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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마일스톤 쇼케]전체정리+보상+로드맵

아이콘 마빡도로시
댓글: 43 개
조회: 89244
추천: 58
2024-06-08 19:27:40
[글 추가/수정 사항]
1. 본문으로 갱신하였습니다 
2. 아이템 버닝 대상 : 신규 생성된 하이퍼 버닝 캐릭터 / 서버 관련 제한은 없어 보이나 이후 릴리즈에서 더 확실하게 확인 가능할 듯 
3. 하이퍼 버닝에게 먹일 수 있는 성장 비약 관련 전문 : "6월 20일 이후에 획득 가능한 태성비 극성비 초성비, 성장의 비약 류, 요 아이템들은 이제부터는 하이퍼 버닝 캐릭터에게도 적용 가능할 수 있게끔 변경을 하도록 할 예정 "
4. 이번 쇼케이스 정리글에 없는 내용(자세한 이벤트 보상과 수령 조건, 제한 등)은 아직 공개가 되지 않았거나 명확히 알 수 없는 것이며, 이는 6/13(목) 테스트 서버를 통해 공개되고 새 글로 알려 드립니다
5. 요약만 담은 글 링크 글 마지막에 추가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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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이 글은 <마일스톤 쇼케이스> 내용을 정리한 것입니다

쇼케가 3시간인데 휴식 시간이 없어서 뒤로 갈수록 많이 힘 빠졌지만 핵심 내용은 놓치는 거 없이 적고자 노력했습니다. 보다 더 자세한 부연 설명이 필요하다 생각되는 경우 더 자세히 적었습니다(EX - 6차 관련, 에디 메소화 관련 코멘트)

대략 목차는 이렇고 쇼케이스 자체가 업데이트 시간 순서대로 진행됐고, 1번을 제외하면 거의 요약 수준으로 작성했기 때문에 그냥 쭉 한 번 보시면 요약이나 다름 없겠습니다 

1. 아란&은월 리마스터 : 6/20 적용
2. 개선 사항
3. 메인 이벤트
4. 기타 이벤트 등(~7월)
5. 8~11월 업데이트 사항 각각
6. 마무리 

따로 답글 못 드릴 때도 글 잘 봐주시는 분들께 항상 감사합니다
놓치거나 잘못 적힌 부분 있을 수 있으며 말씀해 주시면 확인 후 감사히 수정합니다
   
[테섭 : 8시 30분 오픈] : 오늘 테섭은 아란&은월 리마스터 내용만 적용됩니다

[로드맵]


[마일스톤 쇼케이스 보상] 
MILESTONE 쇼케이스 선물 안내 : 운영자 NPC에게 수령 가능(빠른 이동으로도 가능)

■ 선물 수령기한 : 2024년 6월 8일(토) 오후 9시 ~ 6월 19일(수) 오후 11시 59분

* 솔 에르다/조각 선택권 사용 시, 솔 에르다 1개, 솔 에르다 조각 30개 중 1가지를 선택하여 획득 가능합니다.(교환 불가/영구) 
 * 미트라의 경험치 3배 쿠폰 상자를 더블클릭하면 4개의 경험치 3배 쿠폰(30분)을 획득할 수 있으며, 매주 월요일 오전 10시마다 다시 채워집니다. (획득한 경험치 쿠폰은 월드 내 나의 캐릭터 간 이동만 가능/유효기간 7일, 최대 4회까지 획득 가능)

[본문]
1. MC 성캐



박수 벌써 많이 쳐 주시는데 예전에 박수 쳐 달라고 말 한 번 잘못 했다가.. 좋은 의미로 받아들이겠다. 화면에 꽉 차 있는 걸 보니 기분이 좋으면서도 서버가 나갈까봐 조마조마하다. 유튜브에 5만 2천, 메이플에 8만 2천 분이 보고 계신다. 준비한 게 많아 인게임과 유튜브를 동시에 보시는 게 더 즐거운 시청이 되실 수 있다

2. 성캐 : 마일스톤 이 단어가 어떻게 보면 딱딱하게 느껴질 수 있다. 업무적인 단어 같기도 해서 어떤 의미로 지었는지 궁금해하신다

디렉터 : 이름 자체가 저희가 준비한 쇼케이스의 취지와 굉장히 잘 어울린다고 생각(이정표)해서 지어보았다. 힘든 시기에도 즐겨 주신 유저분들께 보답하고자 기존과는 구성도 달리 했고, 단어와 어울리게 준비해 봤다. 

