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플스토리 인벤 자유게시판

내글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기타] 모험가 3전사 해방후기(스압,장문) +소소한 공략

허비스더브니
댓글: 1 개
조회: 187
추천: 5
2024-09-30 19:57:57

(캐릭터 개별로 접속해서 찍은 후 이어붙인 것입니다)


본캐인 다크나이트는 233월에 해방했고, 팔라딘은 올해 5, 히어로는 7월에 해방했습니다.


10캐릭 넘게 해방하는 분들에 비하면 약소한 규모지만 크게 인기있는 직업군은 아닌 모험가 전사는 제법 유니크할 것 같아서 두세달이나 지나고서야 소소하게 후기 남깁니다.  

 

9.12 밸런스 패치 이전에 진행했으므로 메여축이 3분에 하나씩 최대 2개까지 쌓이고 팔라딘은 현재의 그랜드크로스 개편과 3묠니르가 없고 히어로는 소드 일루전 액션딜레이 감소를 받기 전 시기입니다. 또한 공통적으로 해방스우는 스우 리마스터 이전 기준입니다.


방어구는 별 볼일 없는 17~18 앱과 아케인 섞, 보조는 레유, 무기는 해방 진행 정도에 따라 돌려썼습니다.


일부 무교 장비는 가위로 잘라가며 돌려쓰며 해방 윌부터 스펙에 보탰습니다. 매달 말(30~31) 부근에 보스를 격파하고 넘어가는 시점에 다시 격파하는 식으로 가위 1회당 보스 두 개를 잡는 식으로 진행했고(윌이랑 루시드, 루시드랑 진힐라) 윌부터는 최소 쌍마약에 블랙하트는 필수로 구입했습니다.


견장과 마이링은 본캐 다크나이트가 끼던 장비, 히어로와 팔라딘에게 대여했고 퍼플펜과 샤레마, 아케인 두손검은 팔라딘이 쓰고 있었고 히어로에게 대여했습니다. 두손검의 경우 가횟은 알 바 아니라는 생각으로 어차피 구입 당시 가횟이 3이었기 때문에 저가로 가져온 물건이라(4월 당시 80) 진힐라 격파 후 과감하게 히어로에게 넘겨줬습니다. 현재는 카이저가 쓰고 있습니다. 그래서 카이세리움 모루가 되어있는 것


이렇게 해도 워낙 스펙이 약했으므로 팔라딘은 스우부터 진힐라까지 거의 30꽉~20분 중반대로 잡은 것 같습니다. 히어로는 팔라딘보다 해방을 두달 정도 늦게 시작해서 마약 끝물 고점이랑 잘 겹쳐서 해방 진힐라를 제외하면 다소 과잉진압을 했습니다 (윌 19분, 루시드 막빌드로도 여유컷). 화력이 아쉬워서 다시 옮기기전에 하드듄켈 배율 106퍼 나온거 거의 30꽉하고 옮겼습니다.


윌을 제외하고 3모전으로 거진 검밑솔 30꽉을 모두 깎아본 입장에서 가장 최근에 해방한 히어로와 팔라딘 기준으로 해방주력 보스들 상성 좀 끄적이고 갑니다. 길이가 깁니다. ㅎㅎ

*팔라딘

해방 스우: 리마스터 전 기준으로도 블리츠실드와 블래싱아머를 활용한 1페 줄넘기, 3페 발판 한개 상황에서 생츄어리 슈스탠과 블리츠실드와 블래싱아머, 홀리차지 피격데미지 감소를 바탕으로 분쇄기 맞고도 버티는 금강불괴 맷집으로 풀이펙트 30꽉도 문제 없었습니다. 끈끈이와 몸박뎀에 블래싱아머과 고속으로 소진되는 이슈가 있었지만 몸박뎀 활용해서 바디오브스틸도 최대로 끌어쓰는 소소한 장점도 있었습니다. 다만 최소컷 기준 오리진 풀히트 못하고 보라구체로 런치면 대형사고.

리마스터 후 기준으로는 바인드 전탄이랑 레이저방벽을 제외하곤 피관리가 잘되는 편입니다.  홀리차지와 블래싱아머의 피격데미지 감소에 리스토네이션 자힐로 짤패턴은 잔기스도 안나는 수준이고, 특히 그랜드크로스의 키다운 중 피격데미지 감소 50%, 슈스탠, 기절면역이 달려있어 생크로생티티를 할당하지 않아도 발판 억까, 레이저방벽 제외하곤 어디에서나 맨몸극딜이 가능합니다.

