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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진지하게 클랜전 시스템 엄청 좋아보이는데?

아이콘 Bonorobo
댓글: 23 개
조회: 1374
추천: 4
2024-06-06 10:33:10
일단 이 게임은 개인보다 팀파이트 성향이 매우 강해서
여타 fps보다 오히려 와우에 더 가까운 역할게임이고
그래서 팀vs팀 매칭을 유도하도록 만드는게 중요하다고 생각함

지금의 경쟁전은 팀 내에 개인+그룹이 섞여있어서
매칭 불균형, 아군간의 불화같은 갈등이 생길 수 밖에 없는 구조임

이 불만을 해결할수 있는 시스템이 클랜전이라고 생각하고
클랜 시스템 아이디어 한번 생각해봤음


1. 솔로랭크/클랜전 분리하기
클랜 가입 조건으로 경쟁전 점수를 걸어놓을 수 있는데
다인큐 버스 받아서 올라간 인원을 걸러내기 위해서
랭크전은 솔로로만 가능하도록 바꿔야 할듯
커플이나 친구끼리 가볍게 즐기고 싶은거라면 빠대에서만 가능하도록 열어두면 됨

2. 클랜 랭킹 시스템 도입
클랜전 포맷은 5vs5 역할고정을 원칙으로 하고 (자율픽 x)
경쟁전처럼 티어 시스템 도입해서 예를 들어
그랜드마스터 티어 클랜 / 마스터 티어 클랜 / 다이아몬드 클랜
이런 식으로 구분함.

3. 그리고 클랜전 매칭은
-랜덤매칭/사설방매칭
-친선모드/랭크모드
모두 가능하도록 하고, 클랜 점수를 올리려면 동 티어 클랜끼리 붙는 경우에만 점수를 제대로 부여하면 됨.
(여기서 어뷰징 얘기가 많이 나올거란건 어느정도 예상됨..)
그러니까 사설방에서 동일한 팀끼리 반복해서 붙는 경우에는 랭크점수를 1일1회만 분배되도록 하는 등의 보완 시스템이 필요해보임

4. e스포츠에도 매우 긍정적인 영향
프로지망생 선수들이 경쟁전만 죽어라 돌리는게 아니라
솔로경쟁전으로 가입조건을 충족시켜서 클랜에 가입하고
그 시스템 내에서 팀파이트에 익숙해지도록 환경을 제공하면
풀뿌리 e스포츠의 게임 수준이 더 올라가지 않을까?


+) 클랜 랭크전 오남용을 방지하기 위해서
본인이 경기에 참가하려면 이전시즌 솔로경쟁에 참여했으며 제대로 마감했던 사람으로만 제한해두는 것도 필요해보임
(클랜 가입 조건과 별개인 추가사항)


대충 생각해봤지만 디테일에 너무 집착하지 않더라도
클랜 시스템 아이디어 자체는 엄청 좋아보이는데...
오버워치가 조금이라도 반등하려면 가장 효과는 확실하다고 봄
지금처럼 제한적인 컨텐츠 바운더리에선 방법이 없다...

Lv64 Bonorob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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