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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냥] 메획과 아획, 유부와 유행 효율 총정리

물36리터
댓글: 70 개
조회: 65350
추천: 77
2024-05-08 23:58:33
3줄 요약
1. 아획 55%~62% 초과 시 메획템 > 아획템 효율이다.
2. 아획 43~56% 초과 시 유부 > 유행 의 효율이다.
3. 조각값+이벤트재화값이 1300만메소를 초과해야 유행이 유부의 효율을 초과한다.(아획100%, 풀메획기준)

메벤 유저 : "아닌 것 같다! 내가 직접 효율을 측정해보고 싶다."
> 아래 링크의 시트 사본을 만들어서 자신의 캐릭에 맞게 확인하시면 됩니다.



위 시트에서 자신의 캐릭 기준에 맞추어 시간당 마릿수/ 몬스터 레벨 / 아획 / 메획을 계산하시고 서버 가치인 조각값과 코젬값을 넣으시면 됩니다. 그러면 아래의 결과값에 맞추어 메획과 아획템(20% 효율비교)과 유부와 유행의 효율(50% 효율비교)가 나옵니다.

주의점! 아획/메획은 재획비를 적용한 값을 넣어주세요. 재획을 먹기 귀찮으시다면 아획은 "(스탯창 아획)+20", 메획은 "(스탯창 메획)*1.2+20" 값을 넣어주시면 됩니다.

1. 이 시트 믿을만함? 어떻게 만든거임?
 솔 에르다조각의 드랍률은 헤일맨 님이 추정하신 로그함수를 적용하였습니다.(https://www.inven.co.kr/board/maple/2304/37701) 공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이러한 드롭률 공식에 대해서 의문이 있을까봐 최소 10재획 이상 시행한 데이터를 갖고 로그함수 검증식을 만들었습니다. 


다행히 대부분의 경우에는 5% 내외의 오차에 불과했지만 마지막 유튜브 영상의 경우에는 10% 이상의 차이가 있었습니다. 이에 대해서는 추가적인 데이터 확보로 로그함수가 잘못된 것인지, 아니면 해당 영상이 예외적인 경우인지를 판단해야할 것 같습니다. 본 글에서는 헤일맨 님의 조각드롭률 공식으로 계산하였습니다.

코젬드랍률은 딱히 정리해주신 분은 없지만 다행히 드롭률 별로 재획한 구름시 님의 데이터가 있습니다.(https://www.inven.co.kr/board/maple/2304/27228) 위의 경우에 비하여 깔끔한 선형함수로 나타났습니다. 표본과의 오차도 0.0001%에 불과하여 상당히 신뢰할만한 자료라고 생각합니다.


메소획득량의 경우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드롭률과 한마리당 떨구는 평균메소량은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습니다. 여기서 메소획득률은 재획비까지 모두 포함한 스탯창 메소값이니 주의해주세요.



메소페널티의 경우, 몬스터와 본인 레벨이 10레벨 이상 차이나는 경우에 발생합니다. 따로 적지는 않았지만 혹시 적용되는 경우 판단능력 님의 메소페널티 공식(https://www.inven.co.kr/board/maple/2304/9941)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1. 드랍이 이득일까? 메획이 이득일까?
기준 : 몬스터 레벨 285, 시간당 마릿수 18000마리, 조각값 600만 메소, 코젬값 50만 메소, 주흔+순록의 우유+펜살리르 등 잡템은 고려하지 않습니다.

기본적으로 메획이 많으면 많을수록 아획이 유리하고, 아획이 많을수록 메획이 유리하다는 것이 일반적인 인식입니다. 실제로도 크게 다르진 않은데요. 그러나 그 수치가 미미합니다. 메획을 50% 단위로 나누어 아획의 손익분기점을 나타낸 표입니다.


이 표를 이해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예를 들어, 자신의 메획이 100%고, 아획이 80%라면 아획의 손익분기점인 59.887%보다 본인의 아획이 더 크므로 메획템이 더 유리합니다.

메획값이 올라갈수록 아획의 손익분기점도 올라가지만 그 수치가 0.7%P 내외로 미미합니다. 그리고 실제로도 아획 66%를 맞추지 않은 상태더라도 55~66% 내의 상태라면 여전히 메획이 아획보다 더 우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는 헤일맨 님이 지적하신 글과 같죠.

2. 유행이 이득일까? 유부가 이득일까?
메획템이랑 아획템의 차이도 이러한데, 유부와 유행에서의 차이는 더 큽니다.


