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자 상상해보는 잠재 리메이크 시나리오인데,
생각보다 현실성 있는 부분도 있어서 정리 한번 해봤음.
1. 잡옵 제거는 이미 시작된 분위기
최근 큐브 리뉴얼에서 방어력 계열 옵션들이 실제로 삭제됨
- 방어력 +9%, +12%, 추가 잠재 방어력 +150 같은 옵션들 빠졌음
이걸 보면 성능에 영향 없는 옵션들 정리하려는 움직임은 확실한 듯
명중률, 회피율, MP 회복량, 넉백 방지 같은 옵션들도 후속 정리될 가능성 높아 보임
큐브 돌릴 때 쓰잘데기 없는 옵션 안 나오는 것만으로도 체감은 꽤 클 거임
2. 기존 유저 보정은 스타포스 때도 있었음
스타포스 개편 당시 기존 장비가 23~25성이었으면 자동으로 25~30성으로 전환됐었음
기존 강화 수치 유지하면서 시스템 기준만 바뀐 형태였고, 유저들 반발 거의 없었음
잠재 시스템도 만약 큰 틀이 바뀐다면 이런 식으로 보정해줄 가능성은 충분하다고 봄
3. 공/마 통일 가능성도 나와볼만함
현재 잠재에서 공/마는 따로 나뉘어 있어서 직업마다 큐브 효율이 달라짐
근데 이미 유니온, 어빌리티, 일부 UI 등에서 공/마 통합된 사례가 있음
(예: "공격력 또는 마력" 식 표현)
아직 잠재/추가옵에서 통합된 건 아니지만, 밸런스 측면에서라도 통합 가능성은 꽤 있어 보임
4. 큐브 부담 줄어들면 오히려 지르는 사람 늘 수도 있음
잡옵이 안 나오고, 공/마 통일까지 된다면
- "어? 이 정도면 한번 큐브 돌려볼까?"
하는 심리가 생김
큐브 실패할 확률은 여전해도, 불필요한 옵션이 안 나올 거란 기대감 때문에
큐브에 손이 더 자주 갈 수도 있음
현재 큐브는 메소로 구매하는 구조라서, 넥슨 입장에서도
게임 내 재화 순환을 유도하거나, 메소 소비 압박을 조정할 수 있는 수단이 될 수 있음
정리하자면
- 방어력 계열 잡옵은 실제로 삭제됨
- 스타포스에서도 기존 유저 보정 사례가 존재함
- 공/마 통합은 아직이지만 흐름상 가능성 있음
- 잡옵 제거만으로도 큐브 효율 체감은 확실히 좋아짐
이런 식으로 잠재 시스템 뜯어고친다면 유저 입장에서도 부담 줄고
게임 내 경제 순환에도 도움이 되는 구조라고 생각함
다들 이런 패치 나온다면 큐브 다시 돌릴 생각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