해방 데미안: 이것도 거의 30꽉을 했는데 꽤 역겨웠던 기억이 납니다. 팔라딘은 극딜이던 평딜이던 유니티 지속시간 동안 많이 때려두는게 중요한데, 당연히 여기저기 날라다니다보니 뭐하나 곱게 맞아주는게 없어서 추적공격형의 묠니르의 점유율이 유독 높게 나왔던 보스입니다. 해방 데미안 당시엔 폴링이 없었는데 요즘 주보를 돌면서 폴링 덕분에 평딜은 좀 편해졌습니다. 그래도 1페 2페 모두 오리진을 곱게 다 맞아주지 않는 보스라 딜로스가 심하고, 특히 2페는 구체에 잠깐 스쳤는데 그때 폴링 같은거라도 터지면 굉장히 불쾌합니다.

최소컷 기준 3분극딜이던 오리진이던 2페이즈부터 구체가 커질수록 똥뿌리기를 기다려야하고 특히 오리진은 빛줄기 하나라도 더 맞추려고 온몸비틀기를 하는 과정이 하필 해방데미안은 데카가 5라 더욱 고통스럽습니다.

해방 윌: 1페에서 유독 머리아픈 직업입니다. 피통이 나뉘어져있어 화력을 잘 분할해야 하는데 시드링, 유니티와 그랜드크로스를 방 마다 별도로 쓰기도 하는 등 기존에는 없던 괴악한 스킬빌드를 직접 부딫혀가며 자기 스펙에 맞게 깎아야 합니다. 2페는 워낙 튼튼해서 자힐 막혀도 잘 살아남는 직업이라 넘어가고, 3페이즈도 오리진 풀딜을 곱게 맞아주고 유니티와 독 주기가 딱히 엇갈리지도 않으므로 (입장극딜을 제대로 맞춰서 하면) 불리한 점은 없습니다. 
30초 쿨의 누킹스킬인 폴링 또한 독과 잘 맞물리면 점유율이 높게 나옵니다. 

그랜드크로스의 이속이 느릴 땐 리레 안에서 콩알탄과 다리를 맞기 쉬우므로 게이지가 깎여나가기 쉽다는 단점이 있었지만 이제는 키다운 이속이 빨라져 리레 안에서 피하면서 와리가리 치기 쉬워졌습니다.

해방 루시드: 자힐과 뎀감이 우수한 직업이므로 도전자 엘릭서 50개는 그냥 넘어갑니다. 팔라딘은 모든 화력이 유니티 지속시간에 편중돼있습니다. 3페이즈는 팔라딘이 가장 강한 유니티 지속시간 내에 이뤄지고 (45초) + 오리진을 다맞아주는 보스이므로 우수합니다. 다만 완전 극최소컷이라 입장 폴링, 마지막 폴링 이렇게 폴링 두번을 맞춰야할 정도면 3페 진입전 사전작업이 까다로울 수 있습니다. 폴링은 직접 시전하는 공격 적중 시 자동발동이기 때문입니다.

해방 진힐라: 에르다 노바 쓰시던 분은 스마이트로 바꿔가시길 바랍니다.  상성은 우수합니다. 다만 신경써야할 것이 아예 없진 않고, 묠니르를 막 던지면 잡몹에 흘리므로 저장해둔 묠니르를 모두 꺼내 던지는 기능을 잡몹이 3번 죽어 없어졌을 때 활용해주면 소소한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그랜드크로스는 시전 중 피격데미지 감소 50%에 체력감소는 굉장히 적어서 (키다운 풀로 끝내도 10% 정도 까입니다) 잡몹 장판에 바디오브스틸을 키고 비비는 응용도 쉬운 편입니다. 

