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추글 메소값 이야기 보고 떠올라서 적어봄
걍 뇌 빼고 간단히 적는 거라 큰 줄기만 대충 적어봄
메소값 하락 : 캐시템이나 메포 소모 컨텐츠에 대한 접근성이 낮아짐 > 무과금 접근성 하락
김창섭이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제시한 게 2가지
1. 배럭 장려
사냥은 조각 수급을 메인으로, 메소는 부차적인 것으로 조금씩 바꾸고 메인 수익은 보스 배럭으로 바꾸려고 하는 듯함 > 유니온 챔피언, 챔피언 버닝, 아즈모스 직작 유도 등으로 예측 가능
사냥보다 상대적으로 적은 시간을 들여 상대적으로 높은 가치의 재화를 획득 가능한 방법으로 주 파밍 구조를 바꿔 메이플에 대한 시간적 부담을 줄이려는 의도로 보임
2. 빠른 신규 아이템 출시 (=빠른 리셋)
비단 아이템뿐 아니라 레벨링, 컨텐츠 확장 등 게임 템포 자체를 이야기하기도 함
신규 컨텐츠와 아이템을 빠르게 내고, 그렇게 먼 미래가 지나지 않아 250제보다 렙제가 장비 아이템이 등장할 것이라고 생각함 (275제든 300제든, 3년 보고 있음)
유저들이 배럭을 맞춰가며 메소 수급 속도가 가속화되는 시점이 올 텐데, 그런 시점이 오면 계속해서 메소 블랙홀을 만들어낼 것
솔직히 next 전까지는 일하는 거 안 믿었는데 next 쇼케 보고 조금 생각이 바뀜. 조금만 더 열심히 하면 충분히 가능한 영역이지 않을까
솔직히 올해는 큐브 삭제 이후 경제 안정화 시기였다고 보고 있고, 이제 디렉터 피셜로 어느 정도 안정화되었다고 이야기했으니 내년에는 조금 기대해볼 만 하지 않을까라고 생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