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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다] ●▅▇█▇▆▅▄▇전투경험개선이라는 단어, 이제 그만 남용하셨으면 합니다.

유인yuin
댓글: 15 개
조회: 3855
추천: 81
비공감: 1
2025-09-19 09:55:58
안녕하세요. 최근 진행된 ‘전투경험개선’ 패치를 보면서, 진짜 이게 개선이 맞나 싶어 원래 커뮤 눈팅만하다가 처음으로 아이디 생성 후 글을 남깁니다.

(pc버전으로 작성해서 모바일에서 보기엔 가독성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취지 자체는 분명 좋다고 생각합니다. 근데 정작 운영 방식은 그 취지랑 정반대라서 화가 나네요.
현재 전투경험개선 명목하에 패치된 직업들 중 아크, 루미너스, 일리움 등 구조가 박살나버린 직업이 여럿 존재하지만 현재 제가 플레이하고 있는 직업이 이중 일리움 밖에 없어서 일리움 위주로 찾아보며 글 작성한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현재 패치의 문제점:

1.테섭 -> 본섭 패치를 무의미하게 만든 마이너패치 문제

메이플 역사상 마이너패치로 직업 구조를 갈아엎은 사례가 있었나요?
이번에 나왔습니다. 바로 일리움.

테섭엔 없던 재사용/쿨타임 구조 변경이 본섭 마이너패치로 날아왔습니다. 그것도 한 시간 사이에 두 번.
사실 그 전에 재사용 막은 것도 이해가 가질 않습니다. 일리움이란 하나의 직업의 매력이자 재미라고 느꼈거든요. 일리움 플레이 하는 유저분들이라면 공감하실거라고 생각합니다.

일리움은 굳이 손댈 필요가 없을 정도로 구조가 안정된 직업이었습니다. 다른 직업들이 허수딜 대비 실전딜이 60%~80%일때 일리움은 대부분 보스에서 90% 이상으로, 최근 출시된 ‘렌’과 비교될 정도로 “구조가 좋은 직업”이었습니다.

그런데 이번 패치로 구조가 박살나버렸습니다.

심지어는 어빌리티, 쿨뚝, 시드링 세팅까지 모조리 바꿔야하는 지경에 도달했습니다.
(기존 일리움이 스탯뚝 직업이라고만 알고있는 분들이 계신데 쿨뚝도 효율이 좋아서 재미와 고점 둘 다 뽑을 수 있는 쿨뚝도 채용했습니다.)

차라리 단순 수치 너프였다면 이렇게까지 반발은 안 나왔을 겁니다.

솔직히 이게 무슨 전투경험개선입니까???? 
유저 경험은 박살내면서 전투경험개선이라 부르는 건, 기만 아닙니까?

따라서 이번 패치는 ‘전투경험개선’이라는 이름에 전혀 부합하지 않으며, 원래 안정적이던 직업 구조를 왜 굳이 파괴하면서까지 변경해야 했는지에 대한 명확한 설명과 입장 표명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2.테스트서버 운영 기간 및 소통 부족

테섭 1주일.

완성도를 높히기위해 47개 직업을 3개월 동안 1달에 14~18개씩 묶어서 패치한다면서, 기간은 고작 일주일?
유저 피드백 반영할 시간도, 생각도 없이 그냥 형식적으로 열었다 닫은 거 아닌가요.

과거엔 이러한 대규모 패치가 있다면 최소 2주는 보장했는데 유저들의 피드백을 수용할 시간도 부족한 1주일만이 주어졌습니다.
솔직히 본인들이 1주일로 설정한 만큼, 그만큼 짧은 기간 내에 유저들 피드백 수용 할 수 있다는 자신감으로 받아드렸었는데 최근 패치 행보를 보니 그런 믿음도 싹 사라졌습니다.
짧은 기간 내에 피드백 수용? 할 수 있다면야 좋죠. 근데.. ㅋㅋ 못하는거같아요. 본인들의 능력이 안되면 기간을 늘려야 하는게 아닐까요??
결국 테섭은 소통도 없고, 개선도 없는, 일방통행 불도저 패치로 전락했습니다

3.패치 방향 의도 불확실

마이너패치로 구조 갈아엎은 것도 문제인데, 더 이해할 수 없는건 패치의 방향성이나 의도를 표현할만한 코멘트가 단 하나도 없다는겁니다.
왜 그렇게 바꿨는지 의도나 방향성 설명이 전혀 없으면 유저 입장에선 그냥 원칙 없는 조정, 오락가락하는 불안한 운영으로 밖에 안보입니다.
앞으로 패치가 또 이렇게 바뀌면? 내 직업도 이렇게 되는거 아닐까? 하는 식으로 당연히 운영 신뢰는 바닥으로 떨어질 수밖에 없죠.

제가 바라는 개선 방향

1.테섭 최소 2주 보장 ->> 유저 피드백 반영할 시간 주세요.

2.본섭 마이너패치로 구조 변경 금지 -> 반드시 테섭 + 사전 공지 거쳐주세요

3.긴급 변경이면 최소한 “왜 바꾸는지” 설명은 해주세요.

4.어빌, 쿨뚝, 시드링 같은 세팅까지 흔드는 패치라면 보상이나 지원책도 내놓으세요. 스탯뚝쿨뚝변경, 새로운 시드링 구매, 6차 마스터리 점유율 변화로 인한 폰지사기 등, 패치 하나로 바꿔야하는 사항들이 유저가 즉시 감당하기에 한두푼입니까?

결론

이번 패치는 이름만 전투경험개선이지, 실제로는 직업 구조가 박살나고 유저 전투경험은 오히려 불쾌해졌습니다.
따라서 빠른 롤백을 검토하거나, 적어도 10월 패치에서 확실한 개선 방향을 보여주셔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전투경험개선’이라는 말, 제발 그 이름에 걸맞게 써주십시오.

감사합니다.

Lv1 유인yu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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