다만 진힐라는 보스 특성 상 뎀감보다는 회피의 밸류가 더 높아서 팔이 짧고 다소 둔중한 팔라딘에 익숙하지 않으신 분이라면 실을 자꾸 얻어맞을 수 있습니다. 또한 독구름이나 잡몹장판이 블래싱아머를 다단히트로 소모시키는 부분이 있어서 '어 나 팔라딘인데' 이러면서 자만하다가 피까여서 실맞으러 다니느라 딜로스나거나 죽지마시고 얌전히 블리츠실드를 숙련하시길 바랍니다. 그래도 초앞보뒤 한 두번 실수해서 긁히는 것 정도는 뎀감으로 체력 보존이 잘되는 것은 장점입니다. 진힐라 1페는 난이도 불문 블리츠실드가 있어 3모전 전원 날먹이 가능하지만 해방 진힐라는 2페부터 시작합니다. 

*히어로

해방 스우: 리마스터 전 기준으로도 데스폴트와 블리츠실드를 활용한 1페이즈 줄넘기에 모션 중 슈스탠을 동반하는 플래시 슬래시 (다만 정지해 있는 상태에서 슈스탠으로 활용하기엔 좀 까다롭습니다)와 발할라에 달린 슈스탠으로 극딜 버프 올리고 포지션 찾는 도중엔 반무적이나 다름 없어서 상성은 우수합니다. 

리마스터 후에도 마찬가지입니다. 지속시간이 길게 가는 무적은 없지만 데스폴트는 시전시간 동안 전선찍기 두세개 정도는 흘려보내주므로 게이지 관리에도 소소하게 도움이 되고, 플래시 슬래시는 스우에게 정확하게 좌표를 찍고 돌진하기 때문에 스킬사거리 내에만 있다면 교차레이저를 포지션에 구애받지 않고 스우에게 점찍고 달려들어 맞추게 할 수 있습니다.

윗층에서 아랫층, 아랫층에서 윗층, 교차레이저 나왔는데 밀격 당해서 빠르게 다시 붙어서 맞춰줘야 할 때 등등 2페이즈 시작부터 3페 끝날 때 까지 플래시 슬래시와 데스폴트는 매우 유용하게 쓰입니다. 극딜이 버프형식이라 웨폰퍼프 극딜 때 행동이 자유롭고 소오버와 인팅을 제법 다 맞아주는 편이라 딜효율도 우수합니다. 결론은 상성 우수합니다.

해방 데미안: 무난합니다. 소오버 소환형이라면 모를까 설치칼꽂을 곱게 다 맞아주는 보스는 아니지만 얘초에 칼꽃을 곱게 다 맞아주는 보스가 많지 않아요. 극딜 비압축 요소가 조금이라도 있는 직업들과 유사한 단점을 공유하기에 우수까진 아니고 무난한 상성입니다. 팔라딘에 비해 정말 확실히 좋은 것이 있다면 오리진이 강력한 단발형이라 2페이즈에서 윗점과 활용해서 일루전을 묻히고 풀딜을 문제없이 박습니다. 또한 2페이즈부터 똥뿌릴 때 밑에 소오버 칼꽂을 해두면 닿습니다. 우수까진 아니고 무난한 상성. 

해방 윌: 소오버가 설치형이 가능하기에 1페이즈에서 깔아놓고 다른 방으로 넘어가는 응용이 가능합니다. 쿨 짧은 무적기 데스폴트가 있어서 장풍으로 죽을 일은 거의 없고, 진실의 방 패턴 때 실수 혹은 게이지 관리 실패로 못넘어가서 깨져 죽는 것도 데스폴트가 커버할 수 있습니다. 방 넘어갈 때 마다 인사이징 잘 묻혀줍시다.

2페이즈는 극딜 올리는 과정이 다소 뻑뻑하므로 진입 직후에 게이지가 차기 전에 몇대 맞다보면 위기가 올 수 있습니다. 비숙련자는 되도록 2페이즈 입장극딜을 오리진에 맞추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첫 게이지 소모 후 체력 회복 이후부터는 개인기량에 데스폴트를 활용하여 게이지 관리가 용이합니다. 

3페이즈는 고정형이므로 소오버 칼꽂을 다 맞아주는데다가 핵심 최종데미지 뻠핑버프인 일루전과 독이 비슷하게 돌아옵니다 (힘뚝,메르250기준) . 마찬가지로 웨폰퍼프 극딜 중엔 자유롭게 돌아다니며 행동이 가능하고 거미줄을 지운 후 플래시 슬래시로 윌 위치로 신속하게 복귀할 수 있고 데스폴트로 지속적인 게이지 관리도 용이합니다.
다만 저는 그것과 별개로 히어로의 유독 길이가 긴 돌진을 잘 제어하지 못해서 윌 3페를 좀 못했습니다..

