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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다] 메소값 잡는 진짜방법 창섭이형 충신이 조언하면 좀 들어

족장팀
댓글: 2 개
조회: 140
비공감: 1
2025-12-24 22:02:02
인구수가 줄어든다 > 메소값이 떨어진다 > 메소값이 개떨어지면 > 인구가 줄어들어서 망한다 

결론 : 메소값을 잡을 인게임 경제적 문제를 찾아서 해결한다

이게 헛소리인 이유가 있음

1. 메소 값을 올리는 주체는 기존 매물을 사용하지 못하지만 내실이 없어서 강제로 챌섭에서 시작한 유입들임

2. 메소 값 다 올려둔 챌섭 유입들은 아즈모스나 주보캐 양산 되서 쌀값 떨어진다고 접은 게 아님

3. 그렇기 때문에 메소 값을 올리는 건 아즈모스 같은 게임사 매출수단을 희생할게 아니라(물론 아즈모스는 노잼이라 개편해야함) 게임의 근본적인 재미를 찾아서 신규 유입 유저들이 챌섭 같이 기존 매물 현질해서 사는 게 아니라 유입 유저들을 계속 안정적으로 매몰시켜 챌섭 끝난 이후 까지도 직작을 하면서 메소를 태우게끔 꾸준히 유도하는 것임

4. 또 이렇게 성장한 유저들이 본섭에 넘어와서 급격히 성장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때 너네 템 설거지하면서 템값도 오르는거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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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규 유입 유저들이 게임을 접는 근본적인 문제점
 


1. 여름 시즌 이후 급격히 느려지는 아이템 성장 속도

챌섭 유입들이 접은 이유는 챌섭이후 해방 및 1억플마단(18~22여명보장or18칠흑둘둘)을 완성하고 나면
그이후 단계 22칠흑,아케인 둘둘까지의 기간이 너무 루즈하고 리워드 대비 템값이 너무 비쌈

하루 1~2시간 딸깍 게임 할 시간 밖에 없는 소비력 있는 진짜 유저들은 인게임 플레이 만으로는 성장이 사실상 불가능함

그렇다고 1억플마단이 다음단계인 22아케인,22칠흑을 현질해서 사려고해도 중위소득 기준으로 게임에 월 15만원 이상 박는건 앰생일 수 밖에 없기 때문에 넉넉히 20만원씩 매달 현질한다고해도 (이것도 게임외에 대부분 취미생활을 희생해야 가능함) 한달에 한부위가 맞추는게 그닥임 



2. 현질해서 스팩업을 해도 바뀌지 않는 보스 (오히려 더욱 힘들게 통나무를 들어야함)

그렇게 한부위 맞춘다고 가는 보스가 달라지는가? 그렇지 않음 노말세렌 > 하드세렌 / 이지 칼로스 > 노말 칼로스 / 이지 대적자 >노말 대적자 / 이런식으로 기존에 돌던 보스를 더 힘들게 돌아야하는 고통만 늘어날 뿐임 거기서 얻는 재미도 못얻었으니 이때부터 현실적인 부분을 고려하기 시작할 수 밖에 없는데 스팩업으로 얻는 리워드 증가론 당연히 현질 금액 맨징하기엔 턱없이 부족하기 때문에 게임에 쓴 돈 아깝기 시작함 (이때부터 쌀숭이, 탬값수호단이 될 수 밖에 없음,)



3. 성장체감을 앞서는 리워드 너프 속도

그렇게 실컷 스팩업해도 너네가 실컷 강해졌다는 이유로 검밑 리워드를 너프시켜서 성취감까지 떨굼
이건 검밑솔 쌀숭이를 죽일 뿐 아니라 검밑+검윗 찔끔 돌던 정상유저들 사다리를 다 차버린 역대급 패악질임



4. 가만히 있어도 개좆병신 밸패로 현질한 금액 보다 더 큰 역 성장이 들어오기도 함
씨발놈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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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해결방법으로 메벤남들이 제일 좋아하는 방법들



1. 아즈모스 협곡 같은 메포 소모처를 없애서 쌀값을 방어한다?

