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플스토리 인벤 자유게시판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수다] 밸런스 격차가 커졌다고 생각했는데 한번 봐주세요

아이콘 미드애니
댓글: 13 개
조회: 209
2025-09-15 20:11:23
2분간 A가 400억  B가 600억 넣는다는 기준으로 계산했습니다
예시는 그냥 3000억 보스잡는다고 했습니다
---

1. 단순 계산 (극딜 분배 고려 X)

A : 2분 = 400억 → 3000억 = 15분

B : 2분 = 600억 → 3000억 = 10분
👉 격차 = 5분

10% 상향 후

A : 440억 → 13분 38초

B : 660억 → 9분 5초
👉 격차 = 4분 33초 (줄어듦)

➡ 단순 계산식에서는 버프 후 격차가 줄어든다는 결과가 나옴.

---

2. 메이플 특성 반영 (극딜 구조: 20초 70% / 100초 30%)

시뮬레이션 결과 (3000억 보스):

A : 14분 15초 (8사이클, 폭딜 구간에서 마무리)

A(+10%) : 13분 0초 (7사이클, 지속 구간에서 마무리)

B : 10분 0초 (5사이클, 지속 구간에서 마무리)

B(+10%) : 8분 16초 (5사이클, 폭딜 구간에서 마무리)


👉 격차

강화 전 : 4분 15초

강화 후 : 4분 44초
➡ 오히려 격차가 29초 더 벌어짐

---

3. 왜 이런 차이가 나는가?

메이플은 극딜 구간에서 보스를 마무리할 수 있냐 없냐가 결정적임.

단순 계산은 “평균 DPS”만 보기 때문에 격차가 줄어드는 것처럼 보임.

하지만 실제 게임에서는 마지막 사이클에서 누가 극딜로 끝내냐에 따라 시간이 크게 갈림.

위 시뮬레이션에선

A는 강화해도 지속딜 구간에서 마무리 → 시간이 덜 줄어듦.

B는 강화 후 극딜 구간에서 마무리 → 시간이 크게 줄어듦.
➡ 그래서 실전에서는 격차가 벌어지는 결과가 나온 것.

---

✅ 결론

단순 계산식: A와 B 둘 다 10% 상향 → 시간 격차가 줄어든다.

극딜 구조 반영 시: 동일 조건에서 → 시간 격차가 오히려 벌어진다.

즉, 메이플은 단순 DPS 계산보다 극딜 타이밍에 끝낼 수 있냐 없냐가 더 중요하기 때문에, 실제 체감 격차는 더 크게 벌어질 수 있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상향전 50퍼 차이 상향후 50퍼 차이로 밸런스 변화가 없을수있다고 생각할수있는데
보스잡으면 클탐이 달라지는데 변화없는거맞나요..?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메이플
  • 게임
  • IT
  • 유머
  • 연예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