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제가 쓰는 속성 차액 하나 소개하려고 합니다.
해당 세팅은 ta 용이 아니지만 차지 액스의 특징을 활용해 많은 상황에 유연하게 딜을 넣을 수 있습니다. 그러기에 차액이라는 무기를 온전히 활용하기 좋은 세팅이라 생각해 가져왔습니다.
단순 도끼 운영에 지루해졌을 때 사용하기도 좋고요.
속회주, 달인주, 도약주, 적응주는 취향에 따라 넣으시는걸 추천합니다.
딜을 원한다면 중격, 급습, 역습 정도가 있겠네요.
빌드 정리
회심률 94%
무기 5
간파 4
힘의 해방 50
혼신 30
약특 5
공증
주인의혼 10 (무기 공격력 200 기준)
연격 18
교격 10
역습 10
속성치 800 (4속 기준 860)
무기+속성강화주 600 (3속성 기준 최대치 600/855 / 4속일 경우엔 660/950)
연격 140
속성 흡수 40~60
운영 방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힘의 해방이 꺼져 있을 때,
i) 검 강화를 통한 검 방패 운영
교격, 속성흡수를 키고 연격을 유지하며 딜하다가 저가-초고출을 박는 방식입니다. 검 강화를 통한 병딜이 핵심입니다. 익숙하지 않다면 캠프에서 검강화까지 켜고 가는 것도 괜찮습니다. 한 번 쯤은 틈이 보이면 검 강화 공격을 통해 버프 유지도 해주면 좋습니다.
ii) 고출-추격고출-초고출 운영
고출이나 추격 고출은 병딜로 인해 도끼 강화를 안해도 딜이 상당히 높습니다. 훈련장 육질 (70/30) 기준으로 도전고어4셋의 속성해방베기12가 1400 정도 나오는데, 해당 세팅은 도끼 강화를 안해도 고출-추격고출이 1200 정도 나옵니다. 드르륵을 안하기에 속성해방베기보다 좀 더 모션이 짧은걸 감안하면 나쁜 편은 아니죠. 다만 속성 육질이 안좋은 경우도 많아, 이 또한 고려해야 합니다. 도끼 강화는 없어도 딜은 되지만 되도록 하는게 좋습니다.
사실 두 가지로 나누어 설명했지만 검 강화로 운영하다가, 틈이 보이면 저가 이후 초고출 또는 프리딜 타임에 고출-추격고출을 사용합니다. 도끼 강화를 안해서 고출 추격고출로 게이지가 많이 달아도, 검 강화를 했기 때문에 도끼 강화에 연연해 할 필요는 없습니다.
추가로 연격 유지 팁을 드리자면 저가나 포인트가드를 성공하면 가드 자체에 병딜이 있어 연격 유지가 가능합니다. 저가 이후 초고출을 하면 도끼딜을 못넣어도 후속타 병딜에 연격을 뭍힐 수 있습니다.
힘의 해방이 켜졌을 때는 고출-추격고출 위주로 사용하면 됩니다. 특히 추격고출력의 강속성병 딜이 높은 편이기 때문에 높은 딜량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때 훈련장 육질 기준 고출-추격고출로 1700이라는 어마어마한 딜을 뽑을 수 있습니다. 다만 속성 육질이 낮아진 경우 속성해방베기12도 괜찮습니다.
해당 운영의 가장 좋은 점은, 누 이그드나나 우드 투나의 경우 특수 상태로 조우한다는 점입니다. 보통 약점 속성 육질이 좋아지며 속성 공격이 더 잘 박히게 됩니다. 이 때는 속성 흡수 키기도 쉬워서 속성 흡수에 병딜 위주로 싸우다가 특수 상태가 풀려 패턴은 쉬워지고 속성 육질이 상대적으로 낮아질 때, 힘의 해방을 통한 도끼 드르륵+회심 딜을 노려볼 수 있습니다.
이런 몹은 누이그드나, 우드투나 외에도 타마미츠네, 그라비모스, 네르스큐라(불속성), 안쟈나프, 오도가론, 차타카브라, 푸푸로포루 정도가 있겠습니다.
다만 안좋은 점은 보통 힘의 해방의 시간 조건인 2분으로 켜지게 되면 전투 중후반부인 경우가 많습니다. 현재 와일즈 몹들이 너무 약한게 그 이유죠. 즉, 힘의 해방에 투자했지만 그 성능을 회수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이유로 ta에 적합하지 않다고 얘기한 것이며, 만일 억지로라도 쓴다면 싸우면서 일부로 맞아 키는 수 밖에 없습니다. 억지로 킬 때는 미리 활력제(독광대버섯)을 먹어두는 것을 추천하고, 1분 전후로 적당히 키는걸 목표로 할 것 같습니다. 추가로 반공주 대신 역습3렙을 챙기는게 좋아보입니다.
그게 아니라면 저는 위에 나열한 몬스터들 중 개체강도가 높은 몬스터에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0분침이 나는게 문제면, 위 세팅에 무구한 용갑옷b+연격5+도전자4 으로 바꾼 세팅도 쓸만합니다.
또 현재 버그인지 의도인지는 모르겠지만,
알슈의 강화 사슬에 강속성 병딜이 들어가지 않습니다.
용속성 디버프가 없어도 강화 사슬의 병딜은 0 고정이며, 강화 사슬에 상처가 있어야 딜이 들어갑니다. 일반 평타의 속성딜이 0인지는 확인하지 않았기에 속성딜 전부가 0인지 병딜만 안들어가는지는 확인하지 않았습니다.
육질표에는 강화 사슬에 속성이 붙어있는 것으로 확인되는데(용속성 25 38 25), 간단하게 실험해봤을 때 아마 잘못된 수치인 것 같습니다. 강화사슬은 속성치가 0이며 속성과 관련 없는 것 같습니다.
만에 하나 버그이며 고쳐진다면 5성 알슈한테도 좋은 세팅이 될 거 같습니다.
한 난 초 미련둥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