3. 6-11월 로드맵 공개 예정 
기존에는 3개월 정도 되는 업데이트에 대해서만 말씀 드렸었는데, 이번에는 6월부터 11월까지의 업데이트에 대해서 말씀을 드려볼까 한다. 저희가 사실 시시각각 바뀌는 라이브 서비스 상황에서 예정된 것을 미리 말씀 드리는 게 부담이 안 된다는 건 거짓말이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앞으로 어떻게 어떤 것에 집중해서 업데이트를 이어나갈 지를 최대한 구체적인 형태로 용사님들께 선보여 드리는 것이 업데이트로 보답해 드리겠다라는 것을 진정성 있게 보여드리는 것이라 생각했다

유튜브 6.2만명, 8.2만명 들어와 계신데, 이만큼 많은 분들 앞에서 쇼케이스를 하는 게 처음인 것 같다 

앞서 말씀드리는 것은, 오늘 말씀드리는 내용들이 11월까지의 업데이트의 모든 내용은 아니라는 것을 말씀 드린다. 여러 이유로 현 시점에 말씀 드릴 수 없는, 디테일하게 고민하고 있는, 시기를 고민하고 있는 내용들이 있다. 또한 변경되는 내용도 있을 수 있다. 그럼에도 미리 말씀드려서 미리 파악하시는 것들이 의미 있다고 생각한다 

4. 아란&은월 리마스터

리마 작업은 경험해 보셔서 아시겠지만, 직업에 필요한 개선 사항들을 한 번에 경험할 수 있어 의미 있는 업데이트라고 생각한다. 엔버를 통해 퀄리티 있게 만들어내는 게 중요하다는 걸 느꼈고, 앞으로도 계속 이어 나갈 예정이다. 각 직업별 리마스터 필요성 같은 것들을 정확히 판단하고, 메이플에 필요한 사항들을 가용된 개발력 안에서 꾸준히진행해 나갈 예정이다 

우선은 아란 은월 리마스터를 구체적으로 말씀드리기에 앞서, 더 많은 용사님들에게 해당되는 이벤트 관련된 내용을 먼저 말씀 드리고자 한다

5. <하이퍼 버닝> 관련

은월과 아란에게는 개화월영 하이퍼 버닝이라는 별도의 하이퍼 버닝을 지급하고자 한다. 메인 하이퍼 버닝과는 별개로 진행되어 (이벤트 내 하이퍼 버닝이)총 2개이다. 별개라고 해도 아이템, 레벨업 등의 혜택들은 다 제공이 된다

* 은월or아란에게 1개, 기존 하이퍼 버닝 1개 해서 총 2개입니다 

6. 아란 은월 육성 보상 관련
- 신규 아란 은월 육성 보상 


성캐 : 칭호의 경우 핑크빈이 보이는 거 같기도 하고 그렇다
디렉터 : 두 직업 중 아무거나 230을 달성하실 경우, 예티X핑크빈 칭호와 동일한 능력치를 가진 칭호를 획득하실 수 있다

- 모든 아란 은월 육성 보상 : 레범몬 출석, 치장 아이템 구성


(넓어진 커스텀 배경의 경우 개선 사항)

이에 더해 엔버, 스우 때의 시도와 비슷하지만 다른 형태로 굿즈 이벤트가 진행되며 스토리 북의 형태로 만들었다


스토리적인 재미도 더해 보기 위해, 아란과 은월의 새롭게 밝혀지는 단편 과거사도 만들어 해 보았고, 이 이야기가 캐릭터성을 더 풍성하게 해줄 것을 기대하고 있다

