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플스토리 인벤 자유게시판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수다] 안녕하세요, 아크좀 살려주세요.

밥부쉬
댓글: 52 개
조회: 11247
추천: 81
비공감: 6
2025-09-12 23:37:07

안녕하세요, 치지직에서 활동하고 있는 신입 스트리머 빕밥이라고 합니다.


저는 2004년부터 메이플스토리를 플레이하기 시작하여, 2019년부터 본격적으로 아크를 키우기 시작했고, 지금까지 아크를 육성중입니다.


혼란스러운 와중에 자유 게시판에 아크 이야기를 하게되어 죄송합니다. 하지만 이대로 들어오면 아크는 정말 말도 안되는 괴상한 구조를 가진 직업이 되어버립니다...ㅠㅠ

레오갓,차스앰,매서풀(120/60)

그여축(120/40)

인피(120/30)

옵드(60/30)

신스킬(60/20)


공론화를 하지 않고서는 아크가 망가질거같다는 두려움에, 여러분들께 도움을 요청하고자 글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배부르다고 생각하실수도 있지만... 한번만 관심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개선안 내용은 빨간색 볼드처리된 부분만 읽어주셔도 됩니다!


선 3줄요약

1. 그지같은 주력기 찌꺼기(돌증) 자꾸 쓰라함

2. 그거 밀어주겠다고 신스킬(증오의 연쇄)줬다가 구조 박살남

3. 딜누수 개박음





#####개선안 링크#####

https://maplestory.nexon.com/Testworld/N23BugReport/Create



아래는 개선안입니다.


-------------------------------------------------------------------------------------------------------------------------------------



이번 플레이 경험 개선 패치에서, 아크 패치의 방향성이 플레이 경험을 개선시키기는 커녕, 오히려 불쾌감을 더 극대화하고, 이론 딜과 실전 딜의 괴리감을 더욱 크게 만드는 패치라고 느끼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의견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1. 인피니티 스펠의 지속시간을 50초에서 30초로 줄이는 취지는 알 것 같습니다. 1인피 2시드링 사용, 인피니티 스펠이 가동중인 50초간 딜누수가 생기지 않도록 최선의 딜을 욱여넣는것이 아크의 피로도이고, 그것을 "압축"하려는 의도라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그에 상응하는 "압축"이 제대로 진행되지 않은 것 같습니다. 이에 대한 패치가 후술할 끝없는고통 120초화, 신규스킬 증오의 연쇄라고 보이나, 이 또한 의도대로 작동되고 있지 않는 것 같습니다.

이에 대해 아래에 이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2. 끝없는고통이 120초화되며 타수가 증가된만큼, 다가오는 죽음의 사출량이 늘어나야 하는데, 심연의 파수꾼 발동 시 타격수를 줄이게 되며 유의미한 다가오는 죽음의 사출량의 증가가 없습니다(단 3타). 또한, 끝없는고통이 기존60초 스킬에서 120초 스킬로 바뀌었음에도, 스킬 자체 딜량이 전혀 늘어나지 않은 모습이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이에 대한 개선으로, 다가오는 죽음의 사출량을 유의미하게 느낄 수 있는 수준으로 개선해주시고, 끝없는고통 스킬의 자체딜량도 120초로 늘어난만큼 늘려주시길 바랍니다.


3. 돌아오는 증오의 점유율을 늘리려는 신규스킬(증오의 연쇄)의 의도는 잘 알겠습니다. 그런데 대체 왜 쿨타임이 60초쿨 20초지속인지를 이해할 수 없습니다. 아크는 레이지오브갓,  차지스펠앰플리피케이션, 매직서킷풀드라이브 3종스킬이 60초 지속이기 때문에, 이 버프들이 켜져 있는 동안은 최대한 스펙터를 유지하며 딜을 해야 하고, 이 과정에서 정신력 게이지는 바닥을 치게 됩니다. 그런데, 게이지가 바닥난 상황에서 증오의 연쇄를 키고 스펙터 모드로 심연의 증표를 다시 쌓아야 하는 설계는 "망가진 설계" 라고 생각됩니다.

