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플스토리 인벤 자유 게시판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수다] 이번 라방 QnA 및 소통 대본.txt

아루루나나
댓글: 45 개
조회: 42241
추천: 87
2026-01-08 18:47:53
QnA 시간 : 28분



창 : 방송시작할때 말씀드렸듯 나우가 매너리즘에 빠진거 같습니다. 용사님들도 그렇게 느끼셨을거 같고요
패치읽어주는남자. 패일남이라 하시는데 저 생각하는대로 읽습니다 패말남이 맞습니다.
어쨌든 패치외 현안에 대해 말씀할게 있으면 자주 말하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그런 나우 말고도 다른 방법으로도 현안을 이야기하는게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2년전에 나우 했을땐 (직원갈구고) 재밌었는데 저도 그렇고 용사님도 그렇고
지금은 약해진거 같습니다. 그래서 그런 부분을 개선한거 같습니다

2월까지는 사실 업데이트를 공개하기도 했고 적은거도 아니니까 그거 때문에라도 나우로 이야기 할거 같습니다
3월부터는 그런데 그런 픽쳐가 없으니까 나우가 아니라 다른 방식으로 바꿔서 용사님들께 다가가려고 노력해보겠습니다
아직까지는 저의 의지만 있는거라 안될 수도 있습니다

다들 새해가 되면 새로운 마음가짐을 가지지 않나요? 저도 그런 순간인거 같습니다.
나우로 이렇게 이야기 하는거도 다 소중하지만 다른방식으로 용사님들 찾아가는것도 소중할거 같습니다
그래서 3월이 여러가지로 의미가 있을거 같습니다.

크라운패치가 위로 쌓아가는 시즌이라고 생각해요. 그래서 대중적인 업데이트는 3~4월 주년 업데이트에 많이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주년 이벤트에 이런게 들어오네? 라고 신기해할 수 있을거 같습니다.
따뜻한 봄이 되면 많은 용사들이 찾아오시지 않을까 싶습니다.
겨울도 많은 용사님들이 있지만 3월에는 더 많은 용사님이 오도록 준비해볼거고요
새로운 방식으로 만날 수 있도록 준비해보겠습니다.


창 : 제가 새해편지에서 2026년을 잊을 수 없는 한해로 만들어주겠다고 마지막 대사를 그렇게 썼던거 같은데 실제로도 용사님들에게 그렇게 만들어 드리겠습니다
조금 부족한 부분이 있으면 기다려 주시고 응원해주시면
2026년도 편지에서 말했듯 잊을 수 없는 한해로 만들어드리겠습니다.






Q : 깐부 이슈 해결해달라
A : 저희가 처음 들어간 이벤트라 쪼금 보수적으로 잡았습니다.
해제할 수 없게 만드는것이 문제상황일거라고 생각은 했지만 시스템적으로 제약을 걸어놔야 헛점이 안생길거라 의도적으로 그랬다 라고 생각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번에는 힘들고 추후에 개선된 형태의 이벤트로 해보도록 노력해보겠습니다.


Q : 빨대 뚜껑 어캐 꼽았나요
A : 아이템이 있습니다

Q : 춤, 노래 언제 춰주시나요
A : 용사님을 찾아갈 수 있는 방법을 준비하고 있는데, 순수체급으로라도 그런 상황을 만들어서 저는 바라지 않지만 꼭 해야만 한다면 어쩌면 할 수도 있을거 같습니다.

Q : 회색내복 가져와라
A : 안버렸습니다. 제가 젤 좋아하는옷이고 내복 아닙니다. 근데 밈화 되어서 꺼내입지 못했습니다. 
담에 경품으로 드릴까요? 리복. 멘투맨. 셔츠. 드리겠습니다

창 : 드리고 싶은 말씀 참 많은데 준비하고 있는거 다 말씀 못드리는 입장이라 양해 부탁드립니다. 

Q : 겨울업뎃 유저수 줄지 않았나
A : 당연히 여름보다 유저수 줄었습니다. 만약 한탕하고 싶었으면 매 성수기마다 치트키 쓰면 되겠죠. 
근데 몇년 서비스 못하고 갈거 같습니다. 제네패스도 치트키라서 안판거고요. 
강약조절이 필요하고 많은 용사님들이 들어오는게 의미있는업데이트와 현재 계신 용사님들에게 필요한 업데이트가 필요한 시기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2분법적으로 흥했냐 망했냐 요렇게 바라만 하는건 어쩔 수 없는데 개발사 입장에선 힘을 줘야할 부분이 다를때가 있다라고 생각하고 그부분은 잘 조율해서 해나가겠습니다.
우스갯소리로 60주년까지 해야하지 않겠냐 말하는데 될진 모르겠는데 최대한 용사님들과 오래오래 하고 싶습니다. 그래서 강약조절을 하고 있습니다.

Q : 딸농, 영황테를 메소로 팔아주세요
A : 유니온이 과거에 비해 쉬워졌음에도 그것이 근본적인 시간이 드는내실이잖아요. 그런데 너무 쉽게 만들면 게임 플레이를 이미 하신 분들에게 불이익이 될거 같아서 최대한 보수적으로 접근하고 있습니다.

Q : 경코젬 비율 창렬인건 어떻게 생각해 창섭아
A : 경코젬 비율 보수적으로 잡은건 팩트입니다. 게임의 근간이 바뀌는 부분에 대해서는 최대한 보수적으로 접근했습니다. 특히 비포 애프터가 명확했잖아요 이번에 잘 복기해서 다음번 업데이트때 시원하게 경코젬 풀도록 해보겠습니다

Q : 싸전귀 하고싶어요 가구 만들어줘요
A : 처음에 가구 만들때 처음에 만들때 주문했던게 싸전귀였습니다. 근데 개발 생각해보시면 아시겠지만 만들기 어렵습니다. 하고 있습니다. 좀만 기다려주세요

Q : 보스렉이 심해요
A : 저희도 체감하고 있습니다. 어떻게 해결해야할지 특히 진입렉이 심한거 아니까 기술적으로 풀어보는지 검토중에 있습니다.

