팁과 노하우 게시판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사냥] 효율적인 사냥을 위한 경험치 보너스 총정리

Chriring
댓글: 8 개
조회: 49431
추천: 29
2016-06-18 09:46:00

안녕하세요. 블로그에 메이플 총정리 공략을 올리다가 인벤에도 올려두면 많은 분들이 볼 수 있을 것 같아 정리하고 다듬어서 올려봅니다. 제 첫 번째 공략은 경험치 보너스입니다.

 

메이플의 핵심 컨텐츠 중 하나는 사냥입니다. 갓 전직을 한 레벨 10부터, 만렙 250에 이르기까지 사냥을 빼놓고 메이플을 말하기는 힘들 정도입니다. 파티퀘스트 등 여러가지 보조 수단이 있지만 지금은 보조 수단일 뿐, 사냥은 제일 강력한 레벨업 수단입니다.

 

 

메이플은 '경험치 보너스'라는 시스템을 통해 사냥의 효율에서 초보와 숙련자 사이의 차이를 주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경험치 보너스의 종류가 너무 많아서 많은 뉴비분들이 혼란스러워 할 것같아 정리해봅니다.

 

 

우선, 보너스 경험치는 곱이 아닌 합 연산으로 적용된다는 사실을 알아두세요. 예를 들어 PC방 보너스로 20%를 획득하고 제로 캐릭터 카드로 10%의 보너스 경험치를 획득한다면,

 

1.2 * 1.1 = 1.32 배가 아닌,

1 + ( 0.2 + 0.1 ) = 1.3 배의 경험치 배율을 보이게 됩니다.

 

옛날에는 많은 보너스 경험치들이 곱연산으로 적용되었으나 요소들이 하나씩 추가되면서 과도한 인플레이션의 우려가 있어 합 연산으로 변경된 듯 합니다.

 

 

또한, 보너스 경험치는 우측 하단에 뜨는 획득 알림 UI에서 획득하는 경험치, 즉 몬스터를 사냥하고 얻는 경험치에만 적용됩니다. 파티 퀘스트 클리어 경험치, 이벤트로 획득하는 경험치, 퀘스트 클리어 경험치 등에는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1> PC방 보너스 경험치

 

 

 

PC방에 가서 사냥을 하기만 하면 20%의 보너스 경험치를 얻습니다. 사전 준비가 필요 없는 가장 간단한 방법입니다.

 
 
 
 
 
<2> 장비 아이템 - 혈맹의 반지
 
 
 
캐시샵에서 파는 혈맹의 반지 아이템으로 10%의 보너스 경험치를 얻을 수 있습니다.
추가로 혈맹의 반지를 끼고 있는 파티원당 5%로 최대 20%의 보너스 경험치를 더 얻을 수 있습니다.
 
시간 싸움인 사냥에서 효율을 따지는 게 의미 없을지도 모르지만, 들어가는 캐시에 비해 그렇게 큰 체감 효율을 보이지 않으니 경험치 배율을 극한으로 뽑아내고자 할 때 최후의 수단으로 남기는 게 좋습니다.
 
 
 
 
 
 
<3> 장비 아이템 - 정령의 펜던트
 
 
 
 
정령의 펜던트, 속칭 '정펜'입니다.
 
출석체크와 이벤트, PC방 코인샵을 통해 얻을 수 있으며, 특이한 점은 접속 시간이 많아질수록 추가 경험치가 많아진다는 것입니다.

경험치 보너스를 최대한으로 받으며 사냥을 하기 위해 메이플을 미리 켜놓고 잠수하는 행위를 예열에 빗대어 흔히 '정펜을 달군다'라고 합니다.
 
 
 
 
 
<4> 룬 버프
 
 
 
 
룬은 30레벨 언저리의 사냥터부터 등장하기 시작합니다. 룬은 15분에 한 번씩 깔 수 있으며 또한 한 사냥터에서 쭉 사냥을 하면 15분에 한 번씩 등장합니다.
 
룬을 종류 상관없이 까기만 하면 일정 시간동안 100%의 추가 경험치를 주는 버프를 제공합니다.

 
 
 
이에 특화된 링크 스킬로는 에반의 '룬 퍼시스턴스'가 있는데요, 룬 버프의 지속시간을 2레벨(에반 120레벨) 기준 50%나 증가시켜줍니다. 큰 체감 상승량을 보여주기 때문에 꼭 있어야 할 링크 스킬 중 하나입니다.
 
