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플스토리 인벤 자유게시판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수다] 김창섭 첫 라이브때 마음가짐 그리고 소통한것

아루루나나
조회: 102
2026-01-02 23:30:02










우리가 왜 이런 업데이트를 했는가에 대해 나우에서 설명하며 
그렇게 개발진에 대한 신뢰를 올려주겠다

그리고서 댓글에 나온것들
"리메이크 언제되냐" -> 
아직은 알려줄 수 없으나 마케팅 요소와 함께 근 시일내로 말하겠다
"노블 쿨타임을 해결해달라" -> 
길드컨텐츠에서 가장 핵심적인 버프라고 하는 노블이 제공된다. 내가 디렉터였다면 이 상황은 만들지 않았을것이. 개인적으로 메이플은 혼자해도 재미있는 게임이고 그래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어떠한 이유로든 용사님들에 의해 노블문화가 만들어졌다면 쉽게 건들 수 없는 부분이다. 따라서 쿨타임을 줄인다는 생각을 할 수 없다. 또한 쿨타임이 60분이여도 효용성이 매우 좋다고 생각한다. 효용가치를 높이는건 두렵다. 그러나 보스 트라이 문제에 연관되어있기 때문에 이것 자체를 해결할 생각을 가지고 있다.
"2분 직업을 살려달라" -> 
(당시에 3분 주기가 매우 유리한 상황임에도) 2분과 3분 모두 재미의 차이만 있을 뿐이다. "현 시점(강조함)"에서 2분이들을 3분으로 주기통일 하자는 건에 대해서 현실적으로든, 재미적으로든 건들 일 수 없는 영역이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2분이가 좀 더 재밌는거 같다. 
2분이들을 3분이로 바꾸는 과정에서 데미지를 1.5배 한다던가 하는식으로 밸런스 패치를 할 수 없다. 그런식으로 밸런스가 잡혀있지 않기 때문이다. 또한 전투경험이 획일화 되는걸 지양하는 편이다.
"밸런스 패치 제발 해달라" -> 
(뉴에이지 직후 상황에서)6차 전직에서 마코를 통해 밸런스가 어느정도 자연스럽게 병행될 것이다. 물론 지금의 밸런스가 수정될 여지가 아에 없는 황벨은 아니다. 그러나 마코를 통해 밸런스 잡는게 개발진 입장에서 쉽고 편하다. 마코도 만들고 그 와중에 4차, 5차 스킬도 수정하며 밸런스 맞추는게 어렵다.
"해방 완화" ->
(23년도 여름 기준)지금 당장은 완화할 생각이 없다. 지금은 제네시스 해방이 엔드컨텐츠이다. 더이상 무기의 성장요소가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완화를 하고 싶다면 다음 무기 성장컨텐츠가 필요하다. 
심볼 패치(아케인 심볼세 완화, 아케인 주간퀘 완화, 어센틱/아케인 일일퀘 시 제공심볼 증가로 완화한 패치)도 그렇고 이벤트(6차 전직)도 그렇고 플레이 타임으로 컨텐츠 제약하는걸 좋아하지 않는다. 따라서 해방 완화도 언젠가 상위컨텐츠가 나오면 바로 완화할 것이다.
"사냥/보스 프리셋" ->
나도 답답한거 안다. 개발 중이다.
"링크개선" ->
메소 뜯는거 별 생각 없다
"리퐁대전" ->
서로 비난하지 맙시다
"어빌 프리셋" ->
어빌 나생문은 이미 완화가 끝났다. 따라서 프리셋 기능은 제공할 필요성이 없는것 같다. 그러나 나중이라도 데이터 상 필요하다고 생각이 들면 그때 넣어주겠다. 아직은 어빌 종결한 유저가 적기에 프리셋 기능을 제공 할 필요가 없는것 같다.

기타잡설 ->
추석어쩌고 잘 보내라


소통한거 잘 보면 지금이랑 완전 대척점인게 은근 많고 심지어 지금과 달리 채팅 읽어주는 시간도 ㅈㄴ 긺
특히나 첫 라방인데도 개발진 불러와서 소통해야 유저간 신뢰도 올라간다고 말하고 자꾸 불렀는데 루시드좌 칼로스 쉬운데요? 사태 이후로 다신 안나오고 있음

어쩌면 김창섭은 어느순간부터 김창섭을 흉내내는 누군가가 대신 라방하고 디렉터 하는게 아닐까?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메이플
  • 게임
  • IT
  • 유머
  • 연예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