이렇게하면 게이머 입장에선 모든 문제를 해결하는 것임. 쌀값이 오르니 다소 금액을 투자하더라도 금방 멘징할 수 있으니 과도한 템값에 대한 부담감을 줄일 수 있음 = 지속적인 성장체감이 가능함

 하지만 큰 문제가 있을 수 밖에 없는게 메이플 디렉터 입장에선 큐브를 삭제한 시점에서 기존의 매출을 따라잡기위한 새로운 BM을 추가할 수 밖에 없는데 쌀숭이들의 여론을 의식해 쌀로도 캐쉬 컨텐츠를 즐길 수 있도록 열어줘 쌀숭이 메벤남들의 신규BM에 대한 반발 여론을 초기에 잠재웠었음

당연히 이번에는 쌀숭이들은 들으면 뚜겅 존나 열릴 수 밖에 없는 신규 BM (경험치 BM은 시작일뿐)을 내놓거나 아니면 코디 뽑기를 해외 메이플 처럼 존나 하드하게 만들 수 밖에 없게됨 (그럼 당연히 존나 불타고 욕먹음)

이는 결국 여론 역전에 실패해 신규 유입유저를 얻을 수 없기 때문에 메포 소모처를 없애는건 사측 입장에서 현실적으로 매우 부담스럽고 힘들 수 밖에 없음



2. 보스(혹 사냥) 리워드를 더욱 더 쌔게 조여서 쌀값을 방어한다?

앞서 말했지만 메소값을 올리는 제일 유효하고 증명된 방법은 기존 매물이 없는 챌섭에 신규 유저를 대량 유치해

직작 메리트가 있는 템들로 성장을 도모하게 끔 유도하는 것임 결국 그렇게 성장하게 되면 보스를 잡아서 성장 체감과 성장에 대한 만족감을 느껴야만 하는데

제일 중요한 "성장 만족감"에 대한 매우 매우 부정적인 경험을 주기 때문에 성장 욕구 그자체가 꺽일 수 밖에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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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게임사가 현실적으로 택할 수 있는 해결 방안들



1.  스팩 별 트라이 보스가 달라져야한다.

지난 챌섭 처럼 유입들에게 유효하게 존나 퍼주는 신규 BM들을 내놓아서 미래에 부작용 감안하더라도 여름 챌섭을 압도인 성공으로 스타팅 할 필요가 있음 

 카루타 > 하스데 > 하루시 > 듄켈,진힐라 까지의 짧은 텀의 스팩업으로도 공략 가능한 새로운 보스를 경험하게 한 것 처럼 

해방과 18성 둘둘이 끝난 1억플마단이 다음 보스를 부담없이 새로운 보스로 도전할 수 있는 보스 난이도 개편과 스팩별로 더 세세하게 신규보스를 분포시킬 필요가 있음 

 하지만 이렇게하면 시발 보스가 당장 20개는 더 쳐나와야 기존의 누적된 스팩 분포를 모두 커버할 수 있게 되는 대 참사가 벌어지고 이는 개발자 뿐만 아니라 유저들에게도 너무 많은 보스 트라이로 피로감을 줄 수 밖에 없는 좆망 트리임

 그렇기 때문에 기존의 너무 넓은 스팩트럼을 좁힐 필요가 있음



2. 18둘둘 1억플마단이 이후 사야할 아이템의 직작 메리트를 늘려줘야함

당연히 기존템들을 가지고 18성>22성 가격을 낮춘다던지 하는 방법으로 혼란을 주게되면 안됨 (애시당초 신규 유저들한테 배워야할 양이 너무 많아서 지켜줘야할 메리트가 떨어짐)