 
 
 
 
 
<5> 콤보킬 보너스 구슬
 
 

 

몬스터를 연속적으로 처치하면 생성되는 콤보킬을 쌓을 시 50콤보마다 구슬이 생깁니다. 구슬을 먹으면 일정량의 경험치와 함께 잠깐동안 모든 속도가 증가하는 버프를 얻습니다.
더 많은 콤보를 쌓게 되면 다른 색깔의 구슬이 나오면서 더욱 많은 경험치를 줍니다.
 
0~300콤보 : 파란색
350~700콤보 : 보라색
750~콤보 : 빨간색
그런데, '띠링' 하는 시원한 소리와는 어울리지 않게 경험치 상승량은 영 시원치 않습니다. 이 상승량을 쓸만한 수준으로 만들어주려면 아란의 링크 스킬인 '콤보킬 어드밴티지'가 필요합니다.
 
 
 
무려 650%나 증가시켜줍니다. 특히 저레벨에서 이 효과가 두드러지는데, 콤보킬 구슬을 한 번 먹으면 경험치 바가 단숨에 쭈욱 차오르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 링크는 부캐릭터나 링크캐릭터를 키울 시 1순위로 추천되는 링크기도 합니다. 경험치가 한번에 몇십%씩이나 쭉 올라가는 맛이 있어서 사냥의 재미를 더해주기 때문입니다.
 
 
 
 
 
 
<6> 메르세데스 링크 스킬
 
 
'엘프의 축복'은 2레벨(메르세데스 120레벨) 기준 보너스 경험치 15%를 즉시 제공합니다. 아란과 마찬가지로 초보들에게 추천되는 1순위 링크입니다.
 
 
 
 
 
 
<7> 제로 캐릭터카드
 
마찬가지로 제로의 캐릭터카드도 SS등급(제로 200레벨) 기준 보너스 경험치 10%를 제공합니다. 링크에서 메르가 1순위인 것처럼 카드에선 제로가 1순위로 꼽힙니다.
 
 
 
 
 
 
<8> 멀티킬
 
 
 
한 방의 공격으로 3마리 이상의 몬스터를 잡으면 '멀티킬'이 뜨며 멀티킬 보너스 경험치가 들어옵니다. 다른 효과들에 비하면 미미한 수준입니다. 하지만 언젠가 '멀티킬 보너스 경험치'를 증가시키는 링크 스킬이 등장한다면 중요한 요소가 되겠죠?
 
 
 
 

 
<9> 경험치 쿠폰, 경험치 배율 이벤트
 
 
이벤트나 휴식 보상, 스타플래닛의 보상 등으로 지급되는 경험치 쿠폰을 사용하여 일정 %의 경험치 보너스를 추가합니다. 주의할 점은 3배 쿠폰이라고 해서 300%가 되어 곱적용이 되는 것이 아니라 200%의 합적용되는 보너스 경험치가 추가된다는 것입니다.
즉, '경험치 2배 쿠폰'은 100%의 보너스 경험치를 지급합니다. 쉽게 곱연산으로 착각할 수 있지만 합연산입니다.
 
 
또한 '경험치 배율 이벤트'를 통해 같은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경험치 쿠폰과 같은 선상에서 취급되기 때문에 중복 적용되지 않는 점을 주의해주세요.
 
 
 
 
 
 
<10> 홀리 심볼
 
 
 
비숍의 3차 스킬인 '홀리 심볼'을 통해 50%의 추가 경험치를 얻을 수 있습니다. '심알바'라는, 비숍이 파티 가입과 탈퇴를 반복하며(혹은 적정 레벨에 맞지 않는 비숍이 와서 경험치를 먹지 않으며) 홀리 심볼을 써주고 시간 당 일정량의 돈을 받는 방법과 '심매미'라는, 비숍이 사냥을 하지 않고 홀리 심볼만 써주고 딜러의 사냥 경험치를 나눠먹는 방법이 애용됩니다.

아무리 딜러가 사냥 경험치를 더 가져간다고는 하지만 비숍에게 경험치를 나누어준다는 점에서 '심매미'는 비효율적인 방식입니다. 하지만 사람들은 종종 이 방식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계산에 따르면 합적용되는 경험치 배율이 1.3배쯤이 되기시작하면 더 비효율적이라고 합니다. 왜 사람들은 심매미를 사용할까요?

답은 심볼이 위에서 말한 '경험치 쿠폰 또는 이벤트에 의한 경험치 보너스'와 곱적용이 되기 때문입니다.
나머지 모든 방식들이 합적용되는 것과는 대비됩니다.