이들은 응모 이벤트로 획득하실 수 있고 이후에 굿즈를 더 갖고 싶어 하시는 분들을 위해 온라인 스토어에서 판매를 진행할 예정이다. 가격적인 것도 할 수 있는 선에서 최대한 저렴하게 하고자 한다

7. 버닝 월드에서 육성한 아란 은월 펀치킹 랭킹 이벤트


8. 아란 리마스터 관련 
아란은 폴암, 얼음, 분노 등 동양 풍 스타일 등의 다양한, 확실한 컨셉이 조화롭게 이루어진 매력적인 전사 캐릭터라고 생각한다. 이번 리마스터에서는 컨셉적인 것부터 말씀 드리면, 이러한 것들을 보존하면서 부족했던 부분은 강화하는 쪽으로 진행했다. 

비욘더의 경우 사신수를 활용하여 동양풍 전사라는 정체성을 강화했다

전투적인 측면에서는 우선은 아란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콤보를 통해 아드레날린 상태에 진입, 지속하는 그러한 시스템을 더욱 재미 있게 만드는 것에 집중했다. 빠르고 합리적인 전투가 가능하도록 하였다

초각성이라는 시스템이 추가되는데, 180초당 1번씩 진입 가능하며 진입 시 하이퍼 부스트 엔드라는 스킬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기존과는 구별된 형태의 시스템을 경험하실 수 있다 

이어서 아드레날린 상태가 되면 일정 주기마다 몬스터를 공격하는 얼음 파동이 생성되고, 초각성 상태 시엔 강화된다  

콤보의 경우 여러 개선이 있는데, 우선 저 차수 단계서부터 점차 단계적으로 시스템이 확장되는 방향이 되었고, 일정 시간마다 자동으로 콤보가 증가하는 시스템을 추가하였다. 


더불어 설치기를 하나 추가하여 아드레날린 상태가 아닐 때 사냥 경험을 개선하도록 했다

이어서 보스 쪽에서도 말씀 드리면, 앞에서 말씀 드린 내용이 반영되며 콤보 등에서 많이 바뀌게 되는데, 블리자드 템페스트의 경우 기존 바인드 기능을 다른 스킬로 분리했다. 또한 오리진 스킬 사용 시 즉시 초각성 상태로 진입하게 된다

9. 은월 리마스터 관련
은월이라는 캐릭터는 잊혀진 영웅이라는 설정을 갖고 있어 많은 용사님들이 좋아해 주시는 캐릭터다. 컨셉적인 부분에서는 아란과 유사하게 큰 틀은 유지를 했고, 시각, 성능적으로 전투적인 경험을 강화하였다 

아란과는 다르게 주요 스킬 변화를 연결 지어 말씀 드리고자 한다
- 소혼 장막 : 컨셉, 전투적으로 이 스킬이 변경되며 전투적인 내용이 변경되었다. 모든 변화와 연관이 있다는 점 말씀 드린다. 이번 리마스터를 통해 사냥을 보조하는 설치 스킬로 역할을 변경했다. 이것의 일환으로 기존 소혼 장막의 강력한 데미지는 좀 더 적합한 스킬로 이전을 시키며 시각적인, 수치적인 변화를 두게 되었다


- 여우령 : 소혼 장막의 역할이 변경되며 강화하셨던 마스터리 코어의 경우에는 여우령으로 변경이 되게 된다.  기본적으로 타격을 하면 자동으로 발동을 하는 스킬이다 보니, 기존 은월의 전투와 잘 어울린다고 생각했고, 이 리마스터를 통해 핵심적인 보조 스킬로 변경되었다. 기본적으로 생성 확률도 올라갔고, 다른 스킬과의 시너지를 통해 더 많은 여우령이 생성되는 등의 기능도 추가되었다


- 귀문진 : 소혼 장막을 변경함에 따라 보스에서 확실한 성능을 낼 수 있는 스킬로 변경했으며 기존 디버프 관련 부분도 개선되었다


- 파쇄연권 : 소혼 장막의 역할이 변경되며 데미지적인 측면을 이 스킬에 많이 이관시켰다. 기존의 효과는 물론 성능, 시각적으로도 강화되었다 


- 정령 집속 : 기본적으로 소혼 장막을 강화하는 게 이 스킬의 역할이었다 보니, 스킬 자체가 갖고 있는 임팩트가 부족했던 것 같은데, 이번 리마스터로 스킬 자체의 성능을 강화하였다. 사용 즉시 광역기 데미지가 들어가고, 공격 시 추가 타격이 들어가는 등

