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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다] 윈브 노말 대적자까지 잡고 온 후기

아이콘 흰양말
댓글: 4 개
조회: 299
추천: 3
2025-09-18 22:24:49


선요약: 이번 패치는 직업에 대한 이해도가 전혀 없는 레전드 겜안분이 던져 놓은 마감 직전 대학생 과제 같은 반쪽짜리 패치

변동 사항에 대한 수치적인 디테일 없이 단순 체감만 적어보겠습니다. 개인적으로 느낀 점에 대한 글이니 다른 분들과는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1. 딜 상승
딜은 소폭 상승함. 팔랑크스 압축이 딜 상승에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 같음.

다만, 덕분에 플레이 경험이 개선됐는가? 라고 묻는다면 그건 아님. 이에 대한 내용은 아래에 따로 적겠음.

2. 핀포인트 + 플라워
이전까진 핀포인트와 플라워를 같이 사용하거나, 극딜과 준극딜 직전 핀포인트를 쓰고 플라워는 수시로 설치했음.

핀포인트도 안 쓰게 된 데다가 직게 여론과 분위기 때문인지 플라워를 사용하는 게 번거롭고 불편하게 느껴졌고, 신규 하트에 방무가 붙어 나왔겠다 플라워를 안 쓰기로 함.

어그로 관리는 약간 번거로워졌지만 게임 플레이는 굉장히 편하게 바뀜.

3. 윈드 월
평소라면 안 터져야 할 순간들에 터짐. 이에 따라 소극적으로 플레이하게 되고 엘리멘트 관리에 신경 써야 할 필요가 늘었음.

시퀀스에 묶어서 쓰던 분들은 따로 빼서 꼭 필요한 때에 사용하는 게 좋을 것 같음.

4. 아이들 윔
천노 키다운 중 딜레이 없이 사용할 수 있게 된 것은 반길 만한 부분이나 1) 익숙하지 않아서 기존처럼 천노를 끊고 사용하게 된다거나, 2) 4초 이상의 쿨감으로 약 7초마다 스킬 사용에 신경을 써야 하는 부분이 불편함으로 다가옴. 딜레이 삭제로 인해 쿨마다 칼같이 쓰지 못 했을 때 손해 보는 느낌이 드는 것은 덤.

아크의 사출기처럼 수동 사출과 자동 사출을 선택할 수 있게끔 패치하는 게 더 좋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이 듦.

5. 팔랑크스
개인적으로 개불편 레전드 스킬로 뽑고 싶음. 딜을 빡빡하게 넣는 분들은 공감하기 어렵겠지만, 이전까진 팔랑크스 자체 딜은 큰 비중이 없었기 때문에 사용에 크게 신경을 쓰지 않았음.

돌아다니다가 복층에서 떨어지든, 보스가 텔레포트를 하든 가만히 놔두다가 얻어걸리면 윔 사출에 시너지를 내니까 쿨 돌 때마다 적당히 뿌려놓기만 했음.

하지만 준극딜 스킬로 바뀌면서 1) 움직이는 팔랑크스로 쓰더라도 풀히트를 신경 써야하고, 2) 고정된 팔랑크스로 사용하더라도 인펜트리처럼 사거리가 없다보니 그 짧은 시간 안에도 재소환을 해야 하는 경우도 있었음.

게일 재소환, 7초마다 아이들 윔 사용, 팔랑크스 관리 등 게일 한 타임 10초 안에도 눌러야 할 게 얼마나 많은지 모르겠음. 몇몇 직업처럼 키 입력을 많이 해서 몸 비틀어 고점을 냈다는 느낌이 아니라, 그냥 밀 그대로 불편하게 게임하는 느낌이 강함.

6. 몬순
120초 쿨타임 생각한 놈은 그냥 말이 안 되는 미친새끼임... 쿨타임이 60초 내외, 막말로 90초만 돼도 자주 쓸 수 있단 생각에 염두에 두고 플레이하겠지만, 5리 가서 한 번 10리 가서나 한 번이 쓸 수 있으니 두세번에 한 번 생각 나서 쓰게 되고 생각지도 못 하게 윈드 월 터졌을 때나 이번엔 꼭 써야지! 하고 생각하고 있어야 손이 감.

물론 없는 것보다야 낫겠지만 이렇게 쥐어 줄 바에야 30초짜리 광역 사냥기가 나을 것 같음(몬순 사냥단 옹호 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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