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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몬스터] 두근두근 익스스우 공략

사량침선
댓글: 11 개
조회: 13373
추천: 22
2024-05-22 11:40:41
안녕하세요. 매주 스우를 격파하시는 분들, 앞으로 도전하시는 분들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공략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모든 패턴을 담고 있지 않으니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내용들이나 오류사항이 있을 시 댓글에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모든 패턴은 익스트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준비
전사 링크 : 체력15%이하가 되면 발동. 30% 피해가 많은 스우 특성 상 헤도급 데카방어(30% * 3번 시 발동)
수정) 숍이랑 같이 가는경우면 의미없으니 바로 빼셔도 됩니다

최소컷
2페이즈 종료시 남은시간이 12분대 (3페 3오리진)

용어
간단한 설명과 이해를 돕기 위해 다음과 같은 용어를 같이 사용합니다.
소형 기계팔 = 사슬
대형 기계팔 = 촉수
이동 차단 방벽 = 방벽
3페이즈 
고철묶기 - 어둠의기운 = 구속레이저 - 전탄발사

스우 전 페이즈 공통 전략
1) 스우에게 패턴을 맞혀야 하며, 자신은 패턴을 피해야 합니다. 
 다른 보스와 다르게 패턴을 피하는 것보다, 스우에게 맞히는 것을 우선순위로 플레이 하는것이 좋습니다.
 패턴을 스우에게 맞히면 다음의 이점이 있습니다.
  스우 경계 게이지가 감소
  1페이즈 보호막, 2페이즈 드론 파괴

※ 1,2페 섬멸모드, 3페 안전모드는 패턴 피격에 따른 게이지 증감이 없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원상태 복귀)
1,2페 섬멸종료까지 34초
3페 동력복구까지 25초

2) 교차 레이저 - 교차 레이저 - 기계팔 내려찍기(소형10회 - 대형1회 - 소형2회)
사슬이 6번 내려 찍힐 때, 왼쪽과 오른쪽 중 어느 기계팔이 올라가는지 보입니다.
 ① 사슬이 10번 찍힌 후, 촉수가 찍히므로 '타이밍'을 미리 알 수 있음
 ② 왼쪽과 오른쪽 중 한 곳에서 플레이어를 조준하여 찍히므로, '위치'를 조절할 수 있음.
>> 타이밍을 미리 알고, 위치를 조절할 수 있어 해당 패턴에 대응

3) 소형 기계팔, 3페이즈 발판파괴, 미사일은 조준점에서만 피격판정이 발생
촉수는 윗점, 발판은 해당 패턴이 날라오는 방향으로 이동해도 피격되지 않으며, 걸어서도 회피할 수 있음




1페이즈
경계게이지랑 체력 모두 여유로운 페이즈. 바닥에서 나온 톱니, 지뢰는 크게 위협적이지 않으니 가볍게 무시하셔도 됩니다. 

1) 에너지압축(스턴) : 입장 직후, 높은 우선순위로 스턴을 사용, 해당 범위 밖에서 극딜버프를 올리시는게 좋습니다.
스턴은 두 종류가 있습니다. 구분하고 피하시기 보단 용광로 눈끝자락으로 피하시면 편합니다.
스턴1) 점프해야 회피가능 or 범위밖으로 회피
스턴2) 엎드리기 or 범위 밖으로 회피


2)전류 방출 : 히트판정이 순간 시점이라 점프로 회피 가능

3)운석 : 체력비례60%, 4개 떨어집니다. 4개가 순차적으로 떨어지니 나중에 떨어진 곳에 계시다가 먼저 떨어진 곳으로 이동하시면 됩니다. ex) 검마 2페 녹스피어

4)보호막  : 40초마다 실질적으로 27조의 보호막을 생성. 바인드로 보호막 쿨을 미룰 순 없지만, 시전하지 못하게 막을 순 있습니다. >> 보호막 생성 직전에 바인드를 걸어 보호막 연기
1페 2오리진 기준 8번(총 216조) 생성하니 패턴 유도하여 반드시 파괴해야함.

※ 보호막 파괴량(2인 시 1/2) : 
대형 기계팔 50%
교차 레이저 50%
소형 기계팔 4%

스우 2,3페이즈 공통 공략
 1페이즈와 달리 섬멸모드-방벽으로 인해 위치가 제한됩니다. 왼쪽 위 / 오른쪽 아래 중 한 곳에서 딜을 하게 되는데 왼쪽 위를 추천합니다. 
① 사슬이 6번 내려찍히고, 어느 쪽 기계팔이 올라가는지 확인할 수 있음
② 에어본에 피격당해 강제점프가 되어도 방벽에 맞지 않음.
③ 1층 왼쪽끝은 방벽에 맞지 않아 해당 범위와, 상단 범위를 활용할 수 있어 이동 반경이 넓음.
 