사냥은 기본적으로 소혼 장막이 설치기가 되며 좀 더 쉽고 편하게 사냥하실 수 있게 된다. 오리진 스킬의 경우 컷신과 함께 폭발적인 데미지가 한 번에 들어가는 단순한 형태로 변경하였다 

리마스터 작업은 게임의 퀄리티를 끌어올리는 데 꼭 필요한 작업이라고 생각한다. 여력이 닿는 선에서 필요한 리마스터 작업들을 앞으로도 이어 나가겠다 

10. 마일스톤 개선사항
저희가 큰 업데이트가 아니더라도 빠르게 개선 사항들을 반영하고자 기조를 바꾸고 실천해 왔었는데, 여전히 많이 남아 있어 다양하게 준비해 보았다

1) 일일, 주간 콘텐츠를 한 눈에 확인하실 수 있는 <메이플 스케줄러>를 업데이트할 예정이다. 

기본적으로 메이플에 존재하는 일간, 주간 콘텐츠를 선택에 따라 편집하실 수 있게 제공해 드릴 예정이고, 이를 통해 진행 사항을 체크, 퀘스트의 경우 수락, 완료도 가능하다. 기존 용사님들께도 중요하지만, 신규, 복귀 용사님들께도 의미 있는 부분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 기존 화면 좌측의 황금색 전구 아이콘을 대체할 예정이다

2) 200레벨 이하 성장 동선 개편 
메이플스토리가 200레벨 이후 본격적으로 게임이 시작되는 만큼, 그 이전에 빠르게 성장하실 수 있도록 상시 시스템을 개편하였다. 직업 퀘스트가 끝나는 시점 30레벨 이후에는 퀘스트만 따라가셔도 별도의 사냥 없이 200레벨에 도달하실 수 있도록 하였다 : 메인 퀘스트 라인

메인 퀘스트 라인을 만들면서 스토리 적인 부분도 개선하게 되었다. 200레벨 이하에서 검마, 초월자, 군단장들에 대한 얘기가 많이 나오는데 기존에 설정이 매끄럽지 못 했던 부분, 부족했던 부분들을 이번에 좀 더 많이 개선해 보았다. 

3) 이동 조건 없이 길라잡이 이용 가능
기존 요구되던 조건들을 다 삭제했고, 보다 낮은 레벨에서도 이동 가능하도록 개선하였다

4) 캐릭터 프리셋 : 단축키 프리셋 추가 


5) 안개 숲 수련장에 전용 버프 시스템 추가 

6) 버프 표시 설정 개선

자동 정렬의 경우 기본적으로 4가지 카테고리가 제공되며 원하지 않는 경우 안 보이게 할 수도 있다. 즐겨찾기 기능의 경우 내가 사용할 수 있는, 공통 스킬들 중에서 원하는 것들만 구별되게 편집할 수 있는 기능이다.
* 7월달 업데이트 예정

7) 빠른 캐릭터 변경 기능 추가 : 선택창 가지 않고 바로 변경할 수 있도록 

8) 보스 연출 스킵 기능 추가 
이 기능은 넣으면서도 고민이 많았다. 스우 때 개선된 연출을 보시고 좋아해 주셨던 기억이 있는데, 이게 저희가 아무래도 연출에 힘을 쓰면 쓸수록 길어지게 되고, 반복 플레이 상황에선 불편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연출적인 면에서 고민이 되었으나 리트라이 하는 경우 충분한 연출의 경험이 있다고 판단되어 추가하였다. 
*7월달 업데이트 예정 

