팁과 노하우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기타] (스압, 데이터주의) 전직업 시너지 효과표 2025ver

물36리터
댓글: 49 개
조회: 27029
추천: 38
2025-08-22 16:06:06
2025. 8. 21. 밸런스 패치 이후 전직업의 평균시너지 / 극딜시너지를 측정한 값입니다.

0. 배경
2024년 9월 시너지 패치로 시너지표를 정리한 적이 있습니다. 그러나 지난 1년간 여러 밸런스 패치를 거치고, 유저들의 스펙이 상향되면서 새로운 기준을 정하여 다시 새롭게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기존시너지표는 중스펙 유저에 초점을 맞추었다면, 이번 시너지표는 고스펙을 위주로 작성하였습니다.

1. 측정기준
보총뎀 850% , 실방무 99%, 크뎀 160% 기준이며, 보스방어율은 세렌 이상 보스인 방어율 380%을 기준으로 합니다.

칠흑셋의 대중화, 유저 평균 스펙의 상승, 유니온 챔피언 패치 등을 고려하여, 측정 기준을 기존보다 뎀 100%P, 크뎀 25%P 만큼 상향하여 진행하였습니다. 위 측정기준은 템환산 8~9만 유저의 환산사이트 기준 최종뎀 효율을 역산하여 추산한 값입니다. 기존에는 6~7만대 유저를 기준으로 하였는데, 현재는 검밑 보스들의 파티격은 사실상 사장되었고 세렌 이상 보스들의 파티격이 주요 대상이 되어 측정기준을 상향 적용하였습니다.

2. 평균시너지표
평균시너지란? : 파티원들의 직업군이 무작위로 배정되었을 때, 본인 직업의 시너지가 파티원의 평딜에 얼마나 기여할 수 있는지를 나타낸 지표입니다. 모든 보스전을 평딜로만 계산했을 때의 시너지효과이며, 유저들의 직업군 비중과 시너지 스킬의 가동률을 고려합니다.


3. 극딜시너지표 
극딜시너지란? : 본인 직업이 갖고 있는 모든 시너지 효과를 총동원하여 파티원의 극딜타이밍에 얼마나 기여할 수 있는지를 나타낸 지표입니다.
모든 직업군에 적용되는 극딜시너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반대로 특정 직업군에게만 적용되는 극딜시너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4. 1년전 시너지표와의 변동점
1년 전과 비교하여 달라진 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측정기준 변경 : 보총뎀 750% → 850% / 크뎀 135% → 160%
기존에는 6~7만대 유저를 기준으로 하였으나, 현재는 8~9만대 유저를 대상으로 측정기준을 산출하였습니다. 칠흑셋의 대중화, 유니온 챔피언의 등장, 평균 유저 스펙 상승을 원인으로 하여 측정기준을 기존보다 대폭 상향하였습니다.
 - 직업계수 변경 : 마법사 직업군 비중 21.9% → 19.9% / 궁수 직업군 비중 12.3% → 13.5%
275레벨 이상 본캐로 한정하여 직업계수를 재산출하였습니다. 추가적으로 루미, 에반의 포틱메디테이션, 불독, 썬콜의 메디테이션, 메르, 카인의 샤프아이즈 등 특정 직업을 고려하여 직업계수를 세세히 산정하였습니다.
 - 공마효율 변경 : 공마 30 효율 0.92% → 0.72% / 주스탯 30 효율 0.30% → 0.25%
기존에는 4~9만대 유저를 대상으로 최종뎀 효율을 계산하였으나, 현재는 5~12만대 유저를 대상으로 최종뎀 효율을 재산정하여 위와 같이 하향하였습니다.
 - 신직업 렌 추가

