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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당신이 그룹큐를 돌려야 하는 이유

Cain51
댓글: 5 개
조회: 658
추천: 7
2025-04-07 16:38:24
피드백 공감 비판 무조건 감사


1. 서론


얼마 전까지 솔큐 딜러 유저였던 본인은 우연히 경쟁전에서 만난 동티어 유저와 듀오를 하면서 파멸적인 6연승을 경험했다. 단지 운이 좋아서일수도 있고, 이 유저가 일반적이지 않은 실력의 보유자일 수도 있고, 그룹 큐가 솔로 큐에 비해 가지는 어떤 밝혀지지 않은 매칭상의 이점이 존재할 수도 있다. 그렇지만 분명히 본인은 솔큐와 듀오큐의 게임이 여러 면에서 질적으로 다르다는 것을 체감했다. 이 글은 내 느낌에 확신을 갖기 위해, 또 이론적으로도 의미 있는 부분이 있는지 가볍게 정리한 글이다.


2. 이론적 배경 - 스트레스와 운동능력의 관계

스트레스는 우리의 신체 활동 능력에 큰 영향을 미친다. 높은 스트레스는 반응 속도, 손과 눈의 협응, 판단력 등을 저하시킬 수 있다. 예를 들어, Noteboom 등(2001)의 연구에서는 스트레스가 단순한 운동 과제 수행 능력을 떨어뜨린다는 결과를 보여주었다. Rano 등(2018)에서는 급성 스트레스가 엘리트 운동선수들의 운동 능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밝혔다.

이러한 연구는 오버워치 2와 같은 빠른 판단과 정확한 조작이 필요한 게임에서 스트레스 관리의 중요성을 시사한다.


3. 그룹 큐가 스트레스를 줄이는 방식

1) 예측 가능성 : 조합과 픽, 운영에 대한 일치된 견해가 의사소통 과정에서 불필요한 잡음을 예방할 수 있다. 솔로 큐에서는 모르는 사람들과 팀을 이루기 때문에 협력이 어려운 반면 그룹 큐에서는 챔피언 풀과 플레이 스타일, 조합에 대한 견해 등에 대한 불확실함이 줄어들게 된다. 


2) 사회적 지지(social support) : 내 실수에 대한 두려움이 줄어들고, 심리적으로 안정감이 높아진다. 이는 자기 효능감을 높여주며, 게임에 대한 만족도도 증가하게 된다.


3) 게임 후 건전한 피드백 가능 : 단순한 비난이 아닌 서로의 발전을 위한 조언으로 받아들여질 수 있다. 실수에 대한 피드백은 저항을 작게, 좋은 플레이에 대한 피드백은 더 적극적인 호응으로 나타나게 되어 멘탈관리와 동기부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4. 한계

물론 상기 내용이 모든 그룹큐에 적용되는 것은 아니다. 파티원들 사이에 비슷한 경향과 수준의 전략 이해도가 공유되어야 하고, 독자들 사이에선 친밀한 사이의 사소한 갈등이 더 크리티컬하게 다가온 경험도 일부 있을 것이다. 게임에 대한 지향점도 유저마다 다를 수 있고(승리지향, 즐겜지향 등) 특정 포지션에 대한 높은 이해도를 가지거나 챔피언 풀이 넓은 유저 자체가 희소할 수도 있으며, 개인의 성향에 크게 의존하기도 한다.


5. 결론

스트레스는 운동 수행 능력에 중요한 능력을 미치며, 오버워치 2와 같은 팀 기반 fps게임에서도 예외는 아닐 것이다. 일반적으로 그룹 큐는 팀워크와 소통의 질을 향상시키고 게임 전반의 불확실성을 줄여 스트레스 감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이는 곧 반응 속도, 판단력, 협동능력 및 멘탈관리에 대한 직/간접적인 향상을 기대할 수 있게 한다. 고려할 점이 남아 있지만, 일반적으로 팀 게임에서 더 나은 퍼포먼스를 발휘하고자 한다면 솔큐보다는 그룹 큐가 더 나은 선택이 될 수 있다.


Lv68 Cain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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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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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양념게장25-04-07 16: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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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인들끼리 우쭈쭈하고 남을 힐난하며 멘탈유지
    답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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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Morgenrete25-04-07 16: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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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학원생이신가요...? 논문잘봤어요
    답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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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계왕25-04-07 16: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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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저 성향과 전략의 이해도에 따른 변수를 고려하여 연구해 볼 필요가 있을듯
    답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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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유랑마차25-04-08 03: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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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냥 간단하게 보면..

    제 생각은 이렇습니다
    역고 기준 본인을 제외하면 네명입니다.
    이 중 한면이 듀오라고 가정해볼게요

    최소한 솔큐대비 개노답 노휴먼을 만날 확률이 듀오로 인해 줄어듭니다.
    그리고 혼자서 다 해먹을거 아니면 어디까지나 협공을 통한 스노우볼이 당연히 더욱 효과적입니다.

    한명정도 유사휴먼이 있어도 듀오의 시너지로 극복 여지가 있죠


    근데 그마저도 탱이 작정하고 던져버리면 노답되긴 하더라구요.. 밀기맵에선 그나마 할만하지만..
    답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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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상봉동나비25-04-08 12: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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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팀원매칭 변수가 4에서 3되는 거 자체가 이득
    답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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