9) V매트릭스 개선 

+ 원하는 옵션을 선택하여 제작하는 기능 추가 


10) 6차 전직 관련 개선 

요구 경험치 4500억->700억 

11) 제네시스 무기 퀘스트 편의성 개선 : 단축아님 단축아님 단축아님 

초반에는 소수의 용사님들만 도전하는 콘텐츠였지만 지금은 그 수가 많아져서 편의성 관련 개선을 하였다. UI를 만들어 진행 상황을 앞, 뒤로 확인하실 수 있다. 편린 아이템 자체를 삭제하여 창세의 알만 퇴치 시에도 바로 진행 가능하도록 변경되었다 

12) 주문의 흔적 피버 타임 일요일 -> 금/토/일 진행으로 확장
용사님들의 플레이 패턴이 다양해진 만큼 더 잘 즐기실 수 있게 하도록 바꿔보았다

13) 펫&안드로이드 투명화 기능 추가 : 내 캐릭터 거는는 50%까지, 다른 캐릭터 거는 100%까지


14) macOS 베타테스트 : 6월부터 테스트 진행 

15) 에디셔널 잠재능력 재설정 시스템 : 6/20 업데이트로 적용
잠재능력 재설정 시스템을 메소로 변경함으로써 신뢰를 회복하겠다는 말씀을 드렸었다. 그 이후에 인게임적으로 경제적인 변화가 너무 큰데 그 준비가 충분히 돼있지 않아 에디셔널의 경우 상반기까지 유예하며 우선 할 수 있는 대처를 하겠다는 말씀을 드렸었는데, 이후 에픽 던전의 보너스 리워드, 주화, 신규 보스 리워드, 일루전 링 등으로 경제적인 체제 계선을 해왔다. 충분히 됐냐는 말엔 물음표가 뜨는 게 사실이나 그렇다 하더라도 약속 드린 것을 지키는 것이 신뢰 회복에 가장 필요한 작업이라고 생각되어 이번에 진행하고자 한다

한 가지만 말씀드리면, 강화의 난이도, 아이템 가치, 메소의 수요, 공급 변화에 엄청난 차이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가격의 경우 경제 상황에 맞춰 수치를 밸런싱 할 것 같다. 이를 제외한 나머지(메소화/메모리얼 등)는 약속대로 진행이 된다

6/20에 반영이 될 것이며 이 업데이트가 끝이 아니고, 이후에도 경제적 상황에 대응하여 패치를 해나갈 것이고 말씀 드린 게임성 변화가 의도한 대로 돌아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11. 신규보스 림보 

제른 다르모어의 부하로써 스펙터라는 존재의 힘을 다를 수 있는 인물이다. 예전에는 스토리 보스의 역할을 수행했으나 드디어 최상위 보스로서 등장한다 

초현실적인 공간들을 오고 가며 전투가 펼쳐질 것이며 최상위 보스이다. 정식 사도로서 처음 등장하는 만큼 여러 면에서 준비했다. 림보는 카르시온에서 나오는 보스로서 285 이상이 도전할 수 있으며, 난이도적인 측면에서는 노멀과 하드가 존재한다

스우에 이어 새로운 보스가 빠르게 나왔다는 느낌이 있는데 강해진 캐릭터를 갖고 즐길 만한 콘텐츠를 내자는 생각이었다. 앞서 말씀드린 잠재능력을 완전히 메소로 재설정 가능하게 된 상황인 만큼, 게임의 경제적 순환, 목표점 갱신의 필요성이 더 많이 대두된 것 같다. 이러한 상위 컨텐츠의 확장을 기존보다 더 빠른 템포로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고, 뒤에서 더 말씀 드릴 수 있겠다 

림보의 보상은 2가지 핵심적인 보상을 드랍할 것 같다. 먼저 에테르넬 전 부위가 출시되어, 림보는 신발/장갑/망토 세 부위를 전부 드랍할 예정이다. 세트 효과의 경우 이전과는 달라졌다 

2022년 칼로스 업데이트가 되면서 풀리기 시작했던 아이템인데 2년 반 정도 만에 풀세트가 추가되었다. 이로써 방어구 영역은 250제가 전부 출시되었다. 

