브라와 쿨타임(171초)을 맞출 수 있습니다.
(검산식 : (260-6) * 0.95 - 29292 * 0.0024 = 170.9992초)


(2) 메르 유니온 250 기준 (목표 쿨타임 : 180*0.94=169.2초)

i) (260-6) * 0.94 = 238.76초
ii) (238.76 - 169.2) / 0.0024 = 28983.3333

따라서 INT 28984 이상이면, 3분 프레이/리브라와 쿨타임(169.2초)을 맞출 수 있습니다.
(검산식 : (260-6) * 0.94 - 28984 * 0.0024 = 169.1984초)


2) 2분 프레이/리브라 : 커스텀 커맨드 사용 X

- 전제 조건 : 쓸컴뱃 사용

(1) 메르 유니온 200 기준 (목표 쿨타임 : 180*0.95 - 60 = 111초)

i) (260-6) * 0.95 = 241.3초
ii) (241.3 - 111) / 0.0024 = 54291.666...

따라서 INT 54292 이상이면, 2분 프레이/리브라와 쿨타임(111초)을 맞출 수 있습니다.
(검산식 : (260-6) * 0.95 - 54292 * 0.0024 = 110.9992초)


(2) 메르 유니온 250 기준 (목표 쿨타임 : 180*0.94 - 60 = 109.2초)

i) (260-6) * 0.94 = 238.76초
ii) (238.76 - 109.2) / 0.0024 = 53983.333...

따라서 INT 53984 이상이면, 2분 프레이/리브라와 쿨타임(109.2초)을 맞출 수 있습니다.
(검산식 : (260-6) * 0.94 - 53984 * 0.0024 = 109.1984초)


3) 2분 프레이/리브라 : 커스텀 커맨드 사용 O

- 전제 조건 : 쓸컴뱃 사용

(1) 메르 유니온 200 기준 (목표 쿨타임 : 120*0.95 = 114초)

i) (260-6) * 0.95 = 241.3초
ii) (241.3 - 114) / 0.0024 = 53041.666...

따라서 INT 53042 이상이면, 2분 프레이/리브라와 쿨타임(114초)을 맞출 수 있습니다.
(검산식 : (260-6) * 0.95 - 53042 * 0.0024 = 113.9992초)


(2) 메르 유니온 250 기준 (목표 쿨타임 : 120*0.94 = 112.8초)

i) (260-6) * 0.94 = 238.76초 
ii) (238.76 - 112.8) / 0.0024 = 52483.333...

따라서 INT 52484 이상이면, 2분 프레이/리브라와 쿨타임(112.8초)을 맞출 수 있습니다.
(검산식 : (260-6) * 0.94 - 52484 * 0.0024 = 112.7984초)


2-2. "스킬 툴팁상"의 최소 INT 수치 (계산 과정)

- 전제 조건 : 쓸컴뱃 사용

1) 메르 유니온 200 기준
(1) 3분 프레이/리브라 (171초)
[INT 25000] (260-6) * 0.95 - 12 * 25000/5000 = 181.3초 
[INT 30000] (260-6) * 0.95 - 12 * 30000/5000 = 169.3초
[INT 35000] (260-6) * 0.95 - 12 * 35000/5000 = 157.3초 

-> 스킬 툴팁상으론 최소 INT 30000 이상이어야 함.

(2) 2분 프레이/리브라 (111초, 114초)
[INT 50000] (260-6) * 0.95 - 12 * 50000/5000 = 121.3초 
[INT 55000] (260-6) * 0.95 - 12 * 55000/5000 = 109.3초 
[INT 60000] (260-6) * 0.95 - 140 = 101.3초
(12 * 60000/5000 = 144이지만, 최대 쿨감 수치인 140초까지만 적용)

-> 스킬 툴팁상으론 최소 INT 55000 이상이어야 함.


2) 메르 유니온 250 기준
(1) 3분 프레이/리브라 (169.2초)
[INT 25000] (260-6) * 0.94 - 12 * 25000/5000 = 178.76초 
[INT 30000] (260-6) * 0.94 - 12 * 30000/5000 = 166.76초 
[INT 35000] (260-6) * 0.94 - 12 * 35000/5000 = 154.76초 

-> 스킬 툴팁상으론 최소 INT 30000 이상이어야 함.

(2) 2분 프레이/리브라 (109.2초, 112.8초)
[INT 50000] (260-6) * 0.94 - 12 * 50000/5000 = 118.76초 
[INT 55000] (260-6) * 0.94 - 12 * 55000/5000 = 106.76초 
[INT 60000] (260-6) * 0.94 - 140 = 98.76초
(12 * 60000/5000 = 144이지만, 최대 쿨감 수치인 140초까지만 적용)

-> 스킬 툴팁상으론 최소 INT 55000 이상이어야 함.


3) 결론 : 홀블의 스킬툴팁상으로 "3분 쿨타임은 INT 3만 이상, 2분 쿨타임은 INT 5.5만 이상"이면 된다.
(하지만 실질적으로 필요한 최소 INT 수치는 이보다 더 낮다.)


3. 홀리 블러드의 쿨타임을 맞추기 위한 "최소 INT 수치" (계산결과 정리) 

앞선 2번과 2-2번 항목에서 계산한 결과(최소 INT 수치, 실질 쿨타임)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인벤러

Lv68 화내지말아줘

우리 모두 고운 말을 씁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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