예를 들어, 경험치 3배 쿠폰을 쓰면 홀리 심볼이 없을 시 추가 경험치는 200%지만 홀리 심볼이 있을 시 3*1.5 = 4.5배로 처리되어 350%의 추가 경험치를 얻습니다. 그야말로 폭발적인 효율이죠.
또한 비숍 본인은 하이퍼 스킬을 통해 홀리 심볼을 강화하여 본인 한정으로 70%의 보너스 경험치를 획득하기 때문에 이 효과가 더욱 좋아집니다.
 
 
 
 
 
 
<11> 경험치 뿌리기 (경뿌)
 
 
메이플스토리에 일정 수준 이상의 결제를 하면 MVP 등급을 줍니다. 이 MVP 시스템의 주요 혜택 중 하나는 매일마다 지급되는 MVP 전용 선물인데요, MVP 등급이 실버 이상이면 일정 확률로 'MVP 플러스EXP 기상효과'를 줍니다. 이 기상효과를 사용하게 되면 주인의 메세지와 함께 그 맵에 있던 모든 유저에게 30분동안 경험치 1.5배 버프(추가경험치 50%)를 줍니다.
 
 
고확이나 길드, 친구말을 통해 사람들을 마빌(마이스터빌)로 모은 후 말해준 시간에 뿌리는 방식이 애용됩니다.
메이플에서 인맥이 중요하다는 게 사냥 효율에도 적용됩니다(..)
 
 
 
 
 
 
<12> 버닝필드
 
 
100레벨 이상 사냥터에 사람이 없으면 시간이 지나며 차차 사냥터의 '버닝' 단계가 증가합니다. 그리고 사람들이 와서 사냥을 하기 시작하면 다시 버닝 단계가 줄어듭니다.
 
 처음에는 비인기 사냥터에 메리트를 주기 위해 나온 기능이었는데요, 덕분에 사람이 많은 서버에는 자리 없는 인기 사냥터 대신 사냥 효율은 조금 떨어지지만 버닝필드 경험치로 메꾸어 비인기 사냥터에서 비슷한 효율을 누리는 방법이 가능해졌습니다.
 
또한 시골 서버에는 인기 사냥터에도 간혹 버닝이 있기 때문에 시골 서버로 가는 이유를 제공하기도 합니다.
 
버닝은 1~10단계가 있으며, 한 단계가 올라갈 때마다 추가 경험치 10%를 얻습니다. 버닝 10단계 사냥터를 찾으면 추가 경험치 100%를 얻어 경험치 배율이 2배가 됩니다.
 
 
 
 
 
<13> 소비 아이템 (도핑)
 
 
일정 시간동안 추가 경험치를 제공하는 물약이 두 종류 있습니다.
 
 
 
1일 2회 입장할 수 있는 몬스터파크에서 얻을 수 있는 '몬스터파크 기념주화'로 구매할 수 있는 익스트림 골드는 30분동안 추가 경험치 10%를 더해줍니다.
 
 
 
경험 축적의 비약은 2시간동안 10%를 더해주며, 경매장에서 구매하거나 전문기술-연금술을 통해 제작할 수 있습니다.
 
 
 <14> 몬스터 라이프
 
 

 몬스터라이프 컨텐츠의 스페셜 몬스터인 '쁘띠 오르카'와 '쁘띠 메르세데스'를 획득하면 잠재능력 적용 기간동안 각각 3%, 합쳐서 6%의 보너스 경험치를 획득합니다.

(제보해주신 법산님 감사합니다.)


=======
 
이상 메이플에서 지속적이고 즉각적으로 얻을 수 있는 경험치 보너스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뉴비와 코어 유저의 차이를 좀 더 실감하기 위해 재미삼아 경험치 획득량 배율을 계산해 보겠습니다.

PC방 보너스 - 20%
혈맹의 반지(솔플기준) - 10%
정령의 펜던트 - 30%
메르세데스 링크 - 15%
제로 캐릭터카드 - 10%
경험치 쿠폰(스타플래닛이나 휴식경험치 기준) * 심 - 200%
경뿌 - 50%
버닝 - 100%
익스골드 - 10%
경축비 - 10%
몬스터라이프 - 6%
====
총합 - 461% (경험치 배율 5.61)


즉 아무 것도 없고 방법도 잘 모르는 초심자와 모든 것을 다 갖춘 유저의 경험치 획득량은 무려 5.61배나 차이가 난다는 것입니다.

메이플의 가장 중요한 요소인 레벨업.
빠른 레벨업을 위한 방법을 알아놓는 것이 메이플을 제대로 즐길 수 있는 길이 아닐까요?

Lv73 Chriring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메이플
  • 게임
  • IT
  • 유머
  • 연예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