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출시 시점에선 욕을 바가지로 쳐 먹지만 결국 최종컨텐츠는 매우 어렵거나 불가능해야 게임이 오래간다.
2. 그니까 이번 여름에 신규 6차 2개는 더 나온 2년 뒤에 깨질 익스 림보 발드 나와도 너무 충격먹지 마라.
메이플이 오래전부터 유지해온 기조가 있음.
"최종컨텐츠 확장을 미리해두기, 시스템적 엔드를 찍기 거의 불가능하게 만들기, 항상 시스템적으로 목표를 만들어두기"
사람들에게는 반감밖에 안산 거 같은데 성장동기를 위해서 필요한 조치라서 아주 민감하게 다루고 있음.
가장 최근 예시를 보면 익스트림 카링이 있음.
2023여름 6차 출시 당시 세칼카검칼카 할 때 욕만 먹은 패치이지만, 최근 비수기의 4월 메이플에 어느정도 트라이 시간과 함께 딱딜컷으로 클리어하는 서사를 만들어줌.
이 중심에는 3월 데스티니 패치 명목으로 익스트림 카링 피 너프, 그 사이 기간의 성장요소 확장이 있었음.
최종컨텐츠 몇억을 때려넣어도 못깬다고 조롱받았지만 2년 뒤에 이런식의 마무리 됨.
그러면 이번 데스티니 패치 때 익스트림 카링을 출시하면 되지 않았냐 할 수 있는데, 이건 메이플 운영기조에 따른 것임. 게임의 최종보스를 쓰러뜨리고 나면 빠르게 열정이 식어버리는 그걸 알기 때문에 미리만들어둠.
무릉 40층 63층 80층 100층 확장도 같은 맥락으로 최종층수가 깨지자 마자 확장을 시작했고, 유니온도 마찬가지로 바로 12500으로 확장했음.
그런 의미로 여름에는 당장은 약 1년 못 깰 익스트림 림보, 발드릭스를 낼 것 같음. 추가로 깰만한 신규 사도 하드모드도 하나 나올 듯
무릉도 100층 깨졌으니 유챔으로 하는 무릉도장 비슷무리한 거 나오지 않을까싶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