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오코예님 글 보고 추가 정리한 글입니다.
(제 의견은 일단 반말로 적어볼게요)
왜 한캐릭만 함?
-> 다른 직업은 하다 질리는데 특정 직업이 내 손과 잘맞아서
(흥미, 컨트롤 등 지속적으로 키울 수 있는 직업이 한정되어서)
무교돌이 문제+보조 문제
-> 노멀 스데미 돌이 까지는 해당 문제가 있었음을 인정함
하지만, 이번 유챔 주 보스는 하드 검은마법사, 하드 세렌 두 보스가 주를 이룬다.
이번 동일직업 찬성하는 사람들은 캐릭마다 소모하는 메소가 압도적으로 많다.
(본인 사례로는 보스용 템값 캐릭당 2천억 이상, 풀드메 재획용 템값 캐릭당 350억 이상, 헥사코강 값 캐릭당 2천억, 2천억, 천억씩 들음)
보조는 220억 정도 들음
우선, 보조 비용이 전체 비용 중 2% 미만 정도밖에 안된다는 점 하나가 있으며, 보조에 관한 두 번째 논지는 아래에 또 나옴
특정 직업만 쏠리는 현상
-> 그런 문제가 생긴다면 밸패 잘못한 운영진 문제고
그건 밸패로 해결하면 되는 문제임
그럼 은월 40캐릭 키운다고 크뎀 240% 안주잖아
-> 이 글을 쓰고 싶은 가장 큰 논점이 이 부분임
참고로, 유니온 시스템에는 공격대원 효과가 있고 공격대 점령 효과 두 가지가 존재함
[공격대원 효과]
동일 직업 효과가 없는 항목임
이 부분은 유니온 레이드랑 매칭이 가능함
유니온 레이드는 출발 시 각 캐릭터에 유니온 전투력이 나옴
만약 동일직업 6캐릭이 도전할 수 있다면
한 캐릭만 보조, 펫 장착한 전투력이 적용되고
나머지 캐릭들은 보조, 펫 장착이 빠진 전투력이 적용되어
이런 부분들은 충분히 감수할 수 있고 납득을 당연히 해야하는 점임
[공격대 점령 효과]
동일 직업 여러개로 점령이 가능한 효과임
동일 직업으로 40캐릭을 200렙 찍으면
160칸도 점령 가능한 시스템임
이 효과는 각 캐릭마다 개별적으로 노력을 해야 얻을 수 있는 효과인데
챔피언 평가전도 점령 효과와 더 성질이 비슷하다고 볼 수 있음
유니온 챔피언의 주 목적은 검은 마법사와 세렌 솔플인데
이정도 스펙 되려면 동일직업이라도 템값과 헥사코강 비용이
만만치 않게 각각 들어야 하는 노력을 해야 얻을 수 있는 성과임
이 점이 공격대원 효과보다는 공격대 점령 효과랑 매칭이 맞다고 봄
(여기부턴 존댓말로 적겠습니다.)
결론적으로, 찬반 의견이 반반 갈리는 점은 괜찮지만
유니온 챔피언 동일직업을 반대하는 입장에서
뭔가 허점을 찌를만한 논지를 아직 보진 못했습니다.
본인이 유니온 챔피언 동일직업 적용을 반대한다면
댓글을 통해 허점을 찌를만한 의견을 많이 남겨주었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운영진들도 이 글을 보고
같은 직업을 정성스럽게 여러캐릭 키우는 분들도 있음을 느끼며
동일 직업 적용 못하는 점에 대해 다시 한 번 신중하게 고려해주시면
좋겠습니다.
혹시, 의견 쓰기 귀찮으신 분들은 익명 투표라도 부탁드립니다.
이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