또한, 돌아오는 증오를 수동 모드로 사용하는 한, 극딜 시 증오의 연쇄의 효과를 제대로 낼 수가 없는 상황입니다. 대표적으로, 특정 스킬 사용 중에 돌아오는 증오를 발동할 수 없기 때문에, 딜 누수가 발생하여, 기존보다 더욱 난이도가 높고, 기괴한 딜사이클로 플레이해야 하는 "플레이 경험 개선"에 모순되는 상황이 발생하게 됩니다. 더욱이, 자동 모드를 의도하고 만드셨다면, 패치의 방향성을 더더욱 이해할 수 없는 것이, 돌아오는 증오를 자동 모드로 사용할 경우 심연의 증표의 활성화 갯수가 줄어들어, 더더욱 수동 모드와의 저점과 고점의 격차가 발생하여, 패치의 주된 취지인 이론 딜과 실전 딜의 괴리감을 더욱 크게 발생시키게 됩니다.

이에 대한 개선으로 신규스킬 증오의 연쇄의 120초화와, 끝없는 고통, 근원의 기억, 가장 오래된 심연 등의 스킬 사용 중에도 돌아오는 증오를 사용할 수 있도록 개선해주시길 바랍니다.


4. 밸런스팀 여러분의 "돌아오는" 증오 스킬의 "돌아오는" 이라는 컨셉을 포기 못하시는것 같아 제안드립니다.

심연의 증표를 보스에게 직접 새기는 방식으로 개선함으로써, 돌아오는 증오 스킬 발동 시 캐릭터에게 칼날이 돌아오는 형태로 변경하여, 이동형 보스들의 패턴으로 인한 실전 딜 괴리감을 줄이는 개선방식을 제안드립니다.


5. 5차스킬의 설 자리가 빈약합니다.

영원히 굶주리는 짐승은 그저 다가오는 죽음 발사용의 자체 점유율 4%짜리 바보스킬이며,

근원의기억은 정신력 게이지 홀딩용, 또는 무적기의 의미밖에 없는 자체 점유율3%짜리 바보스킬이고,

인피니티스펠은 현재 눈뜨고 지속시간만 20초 빼앗긴 채 바보가 될 예정인 스킬인데다,

새어나오는 악몽은 자체 점유율4%대의 그저 사냥기 입니다.

이는 HEXA강화에서 유의미한 수치를 보여주는게 인피니티스펠 뿐이였는데, 인피니티스펠의 지속시간을 줄인다는것은 전체적인 HEXA강화의 효율이 바닥을 치고있고, 앞으로는 더 심해질 것이며, 5차스킬 자체 딜량이 너무 약하다는 사실을 보여줍니다.

이에 대한 개선안으로써, 극딜직업인 아크답게 평딜의 딜량을 일정수준 5차스킬로 이전하는것이 바람직하다고 봅니다.


6. 현재 메이플스토리 본서버에 특정 상황에서 돌아오는 증오의 심연의 증표가 생기지 않는 버그, 그리고 영원히 굶주리는 짐승 설치 후 캐릭터 사망 시 해당 스킬이 사라지는 버그가 있습니다. 이는 정말 심각한 버그로써, 이번 패치가 적용된다면 더더욱 심각한 버그가 될 것입니다. 검토후 수정해주시길 바랍니다.


7. 쿨타임이 존재하는 이동기를 가진 직업들에게 노쿨 이동기를 보급하고 있는 모습이 보입니다. 이로써 특정 보스 페이즈(ex.카링 1페이즈 혼돈)에서의 직업간 플레이 격차를 줄이는 패치가 필요하다고 느껴집니다.

아크에게도 노쿨 이동기를 주세요.



마치며, 밸런스팀 여러분의 노고를 이해합니다.


하지만, 아크유저들이 꾸준히 겪고있는 불합리한 패치방향성, 불편함 등의 개선을 일절 받아주시지 않는 이유를 모르겠습니다. 그저 불쾌함을 유발하는 돌아오는 증오를 개선해주시지 않으시면, 아크 유저들의 유입은 계속해서 줄어들 것이고, 그 끝에는 통계조차 낼 숫자조차 남지 않는 상황이 오게 될 것입니다.


부디 개선안 잘 반영해서 아크를 불쾌감 없는, 건강한 플레이경험을 느낄 수 있는 직업으로 만들어주세요.


긴 개선안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글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많은 분들, 밸런스팀에게 아크 유저들의 목소리가 닿을 수 있도록, 여러분의 소중한 개추 한번씩만 부탁드립니다...


아크 현상태 한짤요약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메이플
  • 게임
  • IT
  • 유머
  • 연예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