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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다] 테섭 섀도어 그리드 메획 20% 곱적용되는 오류

아이콘 스카섀도소블
댓글: 88 개
조회: 23901
추천: 175
비공감: 18
2025-10-17 21:01:02

 그리드 메획 20% 곱적용되는 오류 그런건 없습니다. 

이렇게 써야 사람들이 헐래벌떡 들어온다네요 

+자게는 처음이라 제목어그로가 미숙했습니다. 한번 수정해봤습니다 문제가 되면 다시 수정하겠습니다. 

수정 예정 제목 :  개선받은게 1도 없는 섀도어 패치 후기


안녕하세요?

스카니아에서 섀도어를 육성중인 소블(루웽) 이라고 합니다.


먼저, 저는 섀도어 직계에서 섀도어 공략 및 업데이트 요약을 작성하고 있습니다.

 


섀도어 정보글 포탈

https://www.inven.co.kr/board/maple/2297/306383

 

분명 2달을 기다린 전투경험 개선 패치였을 터인데 전투경험개선은 어디가고 계산기 딸깍 패치가 들어와서 조금이라도 더 개선목소리를 내 보고자 자게에도 글을 작성해봅니다.

어그로성 제목 죄송합니다.

 

직업게시판이 아닌 관계로 최대한 정리해서 이해가 쉽게 적어보겠습니다.

 

(자세한 섀도어 패치내용 및 개선사항에 대해 궁금하시면 댓글 링크를 이용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3줄 요약 먼저 하겠습니다.

 

1 전투경험 개선이라면서 저점은 낮아지고 현상유지를 위한 피로도는 증가

(점프할때마다 딜로스는 덤)

 

2. 필요한 개선사항 약 13개 중 2.5 겨우 들어옴

 

3. 전투경험이 없는데 전투경험개선을 하고 싶으면 유저 의견이라도 들었으면


글의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0. 섀도어 테섭 간단 정리

 

1. 주력기 무엇이 문제인가(암살)

 

2. 패싱당한 불쾌한 전투경험들

 

3. 패치 총평

 

마무리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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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테섭 패치내용 간략정리

섀도어 테섭 패치 주요 내용을 간단히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숫자로만은 어떤부분이 문제이고 어떤 불쾌한 전투경험들이 남아있는지 알기 어렵기 때문에 2번에 이어서 작성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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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주력기패치 무엇이 문제인가(암살)

2.1 암살 간단 요약

 

섀도어의 주력기 암살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1. 스킬 1개에 1,2타가 나누어져 있음

2. 1, 2타 딜레이가 다름

3. 2타는 후딜이 있고 메익으로 캔슬해야함

4. 1,2타 메익 타이밍도 다름

= 2타 후딜 캔슬해도 이어지는 1타 메익이 삭제된 후딜 동안 안 나감

 


그림과 같이 섀도어는 평딜만 보더라도

810ms마다 캔슬을 해야하고 매 캔슬에 150ms의 리스크를 달고있으며

키입력 횟수는 다른스킬을 제외한 평딜만(암살+메익) 30초에 148 입력해야 합니다.

(패치 이후에는 152회 입력 필요)


앞서 말했듯 1,2타 메익 타이밍도 달라서 뉴비에게 알려줄때는 다음 그림을 보여줍니다(보여주면 도망갑니다)



, 섀도어 평딜 암살은 시간당 높은 키입력 횟수를 요구하며 매 입력마다 캔슬 리스크가 있고 스킬자체1,2타 딜레이차이와 1,2타 메익 입력 시간 차이로 높은 숙련도를 요구한다는 점은 펙트입니다.


따라서  패치 타이틀이 전투경험개선인 만큼 최소한 섀도어의 난이도와 진입장벽의 역할을 하는 주력기는 개선되길 바랬으며 그 방법 중 하나로 제시한 난이도와 진입장벽은 대폭 완화하되, 패치 이후 딜을 안건드려도 딜변화가 전혀 없는 ‘2타 후딜삭제’에 대해 잠시 설명해 보겠습니다.


2.2 왜 2타 후딜 삭제 일까

2.2.0 먼저, 섀도어는 그 어디에도 캔슬직업 이라는 설명이 없다. 

그거 아십니까?
섀도어는 직업 스킬 그 어디 어느설명에도 캔슬에 관한내용 ㅋ자도 없다는 사실을?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냥 시스템상 그러니까 여태 그러려니 써 왔습니다.

 

2.2.1후딜을 삭제해도 딜 변화는 없다.


운영자가 가장 어려워하는 것은 바로 딜 조절입니다

직업 이해도가 없다보니 건들 때 마다 자꾸 op직업이 튀어나오고 너프하고를 반복하는거죠.

하지만 2타 후딜을 삭제한다고 해도 섀도어는 딜변화는 0입니다.

후딜을 삭제해도 여전히 후딜캔슬 3074-> 후딜x 74타 이기 때문이죠.



2.2.2 딜구조는 변화가 없다 .

