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플스토리 인벤 자유게시판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수다] 메이플에 스킬공속 개념 도입이 필요함

아이콘 하이눈루시안
댓글: 5 개
조회: 339
2025-09-18 08:50:17
저번패치나 이번패치나 이렇게 이상하게 패치된 가장 큰 원인은

딜레이 감소 = 공속 증가

에 있다고 생각함


롤로 설명하자면

세나와 진은 1렙 공격속도 0.625로 같지만 공격할때 체감은 매우 다름

왜냐면 세나는 선딜이 매우 긴 편이기 때문임

만약에 여기서 선딜을 없애면 공격간격이 짧아질까?

정답은 "아니다" 임 왜냐면 공격속도는 0.625(초당 0.625회)로 동일하니까...


근데 이번 전투경험개선 패치는 딜레이 감소가 곧 공속 증가를 불러왔고

그에따른 퍼뎀 감소 및 점샷시 딜로스 증가 (= 땅박이를 해야 딜로스가 없음)

를 불러왔다고 생각함


물론 메이플에도 공속 개념은 있지

근데 전직업 캐릭터 공속 8단계를 디폴트로 하고있고

스킬은 오로지 딜레이에 의존하기 때문에 이런 웃긴(?) 상황이 나왔다고 봄



고로 메이플은 스킬에 공격속도를 도입하고

스킬별로 딜레이와 공격속도를 각각 갖게 해야한다고 봄

가령 페어리턴의 현재 공격속도가 초당 2회 라고 가정했을 때

일반적인 개념으로 공격속도 2에 해당하는데

페어리턴 스킬 공격속도를 0.25로 설정하고 이를 캐릭터 공격속도 8과 곱하여

초당 2회라는 공격속도 개념을 갖게 하는것임

당연히 딜레이는 별개로 잡고


우리가 보스할때 패턴을 피하기 힘들고 실전딜과 이론딜의 괴리가 큰 것은

절대 공속이 느려서가 아님

오히려 타겟팅 공격의 공속이 느리면 딜로스 없이 딜을 넣는게 가능함

마찬가지로 롤로 예를 들면 공속 5시절의 코그모가 실전딜 넣기 쉬운지

공속 느린 진으로 딜 넣기 쉬운지를 생각해보면 됨


실전딜과 이론딜의 괴리가 큰 것은 딜레이 때문임



결론은 스킬공속(딜레이x) 개념을 도입해야한다.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메이플
  • 게임
  • IT
  • 유머
  • 연예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