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매주 스우를 격파하시는 분들, 앞으로 도전하시는 분들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공략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모든 패턴을 담고 있지 않으니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내용들이나 오류사항이 있을 시 댓글에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모든 패턴은 익스트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파운틴 추가로 인해 피하지 않아도 되는 스킬과 지정/비지정 공격에 대한 설명을 추가하였습니다.
준비
전사 링크 : 체력15%이하가 되면 발동. 30% 피해가 많은 스우 특성 상 헤도급 데카방어(30% * 3번 시 발동)
숍이랑 같이 가는 경우 다른 데미지 링크를 활용하셔도 좋습니다.
최소컷
2페이즈 종료시 남은시간이 12분대 (3페 3오리진)
용어
간단한 설명과 이해를 돕기 위해 다음과 같은 용어를 같이 사용합니다.
소형 기계팔 = 사슬
대형 기계팔 = 촉수
이동 차단 방벽 = 방벽
전기장 방출 드론 = 자기장
3페이즈
고철묶기 - 어둠의기운 = 구속레이저 - 전탄발사
스우 전 페이즈 공통 전략
스우에게 패턴을 맞혀야 하며, 자신은 패턴을 피해야 합니다.
1) 다른 보스와 다르게 패턴을 피하는 것보다, 스우에게 맞히는 것을 우선순위로 플레이 하는것이 좋습니다.
패턴을 스우에게 맞히면 다음의 이점이 있습니다.
① 스우 경계 게이지가 감소
② 1페이즈 : 보호막 파괴
2페이즈 : 구체 소환 드론 파괴
3페이즈 : 전방 에어본 드론 비활성화
※ 1,2페 섬멸모드, 3페 안전모드는 패턴 피격에 따른 게이지 증감이 없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원상태 복귀)
1,2페 섬멸종료까지 34초
3페 동력복구까지 25초
2) 교차 레이저 - 교차 레이저 - 기계팔 내려찍기(소형10회 - 대형1회 - 소형2회)
사슬이 6번 내려 찍힐 때, 왼쪽과 오른쪽 중 어느 기계팔이 올라가는지 보입니다.
① 사슬이 10번 찍힌 후, 촉수가 찍히므로 '타이밍'을 미리 알 수 있음
② 왼쪽과 오른쪽 중 한 곳에서 플레이어를 조준하여 찍히므로, '위치'를 조절할 수 있음.
>> 타이밍을 미리 알고, 위치를 조절할 수 있어 해당 패턴 대비 가능
3) 소형 기계팔, 3페이즈 발판파괴, 미사일은 조준점에서만 피격판정이 발생
촉수는 윗점, 발판은 해당 패턴이 날라오는 방향으로 이동해도 피격되지 않으며, 걸어서도 회피할 수 있음
1페이즈
경계 게이지랑 체력관리 모두 여유로운 페이즈. 바닥에서 나온 톱니, 지뢰는 크게 위협적이지 않습니다.
1) 에너지압축(스턴) : 입장 직후, 높은 우선순위로 스턴을 사용. 해당 범위 밖에서 극딜버프를 올리시는게 좋습니다.
스턴은 두 종류가 있습니다. 구분하고 피하시기 보단 용광로 눈 끝자락으로 피하시면 편합니다.
스턴1) 점프해야 회피가능 or 범위밖으로 회피
스턴2) 엎드리기 or 범위 밖으로 회피
2)전류 방출 : 히트판정이 순간 시점이라 점프로 회피 가능
3)운석 : 체력비례60%, 4개 떨어집니다. 4개가 순차적으로 떨어지니 나중에 떨어진 곳에 계시다가 먼저 떨어진 곳으로 이동하시면 됩니다. * 파운틴 추가 이후로 해당 패턴을 피하지 않고 파운틴으로 회복하셔도 됩니다.
4)보호막 : 40초마다 실질적으로 27조의 보호막을 생성. 바인드로 보호막 쿨을 미룰 순 없지만, 시전하지 못하게 막을 순 있습니다. >> 보호막 생성 직전에 바인드를 걸어 보호막 연기
1페 2오리진 기준 8번(총 216조) 생성하니 패턴 유도하여 반드시 파괴해야함.