 - 직업별 변동점
  ○ 비숍 : INT수치를 고려하지 않고 프레이와 리브라 데미지 증가량이 최대치로 고정되었습니다.
2024년 시너지표에서는 INT수치를 6만으로 고정하여 최대치 33%에 도달하지 못한 최종뎀 26%의 수치로 측정하였습니다. 그러나 실제 비숍 유저 분들이 실험한 결과, INT가 34000 정도만 되어도 2인 기준 프레이 최종뎀 최대치에 도달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엔젤 오브 리브라 최대치는 INT 43000 정도를 요구하는데 위 수치들은 현 메이플 파티격 수준에서는 쉽게 도달 가능하므로, 비숍 스펙과 상관없이 프레이와 리브라 최종뎀이 적용되는 것으로 바꾸었습니다. 
  ○ 모험가해적 : 파이렛플래그 쿨타임 30초 → 삭제
기존에는 비상시 설치기로 70%의 가동률을 적용하였으나, 패치로 쿨타임이 삭제되어 상시 설치기로 취급됩니다.
  ○ 캐논슈터 : 풀메이커 산출 기준 변경
패치로 캐슈 본인은 보급품을 먹지 않더라도 데미지가 증가됩니다. 또한 기존에는 4인까지 최대 데미지 증가 효과를 본다고 하였으나, 실전에서는 각종 보스 패턴에 의하여 실질적으로 4인이 보급품을 먹기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시너지효과를 최대 2명까지 볼 수 있다고 합니다.
  ○ 은월 : 귀문진 크확 80% → 0% / 분혼격참 최종뎀 15% → 0%
패치로 시너지효과가 대폭 감소하였습니다.
  ○ 팬텀 : 조커의 극딜시너지를 확률치를 곱하여 변경
기존에는 *40%확률로 적용이라고 하였으나, 기댓값으로 계산하여 기존 극딜수치에 40%를 곱한 값으로 그래프를 재산정하였습니다.
  ○ 카인 시너지 없음으로 변경
  ○ 키네시스 : 싸이킥 그라운드 2 방무 25% → 10%

5. 어떻게 측정한 것인가요?
위 링크를 타고 가서 사본 만들기 버튼을 누르시면, 직접 계산과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적용한 시너지 스킬은 아래와 같습니다. (쓸컴뱃 적용)




5-1 . 평균시너지의 측정방법(전체)
○ 직업계수란 : 크확이나 마력과 같이 특정 직업군에만 적용되는 버프의 경우, 각 직업군의 비중을 고려한 '직업계수'를 산출한 시너지 효과에 곱합니다. 직업계수는 275레벨 이상 본캐를 기준으로 합니다. 특히, 궁수 직업군의 비중은 13.5%, 마법사 직업군의 비중은 19.9%입니다.
○ 크리티컬 리인포스 반영방법 : 크리티컬 리인포스로 인하여 크확은 궁수직업군의 크뎀 시너지로 환산됩니다. 크리티컬 리인포스의 가동률(25%)에 의해 최대 가동률이 25%가 되도록 조정하였으며, 크리인 30레벨 기준으로 크확 1% = 크뎀 0.5% 가 되도록 수치를 반영하였습니다.
○ 설치기 가동률 : 쿨있는 상시 설치기(파이렛 플래그, 버닝 리젼 등)의 경우, 이론상 가동률이 100%이더라도, 70%만 가동률을 적용하도록 수정하였습니다. 이동형 보스에서 평딜 타임에 시너지를 받지 못하는 경우를 고려한 것입니다.  쿨없는 상시 설치기(퍼지에어리어, 서포트 웨이버, 파이렛 플래그 등)는 이동형 보스라도 위치를 쉽게 바꿀 수 있으므로 100% 가동률을 적용합니다. 비상시 설치기(라라 발현, 연막탄, 제논 홀로그램) 역시 시너지 제외 시간을 고려하여 기존 대비 70%의 가동률을 적용합니다.
○ 샤프, 어블, 하울링 : 총 보스 클리어에 걸리는 시간은 20분이라고 가정합니다. 이는 세이람의 영약 효과에 포함되는 시너지(하울링, 샤프, 어블)를 가진 직업들의 시너지를 반영하게 하기 위함입니다. 다만, 세이람이 적용되는 시간(15분) 동안의 컴뱃오더스가 적용된 찐샾과 찐어블의 차이(크확 1%, 크뎀 1%, 공마1)는 수치가 미미하며, 이를 포함할 경우 계산이 너무 복잡해지므로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콜렉터의 영약은 자주 사용되는 버프는 아니므로 제외하였습니다.
○ 기타 스탯 : 공마 30 증가는 0.72%, 주스탯 30 증가는 0.25%, 부스탯 30 증가는 0.03%의 최종뎀 효과로 환산하였습니다. 해당 수치는 계산식으로 직접 측정하기 어려워 메이플 스카우터에서 템환산 5만~12만 유저에게 추출하였습니다.

