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메이플은 매출을 포기한 적이 없다.
-패스출시, 경험치 BM, MVP제도 변경, 로얄스타일, 플래티넘 독사과, 자석펫, 아즈모스, 메소마켓 출시 등
2. 솔직히 시퀀스는 만든건 잘했는데, 밸런스랑 전투경험이 씹
-시퀀스 출시는 진짜 잘했다고 봄, 근데 그 외에 UI 변경, 직업별 전투경험 개선은 밸런스 망가진 직업이 한, 둘이
아니고 그놈의 내부지표란 것이 한번 보고싶음
3. 결정석 너프
-여름, 겨울에 유저수 증가하는 시즌제 게임이되어 가고 있고, 이때 뉴비가 유입되면서 살아남을 수 있는 환경을 조
성하느냐가 자연스레 매출을 발생시키는 거고, 무엇보다 RPG면 천천히 오래 즐길 수 있어야한다고 생각함.
3-1
-솔직하게 결정석 너프 자체는 찬성하나, 너프는 주기가 너무 짧다고 생각함, 5월 결정석 너프 선제적 초지라 한것
이 무색하게 8월에 칠흑 드랍율 너프, 보스 12회 제한에 이어서 결정석 너프(-30%)는 너무 급진적으로 변한 것이라
생각이 들었고, 유입 뉴비들은 대부분 반응이 안좋고,기존 유저들 또한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성장욕구 보다는
꺾인 것처럼 보였음.
3-2
- 결정석 너프 결정에 대한 이유로 지표를 보여줬는데 왜 X축만 공개하고, Y축은 공개를 안하는 것인가, 당연히 늘어
난 인구수 대비 총 메소생산량은 늘어나는게 당연한데, 왜 너프하나, 다계정 쌀먹 돌이가 문제인데 왜 일반유저가
그 짐을 들게하는가 등 의문점이 많아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