역시 보는 방식은 같습니다. 예컨대, 본인의 메획이 200%이고 아획이 80%라면 아획의 손익분기점을 초과했으므로 유행보다는 유부를 먹어야하죠. 메획템과 아획템의 손익분기점은 55%~62%인 반면, 유행과 유부의 손익분기점은 43%~56%정도로 낮아졌습니다. 

소결) 자신의 아획이 66%를 초과하는 경우는 물론, 나머지 55%~66%대에도 메획, 유부가 아획, 유행보다 효율이 좋다.

3) 그러면 조각값이 얼만큼 떡상하면 유행 효율이 나옴?
메획, 아획 수치에 따라 천차만별이므로 제 본캐를 기준으로 계산하겠습니다. 

제 본캐는 284레벨 몬스터 사냥 / 시간당 18000마리 / 아획 234% / 메획 173% 이고, 코젬은 50만메소로 고정합니다.

계산결과 아획 50%(유행)가 메획 50%(유부)의 효율을 넘어서는 시점은 조각값 2080만 메소입니다. 6차 업데이트 초창기가 아니라면 더더욱 보기 힘든 경우죠. 그러나 일반적으로 제 본캐만큼의 아획을 갖춘 경우 이외에도 아획 100%대로 사냥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284레벨 몬스터 사냥 / 시간당 18000마리 / 아획 100% / 메획 173%를 기준으로 할 경우, 조각값이 1300만 메소를 초과할 때 아획 50%(유행)이 메획 50%(유부)보다 우선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번외편) 이벤트 재화들이 있으면 그래도 유행이 낫지 않음?
대표적으로 최근에 실시한 핫핑꾸 꾸러미(소위 불꽃상자) 같은 경우가 있죠. 핫핑크 꾸러미는 극악의 드롭률로 유명하고, 또 1개의 가격이 6000만~7000만메소를 형성 중이니 이벤트 재화가 있으면 유행/아획이 낫지 않냐고 반문할 수 있습니다.

일단 핫핑꾸 꾸러미의 드롭률 공식은 알려지지 않았지만, 일반적으로 솔 에르다 조각과 같은 로그공식을 적용한다고 유저들 사이에 인정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핫핑꾸를 100개 캐신 광부님의 인증글을 보면(https://www.inven.co.kr/board/maple/5974/3518652) 대략 조각 30개에서 1개씩 나오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이런 경우, 굳이 수식을 추가할 필요 없이 솔 에르다 조각 가격을 변경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핫핑꾸 꾸러미가 7200만 메소라고 하고 확률은 솔 에르다 조각의 1/30이라면, 7200만메소 * 1/30 = 240만 메소를 조각값에 더해주시면 됩니다. 결국 이벤트 재화는 조각값을 +a 해주는 역할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만약 핫핑꾸 꾸러미 이벤트가 지금 진행되었다면 조각값은 600만+240만=840만 메소로 계산하면 되겠죠.

4. 결론
사냥에서는 메획이 최고효율이며, 심지어 66%에 도달하지 않은 구간이더라도 메획을 최우선적으로 확보하셔야 합니다. 드랍템은 66% 이상부터 메획에게 효율에 밀리며, 100% 이상의 아획에서 드랍템은 메획의 절반의 효율을 뽑아냅니다.

사냥에서 유부와 유행 중 하나만 써야한다면 무조건 유부입니다. 심지어 10분짜리 유부라도 30분짜리 유행의 효율을 뛰어넘습니다. 만약 유니온 코인이 남아도는데 유부 없이 사냥한다면 당장 남는 유부 아무거나 사서 재획하세요. 10분짜리도 괜찮습니다. 

유니온 코인샵에서는 유니온의 부/행운/경험/힘을 제외한 나머지 강화아이템은 효율이 구데기입니다. 차라리 경매장에서 사는게 낫습니다. 본인이 수만개씩 코인을 쌓아놓은 코인부자가 아니면 그냥 부/행운/경험/힘을 돌려쓰세요.

이벤트로 특수재화를 뿌릴 경우, 그 가치는 조각값에 더하면 됩니다. 이렇게 계산한 조각값이 1300만메소(아획 높은 경우 2000만메소)를 초과한 경우에는 아획의 효율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다음번에는 "유니온 코인샵 왜 강화템은 사면 안됨?"이랑 "드메템 어느정도 투자해야 본전회수됨?"을 다루어보겠습니다. 그럼 이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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