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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장문)버닝+아이템버닝 본섭올 때 비교해봄

유회승
댓글: 1 개
조회: 2079
추천: 1
2024-07-07 06:39:01
하도 아이템버닝 끝나면 6~70억으로 메꾸니 마니 말이 많길래 직접 비교해봄
맨 밑에 요약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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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글에서 한 가정

1) 주스탯 % - 그냥 대충 보공 1%당 올탯 1.1%정도라 가정
2) 부스탯 - 부스탯 10당 주스탯 1로 가정
3) 기준이 된 직업은 아란 
-> 직업 차 있을 수 있음 (특히 무기쪽)
4) 방어구에 세트옵션을 다 붙이고 무기 쪽은 세트옵션을 고려하지 않음(무기 셋옵까지 방어구에 넣음)
5) 본섭에서 키우지 않고 버닝섭에서 키우는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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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도전자 세트의 방어구 총 스탯합 (그냥 다 똑같은 템이라 예시 안 들고옴)

= 주스탯 약 1482 + 131.4% 공 543 보공 30 방무 10 +10 (셋옵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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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3카 5앜기준 방어구 비교(예시는 대충 비슷한 느낌의 템들을 가져온 것임)

방어구 비교군은 
12성 카룻 9/10 90급(40에 5%라 하겠음) 
12성 아케인 6/10 120급(70에 5퍼라 하겠음)
70퍼 떡작 (숄더는 공2로 해놨음)

(추옵, 작 등의 조건은 동일하게 계산함)

카룻 3피스 + 아케인 4피스(견장 공2작+주흔으로 가정)

=> 주스탯 약 1102 + 83% 공 330 보공 30% 방무 10% 

상기한 조건을 만족한 방어구로 변화시켰을때
주스탯 약 - (380 + 48.6%) 에 공 - 213 방무 - 10%정도라 볼 수 있겠음
드는 비용은 부위 총 합해서 약 8~9억 이내(카룻 1억 아래, 아케인 1.2~5억이내 제작비용으로 매우 높게 잡아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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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무기 비교
*
도전자 무기 (폴암기준, 밑에 짤렸는데 아무튼 같이 계산함)
-> 주스탯 약 177, 공 434, 보공 70, 방무10+15, 공 15%, 뎀5, 올5 (소울이 안 발려있다는 가정)


(대충 이런 유니크 2줄 말한다는 뜻, 이탈이라 공3% 빼고 계산함)
* 아케인은 15% 완작, 2추+뎀5%정도, 유니크 2줄(보공30 공6)에 에픽공6% (폴암기준임)
-> 주스탯 약 223, 공 623, 보공 60, 방무 20, 뎀지 5%, 공 12%

=> 변경시 주스탯 약 + 46 , 공 199, 보공 -10%, 방무 -5%(이거보다 차이 더 적음), 공 -3%, 올탯 5%
일반적으로 소울이 발려있기 때문에 위소울 말고 소울 0, 주스탯 소울로 가정을 한다면

대충 공 199, 보공 -10% 정도 차이난다고 생각하면 될듯

드는 비용은 약 20억~25억(직업차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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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방어구 + 무기 변경시 총 합

40억 아래로 세팅할 수 있는 방어구와 무기를 총 합치면
공격력 -14 보공 - 90 방무 - 10 공 - 3% 정도 차이를 내게 되는데

4-1. 똑같은 잠재 17성 카룻을 간다면?

주스탯 102 + 공 57로 비용은 약 15~6억정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물론 잠재 더 좋게 달리는 편임)
예산인 60억 아래로 공 +43. 공-3% 보공-80% 방무-10% 정도 차이 
(실제로는 억까수준 추옵, 잠재 등으로 더 작게 차이남)

4-2. 무기에 20억정도를 투자한다고 가정했을 때
18성이 대부분 발려 있는 상태, 레전 2.5~3줄(방무 섞인거)를 구할 수 있으므로(40~50억 사이) 
* 보공40 공9 올탯6, 추옵 조금 더 좋은 정도로 가정
-> 예산인 60억 아래로 보공 - 70 방무 - 10 정도 차이를 낸다고 볼 수 있을 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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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 결론 : 

예산인 40억 아래로 공격력 -14, 공격력 -3% 보공 - 90 방무 - 10% 정도 차이
예산인 60억 아래(3카룻 별만 17)로 공격력 +43. 공격력-3% 보공-80% 방무-10% 정도 차이
or 예산인 60억 아래(40~50억 사이 2.5~3줄 무기)로 보공 - 70 방무 - 10% 정도 차이를 낸다