또한 칠흑의 보스 장신구 세트를 이을 광휘의 보스 장신구의 첫 아이템인 근원의 속삭임을 드롭한다. 

칠흑의 보급이 가속화된 만큼 이에 맞추어 장신구의 변화도 단계적으로 시도를 해볼 예정이다. 반지처럼 우선은 칠흑 세트와 공존하여 칠흑의 가치를 보존하는 방향으로 출시될 낼 것이다 

* 7월 업데이트 예정 

12. 익셉셔널 강화 개편
1) 현재 드롭 되는 익셉셔널 파츠 통일 
2) 이미 사용된 파츠를 메소를 사용하여 추출 기능 추가
3) 칠흑의 보스 장신구는 강화 횟수 1회 유지,  광휘의 보스 장신구는 최대 3회까지 강화 가능
- 이후 광휘의 장신구를 획득할 경우 메소를 사용하여 옮길 수 있게 하기 위함

13. HEXA 스탯 2 * 7월 업데이트 예정

첫 번째 헥사 스탯과 기능적인 변경점은 없고, 난이도 적인 면에서는 일부 조정이 있을 것 같다. 오픈 비용이 기존보다는 들 것이다 

14. 메인 이벤트 : 군단장들의 과거 얘기를 중심으로 진행되며 이벤트 종료 이후 차원의 도서관에 이관 


1) 메인 출석 : <잊힌 축제의 서> : 난이도를 확 낮춰봄

기본 탐구 : 일주일 5회, 접속만 : 경쿠 3배 쿠폰 지급
심화 탐구 : 레범몬 퇴치, 주 1회 참여로 출석 가능

2) 코인샵 : 이번 기조와 동일한 기조의 코인샵

- 축제 기록 연성소 : 핵심 보상을 더 받아갈 수 있는 구성
* 극성비/카르마 하트 주문서/카르마 에디셔널 에픽 잠재 주문서/슈피겔라 딸기 농장 입장권

- 비밀 기록 연성소 : 펀치킹 코인샵 : 기존의 보스 코인을 대체하는 이벤트 

2천 점까지 획득 가능, 기존 보스 코인의 경우 먹자 행위가 만연하여 그런 부분을 막아보고자 했다. 내 캐릭터의 성장 수준에 맞는 코인을 지급받을 수 있는 루트로써 기능한다. 실력에 맞는 보상은 그대로 유지된다

상급 비밀 기록 코인샵은 새로 추가되는 시도이며 최상위(2천 점보다 더 높은 점수를 딸 수 있는) 유저분들을 위한 것으로 딱 3가지 물품이다
* 카르마 심연의 환생의 불꽃 : 검환불과 같은 메모리얼 기능이 있으나 보스 장비 기준으로 최소 3추 이상의 옵션만 등장한다
솔 에르다/무공의 소울 조각

3) 태성비/극성비/초성비 하이퍼 버닝 캐릭터에게도 먹일 수 있도록 변경 예정
전문 : "6월 20일 이후에 획득 가능한 태성비 극성비 초성비, 성장의 비약 류, 요 아이템들은 이제부터는 하이퍼 버닝 캐릭터에게도 적용 가능할 수 있게끔 변경을 하도록 할 예정 "

