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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다] 심각도 높음) 에반 치명적인 버그

패푸
댓글: 110 개
조회: 14368
추천: 62
비공감: 2
2025-10-27 18:02:17
안녕하세요
현재 에반큰 버그가 있습니다. 
문제가 되는 패치 대목은 바로 '돌아와' 스킬입니다.
에반을 전혀 모르는 분들을 위해 설명하자면, 에반은 서클오브마나를 주력기로 두고, 여러가지 융합 스킬들을 더하여 높은 데미지를 뽑아내는 직업입니다.

기본 구성은 서클오브마나(마나) 이후 또는 이전에 미르 스킬을 사용 후 , 에반의 융합기(서클류라고 부름, 서클오브윈드,썬더,어스가 속함)를 사용하는 딜링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미르 스킬에는 딜레이가 전혀 존재하지 않지만, 에반의 융합기는 에반이 직접 사용해야 되므로 마나와 비슷하게 후딜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를 사용하면서 마나의 사용률을 최대한 올리는 기술이 '마나 캔슬' 인데요, 마나캔슬은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

1.마나-미르스킬-서클류
2.미르스킬-마나-서클류

두 방식 모두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만, 본론에서 이 둘의 우열은 가릴 필요가 없기 때문에 생략하겠습니다.

이를 통하여 에반은 '서클류' 스킬을 사용하지만 서클류 스킬이 나가지 않게 되고, 대신 그 자리에 '마나'가 자리하게 되므로 주력기가 가장 강력했던 에반에게는 리마스터 이후부터 전통적인 딜링 방식으로 자리잡았습니다.

하지만 옛날부터 이러한 기술에 대한 저점 완화 패치로 현재의 '비마나캔슬' 이라고 불리는 기술이 존재합니다.
리마스터 이후 에반은 여러가지 보정으로 마나캔슬에 실패하여 '서클류' 스킬의 사용 시 다음 사용되는 마나/ 또는 서클류 스킬의 시전 속도가 매우 빨라지는 '저점 보정 패치'를 받은 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마스터리 3/4 코어가 출시되며, 서클류 스킬의 데미지가 마나에 비해 과도하게 증가되었고, 이에 '비마나캔슬'의 총 데미지가 '마나캔슬' 보다 비슷하거나 높아지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10월 패치 전 까지의 추세는 마나캔슬과 비마나캔슬 모두 정석적인 방법이다. 라고 정리되었습니다.

열심히 누르기만 하면, 마나캔슬이 실패하면 무조건 비마나캔슬이 나가게끔 빛과 그림자처럼 대척점에 있는 기술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이번 '돌아와' 스킬에 문제가 생겼습니다.

'돌아와' 스킬은 에반의 융합 스킬을 강제로 취소하는 스킬입니다. 
융합 스킬 중 가장 많이 사용되는 다오어, 스오썬의 경우 썬콜의 '썬브' 와 같이 타격마다 데미지가 큰 폭으로 줄어드는 스킬입니다.
쉽게 말해 썬브를 1타와 2타까지만 보고 돌아와를 사용하여 강한 썬브만을 다시 사용하는 셈입니다.

이 돌아와로는 많은 것들을 할 수 있었습니다. 패치되기 전까지는요.

패치 이후 돌아와에는 큰 버그가 두 개 있습니다.

에반의 고점에는 이 돌아와를 이용한 캔슬법인, 사실상 연타의 주범이라고 불렸던 '돌아와캔슬'이 있었습니다.
돌아와캔슬은 마나-돌아와-마나 스킬을 사용하면 먼저 쓴 '마나의 딜레이가 삭제'됩니다.

서클오브 마나는 1타와 2타로 나뉘어져있고, 패치 전에는 마나-돌아와-엎드리기 로 마나1타 직후 엎드리거나, 무적기를 사용하거나, 기타 등등 유틸적인 스킬을 재빠르게 사용하기 아주 좋은 스킬이었고, 이 스킬때문에 패턴에 대한 대비가 느린 사람도 돌아와-엎드리기로 굉장히 유연한 플레이를 할 수 있었습니다.

https://youtu.be/zOtjP7Q3kNE
'서클류' 스킬을 사용했음에도, 굉장히 빠른 엎드리기, 무적기 사용이 가능합니다. 패치 전에는 주력기인 '마나'를 사용하면서 이러한 플레이를 통하여 부드럽고 효율적인 플레이가 가능했습니다.

하지만 패치 이후, 돌아와가 마나의 1타 도중 사용가능하게 바뀌며, 돌아와의 매커니즘이 이상해졌습니다.
https://youtu.be/6II3Dv_ONmQ
위 영상에서 보이는 것과 같이, 돌아와를 마나 1타에 사용하게 되면, 마나2타까지 강제로 엎드릴 수 없는 현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원래 없었던 마나 2타만큼의 후딜이 매 돌아와마다 생긴 것입니다.

돌아와는 못해도 2초, 짧게는 1초마다 사용하는 굉장히 사용 빈도가 높은 스킬이기 때문에 이러한 후딜의 존재는 플레이 경험을 매우 저해하는 부정적인 경험입니다.

엥?그러면 마나 2타에 돌아와를 쓰면 원래대로 엎드리기가 되고 마나 1타 후딜 자체는 짧아졌으니 더 좋은거 아니냐? 라고 질문할 수 있습니다.