※ 3페이즈의 경우 발판 파괴가 설치기에 주는 영향이 있어, 오른쪽 아래에서 딜하는 직업도 있는것으로 알고있습니다. 직업 최적화 위치는 다를 수 있으니 참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페이즈
1) 고철 낙하(운석) : 체력비례10% + 스턴2초. 
스우 기준으로 V자를 그리며 떨어집니다. >> 멀리서 떨어지는거 보고 안전하게 들어올 수 있음.
운석은 스우가 팔 벌리는 모션을 취하며, 소환 사운드로도 해당 패턴을 대비할 수 있음.
 => 선 의지로 회피 or 검마 창조운석와 같이 자신감 있게 점프

2) 위치제어 프로토콜, 밀격 : 스우랑 붙어있을 시 회피 가능. 표식은 점프+블링크로 대처 가능
블링크 : 날아가지 않음
패턴 발동 후 블링크 취소 : 아래로 떨어지면서 기계팔 회피


3) 섬멸 - 레이저 폭격
체력비례 30% / 4번추적(3페이즈는 5번 추적)
걸어서 회피 가능. 트리플 점프로 돌아올 시 오히려 피격당할 수 있습니다.


4) 포격 프로토콜(구체 발사 드론)
체력비례 30%
구체가 느리게 날라와서 오히려 대처가 어렵습니다. 패턴을 유도하여 파괴 가능합니다. 
자동소멸은 30초.

해당 상황은 드론을 맞혔으나, 스우 본체에 맞혀도 파괴됩니다.

※ 드론 파괴량(2인 시 1/2) : 
대형 기계팔 70%
교차 레이저 70%
소형 기계팔 10%

ex) 내가 교차 레이저 2번, 파티원이 대형 기계팔 1번을 적중시키면 드론이 파괴

3페이즈
주요 패턴
30% : 드릴, 구속레이저, 에어본드론, 함포, 추적 레이저
25% : 밀격, 스턴장판, 발판(25%*3)
80% : 대형 기계팔

1) 드릴 밀격 : 시전속도가 빨라 대처가 매우 어려움. 드릴2타 후방판정의 경우 엎드리면 회피 가능
2023-05-23패치로 히든포탈 위치가 변경됨에 따라 해당 포탈을 이용하여 스우 패턴을 유의미하게 대처할 수 있게 됨.

- 드릴 후방 판정 엎드리기

- 포탈 이용하여 드릴 회피

2) 고철 묶기(구속레이저) : 해당 패턴에 묶였을 경우 : 전탄 피해량 100%로 증가 + 내부 안전지대 무시 / 의지로 방어 불가. 고철에 묶이지 않았을 경우 스우 내부에 안전지대를 활용하여 딜링 가능

3) 발판 파괴 : 걸어가도 피해집니다. 구석에서 몰아서 맞으면 위험. 파티원에게 조준된 발판도 보고 피하셔야합니다.

4) 에어본 드론 : 잘 보이지도 않고, 데카 관리를 어렵게 만드는 친구. 스우 바로 앞만 포격하기 때문에 스우랑 붙어있으면 피격되지 않음. 활성화 시 이미지과 같습니다.


3페이즈 패턴 대처
1) 자기장 + 방벽 : 자기장을 내가 원하는 위치에 주차시킨 후 안전지대 확보

2) 에어본 드론 + 방벽 : 2층 왼쪽 딜링을 권장하는 이유. 스우에게 붙어있으면 회피가능하나 딜을 약간 포기하고 거리를 둘 수도 있습니다.

3) 자기장 + 촉수 : 사슬이 찍히기 시작할 때부터 대비합니다. 우선순위는 자기장을 맞지 않는 것이고, 짧은 무적기를 사용하여 역으로 스우에게 패턴을 맞히는 방식으로 대처도 가능합니다.

4) 에어본 드론 + 촉수 : 근접 or 거리두기로 에어본에 맞지 않는것이 좋으나, 근접딜링시 스우에게 촉수를 맞힐수 있는 이점이 있음.

5) 구속레이저 : 무조건 피하셔야합니다. 전탄주기가 짧기때문에(40초) 무적기를 쓰지 않고 회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점프 후 빈공간에서 체공 or 맞더라도 전탄범위 밖으로 이동. 

구속 레이저 후 - 전탄 안전지대 파고들기

6) 전탄 + 촉수(안으로 피할경우) : 어느방향에서  찍히는 지 알고 있으면 전탄 내부에 공간 여유. 애매하면 이때 무적기를 사용하거나, 전탄 찍히기 전 사슬이 나왔다면 밖으로 피할 수도 있습니다.



7) 전탄 + 교차 레이저 : 안전지대 구석으로 레이저 유도 후 한쪽으로 점프하시면 스우는 맞고 나는 피할수 있습니다.

8) 전탄 + 포격 레이저 : 포격 레이저도 전탄 내부에서 피할 수 있습니다. 

마무리
3페이즈가 딜타임 잡기 어렵고, 데카관리도 어렵지만, 조금이나마 스우 연습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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