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르스+큐브 삭제 전에 경제상황과 크게 다르지 않을거라 예상한거지
근데 우르스+큐브 삭제 때는 유저들이 그다지 근들갑이 없던게
메포가치가 내려갔을뿐 메소-현금 교환비가 변한 것도 아니고
오히려 인게임 컨텐츠로만 즐기는 유저 입장에선 호재였기 때문
그러면 반대방향의 경제변화는?
악재로 보일수밖에 없음
우르스+큐브 삭제 전에 엄거래-메소마켓 차이가 500원 수준이던게 1000원 수준이 됐고
이 부분이 호재로 보였다면
아즈모스 패치로 엄거래-메소마켓 차이가 1000원 수준에서 300원 수준(이 부분은 개발진 의도보다 조금 더 간게 맞음)으로 변했고
이게 우르스큐브 때 호황보다 더한 불황으로 느껴질수밖에
근데 거기서 이게 경제안정화가 이루어진 수준이라는 확신이 있으면 상관이 없는데
아직패치한지 얼마 되지도 않음
저번 글에서 적은 풀리는 양이 문제다 라고 말하는 이유가 그거임
(주화 5개풀었으면 하이마운틴 앵글러컴퍼니급이었을거다)
장기간에 걸쳐 떨어지는 메소가치는 컨텐츠 흐름에 따라 자연스럽다 라고 여길 수 있는 반면에
단기에 이렇게 떨어지는 모습을 보이면 불안할수밖에
그리고 아즈모스의 효과가 개발진의도보다 과했다라고 생각하는 부분은
무한트라이가 가능하다는 점이 크지 않나 생각함
1트로 뽑는 기록이면 생각보다 만점따기 어려운데
만점 뽑을때까지 리트하면 생각보다 커트라인이 낮은 느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