해방 루시드: 다크나이트와 팔라딘과 비교하면 실수 몇번에 도전자 엘릭서를 막 들이킬 수 있습니다. 물론 마찬가지로 블리츠실드와 데스폴트로 피관리가 여전히 타직업보다 용이한 건 맞고 2페이즈에서 잘못해서 떨어질 때 근처 발판에 있는 골렘에 플래시 슬래시로 붙어서 유사 입체기동으로 올라갈 수 있습니다. 오리진 출시 직후 배메 팩텀과 어깨를 나란히 하던 핵폭탄급 딜량 시절보단 못하지만 3페 딜량 및 딜구조는 여전합니다.

특히 웨폰4렙으로 진행하시는 경우 발판이 깨져도 버프형 극딜이라 만회가 가능하고, 팔라딘과 공통점이라면 극최소컷 수준에서 3페 동안 두번 넣어야 하는 30초 쿨타임 언저리의 스킬이 있지만 히어로의 일루전은 팔라딘의 폴링과 달리 직접 눌러 발동하는 스킬이므로 진입 전 사전 작업이 조금 더 쉽습니다. 다만 인사이징 묻힐 때 루시드 머리에 디버프 올라간거 확실하게 보고 극딜 하셔야 합니다.  

해방 진힐라: 마찬가지로 우수합니다. 다크나이트는 다크니스오라로, 팔라딘은 그랜드크로스 뎀감으로 잡몹장판에 비벼서 바오스 뎀증 받는 극딜방법이 히어로는 상대적으로 리스크가 있는 편이지만 인팅과 소오버를 곱게 맞아주는 편이고 다크나이트처럼 주기적으로 뽀뽀딜이 강제되는 것도, 팔라딘처럼 팔이 짧은 것도 아니라 평소에 진힐라 뒤를 잡으며 평딜을 넣다가 상황이 안좋아지면 거리를 좀 벌려도 마스터리 코어를 오픈한 기준 레이징 블로우의 사거리는 x축으로 굉장히 길기 때문에 독특한 딜각을 볼 수 있습니다.

모전 공통으로 있는 블리츠실드로 잡몹과 독구름으로부터 주기적인 체력관리 역시 히어로도 가능하고, 회피와 무적밸류가 높은 진힐라에서 25초쿨 무적 데스폴트는 최상위 티어 무적기입니다. 데스폴트가 쿨이 아니라면 제단을 풀러가다가 실맞고 가버리는 일은 거의 없고, 웨폰퍼프 극딜하고 있을 때  주변 잡몹장판이나 독구름 위치에 따라 움직이면서 위치조정도 가능합니다.  거진 히어로의 모든 유틸을 견실하게 활용만 한다면 우수한 상성입니다.


마치며(+영업) - 최근 밸런스 패치로 모험가 전사 3개중 다크나이트와 팔라딘은 확실히 패치 전후로 호평을 듣고 있기 때문에 나름대로 유입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다크나이트는 원래도 좋은 편이었던 개인체급이 더욱 올라왔고, 팔라딘도 시너지야 조금 깎였어도 마찬가지로 체급이 확 올라갔습니다.

타 직업군과 대비되는 뻣뻣하고 공격판정이 있는 윗점이 특징이라면 특징이지만 그런 윗점이 갖는 고유의 장점도 명확하고, 이질적인 조작감으로 기피될 수 있지만 이젠 성능이슈로 도태될 직업들은 절대 아니라고 보고 있습니다. 현 디렉터가 모험가 전사에 대한 의중도 긍정적인 것 같고, 고민하는 메린이 혹은 부캐를 정하는 메짱들에게 과감하게 모험가 전사 추천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하늘을 날라다니고 공중에 떠다니는 무기로 싸우는 발재간 가벼운 옷차림의 검객들보다 두 발로 땅을 딛고 병기를 양손으로 제대로 쥐고 묵직하게 싸우는 전사에 끌리는 분들은 바로 메달,로자리오,체인 매물 보러가시길 바랍니다. (히어로는 중거리 AD캐스터 같긴한데...) 페리온 전사의 전당은 언제든 열려있습니다.
 

Lv1 허비스더브니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메이플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