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플스토리 인벤 자유게시판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수다] 그냥 이거 다시한번 하자

아이콘 세룽
댓글: 2 개
조회: 420
2025-09-11 14:51:58
다계정 메소 복사 사태 (복습)

2023년 12월 31일 스페셜 썬데이 메이플은 솔 에르다 1개와 일정 확률로 대량의 재화를 지급하는 메생역전 머니 상자 1개를 지급하는 이벤트를 진행했다.
단순히 접속해서 보상 아이템을 받는 평범한 이벤트이지만, 이번 보상들은 특이하게도 보상 수령 조건이 존재하지 않아 갓 생성한 캐릭터라도 상자 수령이 가능했고, 평소 넥슨 아이디 당 1회로 주던 메생역전 상자를 이번에는 메이플ID 당 1회 지급하는 것으로 변경하면서 여러 계정을 돌며 상자를 받아 갈 수 있는 환경이 매우 쉽게 조성되었고, 결국 다계정돌이를 통한 대량의 메소와 메이플포인트가 끊임없이 당첨되는 사태가 터지고 말았다. 특히 레지스탕스는 1렙부터 받는 게 가능하다보니, 보상 아이템을 간편하고 빨리 받을 수 있었다.
다계정에게 매우 유리한 이벤트 조건 때문에 안쓰던 계정으로 들어가서 클릭 몇번 하면 메소와 메이플포인트를 받을 기회가 생겨버린 것이다. 실제로 다계정을 돌려 수십억 메소와 메이플포인트를 먹는 모습이 적나라하게 나타나 여파가 컸다. 특히나 메이플은 11월부터 보스 메소 생산량이 너무 많다며 강렬한 힘의 결정 가격 너프가 진행중이었는데, 기껏 메소 인플레이션을 잡으려고 일반 유저들의 주요 메소 수급처를 너프한 후 다계정을 사용하는 소위 쌀먹 유저들에게 메소와 메포를 퍼주는 사태로 보여졌기 때문에 민심이 매우 크게 떨어졌다. 덕분에 이 사태를 조롱하는 닉네임으로 벼루주화를 타갔다는 메시지가 전챗에 도배되는 등 인게임, 커뮤니티 가릴 것 없이 혼돈이 펼쳐졌다.
이 와중 블라인드 피셜로 사태를 해결해야 할 인원들이 전부 어디로 휴가를 떠났다는 증언이 나왔고, 결국 31일 오전 3시 15분, 사태가 터지고 약 3시간이 지나서야 메생역전 상자 개봉 레벨 제한을 230으로 만드는 임시조치를 단행하여 깡계생성 돈 복사를 급하게 틀어막았다. 하지만 조치를 취하기까지의 3시간 동안 풀린 메소와 메이플포인트는 어떻게 수습할 것인지 의문인 상황이다.
다만 메이플스토리의 시장 경제 규모는 매우 크기 때문에 이 정도로는 크게 영향을 끼치기는 어려워 백섭 같은 극약 처방 까지는 나오지 않을 것이란 전망이 우세하다. 하지만 경제에 영향이 미미하다는 점을 감안하더라도 기존의 메이플스토리는 보스 리워드 조절이라는 명목으로 보스 결정의 가격을 지속적으로 줄여나가고 있던 상황이었기에 이런 상황에서 무분별한 재화 배포 이벤트, 그리고 그로 인해 쌀먹을 지속해나가던 다계정 매크로나 작업장에게 재화를 무료로 퍼주는 일을 벌이는 것이 과연 옳은 일이냐는 비판에 초점이 맞춰지고 있다.
과거 메생역전 이벤트처럼 넥슨 계정당 1회 수령 가능처럼 간단한 조건만 걸어놓았어도 충분히 대처할 수 있는 일이었으나, 그것조차 하지 않아 우르스나 작업장을 돌리던 계정들은 물론이고 메이플을 하지 않던 유저들과 소위 '쌀먹'을 노리고 들어온 유저들이 대거 몰려들어 재화를 타가는 이런 어처구니없는 사태를 촉발한 운영진들의 무능한 작태와, 12월 21일 이후부터 지속적으로 게임 내/외부적 사고가 터지는데도 이를 제대로 수습하지 못하고 있는 김창섭 디렉터에 대해 기존 메이플스토리를 플레이하는 유저들은 분노를 표하며 운영진을 강도 높게 비판하고 있다.
게다가 해당 사건이 일어난 지 12시간 이상이 지났음에도 이번 사태에 대한 공지는 없었고, 결국 사건 발생 13시간 26분 만인 오후 1시 26분에 공지가 올라왔다. 동일 명의로 2개 이상 신규 생성한 메이플ID 5,821개의 임시 제한 조치와 함께 이 중 게임 경제에 부정적으로 사용될법한 1,600개의 계정에서 약 890억 메소와 약 880만의 메이플포인트 환수조치에 대한 내용이다. 다만 신규 메이플ID만 조치하였기 때문에 가장 큰 문제라 볼 수 있는 기존 다계정 우르스/작업장 계정에 대한 조치는 전혀 없다는 말과 다름없어 큰 비판을 받고 있다. 다만 기존 작업장 다계정을 판단할 수 있는 기준과 제재할 운영정책이 애매한 상황이며, 메이플의 컨텐츠 특성상 인터넷 방송인을 비롯한 다계정 플레이어가 꽤 많다는 사실을 생각하면 어쩔 수 없는 부분이기도 하다. 작업장 계정이라곤 해도 플레이 스타일만 본다면 사냥을 하며 우르스를 도는 일반적인 플레이어나 다름이 없기 때문이다.
결론적으로 2023년 12월 31일 한 해의 마지막 날에 사건이 크게 터지고 말았다. 안 그래도 다사다난했던 2023년이었는데 마지막 날까지 굵직한 사건이 터졌기에 파장이 더 컸으며, 취임한지 얼마 안 된 김창섭 디렉터에 대한 민심이 크게 떨어진 채 새해를 맞이하게 되었다. 더불어 바로 2024년 1월 1일에는 새해 보상 또한 겨우 청룡의 띠 선택 의자와 경험치 쿠폰 2개들만 줬기 때문에 운영자의 편지또한 매우 성의없다는 부정적인 민심들도 추가되고 있다. 이어서 바로 2024년 새해가 된 지 3일 만에 환불사태의 사건들이 또 터지고 말았다.

꼬꼬좌 그립음니다... 당시에 결정석 쳐 깎아서 돈 뿌리고 3일 정도 후에 공정위 크리 터짐.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메이플
  • 게임
  • IT
  • 유머
  • 연예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