정말 날카로운 질문입니다. 맞습니다. 마나2타에 돌아와를 사용하면 여전히 정상적으로 돌아와가 가능하며, 심지어 마나 1타 자체는 더 짧아졌으니 좋습니다.

하지만, 굉장히 중요한 사실이 있습니다. 패치 이후 서클오브 마나 1타와 2타는 굉장히 구분하기 어려울 만큼 딜레이가 짧은 스킬입니다. 이를 구분하여 보스 중 의도적으로 서클오브마나 2타에 돌아와를 선택적으로 사용한다는 것은 말 그대로 불가능한 테크닉입니다.

어쩌다가 우연히 마나 2타에 돌아와가 될 수는 있지만, 실상은 1타와 2타에 무작위로 돌아와가 사용되는 상황에
마나1타에 돌아와가 사용된다면 마나2타까지 딜레이가 추가로 생겨 굉장히 미끌거리고, 통제할 수 없는 캐릭터가 됩니다.

본래 운영진은 '돌아와캔슬' 자체를 삭제하여 '돌아와'에 대한 부담감을 줄이고, 유저 경험이 더 나아지기를 바라 이러한 패치를 진행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하지만, 이러한 돌아와캔슬의 삭제는 오히려 더 큰 불편함을 낳았습니다.

심지어는, 현재 '돌아와캔슬'을 부활시켜 오히려 난이도가 전에 비해 훨씬 높아진 케이스입니다.

현재 에반은 서클오브마나의 자체 딜레이가 너무 빠르기 때문에 마나로 의도된 돌아와캔슬을 할 수 없는 상태입니다. 하지만 서클류는 아직 돌아와를 이용하여 후딜이 100% 줄어드는 모습입니다.

서클류-돌아와-마나 를 매크로 키에 등록하면 매크로 키는 기계적인 속도로 스킬을 사용하기 때문에 사이사이의 후딜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기존의 돌아와캔슬인
마나-돌아와-마나 대신, 매크로-마나 또는 매크로 키를 누르게 되면 돌아와캔슬이 작동합니다. 이를 '어돌마' 캔슬이라고 부릅니다 (서클류중 서클오브어스 범위가 그나마 가장 정상적이라서 어스를 주로 사용하기에)

이를 통해 이론상으로는 공짜로 매 돌아와마다 서클류 1개만큼의 데미지가 추가되며, 이론상 2~5%의 최종데미지 상승이 있습니다.

제가 에반 헥사 전분 제출을 담당하고 있는 사람들 중 1명인데, 개인적으로 이러한 어돌마 캔슬을 테섭부터 지금까지 연습하여 내린 결론입니다. 이 어돌마 캔슬은 실전딜에서 개인 최대치로는 1% 남짓의 딜상승을 보이며, 
이는 마나와 마나 사이의 딜레이를 인간이 완벽하게 통제하기 어렵다는 점에서 서클오브 마나의 점유율이 약간 하락하며 생기는 현상입니다.
이러한 어돌마 캔슬은 전혀 쓸 필요도, 쓸 이유도 없는 어렵기만 한 불쾌한 캔슬방법이며, 마나를 통한 돌아와 캔슬이 훨씬 쉽고 실전에 용이한 딜사이클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케이스를 찾아보던 중 '섀도어' 에게서도 비슷한 현상이 관찰되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섀도어의 자동사출에 대한 이슈가 굉장히 많은 것을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에반의 경우는 단순히 편함, 고점의 존재 유무 자체가 아닌 '딜레이'가 강제로 추가된다는 불편함을 동반하여 기존 유저들에게 큰 불편함을 안기는 패치이기 때문에 결이 약간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돌아와 스킬에 대한 버그는 이 뿐만이 아닙니다.

현재, 라이브 서버에 '비마나캔슬'을 사용하는 유저들에게 큰 버그가 있습니다.
마나캔슬을 사용하는 유저들에게는 작동하지 않아 몰랐는데, 최근 뉴비 에반분들에게서 공통적인 버그가 있다고 제보가 여럿 왔습니다.
https://youtu.be/PNV6WifNAro
해당 영상의 마지막을 보시면, end 키에 있는 '다이브' 스킬이 분명 돌아와 이후에 사용했음에도 '다오어'로 전개되지 않고 앞서 사용한 돌아와에 같이 묻혀버린 상황입니다.

이러한 버그는 굉장히 치명적이며, 현재 비마나캔슬을 사용중인 분의 증언에 따르면 5번 중 1번꼴로 이런 상황이 연출된다고 합니다. 다오어는 점유율이 11%정도이기 때문에 최종데미지 2.2%정도를 버그로 손해보고 있는 상황입니다.

예상 버그 발생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마나 1타에 돌아와를 사용하고, 매우 빠른 속도로 다음 융합을 전개하면, '서클오브마나 1타의 돌아와를 누른 시점부터 일정 시간까지는 모두 돌아와 처리가 된다' 라는 추론이 현재 가장 유력한 상태입니다. 이 때문에 비마나캔슬 유저들은 현재 제대로 된 딜을 못 하고 있을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이것은 명백한 버그이며, 조속히 고쳐지기를 바랍니다.



운영진분들은 돌아와에 대한 문제가 무엇인지 제대로 아셨으면 좋겠고, 단순히 돌아와캔슬을 삭제한다고 좋아지는것이 아니라는 것, 돌아와캔슬을 부활시켜 이러한 상황을 타개했으면 좋겠습니다.

+요약
1. 에반 돌아와에 버그있다.
2. 돌아와 롤백해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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