기존템들은 오랜기간이 걸리는 내실의 개념으로 남겨두되

새로운 스팩업 방법을 제시하고 이를 쌀먹가능한 스팩업과 쌀먹이 불가능한 스팩업으로 나누되 쌀먹 불가능한 스팩업의 비중을 지금보다 더 크게 늘려야할 필요가 있음
(이게 안되면 또 주차 쌀먹러들,템값 수호단 노조들이 창궐하면서 리셋에 대한 하드한 저항이 있을 수 밖에 없음)

이 과정에서 성장개편이 이뤄지면 141이 개처말아먹은 그란디스 보스랑 스토리 수정을 할 필요와 명분이 있기 때문에 보스 개편 (보스 15~20분 화 라던지) 도 자연스럽게 일어날 수 있는 것임



3. 생각해볼 문제 (주절주절)

앞서 말한 것 처럼 리셋을 하기로 정했다면

짧게는 6개월~1년, 길게는 3년 단위로 리셋을 진행할 필요가 있고 리셋이 되는 만큼 연간 현질 금액은 유저들이 현실적으로 감당할 수 있는 기간이 짧을수록 더 저렴한 수준으로 내려와야 할 것임 

이 루트가 가장 현실적인 이유가 몇 가지 또 있음

0. 메이플을 제외한 전 세계 모든 게임이 기존가치를 리셋시키는 방법을 택함 ( 그렇지 않은 게임들도 간혹 있는데 이럴땐 아얘 넘버링을 새로 내면서 기존 게임의 지원을 줄이는 방법으로 리셋하기도함 )

애초에 성공사례가 없는 방법으로 꾸준히 밀고 가는 것 자체가 자살행위나 마찬가지임

1. 지금 남은 유저들은 어차피 이대로 쌀값 잡아줘도 현질 더 안하는 게임사 입장에서 개악질 쌀먹 소비자가 될 수 밖에 없음 (스팩업 현질도 서버 쌀먹임 캐쉬 BM을 사줘야 서버비를 내는거다) 

2. 당연히 게임 매출에 도움이 안되는데 신규유입이 현질해서 깔개로 밟고 넘어가지도 못하는 개고인물? 당연히 쳐내야하는거임

3. 게임이 리셋이 되더라도 기존에도 레드,블랙 유지하던 유저(엠작X)들은 성장 개편 후 리셋되면 기존보다 더 적은 돈으로도 상위권을 노려볼 수 있기 때문에 재미의 측면에선 전혀 손해볼 게 없음 오히려 고스팩 주차 쌀숭이가 전부 재껴지기 때문에 더 재밌을 거라고 생각함

4. 그래도 기존에 쓰던 탬이 똥값되서 아깝다고 생각되면 게임이라는 취미 하나에 니 인생을 쳐박은 무지함을 탓해야함

5. 니들이 템 다팔고 가더라도 결국 다른 사람이 주워입고 그자리 차지해줄거니까 하나도 걱정할 것 없음

6. 제네패스는 없어야하는가? 난 그렇게 생각 안함 제네패스야말로 저번 렌뚜기를 대량생산해낸 혁혁한 주인공에 해당하는거임 지금당장 렌키우라고해도 제내패스 없어서 도전 안하는 현실이 그 반증이기도함 제네패스를 없앨게 아니라 제네패스를 더 적극적으로 나아가 그상위 해방무기들도 모두 패스 도입해서 스팩업에 대한 도전 욕구를 만들어줘야함 
 
 당연히 그에 대한 부작용은 있겠지만 위에 서술한 내용을 적용하면 모두 해결될 일이라고 생각함. 단 다음 제네패스는 명의 당 1회로 한정하고 이미 클리어 기록이 있다면 6~8만원정도로 더 비싸게 사게해서 진짜 개쌀먹 배럭 증가는 없게끔 어느정도 조절할 필요는 있음





마무리를 어떻게 할지 모르겠는데 메벤에 있는 쌀숭이들 주차단들 템값 수호단들이 게임 망치는 중임 

자기가 여태까지 유입쳐내는 각종 여론을만들어낸 장본인이라면 제발 대가리좀 수선하고 자기가 깔개급 지능임을 인정하고 아닥 해야함

Lv13 족장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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