※ 보호막 파괴량(2인 시 1/2) :
대형 기계팔 50%
교차 레이저 50%
소형 기계팔 4%
2페이즈 선요약
우측 하단에서 벗어나지 않고 파운틴으로 체력을 회복한다.
※ 2페이즈 하단에 위치하는 이유
① 운석이 바닥에 닿자마자 피격 판정이 사라지기 때문에 패턴에 대응하기 쉬워짐
② 운석 소환 모션과 사운드를 통해 해당 패턴에 대응하기 까지 여유 시간이 생김
2페이즈
1) 고철 낙하(운석) : 체력비례10% + 스턴2초.
스우 기준으로 V자를 그리며 떨어집니다. 운석은 스우가 팔 벌리는 모션을 취하며, 소환 사운드로도 해당 패턴을 대비할 수 있음. => 의지로 무시하거나 바닥에 운석이 닿으면 바로 사라짐으로 무빙으로 피해줍니다.
2) 위치제어 프로토콜 : 해당 패턴을 맞더라도 공중에서 블링크 시전 시 날아가지 않습니다.
*사진처럼 노란색 원 안에 위치시 패턴에 피격되지 않습니다.
3) 섬멸 - 레이저 폭격
체력비례 30% / 4번추적(3페이즈는 5번 추적)
걸어서 회피 가능합니다.
*4번의 포격을 다 피하지 않고 파운틴으로 회복하셔도 됩니다.
4) 포격 프로토콜(구체 발사 드론)
체력비례 30%
구체가 느리게 날라와서 오히려 대처가 어렵습니다. 패턴을 유도하여 파괴 가능합니다.
* 해당 패턴은 피하지 않고 파운틴으로 회복한다는 느낌으로 대응하시는게 좋습니다.
자동소멸은 30초.
해당 상황은 드론을 맞혔으나, 스우 본체에 맞혀도 파괴됩니다.
※ 드론 파괴량(2인 시 1/2) :
대형 기계팔 70%
교차 레이저 70%
소형 기계팔 10%
ex) 내가 교차 레이저 2번, 파티원이 대형 기계팔 1번을 적중시키면 드론이 파괴
* 2페이즈 스우 지정공격 : 밀격과 위치제어 프로토콜은 무조건 캐릭터를 맞힐 수 있을 때 시전합니다. 따라서 스우와 겹쳐있으면 해당 패턴을 시전하지 않고 좌우로 움직이면서 다른 스킬을 시전합니다. 역으로 약간 측면으로 이동하여 밀격을 유도할 수 있으며, 측면으로 크게 이동하여 위치제어프로토콜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딜타임 확보에 도움이 되니 의식하여 딜타임을 확보해줍니다.
3페이즈
주요 패턴
30% : 드릴(지정), 구속레이저, 에어본드론, 함포, 추적 레이저
25% : 밀격(지정), 스턴장판, 발판(25%*3)
80% : 대형 기계팔
3페이즈 선요약
좌측 상단에서 스우의 약간 뒤에 위치하며 해당 자리를 이탈하지 않고 파운틴으로 체력을 회복한다.
※ 스우의 약간 뒤에 위치하는 이유
① 스우의 약간 뒤는 드릴의 1타를 맞지 않으며, 드릴 밀격 후방2타는 시점공격이므로 잠깐 엎드리거나 윗점프로 피할 수 있습니다.
② 약간 위치를 이동하여 스우의 밀격을 유도하고 이를 통해 딜 타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 3페이즈 좌측 상단에 위치하는 이유
① 사슬이 6번 내려찍히고, 어느 쪽 기계팔이 올라가는지 확인할 수 있음
② 전기장(에어본)에 피격당해 강제점프가 되어도 방벽에 맞지 않음.
③ 1층 왼쪽끝은 방벽에 맞지 않아 해당 범위와, 상단 범위를 활용할 수 있어 이동 반경이 넓음.
