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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다] (아즈모스 분석글) 아즈모스는 오히려 매출감소를 불러옴

Apollo1ho
댓글: 112 개
조회: 9280
추천: 35
비공감: 10
2024-10-26 20:08:42
https://www.inven.co.kr/board/maple/5974/4254001?my=post

예전에 아즈모스 관련된 장문의 글을 썻던 작성자에요.

제 개인적인 사견으로는 아즈모스는 장기적으로 봤을 때 매출을 올려주지 못할 것이라고 생각해요.

이유는???

개인간의 메소-현금 직거래는 항상 사기의 위험성을 동반하기 때문에 항상 무위험 거래비율보다 항상 낮게 설정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메포가 아무리 싸진다고 하더라도 메소마켓 이용자와 직거래이용자의 비중은 결국에는 지금과 바뀔리가 없어요. 왜냐면 메소마켓이 1333:1로 수렴한다고 하더라도 그를 따라서 직거래 비중은 그보다 더 싼 가격에 현재와 비슷한 비율로 자리잡을 것이거든요.

우선 아즈모스에서 제공하는 골드주화의 최종적인 거래비중이 왜 1333:1이 되는지 이해가 안되시는 분들을 위해서 간단하게만 설명드리면,

아즈모스는 2500메포를 주고 골드주화 3개를 얻을 수 있는 컨텐츠에요. 골드 주화는 1000만메소 + 1000메포의 가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3000만메소 + 3000메포를 2500메포와 교환하는 것인데 여기서 골드주화는 하나교환에 300메포가 소모되기 때문에 결국 3000만메소 + 3000메포를 3400메포와 교환하는 것이에요. 즉, 400메포를 가지고 3000만 메소를 사는것과 동일한 행위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잉 계산기 돌려보니까 지금 교환하는게 손해던데? -> 이는 아직 골드주화가 1000만메소 + 1000메포수준에 아직 도달하지 않아서 그래요. 기다렸다가 파시면됩니다.

거래 비율에 대한 설명은 이정도만 하고 왜 이게 매출에 도움이 안되는지 이야기해볼게요.

이제 모든 강화와 관련된 재화는 메소를 소모합니다. 즉, 템의 가치는 게임의 재미 + 템이 미래에 가져다주는 수익 + 템을 만들기 위한 기댓값 이 세가지 요소에 의해서만 결정되기 때문에 메소-메포 거래비율과는 상관없이 템수요가 동일하다면 같은양의 메소만을 필요로 합니다.

즉 지금 9만 템셋을 만드는것이랑 메포가 1333:1이 된 시점에 9만 템셋을 만드는 것에 필요한 메소는 동일한 것이죠.

사람들이 현재와 같이 보스를 돌고 사냥을 하는 것이 크게 바뀌지 않는다면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 메소도 크게 바뀌지 않을 것입니다. 왜냐면, 현금을 이용해서 메소를 구비하는 것은 (본인이 필요로 하는 메소량 - 본인이 인게임 내에서 파밍한 메소량)으로 결정이 되거든요. 그렇다면, 시장이 결국 메소-메포 비율 1333:1에 도달했다고 가정해 봅시다. 여기서 메소-현금 직거래 시세는 이보다 더 싸게 형성되어있기 때문에 전체시장에서 메포마켓을 이용하는 유저와 직거래를 이용하는 유저비중은 지금과 다르지않을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메소를 사기 위해서 메소마켓을 이용하는 유저는 지금이랑 그 수가 변하지 않는다고 보시면 됩니다. 여기서 현재와 1333:1 시점을 한번 비교해보면,

현재 100억을 필요하면 메소마켓 (2500:1 가정)을 이용한다고 했을 때 총 25만원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1333:1이 된 시점에는 25만원의 절반정도의 돈만 사용한다면 똑같이 100억을 살 수 있습니다. 물론, 자금여유가 생겼으니 현재에서는 100억까지만 구매하려던 사람들이 좀 더 많은 메소를 구매하려 할 수 있겠죠 하지만 그 상한선이 25만원까지는 안갈겁니다. 왜냐하면 아까 위에서 서술하였듯이 메소를 사용해서 할 수 있는 행위들은 동일하기 때문이죠. 즉 , 메소가치가 내려가면 원래 25만원을 질러야하던 사람이 그보다 더 적은 돈을 지르게 됩니다.

거기다가, 플래티넘애플 같은 도박성 상품은 아이템이 메소 기대값과 연관이 있기 때문에 메소가치가 떨어질수록 플래티넘애플 같은 상품의 가치는 더더욱 떨어지구요. (설마 250제 강화권같은게 메소-메포 비중이 달라졌다고 가격이 변할꺼라고 이해하시는 분은 없죠?)

결과적으로, 메소가치가 떨어지게 되면 전체적인 총 매출에는 오히려 악영향이 생길 가능성이 높아요. 메소 소모처를 패치로 더욱 만든다고 하더라도 그건 메소가치가 높을때에 비해서는 넥슨에 더 높은 매출을 가져다주지않아요. 소모처가 많아져서 200억이 필요해졌다고 했을 때 사람들은 2500:1일때는 50만원을 지르겠지만, 1333:1일때는 25만원 수준에서 머무는 것이니까요.

이걸 좀 이해하기 쉽게 말해보자면, 메소 거래량은 크게 차이가 나지 않지만 현금으로 메포를 사서 거래할 때 메소가 필요해서 메포를 사는량이 훨씬 줄어들 것이라는 겁니다.

제 사견이다 보니 당연히 동의하지 않는 분들은 많을 수 있습니다. 자유로운 토론 환영해요. 저는 그저 왜 게임사에서 직접 재화를 절반 수준의 가격에 공급을 하려하는지 이해가 안되는 것일 뿐입니다. 매출 뿐만아니라 전반적인 보스 및 사냥리워드 감소로 유저들이 rpg본연에서 느낄 수 있는 득템의 재미까지 감퇴하는데 말이죠.

Lv60 Apollo1h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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