착륙직전 비행기 우측엔진에서 폭발과 함께 연기 발생
-> 버드스트라이크 추정 엔진 동력 상실로 유압이 발생하지 않아 랜딩기어 작동 불발
새가 한두마리가 아니어서 엔진 뿐만 아니라 날개, 랜딩기어 등 비행기 동체 전반적으로 손상 가능성
-> 이 때문에 랜딩기어 수동조작도 불가
엔진 동력 상실
-> 동력이 없어서 타공항으로 회항 또는 상공에서 대책마련까지 순회 비행도 불가한 상황
어쩔 수 없이 기장 판단으로 무안공항 동체 착륙 시도
동체 착륙 자체가 말그대로 랜딩기어 없이 몸체로 모든 충격을 완화해가면서 착륙하는거임
기장이 베테랑이 아니거나 조종 실력 없어서 컨트롤 미스 살짝이라도 나는 순간 활주로 충돌 즉시 폭파임
근데 영상 보면 알겠지만
실제로 벽에 충돌 전까지 기체손상 하나도 없이 완벽함 기장님은 진짜 최선을 다한거
진짜 이것만으로도 이미 기적임
활주로만 더 길었으면 동체착륙 과정에서 마찰로 인한 화재는 있을지 언정
바로 주변에 소방차 준비시키고 화재만 진압하고 생존자 훨씬 많이 나올수 있었음......
버드스트라이크 + 활주로 짧은 공항 + 활주로 끝에 벽
진짜 억까 3콤보 당한 개억울한 사고인데..
완벽한 동체착륙을 시도한 기장님을 왜 욕하는거냐?? 대체???
저정도 실력이면 진짜..
만약 이사고가 활주로가 길어서 전원생존으로 끝났으면 전세계에서 허드슨급으로 영웅취급 받으셨을텐데
진짜 안타깝다...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