그러면 결국 더 약해지는거 아니냐, 차이가 너무 큰데? 싶겠지만
--> 맞음. 60억 가지고는 템만 봤을 때 더 약해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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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내실차이

그런데 버닝섭에서는 버닝섭 버프가 있는 대신 아티팩트와 유니온, 링크를 사용할 수가 없음
버닝섭 버프 수치는 보스 스탯류만 포함하면 올탯 50 공마 50 보공 30 크확 30 크뎀 30 이고

5-1. 링크 + 아티팩트 석상 4개 완료

일반적으로 착용하는 이정도 링크를 착용 (착용자가 팬텀이라 팬텀 링크 포함)


아티팩트 석상 4개정도 완료 기준 (보공 방무 크뎀 / 뎀퍼 올탯 크확 각각 2개씩으로 가정함)
올탯 150+10% 크확 35 크뎀 8 방무 20+15+9 보공 30 뎀퍼 46 에 카인 / 모도 / 엔버링크가 추가되며

5-2. 유니온

140 둘둘 4000기준은 다음과 같음
(위 링크 직업에 아란 은월 메르 에반 신궁을 넣은 기준, 2캐릭은 250, 은월 200 이상 찍었다 가정(하버 2개니까)) 
+ 메M 140 했다고 함

대충 넣어서 크뎀 21% 방무 21% 보공 12%

=> 본섭에 넘어오면 내실 차이로만 (유니온 4000, 아티팩트 20, 링크 기준)
올탯 약 250이상, 크확 5% 이상, 크뎀 4%이상, 방무 30+21% 이상, 보공 12% 이상, 뎀퍼 46% 이상 차이나게 됨(공격대원 효과 거의 계산 안 함)


버닝섭과 본섭의 내실 차이가 매우 크기 때문에(특히 방무 및 편의성(벞지 크확 등) 면에서)
저정도 내실 + 60억만으로 버닝섭+아이템버닝에 있던 당시보다
공 +43 올탯 250+@ 크확 5+@% 크뎀 4+@% 방무 대충 35%이상 차이나게 되고 보공정도에서 -15~20%정도 차이를 냄
유니온 성장에 따라 더 크게 차이날 수 있고 
무기 매물에 따라 더 좋은 매물을 구할 수 있으니 
사실상 아이템 버닝 + 버닝섭은 본섭+상기한 템셋으로 이길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됨


---

결론
1) 6~70억 내외로는 템적으로는 약해지지만
2) 내실이 없던 사람들은 본섭에서 넘어오는 과정에서 내실을 크게 챙긴다
3) 이에 따라 버닝섭에서 아이템버닝을 즐길 때보다는 쌔질 수 있을 것이다.
4) 다만 본섭에서 하던 사람들은 메꾸기 어렵다(더 많은 예산 or 내실이 필요함)

물론 임의로 대충 때려박은 것이기 때문에 스펙에 따른 오차가 있을 수 있고
직업, 서버에 따른 매물 및 기본 스펙에 따라 효율이 달라질 수 있음
일반적인 수준에선 크게 오차가 있진 않을 것이라 생각됨

그리고 가장 중요한 건 방어구와 무기만 비교하고 보조무기를 사온다는 선택지를 고려하거나 하지 않았음
버닝섭에선 보조무기 사면 호구라 1줄만 쓰거나 할 텐데 이도 매우 큰 차이를 낼 수 있겠지만
그렇게 가면 너무 복잡할 것 같아서 아이템 버닝템과 내실만 비교해봤음..

+) 어디까지나 맨날 자게에서 보던
'노베이스에서 버닝섭 + 아이템 버닝을 하고 있을 때보다 본섭에 왔을 때 너무 약해지는 걸 커버할 수 있을까?' 
에 대해서 '버닝섭에서 아이템 버닝을 하고 있을 때보다는 쌔게 맞출 수 있을 것이다'라는 게 내 생각임

여기서 본섭에서 키우기 시작한 경우에는 오히려 크게 스펙이 하락할 수 있음. 
결론에 적었듯이 저정도 예산으로는 템이 내려간 걸 커버치긴 어렵고 내실로 메꾸는 것이기 때문임.
더 큰 내실로 메꾸거나 더 많은 예산이 필요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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