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플스토리 인벤 자유 게시판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수다] (필독) 원더베리 직접 까면 ㅈ되는 이유 추하게재업

정라혜
댓글: 6 개
조회: 364
추천: 2
2026-06-22 10:55:57
제목 어그로 죄송합니다.

다들 자석펫시즌이라 원더베리 많이들 까고 있지?
웃는사람도 있을거고 우는사람도 있을텐데 내얘기나 하나 해볼까 해
글쓰는 재주가 없어서 재밌게 설명을 못하겠다 

작년 말쯤에 챌섭 끝나구 원펀맨 자석펫 나왔을때 지금처럼 블랙펫 확률증가 이벤트 있었는데

길드원 지인이 원더 3세트로 블랙펫 5개를 먹고 두개두개 합성해서 자석펫을 두마리를 뽑아서

남은 하나를 뽀찌로 받고 기왕이면 합성할꺼 거래가능펫뜨면 팔아보자하고 원더베리를사서

저포함 길드원들끼리 다들 잔뜩 도파민돌고 신나서 화공키고 방송구경하며 떠들면서 원더베리를 깠는데

한세트.. 두세트 그럴수있지 그럼그럼 장난식으로 아 다이아광산이 코앞인데 웃고떠들다가

5세트가 넘어가니까 조용해지기 시작하니깐 8세트쯤 되니깐 다들 안타까운 목소리로 어쩜좋아 하더라,..

올해초 챌섭끝나고 넘어와서 보조랑 쿨뚝살려고 300억쯤 모았던게 원더베리 9세트에 다 빨리고

정신 나가있었는데 길드원 한분이 지원해준 원더베리 한세트 마지막 110번째에서 블랙이 뜨고

합성했지만 역시나였고, 자석펫 많이뜨신분이 또하나 지원해주셔서 역시나의 역시나로 끝


서론이 길었네 아무튼 자석펫시즌에 다시 생각이 나서 억울해서 ai한테 물어봤어

1. 원더베리+블랙합성+스윗합성 직접했을때 평균
2. 내가당한 110개 1블랙 억까 확률
3. 스윗+블랙만 경매장에서 구매해서 합성시 자석펫 뽑을확률

석펫가격 = 160 블랙 17 스윗 18로계산 루크키10 나머진 꽝
원더베리에서 뜨는 w펫 메포화하면 기댓값 조금더 낮아지긴 해요 근데 그런거 안따지고 그냥 봐보자구



[가챠 및 합성 확률 분석 결과 총정리]

▶ 1부. 상자깡으로 P 아이템(가치 160m)을 노릴 때의 효율
(조건: 11개 묶음 22m / 이벤트 기간 확률 적용, 평상시 포함)

• 이벤트시 평균 소모 비용: 약 147.8m (11개 묶음을 평균 6.3번 구매해야 함)
• 비 이벤트 평균 소모 비용 : 약176.2m (11개 묶음을 평균 7.6번 구매해야 함)
• 이득을 볼 확률 (160m보다 적게 쓰고 뽑을 확률): 약 71.8% 평상시 약 59.3%
• 손해를 볼 확률 (160m 이상 쓰고 뽑을 확률): 약 28.2% 평상시 약 40.7%

* 결론: 이벤트 기간에는 70% 이상의 확률로 이득을 보는 '혜자' 시스템입니다. (평균적으로 운이 작용할 때 이야기입니다.)

▶ 2부. 상자 110번 까서 B 아이템이 1개 나온 썰의 수학적 진실
(예전에 겪은 극단적인 뽑기 불운에 대한 팩트 체크)

• 110번을 까면 평균적으로 B 아이템이 11~13개 나오는 것이 정상입니다.
• 그런데 1개 이하로 나올 확률은?

* 이벤트 기간 기준: 약 0.00124% (약 8만 명 중 1명 꼴로 겪는 불운)
* 평상시 기간 기준: 약 0.0126% (약 7,900명 중 1명 꼴로 겪는 불운)

* 결론: 동전을 16번 던져서 전부 앞면이 나올 확률과 비슷한 수준의 극단적인 '억까'를 당하셨습니다. 
시스템이 주작되었다고 의심해도 무방할 정도로 수학적인 정규분포(평균치)에서 아득히 벗어난 극단적 꼬리(Extreme Tail) 영역에 속합니다.



원래대로라면 이 110번의 개봉 안에서 이미 B를 11~13개 정도 획득하고, 이를 바탕으로 목표하시던 P를 향한 합성 사이클을 최소 1번 이상 여유롭게 굴리고도 남았어야 할 재화입니다. 통계적 기댓값이 무색해지는 확률을 직접 겪으신 점에 대해 다시 한번 유감을 표합니다.


▶ 3부. 상자깡 억까 방지! '시장 직접 구매 후 합성' 효율
(조건: 1회 트라이 시 S 18m + B 17m + 합성비 1.7m = 총 36.7m 고정 소모)

• 평균 소모 비용: 약 137.5m
• 이득을 볼 확률 (4번 안에 성공할 확률): 약 70.6%
• 손해를 볼 확률 (4번 모두 실패할 확률): 약 29.4%

* 결론: 상자를 직접 까는 것(147.8m)보다, 재료를 사서 합성하는 것(137.5m)이 평균 비용이 약 10m 더 저렴합니다. 무엇보다 8만 분의 1 같은 극단적인 불운을 원천 차단할 수 있는 가장 스마트하고 멘탈에 좋은 방법입니다.


그렇다고하네요 이번에도 나 토템세우고 주변지인들 자석펫 잘뽑아서 배아파서 글쓴거 아님
저번달엔가 주변 지인은 다 잘되고 난 강화든 잠재든 손대는것마다 건진게 단하나도 없고
접고싶다가도 또 챌섭시작한다고 흑우마냥 달려와서 하고있고 에휴..

아무쪼록 다들 월요일인데 이번주도 한주 화이팅하고.. 
출근해서 오후까지 할거없어서 심심해서 끄적여봐요
세상엔 이런사람도 있다구 힘내


세줄요약
1. 이득볼려고 까는사람제외 직접 쓸려고 뽑는사람은 이벤트때 S+B합성해서 뽑는게 기댓값이 싸다
2. 아이템은 죄가 없다 내손으로 까기로 선택한 내가 운이 더럽게 없을뿐
3. 강화랑 자석펫은 제발 사드세요..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메이플
  • 게임
  • IT
  • 유머
  • 연예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