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플스토리 인벤 자유게시판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수다] 패치 방향성을 보면 디렉터의 생각을 알 수 있음

이뗑컨
댓글: 1 개
조회: 221
추천: 2
2025-09-19 11:28:02
패치 방향성을 보면 디렉터의 생각을 알 수 있음

이번 패치는 디렉터의 추후 방향성에 의한 패치임
디렉터가 계속 말했던게 앞으로 늘어날 보스 수에 대한 얘기를 했음

이는 내부 인력을 ‘직업 중심’ 에서 ‘컨텐츠 중심’으로 변화시킨 것임

기존에는 다양한 직업의 개성을 살려 다양한 플레이 경험을 주었다면,
김창섭 디렉터의 생각은 ‘직업에 의한 경험’은 투자 대비 효율이 너무 안 나옴

지금까지의 메이플은 3차 전직, 4차 전직, 5차 전직 하면서 새로운 스킬들을 추가해주고, 이로 인해서 새로운 경험을 제공해 왔음. 하지만 6차는? 사실상 공통 스킬들임

그런데 지금처럼 직업의 수가 많아진 상태에서 이전처럼 직업간의 개성을 통한 경험 제공이 투자 대비 효율이 너무 안 나오는 것임

추가로 이전처럼 레벨업을 느리게 해서 컨텐츠 소모를 느리게 하고 그 사이에 다음 전직을 준비하는 것은 최근 게임 트렌드에 맞지 않기도 함



이에 대한 디렉터의 판단은?

다양한 보스를 통한 컨텐츠 제공 + 다양한 이벤트를 통한 육성 지원 및 신규 유저 유입

그리고 캐시 큐브가 사라진 상황에서 이 두가지를 통해 돈을 벌 생각을 하는 거임


이전 고스펙들은 레벨업이 메인 컨텐츠였음.
00년대~10년대 까지만 하더라도 누가 레벨 랭킹 1위인가가 관심사였던 걸 보면 알 수 있음

그런데 이번에 300랩 달성한 사람? 아무리 다계정이라고 한들 아무런 보상을 제공하지 않은건 이상함
이는 레벨업에 대한 컨텐츠의 가치를 중요하게 제공하지 않는 것임

반면에 퍼클에 대한 대우가 더 좋아짐

이를 통해 보스를 통한 컨텐츠 제공으로 무게가 옮겨간 걸 알 수 있음

게임사에서 레벨 달성보다 보스 퍼클 컨텐츠를 대우해주고 인게임 내에 캐릭터를 박제시켜준다?


그럼 고스펙 유저들은 보스 퍼클을 위해 돈을 쓰는 거임


그럼 상위 보스만 나오면 하위 유저들은? 컨텐츠가 없으니 돈을 안 쓰네?

그럼 너희 싼값에 성장 지원해줄게 —> 패스 사

패스 BM은 원래 메이플에 없던 BM임
근데 보스로 컨텐츠가 옮겨가면서 신규 및 저스펙 유저들에게서 돈을 뜯을 방법으로 새롭게 들어가게 된 것임



—————————

자 그럼 여기까지 봤을 때 왜 직업 밸패가 망했냐??

그것은 신규 보스 컨텐츠의 대량 생산 떄문이라고 봄

신규 보스를 하나 만들 때 과거 시절에 오래 걸렸던 이유가 뭘까?
물론 다양한 이유가 있겠지만 그중 하나는 “모든 직업 특성 고려”임

직업마다 특성이 다 다르니 각 직업의 특성을 고려해야 하는데 그게 만만치 않은 것임
유틸이 적은 직업과 많은 직업이 불공평하지 않게 중간을 맞추려면 다양한 패턴과 많은 테스트가 필요한 것

하지만 모든 직업이 비슷한 매커니즘을 돌려 쓴다면?

최근에 왜 유틸 없는 직업들에게 돌진기 유틸을 줬을까?

직업들의 분당 유틸 사용 횟수를 맞추면 그에 맞게만 보스를 만들면 되기 때문임

그에 따라 일리움도 분당 3번으로 판단을 내린 것일거고


그리고 메이플의 직업 특성은 대충 몇 가지가 있긴 한데

극딜, 평딜, 게이지 이정도일 것임

그럼 루미의 개성인 반반 게이지를 왜 퉁쳐버렸냐?

간단함. 보스 만들 때 계산하기 힘드니까임

다른 게이지 직업들이랑 동일 계산 때려서 만들어야하는데 루미는 미친 반반 게이지니까
너 그냥 하나 써 —> 이걸로 퉁친거임

패파, 아크도 비슷한 맥락일거라고 봄


그럼 이 모든 스킬 세트의 표준을 뭐로 잡을까?

렌이라고 봄

렌 -> 속사기, 극딜기, 사출기, 오브 던지기

이거에 대한 걸 렌을 표준으로 잡을 것 같음

만약 다음 직업이 나온다면 평딜캐일 수 있음

평딜 캐에 대한 표준이 아직 애매하거든


이런 식으로 대부분의 직업의 특성을 표준화 시켜놓게 된다면?

보스 컨텐츠 대량 생산이 가능 한 것임

디렉터가 왜 보스 입장을 12개로 미리 제한한다고 했을까?

직업 표준화 시켜놓고 보스 대량 생산해서

보스 나올 때 마다 고스펙 유저들 퍼클한다고 달려들게 해서 돈 빨아먹고

신규 유저, 저스펙 유저는 그냥 주기적인 이벤트 열어주고 패스 구매하게 해서 돈쓰게 하고

그렇게 공급되는 재화로 운좋게 121212 뜨게 해서 고스펙 유저한테 아이템 공급하려는 거지


이러면 쌀숭이들도 레벨에 주요 컨텐츠였을 때는 자연스럽게 상위 컨텐츠 소모가 되던게 보스 컨텐츠로 옮겨가니까 본인 스펙업에 돈을 더 쓰게 되는 거고

대충 이런 생각 아닐까 싶은거임

만약에 이 생각이 맞다면

안타깝지만 구조가 망한 직업들은 그 구조를 돌려받기 힘들 거라고 봄

이미 디렉터는 직업의 개성을 통한 경험과 다음 전직에 대한 기대감

내 캐릭터 컨셉에 맞는 다음 7차 전직의 스킬은 뭘까?

이거에 대한 경험은 갖다 버리고 


그동안 특정 직업들 때문에 내놓지 못했던 보스 패턴을 가져다가 신규 보스에 갖다 박음으로써 대량 보스 생산을 생각할 거거든



세줄 요약

보스로의 메인 컨텐츠 변화
보스 패턴 고려를 위한 모든 직업의 표준화
보스 대량 생산을 위해 구조 원복은 안될거라고 봄




Lv11 이뗑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메이플
  • 게임
  • IT
  • 유머
  • 연예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