4) 화에큐와 블큐 이벤트 보상으로 획득 가능하도록 함 



5) <아스완 무녀의 축복> : 보약 이벤트

6) <정령의 기억> : 주간 단위 미니 게임 : 앞선 심화 탐구와 마찬가지로 1주일 하루만 수행하셔도 보상(EXP)을 다 받아가실 수 있다

7) <반 레온의 검술> : 사냥 발동 이벤트

8) <골드리치의 비밀 금고>

* 만능 열쇠 : 다이아 금고 1개 선택 가능 보상

9) 스타포스 스테이지


10) 이벤트 리스트 개편


11) 하이퍼 버닝&테라 블링크 : 진행 기간 긺

여름 이벤트는 6/7달 2달 진행 후 종료, 8/9월에 가을 이벤트 진행. 하이퍼 버닝은 네 달 전부 커버하는 방식으로 진행

+ 새로운 시도 : 아이템 버닝 : 성장하는 장비 지원 : "신규 생성된 하이퍼 버닝 캐릭터"로 참여 가능 / 라이브만 보면 서버 제한 없어 보이나 이후 릴리즈에서 더 확실하게 확인할 수 있을 듯   
: 기존의 하이퍼 버닝에서 지원하는 수준의 아이템으로 메이플의 진짜 재미를 맛보기엔 좀 아쉬운 감이 있어 진짜 재미를 맛보실 수 있도록 준비하였다. 도전자 장비 세트를 지급하여 단계적으로 보스 몬스터 퇴치 시 장비가 성장할 것이다 

최종 강화 아이템 스펙 : ~10/31까지 사용 가능 

* 무기 에디셔널 잠재능력 수치 9%로 정정됨


12) 버닝 월드 : 조기 리프 등 동일

15. 시그너스, 영웅 일러스트 기반 패키지 판매 : 기간제 보약 칭호 + 모험가 패키지 재판




16. PC방 이벤트 개선

+ 시간은 PC방에서 쌓고 수령은 집에서 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 

17. 메이플 파트너스 : 오픈 API 개발자 지원 시스템 : 월요일부터 모집, 6월 말 발표 


18. 메이플 제주도 카페 오픈



-----------------여기까지가 7월까지의 내용입니다---------------

19. 8월 업데이트 사항 : 신규 에픽 던전 : 앵글러 컴퍼니

이번 에픽 던전을 통해 비하인드적인 내용들이 공개될 것이고, 하이 마운틴 포함 에픽 던전 자체의 시스템을 빠르게 개선하려 한다 

이 시스템 개선 사항은 6월달에 바로 반영될 예정이며 리워드의 선택지가 확장된다. 이제부터는 솔 에르다만, 경험치만 선택하여 더 받아갈 수 있다. (주화는 어떤 것을 선택하든 기존과 같음)

앵글러 컴퍼니의 플레이 경험에 대해 말씀 드리면, 지난번 컨텐츠보다 더 주목하고 있는 부분은 매판 새롭게 상황들이 주어지고, 그를 해결하는 것이 재미있도록 기획했다. 반복 컨텐츠가 된 만큼 재미적인 부분이 많이 필요하다고 생각이 들어 다양한 시도를 했다. 그렇다고 해서 이전보다 더 어렵거나 하는 건 아니고, 뇌지컬 적인 측면이 게임 플레이를 단축시키는 데 기여하도록 하여 숙련도가 높아질 수록 더 빨리 클리어 가능하도록 하였다 

마지막으로, 이는 270 이상 용사님들이 참여 가능한 컨텐츠이며 하이 마운틴과 앵글러 컴퍼니 둘 중에 하나만 진행해도 되어 보상에도 이 사항이 반영된다


20. 9월 업데이트 사항 : 신규 지역 탈라하트 : 290레벨 지역

신규 콘텐츠를 만들어낼 준비가 빠르게 필요하다고 생각되어 신규 보스에 이어 지역도 추가할 예정이다. 카르시온에서 임무를 마친 후 그란디스 남부로 이동한 대적자는 고대 신들이 잠들어 있다는 소문의 전설의 도시 탈라하트를 찾게 되는 스토리이다 

새로운 인물, 적, 프리머시(저항군 집단) 등장 

탈라하트 일퀘를 통해서는 기존 어센틱 심볼과 똑같이 포스는 올려주나, 성장 수준에 따라 주스텟이 아닌 해당 능력치를 올려주는 새 심볼 지급

해당 내용들은 해당 시기에 메이플NOW를 통해 더 자세히 말씀 드릴 것

21. 가을 이벤트 관련 : 8~9월 2달짜리 패키지 이벤트 진행 예정. 여름과 거의 비슷한 규모(성수기 볼륨)로 진행


22. 10월 업데이트 사항 : 마스테리아, 마족 관련 신규 콘텐츠 : 아즈모스 협곡

신규 전투 콘텐츠이며 마스테리아에서 이야기가 펼쳐질 예정이다. 구조적으로 보면 메이플 지하에 겹쳐져 있는 마스테리아의 일부분이며, 부정한 연구의 흔적들이 가득한 공간이다. 여러가지 사건이 벌어진 이후의 결과물을 확인하는 방식으로, 마족들의 과거, 역사에 대해 알 수 있는 콘텐츠가 될 것(괴멸 등)