5-2 . 평균시너지의 측정방법(직업군별)
○ 비숍 : 마을INT 8만비숍, 총스탯퍼 500%, 285레벨을 기준으로 합니다. 메용2스탯을 적용한 프레이 최종뎀 증가율은 33%(최대치), 리브라뎀퍼 증가율은 40%(최대치)입니다. 이 외에 리저렉션 등 실전성 없는 버프는 제외합니다.
○ 보마, 신궁 : 보마와 신궁은 샤프아이즈 하이퍼 중 크확 5% 증가를 반영하였으며, 방무하이퍼는 제외합니다.(나무위키 분배 기준) 하이퍼크확 5%는 세이람 영약과 상관없이 전 궁수에게 적용됩니다.
○ 모험가해적 : 파이렛 플래그 AP 25%는 285레벨 기준 361의 주스탯을 올려주며, 이는 약 3.37%의 최종데미지 효과입니다.
○ 캐논슈터 : 풀메이커는 33% 가동률에 최대 4개의 상자가 떨어집니다. 그러나 직접 윗키를 눌러야 발동되기 때문에 조건부 설치기와 같이 기존 가동률에 70%보정을 하여 23.33%로 가동률을 수정했습니다. 또한 2개 / 2개씩 나누어 떨어지기 때문에 실전 보스에서는 4인이 모두 데미지 증가 효과를 누리기는 어렵고 현실적으로 최대 2인이 한계입니다. 따라서 3인격까지는 뎀 30%를 온전히 받을 수 있고, 6인격은 5명 중 2명만 뎀 30% 효과를 누릴 수 있어 평균 12%로 계산합니다.
○ 팔라딘 : 컴뱃오더스는 나제불불님이 측정하신 쓸컴뱃 2017년 효율 자료를 참고하였습니다. 이 중 모법은 리마전 인피니티로 딜증가량이 과대평가되어 있어 모법을 제외하고 나머지 직업을 산술평균인 2.59%를 최종뎀 증가량으로 사용했습니다.(쓸컴뱃 대비 1레벨 상승)
카인 : 인카네이션이 시너지 스킬로 보일 수는 있으나, 실질적으로는 자기 스킬로 취급됩니다.
○ 제로 : 타임디스토션은 기본 240초쿨이나 초월자 륀느의 축복을 적용하여 120초를 기준으로 가동률 측정합니다.

5-3 . 극딜시너지의 측정방법
○ 세이람의 영약이 없는 경우를 추가하는 경우 표가 지나치게 길어져 모든 경우에 세이람의 영약이 복용된 상태로 측정됩니다. 즉, 보마, 신궁의 하이퍼크확 제외 찐샾, 하울링, 찐어블 효과는 제외됩니다.
○ 평균시너지와 달리 모든 최종데미지가 곱연산됩니다.

6. 끝으로
기존 글에도 많은 피드백을 받아 오류를 수정하였습니다.  지난 1년간 여러 피드백을 거쳤지만 혼자서 47개 직업의 스킬을 정리하다 보니 잘못된 정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 때는 댓글로 알려주시길 바랍니다.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메이플
  • 게임
  • IT
  • 유머
  • 연예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