창 : 인방이랑 같이 라방 보는거 기회가 되면 하고싶습니다. 인방 댓글이 다른경우가 있거든요. 그래서 항상 라방 끝나고 복기하면서 보는거라 아 이랬구나 하는게 왕왕있습니다.

Q : 핸즈에 메소가 안떠요
A : 핸즈에... 왜... 메소가... 안뜨지...?

Q : 창섭아 원카드 내줘
A : 원카드는 다른 방식으로 하는걸 생각하고 있습니다. 특히 윳놀이도 재밌잖아요. 저희가 준비중에 있습니다.

창 : AI 일러스트를 보수적으로 접근하는게 사실인거 같습니다. 근데 이걸 보면서 이게 재밌는거구나. 즐거운 경험을 주는구나 라는걸 체감한거 같습니다. 그래서 다른 영역에서도 AI를 넣는걸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있습니다. 


Q : 패링 집착 좀 버리면 안되냐
A : 패링 몇번 안했다. 그리고 다 같은 패링 아니고 쪼금씩 다르다. 집착이라 하기엔 민망할거 같다. 물론 같은 경험 주는건 좋지 않다는걸 알기에 다른 형태로 보여주겠다.

Q : 차탑 시즌3 언제나오나요
A : 곧 나옵니다.

Q : 컬렉션카드 재입고 언제해주냐요
A : 참고로 홈페이지는 다 팔렸고 토이저러스 오프라인에 일부 남았습니다.
그리고 인기 많은거 같아서 시즌 2 기획해볼까 합니다

Q : 잠실에서 봤어요
A : 저 나가면 80% 확률로 용사님과 조우합니다. 그때마다 황금고블린처럼 뿌리는 쿠폰 있으니까 아는척 해주세요. 어필 해주세요

Q : 물병에 소주 넣었나요 너무 웃겨요
A : 그 생각은 안해봤는데... 네. 물입니다

Q : 세렌 1페 30분 패봐라 창섭아
A : 어려운거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어떻게 해결하는게 최선일지 고민하고 있고 최대한 빠르게 해보도록 고민해보겠습니다.

창 : 일단은 이렇게 댓글 읽는 형식으로 QnA 해봤습니다
길게하는거에 대해 양해 부탁드립니다
38세임에도 불구하고 2025년이 빠르게 끝났습니다
용사님들도 다 비슷할거 같습니다. 다 늙어가니까 말이죠
그래도 변화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건강하게 살아가야하니까요
2026년은 그래서 밝은 모습으로 찾아보고 싶습니다
아즈모스 이야기도 작년이면 진중하게 이야기 했을거 같은데 이번엔 그러지 않을겁니다.
진지할땐 그래야겠지만 오늘만큼은 조금 밝은모습으로 해보겠습니다

Q : 술상펴고 허심탄회하게 풀죠
A : 술상 펴려면 상대가 있어야할거 같습니다. 지금 저 혼잣말 하는 거거든요. 이것도 2년 하니까 익숙해졌는데 술상 펴려면 이야기 할 상대가 필요한거 같습니다

Q : 형 어디 멀리가요?
A : 멀리 안갑니다

Q : 너네 사람 아니고 쌀숭이라는거냐
A : A : 카메라를 보고 말하는거라 그렇다는겁니다 여러분들이 기계가 아니라

Q : 키네시스 넘 재밌어요
A : 리마스터라는게 참 어렵습니다. 재미를 보존하는 한편 개선해야하는데 이번 키네는 잘 한거 같습니다. 타요님도 복귀한거 봤는데 재밌게 하시는거 보아 좋은거 같습니다

Q : 이번주 썬데이 뭔가요
A : 썬데이 스포를 너무 하면 썬데이 약빨이 빠질거 같아서 자제하는 편입니다

Q : 트헌 천장을 줄여주세요
A : 저는 안 느꼈는데 그런 부분들은 직원분들이 다 느끼거든요 그래서 직원들이 문제라고 생각했을거고 그래서 아마 개선사항이 언젠가 있을수도 있을거 같습니다.

Q : 보스 리마스터 안하나요
A : 스우, 아 아니지 자쿰도 했었죠. 저희도 하고 싶은게 많습니다. 
근데 적절한 보상과 관련된 문제가 있고 업데이트 피쳐와 관련된 문제가 있기 때문에 후순위로 밀리는게 현실입니다. 
각한 보스들이 많은데 문제가 심각한 보스들이 조금 여러분들이 보스 잡기에 후순위로(12마리 내에 못 들어간).. 
데미안이 대표적일텐데 여력이 된다면 빠르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가엔슬도 그렇고요







창 : 요정도 말씀드리고 그만하도록 하겠습니다
2026년도 새해 이렇게 용사님들과 말씀해봤습니다
1월에 굉장히 많은 패치가 들어왔는데
용사님들이 아쉽다고 생각하는부분 저희도 똑같이 생각하기 때문에 그런 점을 해결하는 업데이트를 3~4월에
2026년 건강한 모습으로 용사님들과 함께 하겠습니다.
재밌게 즐겨주시고 오며가며 웃는모습으로 인사드리겠습니다
2월에도 옵니다
내가 말 많이 하니까 안오는거 같은데
2월에도 옵니다

2월 메이플스토리 나우까지 건강하시고요 새해복 많이 받으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메이플스토리 디렉터 신창섭이였습니다.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메이플
  • 게임
  • IT
  • 유머
  • 연예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