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플스토리 인벤 자유게시판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수다] [가상패치] 코디시스템 개선 : 구라벨의 현명한 미래

카페ss
댓글: 1 개
조회: 194
2025-10-29 01:31:11


스라벨가위 얘기 나오길래
문득 재작년에 혼자 메모장에 끄적인 글 생각나서 가져옴 ㅋㅋ
쓰다가 현타와서 버려둔건데
살작다듬어서 올림

—————————————————————

<코디시스템 개선 : 구라벨의 현명한 미래>
1. 완성도 높은 드레스룸 시스템출시
2. 라벨전용 캐시가위출시 (9900원)
3. ‘매력지수’를 통한 구라벨문제 정면돌파

1.
기존 장비창의 캐시탭이 사라지고
오로지 코디를 위한
’드레스룸‘이 출시합니다
드레스룸에는
기본코드, A 코드,A+ 코드, S 코드, S+코드
총 5개의 ‘드레스코드‘를 설정할수 있습니다
드레스코드는
헤어,성형,옷 등의 모든 코디관련 아이템을
미리 설정,저장해두고
엔젤릭버스터의 변신처럼
버튼하나만 누르면 저장해둔 코디로
바로 갈아입을수있는 시스템입니다

해당시스템은
입을 옷을 마네킹에 입혀둔다는 개념이 아니라
입을 옷의 리스트를 미리 생각해둔다는 개념으로
드레스코드에 저장된 코디물품은
본인의 인벤토리,헤어성형 마네킹에
해당 아이템이 존재만 한다면
얼마든지 중복해서 저장할수있습니다
즉,
A라는 옷으로 여러조합의 스타일링을 하고
여러 스타일을 저장하기위해서
A라는 옷이 저장수만큼 존재해야했던
기존방식이 아닌,
A라는 옷을 직접입히지 않고
실제 물건만 본인이 소유하고있다면
얼마든지 데이터만 불러와
여러가지 스타일로 저장해 놓을수있도록 하여
코디자유도,편의성을 높여줍니다

기존의 중복코디도 안되고
헤어성형 저장도 안되는
나사하나빠진 시스템에서
진정한 드레스룸으로 완성된
‘드레스룸’ 시스템을 만나보세요

2
구라벨과 같은 아이템은
코디플의 자유도를 저해하는 요소입니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일종의 명품시장으로 작동하기도 하여
코디가 사랑받는 근본적 이유중하나인
과시욕을 충족시켜주는 아이템으로서
그 존재가치를 분명 무시할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그러한 가치를 감안하고 보더라도
현재의 고가 구라벨은
그 가격이 단순히 게임코디아이템으로서
과시를 지향하는 정도에서
그 정도를 넘어섯다고 생각되며
매물자체를 찾을수 없는
일부 구라벨의 상황을 보고있으면
이것이 명품시장으로서 지속적이고 안정적으로 작동할수있는지 조차 의구심이 듭니다
물건이 없는데 명품시장이고 뭐고 어딨습니까

따라서 구라벨의 가치를 조정하여
접근성을 높이는것은
자유로운 코디플컨텐츠,
명품시장의 수명연장 자체를 위해서라도
필요한 조치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여기서 필요한 가치조정이란
기존 명품성의 가치와
대중성 사이의 적당한 타협점에서
답을 찾자는 것이지
무작정 재출시하자는 식으로
가치를 훼손시키면
기존 구라벨오너들의 반발은 물론
명품시장 자체를 무너뜨려 코디플의
한가지즐거움을 훼손하는것에 불과하고
크게는 게임의 신뢰성까지 악영향을 미치니
조심해야합니다
물론 이 모든 과정에서
게임사의 수입관련 부분도
큰 악영향이 안가도록 고민해 봐야합니다

제가 생각한 방법은
라벨전용 캐시가위 와
최초구매 메리트입니다

라벨전용 캐시가위를 출시하여
구라벨들을 시장에 풀고
가격하락을 유도합니다
따라서
적어도 백수십,수백만에 이르는
비정상적인 가격만큼은
방지할수있을것으로 기대합니다

또 한편으로는 적당한 명품성 보존을 위해서
최초구매 메리트로 가치방어를 합니다
로얄스타일 깡으로 최초로 구매된 아이템은
이후 설명해드릴 ‘매력지수’ 시스템에서
S,R,B라벨 매력지수: 200
M라벨 매력지수: 300
을 지니는 메리트를 부여받습니다

