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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오늘의 산수2_요청 받아서 적는 회심격[속성](수정)

아이콘 라보거너
댓글: 21 개
조회: 929
추천: 4
2025-04-17 18:02:18

라보의 회심격[속성]은
1레벨당 회심이 터질경우 속성 데미지가 5%씩 증가
속회주가 복합 장식주로 있다보니 슬롯은 덜 잡아 먹는편이지만
일단 3레벨 기준으로 어느정도의 효율을 뽑을 지 보겠습니다.

다른 장식주와 비교하는게 체감이 편하지만,
속성강화의 효율이 너무 막강하게 차이나고(3렙 속성 1.2배+60)
회심격 장식주는 복합으로 딸려올 수 있는 데다가
속성뎀은 무기별 효율, 몬스터육질에 따라 크게 갈리니
비율로 얼마나 증가하는 지 확인해보죠.
(물론 속뎀만 생각하면 회심1을 올리면 0.15% 딜증가 입니다.)

우선 라보건으로 속성탄을 쓴다는 건 2레벨 속사로 쓴다는 뜻이니
(속성 일반 사격으론 속사게이지가 잘 안 차고 탄창에 한계가 있어서 깡뎀탄으로 채우는 편)
속성탄2렙의 속사 배율은 깡뎀 5.5 속성 13.75 (출처 : 레딧)
여기에 속성강화 3렙도 적용해 두죠.

공격 =x, 회심% =y, 육질=a, 속성육질 =b 라고 했을 때

회심격3렙
깡뎀 0.055(1+0.25y)x*a
속뎀 0.1375(1+0.15y)(1.2x+60)*b



속성무기라는 거 자체가 몬스터의 약점에 따라 기댓값이 널을 뛰기 떄문에
기준이 될만한 몹이 하나 필요합니다.

고어마가라로 해보죠.

육질 때문에 예시가 하나 필요한데 고어마가라로 당첨 (약점 속성은 불)
체감상 자주 때리게 되는 약점 부위(상처 없음 기준) (탄육질/속육질)
촉각 (50/20)
머리 (45/15)
날개 팔 (20/20 , 45/20)

일반 상태에서 깡뎀을 노린다면 머리, 속뎀을 노린다면 날개팔을 때려야 겠네요.
양쪽 다 야들야들한 분노시 촉각을 노리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계산이 용이하게 회심 100%로 두죠.

깡뎀 0.055(1+0.25)x*0.5 = 0.034375x
속뎀 0.1375(1+0.15)(1.2x+60)*0.2 = 0.03795x+1.8975
합 = 0.072325x+1.8975

같은 조건에서 회심격X면
0.067375x+1.65

딜증가율
0.072325x/0.067375x = 약1.0735

회심100%기준으로도
공격력 기댓값 차이는  7.35%+0.2475입니다.

회심 1%당 0.0735%+0.002475의 공격력이 올라간다고 보면 되겠네요.




좀 더 긍정적인 상황도 볼까요?
속성육질 호구로 유명한 그라비모스로 육질을 바꿔보죠

배가 부서지기 전에 (30/35)
부서진 이후는 (40/45)

%격차가 큰 부서지기 전 기준으로 하죠

깡뎀 0.055(1+0.25)x*0.3 = 0.020625x
속뎀 0.1375(1+0.15)(1.2x+60)*0.35 = 0.0664125x+3.320625
합계 = 0.0870375x+3.320625
회심격X 0.078375x+2.8875

딜 증가율
0.0870375x/0.078375x = 약1.1105


회심 100%기준으로 회심격3
기댓값은 11.105%+0.433125입니다.



자, 여러분은 일반적인 가정에서
속성딜 15%증가가 얼마나 처참한 수치인지 확인하셨을겁니다.
오늘의 멍청한 짓 추가 헤헤

만약 여러분이 스킬이 이거저거 켜졌을 때 기초공격력 250 회심100의 라보를 들고 있다면
회심격을 박는는 행위는 깡육질:속육질 2.5:1 부터 1:1.2 까지
기초 공격력을 18~28 올리는 효율을 보여줍니다.

헤보도 속성탄의 깡뎀 속뎀 배율이 10 : 25 로 라보처럼 2.5배의 효율이여서 라보와 같은 결과입니다.




사실 라보로 회심격[속성]을 실제로 수련장에서 쓰고 효율이 나쁘다고 생각했는데 생각보다 나쁘지 않네요.
고어마가라 촉각 기준인 7.35% 정도 효율이면 회심이 69이상일 때 딜증가율 5%를 넘깁니다.
대신 속성강화를 무조건 써야하기 때문에 슬롯을 살짝 고려해야겠네요.

원래는 여기까지만 하고 싶었지만,
사실 보우건을 제외한 다른무기도 계산해보겠습니다.
이쪽은 기초공의 영향을 속성이 안 받으니 정직하게 회심터지면 속성공격력의 15%니까요.
속성효율이 좋으면서 보우건처럼 탄육질을 공유하는 활을 보겠습니다.



솔직히 말해서...
배율 표를 봐도 활의 기술을 몰라서 어떤 기술이 자주쓰는 배율인지 몰라요!
(표도 영어로 돼있음)
그러니 적당히 파워샷 4렙이라고 적혀있는 모션의 배율가저오겠습니다.
깡뎀12 속뎀 0.6 배율의 기술이네요.
물론 보우건과 다른무기는 속뎀 배율의 적용방식이 다르다는 상식을 숙지하고 있습니다.

공격 =x, 회심% =y, 속성 = z, 육질=a, 속성육질 =b 라고 했을 때

회심격3렙
깡뎀 0.12(1+0.25y)x*a
속뎀 0.6(1+0.15y)z*0.1*b

육질 : 고어 촉각, 회심 100%
깡뎀 0.12(1+0.25)x*0.5 = 0.075x
속뎀 0.6(1+0.15)z*0.1*0.2 = 0.0138z

여기서 회심이 낮을 수록, 속성육질이 연할 수록 속성쪽이 가치가 높아집니다.
(회심격의 가치가 아니라 속성의 가치)

이제 회심격을 확인해야하는데
비교할 스킬이 애매하니 자체적으로 공격력과 비교해서 풀어가보죠

회심이 0일 때는
깡뎀 = 0.06x  속뎀 = 0.012z
x:z의 가치는 5 : 1

회심격X 회심 100
깡뎀 = 0.075x 속뎀 = 0.012z
x:z의 가치는 6.25 : 1

회심격O 회심 100
깡뎀 = 0.075x 속뎀 = 0.0138z
x:z의 가치는  5.43 : 1



위에서 유도할 수 있는 결론은 활기준으로
고어 촉각기준 회심이 0인 무기는 공격력과 속성의 증감 차이가 공격이 1떨어질 때 속성이 5가 오르면 쌤쌤이다.
(하지만 속성육질이 비교적 고르게 분포됐기 때문에 저점은 높아짐)

회심 100일 때 슈퍼회심3렙 107.2%(1.34/1.25)와 비교하면 속성 115%를 올려주는 회심격은
공격력 200 속성 480 무기가 있다고 가정하면
슈회는 공격력을 14.4  회심격을 속성을  72 = 공격 14.4 정도로 비슷한 가치를 줌
여기서 속성이 떨어지고 공격이 오를 수록 슈회보다 효율이 떨어짐


월루 중 짬짬히 썻는데 퇴근시간이 돼서 뒤는 이어서...






전체 요약
속성강화 스킬과 함께한 보우건은 회심이 69를 넘길 경우 탄강화 효율을 뛰어넘는다.
활은 쓺나한거 같은데 이어서 작성하기로...

Lv45 라보거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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