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ww.youtube.com/watch?v=ksuWwUPfz-Q
이 글의 내용은 일본 유투버 '皆で一緒にモンハンライフ' 의 영상 내용을 가져온 것입니다.
제 일어 실력은 그리 좋지 못합니다. 그냥 보고 듣고 적은 부분도 있고, 번역기의 도움을 받은 부분도 많습니다.
일어가 원활한 분은 영상을 직접 시청하시길 권장합니다.
제가 옮겨오는 과정에서 실수한 부분이 있으면 짚어주시면 더욱 좋구요.
쇄인자격은 꽤 복잡한 스킬입니다.
그러니 우선 기존 정보부터 정리해보겠습니다.
쇄인자격을 넣고 몬스터를 공격하면 일정 확률로(기존 1/3, 패치후 1/2)
회색의 작은 효과 이펙트가 발생합니다.
이게 터진 상황의 해당 공격의 대미지에 대해
상처에 관여하는 대미지 보정치가 들어가고 (마치 '파괴왕' 스킬처럼)
역시나 이게 터진 대미지를 모아서 일정 수치를 넘기면
무속성 추가대미지가 터진다는 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즉, 쇄인자격의 성능에 대해서는
1. 어느 정도의 빈도로 쇄인자격이 터지는가 (회색 발동 효과)
2. 일부 무기의 일부 공격 모션은 쇄인자격을 아예 발동시키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 부분은 어떠한가
3. 발동 시에 상처 발생에 관여하는 영향력은 어느 정도인가
4. 수치가 축적되어서 발현되는 무속성 대미지는 어느 정도인가
이런 부분에 대해 초점을 맞추고 성능을 살펴봐야 합니다.
1. 어느 정도의 빈도로 쇄인자격이 터지는가 (회색 발동 효과)
기존에 알려진 쇄인자격의 발동 확률은 1/3 이었습니다.
이번 패치로 1/2 로 상향되었습니다.
(1000번 공격 중 497번 발동)
사실상 이번 쇄인자격 상향 중에 가장 유효한 부분입니다.
2. 일부 무기의 일부 공격 모션은 쇄인자격을 아예 발동시키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 부분은 어떠한가
이 부분은 아예 사전 정보가 없는 분들을 위해 두가지로 나눠서 봅시다.
기존에 쇄인자격이 터지지 않는 모션은 러프하게 표현하자면
무기 전체 : 집중약점공격
건랜스 : 포격 전부
조충곤 : 급습베기
쌍검 : 귀인난무
슬래시액스 : 도끼 휘두르기(속칭 붕붕이)
차지액스 : 도끼 공격 전부
헤비보우건 : 기관용탄
활 : 용의 화살
(그 외에도 있을 수 있음)
였습니다.
또한 이 매커니즘은 다른 일부 스킬
(백열의 격류, 작열화, 속성변환) 에도 똑같이 적용됩니다.
아주 디테일하게 살펴보고 싶으시다면
이 글과 이 글에 링크 된 사이트를 확인해보시면 되겠습니다.
이번 패치로 인해 '기존엔 쇄인자격이 발동하지 않았던 공격모션들인데 이번에 추가된 것들' 입니다.
물론 위에 적은 대로 같은 매커니즘을 공유하는 다른 스킬들 (백열의 격류, 작열화, 속성변환) 도 동일합니다.
3. 발동 시에 상처 발생에 관여하는 영향력은 어느 정도인가
아쉽게도 이 부분은 기존과 동일하고 변동이 없는 것 같습니다.
1레벨 : 1.05배
2레벨 : 1.1배
3레벨 : 1.15배
4레벨 : 1.2배
5레벨 : 1.3배
기존에도 사실상 '쇄인자격을 넣으면 상처를 더 잘 낸다' 라는 부분이
거의 원효대사 해골물에 가까운 취급을 받았으므로
여기에 대해서는 여전히 크게 기대는 하지 않는 게 좋겠습니다.
쇄인자격 자체의 발동률이 올라간 점과 합쳐지면 5레벨 정도에서는 혹시나 모르겠는데
쉽게 슥 밀어넣을 수 있는 쇄인자격 1~2레벨 정도에서는 여전히 체감이 되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4. 수치가 축적되어서 발현되는 무속성 대미지는 어느 정도인가
1레벨 : 기존 140 -> 변동없음
2레벨 : 기존 160 -> 변동없음
3레벨 : 기존 190 -> 220 (+30 상향)
4레벨 : 기존 230 -> 300 (+70 상향)
5레벨 : 기존 280 -> 400 (+120 상향)
분명히 상향되긴 했습니다만 쉽게 쓸 수 있는 1,2레벨이 상향되지 않은 점은 아쉽네요.
스킬 전체적으로 봤을 때에 여러모로 상향을 받긴 했는데
1레벨이 대미지상승이 없기 때문에
스킬 여유가 생기면 슬쩍 넣어주는 정도로는 여전히 별로 티가 나지 않을 거 같고
그렇다고 5레벨을 챙겨넣자니
이 성능이 과연 도전자, 힘의 해방, 연격, 약점특효를 뛰어넘는 결과를 낼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기회비용을 생각하지 않을 수가 없네요.
뭐 이런 부분은 사실 일개 헌터들보다는 몸으로 굴러서 결과를 내주는 몬헌 유투버들의 소식을 기다리는 게 낫지 않을까 싶습니다.
성능이 좋다면 분명 이 세팅으로 TA 하는 사람들이 나올거거든요.
또 다른 소식이 들리면 가져와 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