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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다] 10추글 밸런스 투표

아르카나의숲
댓글: 5 개
조회: 158
2025-09-15 20:10:47
 10추글 밸런스 투표 관련하여 먼저 밝히자면 저도 당연히 A, B라는 두 직업의 dpm이 모두 10퍼 증가면 두 직업 간의 밸런스는 변화 없다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작성자님께서 "ex 전투시간이 충분한 보스 클리어 타임 지표" 라고 예시를 들어놓으셨기 때문에 논란의 여지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허수아비 dpm만 가지고는 밸런스를 논하기 어려우니 실전딜이라는 요소를 포함하기 위하여 마치 허수아비에서 dpm을 측정하는 것과 비슷한 기준인 "
전투 시간이 충분히 긴 실전 DPM"을 기준으로 삼으신 것은 이해합니다. 그리고 그 가상의 보스를 단순히 수학적으로 충분히(무한히) 긴 시간동안 때려서 나온 실전 dpm이면 저도 변화 없다에 투표했을 겁니다. 

 그런데 그 밑에 예시로 "보스 클리어 타임 지표"를 써 놓으셨고 메이플에서 비선형적인 체력을 가진 여러 보스들, 대표적으로는 패턴 이후 보호막이 생기는 검은마법사나 익스우 등등 다양한 보스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클리어 타임 비율도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즉, 비선형적 체력을 가진 보스 때문에 실전 dpm 비율과 클리어타임이 정확히 반비례하지 않는다는 거죠. 

 작성자님께서 가상의 보스를 가정하신 이유와 그 의도는 알겠으나 논란의 여지를 완전히 없애기 위해선 "단, 해당 보스는 체력 회복, 보호막 등 전체 체력에 변동을 주는 패턴이 없다"라는 문구를 추가해 주시거나 아예 클리어 타임 지표를 빼고 실전 dpm만을 기준으로 삼으셨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Lv2 아르카나의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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