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투경험개선
1) 저번달 작업에 대한 후속조치
아크, 루미너스 / 히어로 / 바이퍼 관련 조정 (딜싸이클),
모전 윗점 조정, 옵드 / 쓸심 등 hp 소모량 조정
2) 지난 석달간 조정했던 작업에 대한 김창섭 디렉터의 코멘트
이렇게 긴 기간 패치하는 거 처음. 이렇게 해야 될 거라고 생각했음.
처음 계획과 진행했던 작업을 보니 삼 개월도 부족하다고 생각하게 됨.
8월 - 공속개선, 9~10월 - 수치 조정 / 밸런스 조절 하면서
전직업에 대한 오류 수정 등이 역량을 뛰어넘는 것이었다.
의도는 좋았지만 결과물이 안 좋았던 것 같다.
너무 패치의 양에 신경썼던 것 같기도 하다.
삼개월간 다소 불안정한 운영 사과드리며
처음의 의도가 잘 전달되도록 노력하겠다.
3) 10월 변경점
A. 와일드헌터 - 리마스터 = 간소화를 목표로 함
보스 전에서 재규어 위치 / 내 위치 동시에 신경쓰는게 복잡
핵심요소 3가지는 유지하려함
가. 재규어 탑승한 상태로 전투 (보스전에서도)
나. 키다운 상태로 전투하며 다른 스킬 발동
(개수 줄이고, 몇 개는 자동 발동, 쿨타임도 늘려서 덜 바쁘게)
(파란색 스킬은 재규어 스킬)
다. 어나더 바이트로 추가타 발생 메커니즘
(커맨드 스틸? 5차 프라이멀 머시기 쓰면 어나더 바이트 발생 증가)
어센트 / 오리진 스킬 이펙트 바꿈
한줄평 : 독특한, 다른 겜에서 볼 수 없는 컨셉인데
여러 이유로 유저가 적음.
이번 리마로 많이 간소화 되어 더욱 많이 즐길 수 있기를
+ 와헌 하이퍼버닝 부스터 포함 와헌 리마 이벤트 진행
( 코디템 심볼 조각 등등 제공)
기존 재규어- 라이딩으로 지급 ㅠㅠ
B. 월드 아카이브
순수 스토리 컨텐츠
메인 컨텐츠로 다루기는 어렵지만, 재밌는 여러 설정들을
게임 플레이에 자연스럽게 녹아낸 도감 컨텐츠
지역 방문, 몹 잡으면 여러 짧은 이야기 등장
히든 일러도 있다.
현재는 메이플 월드만 있고, 그란디스 아케인리버 추가할 예정
리워드 조정.
4월 이후로 첫 조정
보스 결정석, 아즈모스 리워드 조정
○ 조정 근거 자료
1. 메소 총생산량 : 6월 이후로 확 늘어남
챌섭패스, 최적자 등 여러 이유
2. 생산처별 메소 생산
- 보스 (빨강색) 제일 늘어나서 결정 깎음
- 검밑솔, 이칼라인 메소 생산 확 늘어남
- 하데미 구간, 이지카링 구간 확 늘어남
3. 결론 - 이런 상황으로 난이도가 변화 했기 때문에 난이도에 맞게 조정하게 됨.
+ 검마도 결정 조정 ( 하드 검마 7억 )
4. 아즈모스 협곡
모든 몹 체력 25퍼 증가
용사님들께 양해를 구해야하는 부분.
다시 한 번 양해 부탁드린다.
이런 작업을 하면서 마음이 복잡하지만
이런 것을 해야 장기적으로 용사님들의 플레이가
좋아진다고 생각해서 진행함
+ otp 걸고 결정 파는 거 언급
작업장 수준의 메소 생산에 대해서는
상당한 수준의 제제를 가하고 있고,
(내용 증빙 요구 등)
그러한 메소 생산 감소 추세 확인함.
그런 계정의 80퍼센트 otp 적용중.
따라서 otp 일괄적용은 불편함이 더 클 것 같다.
otp 적용 말해주시는 이유에 대해 알고 있다.
그러한 근본적인 이유가 사라지도록 노력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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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보는 잠깐 정리
밸패 8~10
10월 추가 컨텐츠
리워드 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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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창섭의 댓글 읽기 time
Q 심볼세 강화 비용 줄이기
A 심볼세 깎는 건 결국 메소 생산량 감소하는 것과는 모순되는 측면.
심볼강화의 의미를 더욱 강화하는 측면으로 업데이트 해보겠다.
댓글 읽기 끝~
개선 사항
1. 와헌 리마하면서
레지스탕스 퀘스트 / 마을 퀘스트 분리
2. 강화 관련 개선
가. 각인의 인장 (잠재 2줄 -> 3줄) 제거
보유한 각인의 인장 100퍼 = 파엘100개
나. 강화 ui
사이즈 작게 줄임!
주흔작 - 결과 보이게 만듦
ui 위치 컴퓨터 단위로 고정되게 함!
3. 보스 패턴 개선
가. 타이머 추가
검마 권능 패턴, 윌 남은 시간 표시
나. 속수무책인 상황 제거
검마 패턴 엄청 겹치는 것 - 제거
다. 보이는 패턴 - 패턴 범위 일치하게 수정
진힐라 낫 등
라. 카링
피격에 대한 위험성 감소 - 1, 2인 카링격의 부담 감소
카링 할퀴기 - 보고 피할 수 있게 수정
3페이즈도 조정 - 카링 안 가봐서 뭔 소린지 잘 모르겠음 ㅎㅎ
4. 테섭 전반적인 개선
본섭을 그대로 가져올 수 있게함 (유니온도 포함)
캐릭터 가져오기도 여러 캐릭 한번에 월드 단위로 가져올 수 있음
일반월드랑 동일한 환경에서 테스트할 수 있게 함!
5. 몬컬 추가
○ 코디 관련
표정 고정 얼장
무기 이펙트 "만" 프리즘
○ 이벤트○
0. 메인이벤트 - 아지트
1. 와헌 리마
2. 카밀라의 가을빛 스토어 - 코디 아이템 얻기!
이벤트 코디템 복각
3. 미니게임 - 예티의 밤
순수재미 이벤트 (차원의 탑처럼 재미로만 하는 이벤트 느낌)
술래잡기 게임 - 데바데 느낌이라기보다는
이런 느낌의 게임인듯
예티처럼 행동하고 사냥꾼은 예티가 아닌 유저를 찾는 게임
4. 피시방 이벤트
위에꺼 찾느라 못 봄
5. 메이플 아지트
오늘 오후 7시 티켓팅 시작
용사라면 (GS25 콜라보)
- 맵기 조절 가능, 가루 다 넣으면 매우 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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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창섭의 댓글 읽기 2차
Q 밸런스 패치
A 역랑대비 기간 부족했다. 11월에도 개선사항 진행하겠다.
Q 썬데이
A 이번주 미라클
Q 일리움, 히어로, 바이퍼
A 꼼꼼히 작엄하지 못해 의도와 다르게 작용한 직업들이다.
사과의 말씀과 함께 빠르게 진행하겠다.
댓글에서 말해 준 것 모두 말씀해주지 못해 미안하다.
댓글 삭제는 직원이 삭제하는게 아니라 챗봇이 삭제하는 것.
Q 알파벳 조합 한 번에 해주세요
A 다음번엔 꼭 그렇게 하겠다. 죄송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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끝
진짜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