3
‘매력지수‘란
해당 지수에 따라 구라벨의 가치를
유동적으로 변화시켜주는 시스템입니다

앞서 드레스룸을 설명하면서
기본,A,A+,S,S+ 의 총 5가지의 코디를
저장할수있다고 말씀드렸습니다
바로 이때 필요한것이 매력지수입니다

각각의 코디아이템에는 매력지수가 있고,
드레스룸에서 한가지 스타일링을 완료하였을때 기준으로
각 부위의 코디템 매력지수를 총합하여
총 매력지수를 계산하는데
계산된 매력지수의 총합에 따라서
드레스코드(코디 저장룸)를 이용할수 있습니다
*****
기본: 매력지수제한없음
A: 매력 500 / 해당등급 슬롯 1개
A+: 매력 1000  / 해당등급 슬롯 1개
S: 매력 1500  / 해당등급 슬롯 3개
S+: 매력 2000  / 해당등급 슬롯 5개
(슬롯은 별도의 슬롯증설 구매없이 매력지수 조건만 충족하면 이용가능합니다,
S코드로 저장한 코디는
착용시에 공마50 증가
S+코드는 공마100 증가의 효과를 가집니다)
*****

각각의 코디아이템 매력지수는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비라벨: 기본50
S,R,B라벨: 기본200
M라벨: 기본300

비라벨 캐시코디템은
성장형 장비처럼 성장시킬수 있습니다
착용한 치창옷중 하나를 지정하고
(입고있는 옷 전체가 동시성장은 불가능)
사냥을 하면 경험치를 얻고
만렙15에
1업당 해당 옷의 매력이 10증가합니다
만렙달성시 매력지수200을 찍을수있습니다
만렙까지 필요한 사냥시간은
대략 1재획에 1업 총 15재획(30시간) 정도의 난이도로 생각하고있습니다

라벨 캐시코디템은
기본매력이 비라벨캐시템 성장만렙과 동일한 200이며
마라벨은 그보다 더 높은 300이지만
추가적인 성장은 불가하며
캐시가위를 자를때마다 매력지수가 감소합니다
최초로 가위로 잘린 라벨템은 매력50이 감소하고
2회차 이후부터는 10씩 감소하여
최대 ’매력지수: 10‘까지 감소합니다
매력지수 10이된 아이템도
계속 가위로 자를수있으나
더이상의 매력감소는 발생하지않습니다
(최초구매200>최초가위150>2회차이후 가위140>130>120>…20>10>더이상 감소는 없음 단, 가위사용은 무한히 가능)

매력지수로 계산되는 코디부위는
무기,모자,한벌옷(or상의,하의),망토,신발,얼장,눈장,귀고리,장갑
으로 총 9개 또는 10부위로
한벌옷의 경우 스타포스취급방식과 비슷하게
매력지수 2배로 계산되며
가위로 인한차감시에는 동일하게 최초50 이후 10씩 차감됩니다

따라서
착용한 S,R,B 라벨템이 전부 최초구매-착용자이며
착용한 비라벨템이 전부 성장만렙을 달성했다면
S+코드를 이용할수있는
매력지수2000점을 달성할수있습니다

매력지수에따른 드레스코드(코디 저장룸)
사용에는
드레스코드의 사용범위가
매력지수에따라 증가한다는 점 말고도
S코드에서 공마50 , S+코드에서 공마100 증가버프도 있습니다
해당버프는 최초라벨구매자 및 가위자른횟수가 적은만큼의 메리트를 부여해줍니다
특히 스펙적면인 전투복 기능에 특화되어있는 마라벨의 경우
매력지수를 기본300으로 가장 높게 잡음으로서
마라벨착용시
S+코드 이용조건인 매력지수2000점에 빠르게 도달할수있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기존의 라벨템 세트효과의 개편도 이어집니다
기존 직접적인 스펙성능을 담았던 풀셋효과는 사라집니다
마라벨세트효과의 경우
기존 공마10/올텟15/라이딩 에서
매력지수 +500/라이딩 으로 변경됩니다
따라서 최초구매및 최초착용 되는
마라벨5파츠 풀셋착용시
파츠별 300X5 1500에 세트효과 500을 더하여
매력지수2000을 즉시 달성할수있으며
S+코드의 공마100효과를
즉시 받으실수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스라벨세트효과도
매력지수 +500 으로
최초구매,최초착용 스라벨5파츠 풀셋착용시
파츠별 200X5 1000에 세트효과 500을 더하여
매력지수 1500을 즉시달성하여
S 코드의 공마 50효과를
즉시 받을수있습니다.

위와 같은
[드레스코드] [매력지수] [라벨전용가위] 는
전부 하나의 시스템으로 유기적 연결되어
코디 드레스룸 편의성, 코디플 자유도, 구라벨 가치보존
이 서로가 상호존중하고
고객의 니즈와 게임사의 수익측면에서도
고객과 게임사의 상호존중이 이루어져
더욱 즐겁고 장기적인 시스템으로서 유지될것을 기대합니다.

Lv7 카페ss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메이플
  • 게임
  • IT
  • 유머
  • 연예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