1) 드릴 밀격 : 시전속도가 빨라 대응하기 매우 어렵습니다. 드릴2타 후방판정의 경우 엎드리면 회피 가능
스우와 겹쳐 약간 뒤에 위치합니다. 해당 패턴의 1타를 맞지 않으며 2타를 대처할 시간여유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 드릴 후방 판정 엎드리기
2023-05-23패치로 히든포탈 위치가 변경됨에 따라 해당 포탈을 이용하여 대처할 수 있습니다.
- 포탈 이용하여 드릴 회피
※ 스우의 2단 밀격은 지정공격으로 무조건 캐릭터를 맞힐 수 있을 때 시전하지만, 캐릭터를 바라보고 시전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기존에 바라보는 방향 그대로 스킬을 시전합니다. 스우의 약간 뒤쪽에 위치하면 스우가 시전하는 밀격 1타를 무조건 맞지 않습니다.
2) 고철 묶기(구속레이저) : 해당 패턴에 묶였을 경우 : 전탄 피해량 100%로 증가 + 내부 안전지대 무시 / 의지로 방어 불가. 고철에 묶이지 않았을 경우 스우 내부에 안전지대를 활용하여 딜링 가능
* 의지에 대해 애매한 판정이 있습니다.
a) 선의지 => 구속에 묶임
b) 후의지 => 구속이 안풀림
c) 그 사이 어디가 => 구속에 묶이지 않아 회피 가능
*사전처럼 파란색 원 안에 위치시 패턴에 피격되지 않습니다.
3) 발판 파괴 : 걸어가도 피해집니다. 구석에서 몰아서 맞으면 위험. 파티원에게 조준된 발판도 보고 피하셔야합니다.
* 스우가 있는 발판은 파괴되지 않습니다. 3페 입장 후 좌측발판에 바로 파운틴을 깔지 않고 스우가 텔레포트하면 파운틴을 설치해주시면 됩니다. (파운틴은 발판이 파괴되면 사라짐)
4) 에어본 전방 포격 드론 : 위협적인 패턴임에도 잘 보이지 않아 데카 관리를 어렵게 만듭니다. 스우 바로 앞만 포격하기 때문에 스우랑 붙어있으면 피격되지 않습니다. 스우 약간 뒤에 위치하면 스우가 방향을 전환해도 포격에 피격되지 않으며, 앞서 확인한 2단 밀격 대처에도 도움이 됩니다. 활성화 시 이미지과 같습니다.
3페이즈 패턴 대처
1) 자기장(전기장 드론) : 드론이 고정되기 전 다른 위치로 이동하여 드론을 주차하여 안전지대를 확보합니다.
2) 에어본 드론 : 스우 약간 뒤에 위치하여 붙어있거나 긴 사거리를 활용하여 거리를 벌립니다.
3) 대형 기계팔 : 소형기계팔이 찍히는 시점부터 횟수를 계산하여 패턴이 겹쳐서 위험해 지는 상황을 대비합니다.
4) 구속레이저 : 점프 후 빈 공간에서 체공하거나 맞더라도 전탄범위 밖으로 이동합니다.
* 구속 레이저 후 - 전탄 안전지대 파고들기
5) 전탄 + 촉수(안으로 피할경우) : 기계팔이 찍히는 방향을 알고 있으면 내부 안전지대를 이용하여 피할 수 있습니다. 애매하면 이때 무적기를 사용하거나, 기계팔이 찍히기 전 전탄패턴이 시전되면 밖으로 피할 수도 있습니다.
* 전탄 발사 후 - 대형기계팔 회피
* 함포는 피하지 않고 파운틴으로 회복합니다. 체력비례 30%밖에 되지않으며 해당 패턴을 피하는 운영을 할 경우 사용할 수 있는 범위가 매우 좁아지기 때문입니다.
* 레이저 포격은 30% 데미지로 5번 공격합니다. 공격 범위가 좁아 피하는게 크게 어렵지 않으나 겹치는 패턴이 오거나 해당 패턴을 5번 피하는 것이 딜로스를 유발한다면 몇 번은 맞고 파운틴으로 회복하셔도 됩니다.
마치며
스우가 맵패턴이 많고 가시성이 낮아 적응하기 어려운거 같습니다. 스우를 연습하시는 모든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