- 콘텐츠 방향성 : 
사실 이거는 지금 구체적으로 말씀드리긴 좀 어렵다. 이 콘텐츠는 메이플의 경제적인 상황이 어떻게 변화하느냐에 따라 기획적으로 변할 것이지만 2가지는 말씀드릴 수 있다. 먼저 캐릭터의 성장 수준, 콘텐츠의 이해도에 따라 메소나, 메소에 준하는 어떤 강화 수단을 획득할 수 있는 콘텐츠가 될 것이다. 큐브 메소화에 대응하는 콘텐츠로서 기능할 것이다. 에픽 던전의 그것처럼 동일한 게 아닌 성장 수준에 따라 차등을 둘 것이다

두 번째로, 항상 시도해보고 싶은 내용으로 조금 더 큰 범위로 전투 콘텐츠로 새로운 재미를 드리고자 한다. 게임 플레이 적인 측면에서도 새로운 재미를 탐구해보고자 한다

24. 메이플 X IP 콜라보
6~7월 : 여름 이벤트
8~9월 : 가을 이벤트
* 10~11월 : IP 콜라보 이벤트 

게임 플레이적인 측면에서의 아이피 콜라보를 안 했다는 생각이 들었다. 아이피 콜라보라는 게 새로운 즐거움을 드릴 수 있는 방법이라는 생각이 들어서, 외부 IP를 적극적으로 게임 플레이와 결부짓고자 했다. 이번에는 총 2개, 10월 11월 각각 진행될 예정이다

10월 : 데이브 더 다이브
비주얼적으로도 메이플과 잘 어울린다고 생각되어 콜라보를 진행하고자 한다

11월 : 귀멸의 칼날

인기 있는 캐릭터들의 의상을 열심히 구현하고 있다. 플레이적인 측면에서도 메이플에 걸맞게 적용할 예정이다 

25. 로드맵

오늘 공개한 내용들만이 전부가 아니라 이후 때마다 추가적으로 말씀 드릴 것

26. 6차 관련 코멘트 : 이번 하반기에는 우선 신규 6차 스킬 업데이트 계획이 없다. 이유는 현재 메이플스토리가 강해지는 수단을 추가하는 것보다 강해져서 즐길 컨텐츠를 추가해야 한다는 게 첫 번째, 또 저번 나우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마스터리 코어 추가가 시급하다고 생각하고 있는데, 빨리 추가하는 것보다 잘 만들어서 밸패겸 해서 한 번에 추가하는 것을 굉장히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 안 하고 있는 것이 아니고 우선 순위에서 다른 것들이 훨씬 더 중요하다고 생각되어 이렇게 준비했다. 얼마나 기대하고 계신지 잘 알고 있다, 저희도 마음이 굴뚝 같지만 해야 되는 진짜 중요한 업데이트들도 분명 있다. 너무너무 죄송하지만 우선 필요한 일 먼저 하겠다. 그 이후에 더 원하시고, 즐거움 드릴 수 있는 업데이트 드리겠다. 말씀 드린 내용 외에도 준비하고 있는 내용이 많다. 즐거움 하나만 바라보고 최선을 다해서 준비하고 있다 

그래서 메이플이 해야 되는 일들이 많고 하고 싶은 일들이 많은데, 우선 순위를 정하는 과정이 굉장히 혼란스러운데 믿고 응원해 주시면 조금 더 편한 마음으로 즐겁게 업데이트 선보여 드릴 수 있도록 하겠다 

패치, 쇼케이스 준비하느라 고생한 팀원들과 함께 해주신 유저분들께 감사 드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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긴 글 읽으시느라 고생하셨습니다

7추만 보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 쇼케이스 요약만 담은 글 링크 : https://www.inven.co.kr/board/maple/2304/396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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