몇 직업들은 전투경험 개선이라는 명목의 쿨감뚝 강제 및 딜사이클 박살패치고 고통받고 있고 운영진은 이에 대해 사과도 했습니다. 
반면에 섀도어 2타 후딜삭제 패치에는 이런 걱정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섀도어의 메익은 2타 후딜 캔슬 뿐만 아니라 2타 강화 의 기능도 하기 때문에

기존에 암암메/암메암메에서 후딜을 삭제해도 여전히 암-메를 사용합니다.

오히려 암암메/암메암메에서 암메암 선택지가 새로 추가됩니다.


2.2.3 난이도가 ~~~폭 완화된다.

 

2타 후딜은 그 자체로도 매 평딜마다 후딜의 리스크를 안고 있음과 더불어 캔슬이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해당 시간동안 메익사용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그림과 같이 메익을 사용해야만 했고 이는 매 시즌 뉴비들에게 알려주는 입장에서 참 어려운 진입장벽이나 숙련도의 한 축을 담당한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후딜을 삭제하게 되면 이러한 스킬이해나 숙련도를 요구할 것 없이 따닥으로 스킬을 사용하거나 새로 추가되는 암메암을 통해 훨씬 쉽게 섀도어 직업에 입문 할 수 있게 됩니다.



2.3 그럼에도 불구하고 


딜조절 실패로 인한 오버 벨런스의 리스크라던가 직업을 망쳐놓는 리스크 없이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섀도어에게 들어온건 다음 패치였습니다.



기존에는 점프를 섞어도 평지와 똑같이 3074타로 딜로스가 없었는데

wow 이젠 점프가 누적될수록 딜로스에요!

물론 페시브 체급 너프는 덤!

 

암살 딜레이 4%줄인거 허수아비 딜량 맞춰보겠다고 이거저거 페시브 조정해서 메타에도 안맞는 극딜, 체급 너프시켜서 저점 박살내면서 어센트 딜조정은 누락된거보면 한숨만 나옵니다. 


2.4 결론 

전투의 경험이 개선되기는커녕 자체체급 하락과 키입력 횟수 증가로 섀도어의 난이도는 더 높아지고 저점은 더욱 낮아졌으며 진입장벽은 높아젔으며 본섭 딜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더욱 열심히! 키입력을 많이해서 캔슬을 하라고 하십니다.

극딜메타에 쿨뚝으로 16극 17극 하네마네 하는 마당에 극딜너프 평딜비중 증가....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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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패싱당한 불편한 전투경험들

주력기에서 이미 글렀으니 나머지는 뭐 안봐도 뻔하죠


력기(암살) 개선방법을 제외한 약 12가지의 개선이 필요한 사항을 정리하여 9월 테섭건의와 본섭문의로 전달하고 기다렸지만 2가지 개선, 1가지 일부개선 , 나머지는 언급조차 없는걸보니 한숨만 나옵니다.



 

특히 주력기개선과 단일무적추가는 정말 필요하다고 생각했는데 이렇게 나오니 어이가 없네요..


어디가 전투 경험 개선 패치라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각 항목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아래 링크 직게글에 정리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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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무리하며

 

전투경험개선이라면서 정말 필요한 개선은 하나도 없고 그냥 뭐라도 해야 되니까 억지로 하는 느낌이라 굉장히 불쾌하네요.

 

오래도록 섀도어 플레이해왔고 섀도어 관련 공략 및 요약, 매 시즌 주변 뉴비분들 알려주는 한 명의 유저로서 이번 패치는 너무 메안분 보스30분은 커녕 2분 사이클 단 한번도 직접 안 해본 티가 너무 나는 패치라고 실망감이 큽니다.

 

그래도 아직 테섭이라고, 11월에도 추가로 개선하겠다고 하니까 어떻게든 개선 받아보겠다고 꾸역꾸역 글을 적고 있는게 참 뭐하러 2개월 기다렸나 싶네요.

 

만약 직게를 찾아보지 않아 건의사항 탬플릿이 필요하신 섀도어거나, 이 글을 읽고 섀도어 개선에 도움을 주고 싶으시다면 아래 링크 섀도어 개선사항 정리글 + 본인의 의견을 테섭 건의사항을 통해 남겨주시면 섀도어에게 큰 힘이 됩니다.

 

섀도어 전투경험개선 T (1.2.194T)

https://www.inven.co.kr/board/maple/2297/317457

 

테섭 건의 링크

https://maplestory.nexon.com/Testworld/N23BugReport/Create

 

추가로

 

안개 숲 수련장은 도대체 언제쯤

1. 입장조건 완화

2. 스킬 쿨타임 초기화 버튼

을 추가할까요

 

실제 자기들이 직접 허수아비 한번이라도 쳐봤다면 안 나올수가 없는 기능인데 말이죠..

 

다른 섀도어 관련 정보가 궁금하신분은

 

섀도어 정보글 포탈

https://www.inven.co.kr/board/maple/2297/306383

 

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10월 본패치, 11월 후속 패치에 

모든 직업이 의미있는 전투 경험 개선이 되길 바라며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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